결재문서

2022 서울지식이음 축제·포럼 추진계획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20831 결재일자 2022. 4. 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문화본부장 김지혜 代김지혜 오지은 04/12 주용태 협 조 2022 서울지식이음 축제·포럼 추진계획 2022.4. 문화본부 (서울도서관) 「2022 서울지식이음 축제·포럼」 추진계획 참여자 주도형으로「2022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을 개최하여 사람들 간의 지식(경험과 이야기)을 연결하고 가능성을 꿈꾸는 기회의 장을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추진근거 ㅇ 독서문화진흥법 제9조(지역의 독서진흥) ㅇ 서울특별시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조례 제4조(책무), 제31조(지역의 독서문화진흥) ㅇ「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시장방침 제109호,‘18.6.23.) - 시민 발표형 지식문화 공유축제 및 시민지식포럼 개최를 통한 시민참여 거버넌스 활성화 추진경과 ㅇ‘대한출판문화협회’의 출판산업진흥 목적의‘서울 북 페스티벌’제안 - 도서 판매 중심의 북페어(Book Fair) ‘08.~‘11. (1~4회) ㅇ 서울도서관 개관 및‘책 읽는 서울’을 위한 도서관 및 독서문화 활성화 종합계획 (시장방침 제208호,‘12.6.14.)에 의거‘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목적의 축제 개최 - 독서문화진흥 및 도서관 정책 마케팅 측면의 축제 운영 - 독서동아리, 한 도서관 한 책 읽기(One Book One City)도서관 정책 프로그램 참여 시민집단 등 공동체 중심 축제 - 달빛독서, 축제도서관(야외), 왁자지껄 열린 도서관(실내), 맛있는 출판, 서점 달려 간다, 독서동아리의 방, 자원활동가‘도돌이’ ‘12.~‘18. (5~11회) ㅇ‘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에 의거 시민 참여형 지식 문화공유 목적의‘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개최 - 뉴미디어 등 정보기술 및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도서관 및 독서문화 외연 확대를 위해 축제 리브랜딩(축제명) 및 로고/심볼 등 BI, 프로그램 개발 - 온라인 축제와 시민참여형 축제를 통한 지식문화 콘텐츠 생산형 - 아이디어톤 대회 Link Revolution, 지식이음포럼, 키워드 서울 등 ·지식이음은 시민 모두가 책과 도서관을 넘어(beyond library) 지식을 경험하고 공유한다는 의미 ·한글초성은 사람, 상승, 공존, 균형을 의미 ·하나로 연결된 형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사람과 지식, 사람과 문화를 잇는다는 의미 ·전체적인 형태는 지식이 공존하는 미래의 도서관과 서울을 나타내며, 연결과 확산을 의미하는 형태와 함께 표현된 다양한 색상은 모두가 즐기는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을 의미 축제BI ‘19.~‘21. (12~14회) Ⅱ 2021년 축제성과 및 개선사항 <2021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개요> ·행 사 명 : 2021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 ·일 시 :‘21.10.22.(금)~29.(금) ·장 소 : 온라인 축제 ※유튜브, 줌, 축제 홈페이지 ·슬 로 건 : EDIT LIBRARY 공동편집구역 -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협업을 통해 새로운 내용과 콘텐츠를 만드는 축제임을 제안 ·주요내용 - 키워드 서울 2022(10.22.) 2022년 한 주제 한 도서관 읽기를 시민들이 제안하고 선정 - 서울지식이음포럼(10.23.~24.) 파이어족 조기은퇴, 중장년의 디지털리터러시, 청소년과 뉴미디어, 청소년의 미래노동을 주제로 아젠더 세터(agenda setter)로서 시민과 온라인 생중계로 이야기 나눔 - 아이디어톤 대회 Link Revolution(10.29.) 