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콘텐츠 산업 맞춤형일자리 창출 사업계획

문서번호 미디어콘텐츠산업과-20637 결재일자 2022. 4.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산업지원팀장 미디어콘텐츠산업과장 신성장산업기획관 강예진 박재형 은용경 04/11 배현숙 2022년 콘텐츠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계획 2022. 4. 경 제 정 책 실 (미디어콘텐츠산업과) ‘서울형 우수 콘텐츠 기업’육성을 위한 콘텐츠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계획 콘텐츠 산업의 유망 중소기업 대상 맞춤형 토털케어 제공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서울형 우수 콘텐츠 기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1 사업개요 추진배경 ○ 콘텐츠 기업의 영세성으로 일자리 창출에 한계 - 50인 미만(98.6%), 매출 10억원 미만(89.9%)로 대부분의 콘텐츠 기업이 영세 ○ 숙련도를 갖춘 전문인력 부족현상 지속 및 인력 공급/수요 불일치 심화 - 신규 인력 과잉 공급에도 기획, 마케팅/사업, 제작 직무에서 인력 부족 발생 연간 9.5천명 신규 인력 과잉 공급 발생(구인인원 3.9천명, 취업대상자 13.4명) 사업근거 ○「문화산업진흥 기본법」제10조(제작자의 제작지원)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제2의2(책무) ○「서울시 영상진흥조례」제7조(영상물의 제작 및 촬영 지원) ○「서울시 재단법인 서울산업진흥원 설립 및 운영 조례」제5조(재단의 사업) ○ 서울형 우수 콘텐츠 기업 육성계획(미디어콘텐츠산업과-3511,'21.11.16.) 사업기간 : '22.1.~'25.12. 사업방법 :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행 사업내용 : 서울형 우수 콘텐츠 기업 발굴 및 맞춤형 지원 ○ 기업별 맞춤형 국내외 판로 지원 ○ 콘텐츠 제작 및 기획 인력 양성 지원 ○ 맞춤형 투자 컨설팅·네트워킹 연계 지원 2 추진목표 및 추진체계 추진목표 ○ 서울의 콘텐츠 산업을 견인하는 '우수 콘텐츠 기업' 으로 성장(Scale-up)지원 - 하이서울브랜드 등 강소기업 인증, 신규 상장, 투자유치 등 우수기업으로 육성 ○ 성장성 높은 중소 콘텐츠 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성과지표 연 도 별 계 2022 ~ 2023 2024 ~ 2025 지원 기업 수 (일자리 수) 추진체계 유망기업발굴 진단→솔루션 콘텐츠기업 성장토털케어 추진절차 모집/선발 지원협약 사전진단 기업별 맞춤형 지원 콜라보 지원 세부내용 -기업 모집 공고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평가 -현장실사 후 최종 선발 -지원 협약 체결 -사전진단 -사업 지원금 지급 -국내외 마케팅 지원 -프로젝트 제작 인력비 -투자 및 사업화 연계 -고유사업 연계지원 -콘텐츠본부 팀 간 협업 -SBA 본부간 협업 협력 파트너 심사위원단 (분야별 민간 전문가) 기업 멤버십 프로그램 (지원기업 협업중심) 서울콘텐츠 거버넌스 (민관학 참여 투자라운드 중심) 일정 서울콘텐츠거버넌스(민·관·학 협력 네트워크) 구축(안) 투자라운드 다자간 투자 네트워크를 통한 크로스미디어 대형 프로젝트 개발 가능성 제고 플랫폼사 OTT, 웹툰, 음원서비스 플랫폼사 연계 콘텐츠 제작·유통·배급 확대 대학 및 아카데미 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교육기관을 통한 우수 인재 발굴 및 연결 3 세부 추진계획 서울형 우수 콘텐츠 기업 발굴 및 맞춤형 지원 ○ (지원규모) 연도별 콘텐츠 산업 중소기업 20개사 선정 - 기업성장 지원사업의 유효한 성과 측정을 위해 2년 단위로 사업 수행 ○ (선정방법) 분야별 전문가 심사위원회 구성, 서면 