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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산업혁명·코로나19 시대, 박물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 2021년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총무과-2970 결재일자 2021. 3.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경영지원부장 서울역사박물관장 이호경 김춘섭 임원빈 03/29 배현숙 협 조 학예연구부장 박현욱 - 4차산업혁명?코로나19 시대, 박물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 2021년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추진계획 2021. 3. 서울역사박물관 (경원지원부 총무과) - 4차산업혁명?코로나19 시대, 박물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 2021년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추진계획 코로나19시대 대응, ’20년도 추진사항을 점검하고 ’21년도 맞춤형 홍보 추진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박물관의 경쟁력과 대내외 위상을 제고코자 함 1 운영성과 및 여건변화 ?? 운영경과 ○ 홍보마케팅 T/F팀 구성?운영 (’17. 2월 ~ ’17. 6월) ○ 서울역사박물관 홍보종합계획 수립?시행 (’17.~’20년도) - ’20년도 4대 정책방향, 5대 핵심과제, 28개 실행과제 채택·수행 ○ ’20년 홍보종합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점검(’20.7.14.) - 코로나19 지속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홍보 강화 추진 ?? ’20년도 주요 운영성과 ○ 사회환경 변화대응 비대면?뉴미디어 매체 활용 홍보 강화 - SNS활용 운영 활성화 ※전년 대비 252% 증가 ? 유튜브 구독자 : ’19년 128명 → ’20년 1,168명 / ? 인스타그램 이용자 : ’19년 1,357명 → ’20년 5,305명 ? 페이스북 이용자 : ’19년 1,914명 → ’20년 49,775명 / ? 네이버 블로그 : ’19년 33,102명 → ’20년 35,663명 - 라이브/스트리밍 VOD 서비스(온라인교육, 학술세미나, 영화제, 문화행사 등) 시행 - 영상물 콘텐츠 제작·확산(학예사 전시설명 영상 등 35건 제작) ※유튜브 조회수 181,626회 - 박물관 홈페이지 전면 VR 온라인 전시관 서비스 신설(’20. 3월) ○ 본관?분관 통합 박물관 MI 활용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 - 본관·분관 실시간 통합홍보시스템(DID) 12개소 운영(’20년 신규 4개소 설치) - 세뮤·웹진 등 홍보간행물 제작·배포 및 박물관 MI 활용 각종 문화상품 개발 ○ 1030세대, 직장인, 공무원 등 이용자 맞춤형 홍보 추진 - 인플루언서 활용(59건), 민간포털 광고(20건), 市 홈페이지·행정포털 홍보(33건), 상시학습제도 연계 전시콘텐츠 홍보(조회수 12,176건) 등 ?? 박물관 이용여건 변화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2021년 전국적 유행 지속 전망 - 3.24일 기준 서울, 신규 확진자 137명 ? ’21년 1월 이후 100명대 지속 발생 ※ 전국 신규확진자 419명/누적 100,276명(전세계 123백만명, 사망자 272만명) - 질병관리청, ’21.11월까지 전국민 70%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 형성목표 하고 있으나 영국?