새로운 연결을 통해 슬기로운 도서관 생활 즐기기 20대 맞춤형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연계플랫폼, 참여형 검색시스템, 내 주변 도서 재고정보 연결, 메타버스 속 도서관, 다양한 애착대상과 함께 하는 독서증진 앱, MBTI 기반 추천서비스 등 개발 - 활동가 도돌이 프로그램(10.25.~28.) 휴먼빙 라이브러리, 라이브에디터를 통해 디지털 에디터, 유튜버 등 사람들의 이야기, 지식을 다루는 토크 영상, 콘텐츠, 단편 아트필름 등 기획하고 실행하기 지난해 주요 추진 성과 ㅇ 시민 주도형 온라인 축제 모델 사례 구축 - 포럼(30명), 아이디어톤 대회(23명), 키워드 서울(20명), 도돌이 프로그램(36명) 등 시민 기획자 109명이 전 프로그램의 기획, 실행 - 3개월 전 사전 모집과 온라인 회의를 통한 네트워킹, 기획 후 온라인 생중계로 시민과 소통 기존 온라인 활용 및 홍보방식 외 시민 참여 방식의 아이디어톤 대회 및 라이브 에디터 등 기존과 다른 방식의 프로그램은 온라인 축제로서 시민들의 참여와 아이디어를 끌어들이는 데 좋은 시도를 보여주었다. Link Revolution은‘시민과 함께 성장하고 시민에 의해 완성되는’본 축제 목적성을 잘 반영해 냄 (축제 평가, 2021) ㅇ 사람들의 지식(경험과 이야기)이 담긴 축제 콘텐츠 기획·생산 및 아카이브 - 포럼(4개 주제), 아이디어톤 대회(7개 주제), 키워드 서울(7개 주제), 휴먼-빙 라이브러리 (6개 콘텐츠), 라이브 에디터(4개 콘텐츠), 이벤트 프로그램(3개) 31개 온라인 콘텐츠 생산 - 서울도서관 TV(유튜브), 도서관 홈페이지 아카이브 및 서비스 축제의 성격과 흥미로운 주제, 온라인 접근성 등 참여 확대 기회 제공 서울지식이음축제 ? 포럼의 주제를 관통하도록 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이 구성되어 전체적인 축제 브랜딩에 효과적인 형태로 구성 (축제 평가, 2021) - 프로그램 사전 신청 및 스트리밍 통한 사전·사후 콘텐츠 서비스(‘21.11월말 기준) 프로그램명 사전신청 최대 동시시청자 채팅수 조회수 키워드 서울 235 116 743 1,404 서울지식이음포럼 430 292 991 4,200 Link Revolution 446 150 680 1,304 도돌이 프로그램 2,478 총합 1,111 558 2,414 9,386 - 채널별 게시물 인사이트 실적(‘21.11월말 기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노출 좋아요 댓글 저장 도달 참여 조회수 752,638 5,977 130 200 1,351 80 8,206 - 축제 홈페이지 방문수 : 21,203회(‘21.11월말 기준) ㅇ 시민 평가단 및 타 정책사업 유관기관·단체와 연계 및 협력성 증대 아쉬운 점 및 개선사항 ㅇ 축제 시민 참여도 개선 - 지식이음 이란 다소 어려운 주제를 일반 관람객 흥미 유발과 유인을 위한 장치 마련 필요 ㅇ 축제 브랜드 구축 및 인지도 향상 방안 필요 - 프로그램에 축제 목적성을 잘 반영한 반면, 타게팅을 통한 관람객 개발 등 저변 확대를 위한 전략 필요 ㅇ 축제 참여자들의 상호 연결성 구현을 위한 기술적 전략 필요 Ⅲ 2022년 축제 추진계획 추진방향 사람-지식(경험/이야기)의 재미있는 연결과 공유를 통해 가능성을 체험하는 개인 가능성의 공간, 플랫폼으로 미래 도서관 모델을 구체화해나가는 축제 비전 (To-Be) 당신에게 내재된 연결 본능과 숨겨진 가능성에 불을 댕기는 순간 미션 (To-Do) 도서관이란 일상적 공간을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열린 분위기로 조성하여 경험의 확장과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하고 누군가의 가능성이 탄생하는‘새로운 도서관’을 꿈꾸게 한다 핵심가치 (Core Value) 재미, 상호존중, 꿈과 상상, 실패의 수용, 세심한 관찰, 연결과 증폭, 용기와 책임 전략 (Strategy) 참여자 주도적인 축제 패러다임과 모델을 만든다 축제의 매력적인 캐릭터(도돌이, 도달이)를 개발하고 행위자를 발굴 ? 