및 현장심사 통해 선정 - 1차 정량평가(매출규모, 고용규모 등) 후 2차 정성평가(프로젝트 우수성, 성장가능성 등) ○ (지원체계) 다양한 유형의 유망기업 발굴 ⇒ 사전진단 ⇒ 맞춤형 지원 국내외 판로 확대 및 마케팅 활성화 ○ 해외 진출 및 판로 확대를 위한 콘텐츠기업 수요 맞춤형 지원 - (지원규모) - (지원내용) 온 오프라인 국내외 판로 확대 및 마케팅 활성화 구 분 주요 지원사항 제작비 광고 및 홍보물, 시제품 등의 제작 등 마케팅/홍보 해외 수출 관련 온·오프라인 마케팅/홍보, 전시회 참가 지원 기술/특허 해외 특허 조사 분석, 출원/등록 지원 해외판로 해외기업 신용조사, 국제 인증, 수출 물류·운송비 지원 ○ 우수기업 및 콘텐츠 확산을 위한 국내외 마케팅 지원 - (오프라인) 지하철 및 상권에 전광판 광고 등 市 자원 이용 콘텐츠 노출 지원 - (온라인) 구글, OTT 주요 플랫폼 배너, 크리에이터 연계 온라인 마케팅 지원 지원예시 ‘클래시 오브 클랜’ 지하철 광고 ‘지옥’ 넷플릭스 배너 광고 ‘하렘의 남자들’ 유튜브 광고 콘텐츠 분야별 인재 맞춤 지원 ○ 지원유형 - 서울형 콘텐츠 제작 인력 지원 ? 목적 : 해외 외주 제작의 국내 제작 전환을 유도, 국내 제작 체계적 육성 ? 대상 : 대규모 계약(정부지원 포함)을 통한 제작 계획이 확정된 기업 - 웹툰·스토리 산업 기획(PD) 인력 지원 ? 목적 : 웹툰/스토리 산업 제작 프로세스의 시스템화에 따른 기획인력 부족 해소 ? 대상 : 기획/마케팅 직무 신규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 ○ 선정기준 : 제작능력, 콘텐츠 우수성, 신규인력 채용계획 등 평가 ○ 선정규모 : ○ 지원내용 : 신규 채용 인건비 지원 2개년도 18개월, 인재발굴 및 연결 - 투자·사업화 연계 지원 ○ 투자 및 네트워킹 활성화 - 투자 컨설팅, IR 피칭 등 지원 - 국내외 비즈니스 파트너 연결을 위한 행사(Seoul Promotion Plan 등) 참가, 온라인 상시 홍보(B2B 비즈매칭 플랫폼 SPP connect 등) 지원 ○ 분야별 유력 바이어 연계 사업화 지원 - 현직 전문가 Pool을 통한 컨설팅 및 비즈매칭, 사업화 기회 제공 - 마케팅본부(하이서울기업 인증 연계), 창업본부(이업종 비즈매칭) 등 대내외 협력을 통한 사업화 지원 지원예시 웹툰 ‘소녀의 세계’ x 크록스 웹툰 ‘그림왕 양치기’ x 처음처럼 한국타이어 x 게임 ‘카트라이더’ 4 사업예산 총사업비 : ○ 세부내역 구 분 산출내역 예산액(천원) 소 계 합 계 ○ 예산과목 : 창의적인 미디어 콘텐츠 환경 구축, 문화콘텐츠산업 육성지원, 콘텐츠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공기관등에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308-11) 5 추진일정 시기 추 진 건 명 세 부 내 용 소요예산 금액 (천원) 누적 비율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붙임 : 2022년 콘텐츠 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사업계획(SBA)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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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콘텐츠 산업 맞춤형일자리 창출 사업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신성장산업기획관 미디어콘텐츠산업과
문서번호 미디어콘텐츠산업과-20637 생산일자 2022-04-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예진 (02-2133-9218) 관리번호 D00000451267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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