남아공 등 변이바이러스 지속 발생으로 예의 주시 필요 서울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일별 발생추이 및 누적현황(’21.3.24기준) ○ 코로나19 확산으로 ’20년도 오프라인 이용객 감소 - ’20년 박물관 총 이용객은 약286천명(일평균 2,071명)으로 ’19년대비 87% 감소 ※ 외국인 관람객 수 1만여명으로 전년(11.3만명) 대비 91% 감소 ○ ’20년도 비대면 콘텐츠 발굴 통해 온라인 이용객 대폭 증가 - ’20년 박물관 온라인 방문객 총 867천명 유치 ※ ’18년 583천명 합 계 홈페이지 방문자 수 SNS 조회 수 한양도성 앱 다운로드 수 원격 화상 교육 참여자 수 866,829명 579,632명 273,713명 10,811명 2,673명 ?? 시 사 점 ? 코로나19 대응, 방문객 활성화를 위한 첨단 실감형 기술 등 적극 반영 ? 시공간 제약없이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디지털 박물관 구현 ? 박물관 고유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대내외 인지도?경쟁력 제고 2 2021년 추진개요 ?? 추진방향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 발굴 - 첨단 ICT?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실감형 체험존, 텔레프레즌스 디지털 교육 등 스마트 박물관 구축을 통한 대내외 위상 제고 ○ 코로나19에 대응하여 뉴미디어 매체를 적극 활용한 홍보 활동 강화 - COVID-19 감염병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박물관’ 가속화 트랜드에 대응, 활용 가능한 비대면?온라인 뉴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집중 홍보 ○ 이용자와 함께 양방향 소통을 통한 본관?분관 브랜드 인지도 제고 - 이용자 참여형 홍보, 전시기획 등을 통한 본관?분관의 ‘열린 박물관’ 브랜드화 ?? 추진개요 ○ 추진목표 :『4차산업혁명?코로나19 시대 대응, 스마트 온라인 박물관 구축』 ○ 추진과제 <실행과제(34개 과제)> 5대정책 ? 스마트 박물관구축 ? 코로나19 대응 뉴미디어 적극 활용 ? 이용자 참여 · 소통형 홍보 ?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 ? 분관별 특화 홍보전략 추진 실행과제 4개 과제 11개 과제 9개 과제 6개 과제 4개 과제 ※ ’20년 21개(계속·강화) + 13개(신규) = 34개 과제 ▶ ’21년 신규 과제(13개) ① 인터랙티브 실감형 미디어 체험존 조성 ② 첨단 스마트 종합 안내시스템 구축 ③ 최신 디지털 기술 활용 스마트 교육 추진 ④ 온라인 전시관 VR 전시서비스 고도화 ⑤ 박물관 전문 ‘뉴스&콘텐츠’ 제작 추진 ⑥ 시민과 함께 만드는 전시 추진 ⑦ 생활문화조사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박물관 홍보 ⑧ 유물 기증 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⑨ 보존처리 성과 언론보도를 통한 대외 홍보 ⑩ 대중교통 및 뉴미디어 채널 활용 홍보 ⑪ 온라인-모바일 기반 콘텐츠?이벤트 추진 ⑫ 인근분관 연계 이벤트 및 특화 기념품 제작 추진 ⑬ 대중매체 활용 분관 연계 홍보 활성화 ?? 홍보종합계획 실행과제 ○ 5대 정책방향, 34개 실행과제 정 책 방 향 핵 심 과 제 / 실 행 과 제 추진현황 추진부서 ① 스마트 박물관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 1. 4차산업혁명시대 ICT · 디지털 기술 활용(4개) ① 인터랙티브 실감형 미디어 체험존 조성 신규 신규 시설과 ② 첨단 스마트 종합 안내시스템 구축 신규 신규 시설과 ③ 최신 디지털 기술 활용 온라인 스마트교육 추진 신규 신규 교육대외협력과 ④ 온라인 전시관 VR 전시서비스 고도화 신규 신규 시설과 ② 코로나19 대응 다양한 홍보 매체활용으로 실효성 강화 2. 