연결한다 단순하고 명료한 포맷을 만들어 흥미롭고 어렵지 않게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도처에 사소한 즐거움의 요소를 배치하고 사람들에게 전파시켜 그들 스스로 발광(光)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서울지식이음축제·포럼만의 즐거움의 형태를 구체화해나간다 축제 기획 방향 ㅇ 리브랜딩(2019)후 축제 정체성 반영된 대표 프로그램 확립을 위한 운영(2020~2021) 평가 결과와 전문가 및 참여 시민 평가에 기반해 프로그램 확립하고 운영 기획 ※축제 참여자(고관여자, 관여자, 시청자) 총 696명 대상 평가(survey, 고관여자 인터뷰), 축제지원센터 컨설팅 ㅇ 지식이음, 도서관과 관련된 어려움 및 태생적 축제성 부족을 참여자 주도형 확대로 축제 주인의식과 몰입을 증대하고 ㅇ 기획 ? 실행한 프로그램을 통해 또 다른 참여 시민과 연결, 상호작용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 ㅇ 축제 행위자로 활동가 등 참여자 네이밍과 캐릭터 개발로 충성도를 투사 ? 지식이음이란 추상성을 구체화해나가며 축제 상징으로 활용 ㅇ 포럼 ? 아이디어톤 대회의 정형화된 틀을 깬 재미있고 친숙한 포맷과 개별 프로그램명 개발 행사개요 ㅇ 개최시기 :‘22. 10.24.~10.30.(7일 간)(예정) ㅇ 개최장소 : 축제 홈페이지, 서울도서관 TV, 서울도서관, 책 읽는 서울광장 병행 ㅇ 추진방식 : 축제대행 용역업체 공고 및 선정(4~5월) ㅇ 운영방식 : 온-오프라인 병행 및 연계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된 환경에 부응하여 온라인 사전 과정, 오프라인 행사, 온라인 네트 워킹 및 영상 콘텐츠 생산과 아카이브를 통한 온-오프 병행 및 연계형 축제 ㅇ 콘셉트(안) : (small world) 연결의 법칙, 재미있고 더 쉽게! - 기술 발달 속에서 연결은 보다 쉬워졌으나 동시에 더 어려워지고 오프라인 공간으로 발걸음이 뜸해진지 오래 - 장기간 코로나로 지치고, 취업, 진로, 제2의 인생 등 가능성의 문이 좁아지고 경쟁이 심화된 사회 에서 위축된 청춘들에서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들려주고 서로 연결되고, 작고 재밌는 시도들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즐겁게 가능성을 꿈꿀 수 있는 축제를 개최 - 함께 하는 시도들로 꿈꿀 수 있는 순간(축제)에서 꿈꾸는 일상(도서관)까지 주요내용 <참여자 주도 가능한 축제 대표프로그램 포맷과 기획 워크북 개발> ㅇ 축제 핵심 행위별 대표 프로그램과 재미있는 프로그램명 및 내용 개발 - 자유롭게 대화하고(talking) 만들고(making/creating) 실행(doing freely)함으로 연결되게 하는 프로그램 - 포럼(talking), 아이디어톤 대회(making), 일탈경험 이벤트(doing)아래 세부 프로그램 구성 - 프로그램 포맷(유형, 타겟, 목표, 컨셉, 내용 흐름)하에 세부 기획이 가능한 워크북 제작, 사전 모집된 참여자‘도돌이’들이 멘토와 함께 기획 및 실행 <상징물로서 축제 참여자 캐릭터 개발을 통해 축제 소속감과 흥미 유발> ㅇ 기획 ? 실행하는 주 활동가‘도돌이’와 참여 시민 등 네이밍, 캐릭터 개발 활용 -‘도돌이’2015년 서울 북 페스티벌 자원활동가 그룹이 네이밍 2014년부터 자원활동가들을 축제 3개월 전부터 모집, 축제 프로그램 일부 기획 및 실행 2014년(54명), 2015년(35명), 2016년(30명), 2017년(80명), 2018년(60명), 2019년(72명), 2020년(30명), 2021년(36명) 총397명 도돌이 활동 ※20대 대학생 다수, 중/고등학생, 3~40대도 일부 참여 ※2~3년 연속 참여 등 충성도 높은 활동가, 축제 참여 시민들과 현장에서 소통하고 놀아주며 촉진자 역할 이후 축제 타 프로그램에 시민으로 참여, 도서관 사서로 취업 등 사례도 있음 - 캐릭터 활용한 굿즈 개발 및 활용 - 라우드 소싱 등 디자이너 플랫폼 활용 검토 ㅇ‘도돌이’(주 연령층: 20대)를 중심으로 한 축제 기획과 실행을 통해 타겟을 자연 스럽게 MZ로 맞추고 프로그램 주제별로 다양한 세대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함 <10주년 서울도서관 기념 이벤트, 연결 속에서 미래를 보도록> ㅇ 재미 유발을 통해 축제 관심과 유입을 촉진하는 이벤트 기획 - 온라인 속에서 서울도서관 자리는 무제한, 가상 공간 자리 잡기와 메시지 남기기 - 온라인 회원 000000 달성 이벤트 ㅇ 온-오프라인, 사람과 사람의 연결 프로그램 통한 미래상 제시 - 오프라인 도서관, 책 읽는 광장, 메타버스 도서관을 연결하는 프로그램 기획 - 서울을 넘어선(beyond Seoul) 다양한 곳과 사람들로부터 미래상에 대한 영상 메시지 사람들은 자기가 필요한 