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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 ‘화신백화점’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유적전시과-20204 결재일자 2022. 4. 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시유적전시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황해진 이승헌 장화영 04/05 김용석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총무과장 代김소영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 ‘화신백화점’운영 결과 보고 2022. 4. 서울역사박물관 (도시유적전시과)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 ‘화신백화점’운영 결과 보고 반세기 넘게 종로의 랜드마크였던 화신백화점에 대해 조명하는 전시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전시 개요 □ 전 시 명 : 화신백화점, 사라진 종로의 랜드마크 □ 전시기간 : '21. 7. 23.(금) ~ '22. 3. 20.(일)(총 211일) □ 전시장소 : 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시실 □ 전시내용 ○ 1931년부터 1987년까지 운영되었던 화신백화점의 역사에 대해 유물·영상 등으로 다각적으로 소개 □ 전시유물 : 총 94건 151점 ○ 일제강점기 화신백화점 및 소비문화 관련 관내 유물 56건 104점 전시 ○ 전기박물관 등 관외 유물 31건 40점 전시 ○ 시민들이 공모한 사진 및 유물 7건 7점 전시 □ 주요 전시물 : 영상 3건, 복제 2건 제작 □ 홍보실적 : 총 36건 □ 관람인원 : 총18,343명(일평균 : 87명) □ 만족도 : 90.9% □ 집행예산 : 126,228천원 Ⅱ 추진 방향 □ '사람', '장소', '물건'의 측면에서 화신백화점에 대해 미시적으로 접근 □ 관련 자료가 가장 많이 남아있는 1930년대를 전시의 주된 시기로 설정하여, 전성기 화신의 모습을 생생히 전달 □ 시민 참여 코너 조성을 통해 시민들에게 기획전 홍보 및 전시 참여 기회 제공 Ⅲ 전시 구성 주제 내용 주요자료 및 연출 PART Ⅰ 지금은 백화점 전성시대 -백화점 시대였던 1930년대에 유일한 민족 백화점이었던 화신 [장소] -5대 백화점 사진 PART Ⅱ 1937년, 화신의 새로운 탄생 1. 엘리베이터가 데려다주는 상품의 세계 2.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라! 3. 모던의 양식, 유행을 놓치지 마세요 -신축한 화신백화점의 건물 특징 -각 층별 백화점의 판매 물품 소개 [물건] -화신백화점 전단지 등 -엘리베이터 연출 -화신의 판촉방식 [사람+물건] -관련 판촉물 -백화점 이용객(모던보이와 모던걸) [사람+물건] ※ 『삼천리』 수록기사인 「말숙한 신사 숙녀 만들기에 얼마나한 돈이 드나」를 통해 내용 구성 -의류, 화장품 등 -『삼천리』기사 그래픽 PART Ⅲ 저물어가는 화신의 시대 -변질된 민족의 랜드마크 -해방 이후, 쇠락해가는 화신과 재건의 실패 -관련 리플릿, 판촉물 Epilogue 지금은 사라진 종로의 랜드마크를 기억하며 -1987년까지 시민들의 기억에 남은 화신 ※ 시민 전시자료 공모를 통한 시민 참여 코너 [영상 및 사진] -인터뷰 영상 -시민 제공 사진, 관련 유물 Ⅳ 추진일정 추진일정 추진내용 '21. 3. 24. 전시 계획 수립 '21. 3.~4. 전시 자문위원회, 전시콘텐츠 및 관련 유물 조사 '21. 4.~5. 유물 선정, 유물 촬영, 전시원고 작성 '21. 5.~7. 전시도록 제작, 대여유물 보험가입 및 운송, 전시보조물 설치 공사, 보도자료 배포, 홍보물 발송, 전시유물 거치 '21. 7.23. 전시 개막 '21. 7.23.~'22. 3. 전시 운영, 관람객 설문조사 '22. 3. 전시물 철거 및 유물 반납 운송, 결과보고 Ⅴ 운영실적 □ 관람인원 : 총18,343명(일평균: 87명/ 총 211일) ○ 성인 15,842명(86%), 외국인 248명(1%) 어린이 2,253명(12%) □ 홍보실적 : 총 36건 (※붙임문서 참조) ○ 언론홍보 : 지면·인터넷 신문(29건), 방송(2건), SNS 채널(1건) -홍보에 따른 관람 후기 증대 : 총 425건 ? SNS(231건) > 블로그(183건) > 카페(11건) ○ 온라인 홍보 : 유튜브 및 시 전광판(4건) -유튜브(3건, 2,828회) ? 티저 영상 1건 720회 ? 전시해설 영상(한국어) 1건 2,000회 ? 전시해설 영상(영어) 1건 108회 -시 전광판 영상 1건 송출('21.12.10.~12.25.) □ 전시도록 제작 배부 : 800부(유상 100부, 무상 700부) ○ 박물관·도서관 자료실 및 관련 기관에 배부 ○ E-Book 제작(박물관 홈페이지 게재) □ 전시 만족도 조사 실시 ○ 기간 및 방법 : '21. 7. 23.(금)~ 9. 30.