홍보환경 변화대응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11개) ①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 강화 강화 교육대외협력과 ② 박물관 미디어 전문채널 운영 고도화 강화 강화 시설과 ③ 박물관 전문 ‘뉴스&콘텐츠’ 제작 추진 신규 신규 시설과 ④ 박물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강화 강화 강화 시설과 ⑤ 시 보유매체 활용 활성화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⑥ 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홍보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⑦ 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강화 강화 전시과, 교육대외과, 시설과 ⑧ 기획보도를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⑨ 민간 포털사이트 광고 추진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⑩ 시 홈페이지 등 홍보배너 활용 계속 계속추진 총무과 ⑪ 상시학습제도 연계 전시콘텐츠 홍보 계속 계속추진 총무과 ③ 이용자 참여· 소통을 통한 만족도 제고 3. 이용자와 함께하는 맞춤형 홍보전략 추진(9개) ① 고객 참여형 커뮤니케이션 활동 추진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② 시민 인플루언서 홍보 참여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③ 시민과 함께 만드는 전시 추진 신규 신규 전시과 ④ 생활문화조사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박물관 홍보 신규 신규 조사연구과 ⑤ 유물 기증 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신규 신규 유물관리과 ⑥ 전시물 외국어 서비스 품질 제고 계속 계속추진 전시과 ⑦ 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활성화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⑧ 유료멤버십 회원 관리강화를 통한 만족도 제고 강화 강화 총무과 ⑨ 고객만족도 향상 고객관리 방안 강화 계속 계속추진 총무과 ④ 브랜드 마케팅 활성화를 통한 인지도 확산 4. 본관·분관 연계 브랜드 콘텐츠 활용 홍보(6개) ① 박물관 MI 활용 문화상품 개발·제작·판매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② 본관·분관 통합 맞춤형 홍보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③ 분관 브랜드 확산 및 인지도 제고 강화 강화 시설과 ④ 주변 연계 관람서비스 확충 계속 계속추진 교육대외협력과 ⑤ 고품격 공연으로 박물관 브랜딩 제고 강화 강화 총무과 ⑥ 보존처리 성과 언론 보도를 통한 대외 홍보 신규 신규 보존과학과 ⑤ 분관별 특화된 홍보전략 추진 5. 분관별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방안 추진(4개) ① 대중교통 및 뉴미디어 채널 활용 홍보 신규 신규 서울생활사박물관 ② 온라인-모바일 기반 콘텐츠?이벤트 추진 신규 신규 청계천박물관 ③ 인근분관 연계 이벤트 및 특화 기념품 제작 추진 신규 신규 한양도성연구소 ④ 대중매체 활용 분관 연계 홍보 활성화 신규 신규 도시유적전시과 3 실행과제별 실적 및 세부계획 정 책 ① 4차산업혁명시대 ICT?디지털 기술 활용 ① 인터랙티브 실감형 미디어 체험존 조성 신규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목적 : ICT기술 기반의 실감 몰입형 전시관람 환경조성 ○ 사업내용 - 실감형 미디어 콘텐츠 제작 - 인터랙티브 미디어 컨트롤 플랫폼 구축 ?? ’21년 추진계획 ○ 몰입감 높은 실감콘텐츠 제작 및 체험존 구축 - 상호반응형 시나리오를 통한 전시에 최적화된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모델 개발(비접촉 상호작용기법 UI/UX) ※ 관람객 동작에 반응, 콘텐츠의 확대, 방향조정, 새로운 콘텐츠 오버레이 등 - 유물과 실감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전시경험 