정보 혹은 사람을 찾아 관계맺기를 원하고, 이의 핵심 장소로 도서관이 기능할 수 있음 정보과잉 시대 가치는 ‘사람과 정보 간 연결’‘사람 간 연결’‘커뮤니티간, 커뮤니티 내 연결’‘정보 출처 간 연결’과 같이 연결을 통해 생성됨 (네덜란드 도서관 연구소, 2014; 서울연구원, 2021) Ⅳ 행정사항 용역 수행사 선정 ㅇ 추진방법 : 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ㅇ 과업기간 : 계약체결일 ~ 2022년 12월 10일 ㅇ 과업내용 : 축제 프로그램 기획 관리, 운영 및 홍보 등 축제 전반 사항 - 행사 프로그램 세부 운영(안) 및 홍보, 참여자 등 축제 고객관리, 축제 관련 홈페이지, SNS 등 관리, 현장 인력관리, 안전관리 등 행사 전반에 걸친 운영과 기록, 관리 ㅇ 선정방법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ㅇ 선정절차 및 일정 사전규격/입찰공고 ? 등록/제안서 접수 ? 제안평가위원회 ? 협상 및 계약 4~5월중(총5/20일간) 5월중 5월말 6월초 홍보계획 ㅇ 사전 참여자 모집 단계~행사 사후 홍보 연계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 ㅇ 축제 ? 포럼 프로그램 및 관여 단체 확보를 통한 연계 홍보 ㅇ 축제 고관여자 찾기(예. 탑골‘도돌이’) 및 명명식 등 이벤트 통한 홍보 ㅇ 온라인 이벤트 등 활용한 홍보 - 자체 운영 웹사이트,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통해 지속 홍보 - 참여자(축제 활동가 도돌이) 통한 홍보 콘텐츠 제작 배포 축제인스타그램 축제홈페이지 유튜브 ㅇ 서울시 보유 홍보 매체 활용 - 온라인(시 홈페이지, 서울시 SNS, 문화포털, 공식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팟캐스트 등) - 오프라인(서울도서관 외벽 현수막, 스마트 라이브러리, 도서관 등 문화시설 연계 홍보 추진) 감염병 예방 조치 및 행사 안전관리 ㅇ 감염병 상황 발생시 대비한 사전 방역, 현장 방역 관리 - 행사 관계자 리스트 작성 및 방역 조치(문진, 체온측정, 손소독,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 행사 시설 소독 및 환기, 안전관리 교육 및 안내, 거리두기 좌석제 운영 ㅇ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분야별 안전관리 책임자 지정(방역책임자 포함) ㅇ 각종 안전사고 예방 및 돌발사고 대비를 위한 경찰 ? 소방 연락체계 구축 ㅇ 진행요원 사전교육을 통해 상황별 대응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 정책에 따른 1회용품 사용억제 ㅇ 행사장 내 1회용품 비닐봉투, 플라스틱 용기류 등 사용억제 조치 ㅇ 실행사 선정 시‘1회용품 저감 방안’을 제안서 평가항목에 반영 Ⅴ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소요예산 : 214,400천원 ㅇ 예산과목 : 서울도서관 지식문화과, 도서관 및 독서문화진흥, 독서문화진흥, 지식문화공유축제 (행사운영비 202,400천원) 프로그램 운영 및 부대행사 등 용역비 (사무관리비 12,000천원) 축제 캐릭터 개발 및 축제 자문/평가 수당 추진일정 ㅇ 일상감사 의뢰 및 사전규격 공개 ‘21.4. ㅇ 업체 공개모집 계획수립 및 공고 ‘21.4. ~ 5. ㅇ 제안서 평가 및 계약 체결 ‘21.5. ㅇ 축제 ? 포럼 활동가 등 관계자 모집 ‘21.5. ~ 6. ㅇ 오리엔테이션, 기획 및 운영 ‘21.6. ~ 9. ㅇ 세부 추진계획 수립 ‘21.9. ㅇ 축제 ? 포럼 개최 ‘21.10. ㅇ 참여자 사후 평가 ‘21.11. ㅇ 결과 보고 및 정산 ‘21.11.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 서울지식이음 축제·포럼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20831 생산일자 2022-04-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혜 (02-2133-0226) 관리번호 D00000451358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시설관리 > 도서관홍보및행사 > 독서문화사업홍보및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