(목), 출구조사 ○ 설문인원 : 300명 ○ 만족도 : 90.9% 구분 (가중치점수) 합계 매우만족 (100점) 만족 (80점) 보통 (60점) 불만족 (40점) 매우불만족 (20점) 응답자(명) 300 179 108 12 0 1 가중치점수 17,900 19,300 8,640 720 0 20 만족도(%) 90.9% (가중치 점수 합계/응답 합계100%) ※ BSC 성과지표 산출식 근거 [기획전시별 만족도 산출식] = {(매우 만족100점)+(만족80점)+(보통60점)+(불만족40점)+(매우 불만족20)}/설문인원100% ○ 설문조사 주요 의견 [좋았던 점] -근대의 일상사 및 미시사 복원, 스토리가 있는 전시 구성 -전시의 전반적인 내용을 한눈에 알 수 있는 입구 영상 -백화점과 어울리는 폰트, 색깔의 선택 -엘리베이터 연출, 쇼핑백 형태의 패널 등 디자인 요소 [개선할 점] -작은 전시 규모, 일부 어려운 용어 -다소 긴 인터뷰 영상의 길이, 기억이 없는 세대를 위한 추가 영상 필요 -백화점 건물의 건축학적 설명 부재, 판매용 문화상품 부재 [보고 싶은 전시] -'사라진 종로의 랜드마크' 시리즈, 사라진 서울의 문화자료 -다양한 건축물에 대한 전시, 서울의 백화점, 근대 서울 거리 -종로서점의 흥망성쇠(※2023년 전시 예정) -종로의 극장, 종로 상권 등 □ 시민 참여 공모전 ○ 공모 기간 : '21.4.12.~5.16. ○ 모집 자료 : 화신백화점 판매 앨범, 화장품 케이스 등 5건 15점 (※ 공모전에서 모집된 자료 및 전시 개막 이후 들어온 기증 의사 포함 총 45점 기증 예정) ○ 공모전 이후, 전시 에필로그로 구성하여 시민들에게 소개 □ 전시 연계 교육 ○ 온라인 강좌 2개 제작 후, 홈페이지 업로드 -1회차 (조회수 : 274회), 2회차 (조회수 : 231회) □ 연계 행사 ○ 모던걸, 모던보이 의상체험코너('21.11.23.~'22.3.20.) ○ 체험코너 연계 사진 촬영 이벤트('21.11.27.) 체험코너 연계 사진 촬영 이벤트 사진 촬영 이벤트 홍보물 Ⅵ 집행예산 □ 집행예산: 126,228천원(※연계교육 및 체험코너 예산은 별도 집행) □ 예산과목 ○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 창조, 박물관 활성화, 공평 도시유적전시관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설비?행사관련시설비 내역 예 산 액 (천원) 예산과목 (통계목) 집행방법 비고 ?전시물 제작·설치 용역 -전시 설계, 전시보조물 제작설치 -포스터 등 홍보물 제작 -전시 보조물 철거 54,400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행사운영비 시설비 행사운영시설비 수의계약 (여성기업) 21년 예산 ?전시물 영상 제작·설치 용역 -맵핑 영상, 인터뷰 영상 등 42,800 사무관리비 수의계약 (장애인 기업) ?전시 도록 제작 용역 -도록 및 E-Book 제작 19,990 사무관리비 수의계약 (여성기업) ?원고료. 번역료 2,140 사무관리비 일반지출 및 일상경비 ?시민공모 상품권 구입 327 사무관리비 일반지출 ?유물 운송, 보험, 홍보물 발송 2,979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일상경비 ?자문수당 600 사무관리비 일반지출 ?유물 포장 및 반납 2,992 사무관리비 일상경비 22년 예산 총 계 126,228 Ⅶ 전시성과 □ 종로의 랜드마크였던 화신백화점을 소개함으로써, 공평동 관련 전시 콘텐츠 업데이트 □ 일제강점기 백화점 미공개 자료 5점 최초 발굴 ? 전시 ○ 한국전력공사 전기박물관 소장유물 중 그동안 소개되지 않았던 '동아백화점', '미츠코시백화점' 사진 등 총 5점 발굴·전시 □ 시민 참여 공간 조성이 기증으로 연결, 총 45점 기증 완료 ? 예정으로 박물관 소장자료 확충에 기여 ○ 2021년 : 11점 기증처리 완료 ○ 2022년 : 34점 기증 예정 □ 관람객들이 능동적으로 전시에 참여할 수 있는 체험 콘텐츠 제공 붙임 1. 전시실 사진 2. 홍보물(포스터, 배너, 리플릿, 초청장) 3. 언론 홍보 실적 4. 블로그 및 SNS 후기 5. 설문지 양식 6. 설문조사 결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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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평도시유적전시관 기획전 ‘화신백화점’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도시유적전시과
문서번호 도시유적전시과-20204 생산일자 2022-04-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황해진 (02-724-0186) 관리번호 D000004509120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시설운영 > 도시유적연구및전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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