제공(도시의 생성과 소멸, 역사 속 한 장면, 유물 등 서울의 과거·현재·미래 대표 콘텐츠 제작) - 박물관 內 3개 체험존 조성(도시모형영상관, 기획전시실 로비, 상설전시실 2-3존) ○ 재사용이 가능한 범용 인터랙티브 컨트롤 및 중앙통합제어 플랫폼 개발 - 박물관 내 다양한 위치에 설치된 실감 미디어 체험존의 통합관리 - 다른 전시관(분관)에 이전하여 사용할 수 있는 범용시스템으로 제작 도시모형영상관 기획전시실 로비 상설전시길 2-3존 ② 첨단 스마트 종합 안내시스템 구축 신규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대상 : 박물관 디지털 종합안내시스템 ○ 사업목적 : 첨단 신기술 활용, 쉽고 편리한 안내시스템 구현 ○ 사업내용 - 현행 박물관 종합안내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설비 개선 - 첨단 신기술(AI, IOT, VR)등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안내시스템 설치 - 주요 구역별 세분화된 안내시스템 마련을 통해 이용객 관람편의성 강화 ?? ’21년 추진계획 ○ 현행 박물관 종합안내시스템(’14년 구축) 프로그램 및 설비 보완?개선(~4월) - 1층 로비 종합안내시스템(키오스크)의 행사 및 교육 프로그램 안내 지연 문제 개선을 위해 기존 전산 소프트웨어(플래시) 교체 작업 추진 ※ ’20년 어도비 플래시 프로그램 지원중단에 따라 안내시스템 일부 미작동 - 노후된 키오스크 터치패널(8년 경과) 교체작업을 통해 터치오류 개선 AI 활용 안내시스템(예시) ○ 관람객 중심의 보다 직관적이고 편리한 안내시스템 구축 추진(5월~) - 가상·증강 현실 및 인공지능(AI) 활용한 안내체계 구현 - 박물관 입구, 중앙 로비 및 각 전시존(1~4존, 기획 · 기증존) 맞춤형 특화 안내시스템(키오스크) 설치 ? ex) ①박물관 입구 ? 대형 윈도우 안내멀티비전 설치, ②중앙로비 ? AI기반 종합시스템 구축, ③전시존 ? 개별 안내 키오스크 운영 ※ ’21. 10월, 문체부 ‘스마트박물관조성’ 국비지원사업 응모추진 예정 ③ 최신 디지털 기술 활용 온라인 스마트교육 추진 신규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대상 : 박물관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 사업목적 :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스마트 환경 구축 ○ 사업내용 - 변화하는 교육환경 대응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 개발 -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인터랙티브 스마트 학습시스템 구축 - 질적으로 향상된 콘텐츠 제공을 통해 교육생 만족도 제고 ?? ’21년 추진계획 ○ 학습자 중심의 경험 학습을 위한 개인 맞춤형 디지털 콘텐츠 개발 - 상호작용을 강화한 온라인 학습도구(패들렛, 카훗 등 프로그램) 및 게임놀이 방식(미션, OX퀴즈 등)을 통해 교육생의 능동적 참여와 몰입도 제고 - 학교 현장과 연계한 러닝랩(Learning Lab)을 통해 콘텐츠 개발, 서울 역사 주제의 다양화 및 선택의 폭 확대 ○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도록 온라인?원격화상 교육 고도화 텔레프레즌스 로봇 - 자체 세뮤TV(라이브채널) 활용 등 상시적 온라인 교육 플랫폼 구축 - 역사박물관 접근성이 취약한 나눔계층 대상으로 텔레프레즌스 로봇을 활용한 원격수업 시범운영, 진화된 원격수업 환경 조성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Television과 Presence의 합성어로 고실감형 가상회의 시스템 ④ 온라인 전시관 VR 전시서비스 고도화 신규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대상 : 온라인 전시관 VR 전시콘텐츠 ○ 사업목적 : 디지털 기반의 가상현실 전시관람 서비스 강화 ○ 사업내용 - 기획전시 유물 3D 실감형 콘텐츠 신설 제작 - 기획전시 360° 동영상 VR 및 도슨트 전시해설 서비스 신설 ?? ’21년 추진계획 ○ 기획전?상설전 온라인전시(VR 파노라마) 콘텐츠 제작?운영 - 기획전시의 전시구성별 전시해설 나레이션 영상 연동 제작 - 전시관 사이버투어용 360˚VR 동영상 제작을 통해 현장감 극대화 - 기획전시 대표유물에 대한 3차원 VR 제작 ○ 기획전시 전시해설(도슨트) 오디오 탑재 - 온라인전시관 VR파노라마 콘텐츠 내 각 포인트별 전시해설 탑재 - 온라인 전시관 관람자가 해당구간에 진입 시 자동 오디오 청취 온라인 전시관 관람자가 상하좌우, 확대축소 조절이 가능한 3차원 VR 제작 (예시) 정 책 ② 홍보환경 변화대응 다양한 홍보매체 활용 ① 뉴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 강화 강화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1월 ~ 12월 ○ 사업목적 : 온라인 매체 다양화에 따른 온라인 홍보 활성화 ○ 사업내용 : SNS 채널 관리 운영 활성화 및 홍보영상 제작·배포 ?? ’20년 추진실적 ○ 사회적 변화에 대응한 다양한 홍보 영상 제작 - 휴관으로 인해 박물관을 방문하지 못하는 관람객을 위해 본관·분관 기획전시 등 소개 영상 제작·유튜브 게시(18편, 총 조회 수 19,891건) ○ 기존 영상 활용 유튜브 홍보(구독자 1,396명, 총 조회수 527,312회) - 유튜브 콘텐츠 업로드 총 35건(84편) 및 전시영상 편집·번역 작업 8건 추진 ○ SNS 채널 이용자 대폭 증가 -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 이용자 총 91,911명 ※ ’19년(36,501명) 대비 252% 증가 ?? ’21년 추진계획 ○ 뉴미디어 홍보 계획 수립(3월) ○ 본관·분관 SNS 채널 운영 효율화 및 콘텐츠 운영·관리 강화 - SNS 채널별 운영·관리(※관별 SNS 운영 담당 관리) 구분 내 용 횟수(게시 글) 블로그 기획전시, 분관 소개 등 취재 콘텐츠로 게시 월 2~3건 페이스북 (국문) 블로그, 유튜브 발행된 콘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게 재가공하여 게시 주 2건 페이스북 (영문) 전시, 행사 및 안내사항 공지 등 외국어 서비스 주 2건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발행된 콘텐츠를 채널 특성에 맞게 재가공 게시 주 2~3건 유튜브 본-분관 기획 전시 설명 영상 제작, 시선을 끄는 썸네일 제작 게시 연 12건 ② 박물관 미디어 전문채널 운영 고도화 강화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1월 ~12월 ○ 사업목적 : 방송 시스템의 고도화 추진 ○ 사업내용 : 온라인 라이브 생방송 및 VOD방송서비스 시행 ?? ’20년 추진실적 ○ 방송시스템을 이용한 라이브/스트리밍VOD 서비스 시행 - 온라인 교육, 학술세미나, 영화제, 문화행사 등 서비스 ○ 온라인 서비스용 스트리밍(VOD)서버 이원화 구축 - 온라인교육, 문화행사 등의 VOD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단일서버를 본관용과 분관용으로 이원화 분리설치 ○ 온라인 생방송 중계용 보조장비 구매 - 라이브 생방송을 위한 현중 중계용 카메라, 조명, 오디오 콘솔 등 구매 ?? ’21년 추진계획 박물관 전문채널‘세뮤TV’ ○ 박물관 ‘세뮤TV’ 활성화를 통한 박물관 정보 및 온라인콘텐츠의 확산 - ‘세뮤TV’의 전문적 운영에 따른 박물관 콘텐츠의 대중참여 확대 및 방송전문 콘텐츠 확보 ○ 방송 분야별 편성체계 구축 및 방송일정표 편성(5월중) - 문화행사?학술?전시?교육 등 세부 방송 카테고리 마련 - 주간·월간 총괄 방송편성표 및 분야별 세부 방송스케줄 홈페이지 표출 ○ 홈페이지 “세뮤TV”채널의 분야별 담당자 편성권 부여 - 담당자별 편성게시판 관리권한(일정 입력/수정/삭제)부여 ○ 라이브/VOD방송 외 시간대의 방송 송출을 위한 콘텐츠 확보 - 생방송 편성 프로그램외 홍보영상, 전시안내, 문화행사, 기타 정보 등의 다양한 편성을 위한 콘텐츠 확보 ③ 박물관 전문‘뉴스&콘텐츠’제작 추진 신규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목적 - 박물관 뉴스프로그램 및 방송전용콘텐츠 제작을 통한 ‘세뮤TV’의 콘텐츠 확보 ○ 사업내용 - 세뮤TV를 위한 박물관 전문뉴스 및 방송전용 프로그램 제작 ?? ’21년 추진계획 ○ 박물관 뉴스프로그램 및 방송전용콘텐츠 제작 통해 ‘세뮤TV’ 콘텐츠 확보 - 박물관의 특색있는 콘텐츠 제작을 통해 온라인 박물관 강화 ○ 舊 경찰박물관 공간활용(안)관련 ‘세뮤TV 스튜디오’ 구축 연계 - 세뮤TV전용 스튜디오 공간 확보를 통해 박물관 뉴스프로그램 제작추진 ○ 박물관 ‘세뮤TV’ 활성화를 위한 방송프로그램의 다양화 추진 - 계간지 ‘SEMU’의 주요내용을 박물관 ‘세뮤TV뉴스’로 제작 후 정규방송 편성 - 박물관의 주요 전시·교육·문화행사 정보 안내 등의 뉴스 프로그램 제작 ○ 시의성 있는 박물관의 새로운 뉴스소재 및 콘텐츠 지속 발굴 - 현장감과 생동감 있는 박물관만의 특색있는 전문 콘텐츠 발굴제작 - 세뮤TV 프로그램 편성 시 필러영상 제작 편성 ※ 박물관의 계절감이나 주변 환경을 보여줄 수 있는 감성콘텐츠 ○ 박물관 분야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제작 추진 - 전시 기획단계에서부터 개관까지의 전과정에 대한 리얼한 현장의 모습을 다큐멘터리로 제작 방영 - 수장고, 유물보존, 서울지역 자료 조사 등 분야별 다큐멘터리 제작 ④ 박물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강화 강화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1월 ~ 12월 ○ 사업목적 : 박물관 홈페이지 콘텐츠의 정보 접근성 개선 및 홍보 역량 증진을 통한 시민의 관심과 참여도 향상에 기여 ○ 사업내용 : 박물관 홈페이지 홍보 콘텐츠 주기적 변화 및 적시성 강화 ?? ’20년 추진실적 ○ 홍보 콘텐츠 주기적 변화 표출 및 콘텐츠 정기 점검 - 전 부서 홈페이지 콘텐츠 정기 점검 시행(9회), 팝업 등 홍보 및 개선 의견 수렴 ○ 비대면 온라인 서비스 강화 및 박물관 정보 확산을 위한 기능 개선 - 코로나19 대응 홈페이지 온라인 서비스 신설 및 홍보 배너 지속적 표출 · 신설 서비스 :『온라인 교육』(’20.4.)『온라인 문화행사』(’20.7.), 『온라인 학술대회』(’20.10.),『온라인 영화제』(’20.11.) - 홈페이지 전면에 VR 온라인 전시관 서비스 신설 및 주기적 업데이트 - 전시 홍보 영상(유튜브) 연결 서비스 (’20.6.) - 박물관 정보 확산을 위한 SNS 공유 기능 개선 (’20.12.) ?? ’21년 추진계획 소장유물 홍보(12,567건) ○ 비대면 온라인 관람 증대에 따른 홈페이지 온라인 서비스 강화(’21.2.~) - 분관 홈페이지 온라인 서비스 접근성 개선 및 콘텐츠 확대 - 한양도성 아카이브 자료의 대시민 공개·홍보를 위한 홈페이지 연계 실시 - 박물관 소장 유물에 대한 온라인 홍보 강화 ○ 홈페이지 정보 접근성 개선을 위한 홈페이지 디자인 개편 추진(’21.6.~) - 2020년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디자인 개선 추진 - 홈페이지 서비스 속도 및 정보 접근성 개선으로 이용자 편의 도모 ○ 내실있는 홈페이지 콘텐츠 운영ㆍ홍보(매월 실시) - 매월 콘텐츠 정기 점검 및 현행화 실시로 홍보 콘텐츠 적시성 강화 - 정기적인 수요 조사 실시로 신규 콘텐츠 적극 발굴 및 반영 ⑤ 시 보유매체 활용 홍보 활성화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시 홍보 매체 활용 홍보 추진 ○ 사업내용 : 시민청, 市 청사 게시판, 자치구 전광판 등을 통한 홍보 ?? ’20년 추진실적 ○ 서울시 공식 유튜브 등 활용 홍보(박물관 VR 체험 영상 배포 1편) ○ 방송 채널 소통방송 ‘박물관은 살아있다’(2편) ○ 市 청사 시민게시판 전시 <온라인 VR 전시> 등 7건 표출 ○ 월별 문화행사 안내 소책자에 전시, 문화행사 등 매월 정기적 게재 ○ 우이신설선 광고 : 분관, 기획전시 소개 지하철 내부 모서리광고(80건) ?? ’21년 추진계획 ○ 시 매체 활용 통해 박물관 전시, 문화행사, 교육 등 홍보 - 시청사 시민게시판 등 전광판을 통해 티저광고 등 게재(수시) - 은행, 시 관광안내소에 전시, 공연 등 홍보물 지속 비치(매월) - 서울사랑, 자치구 소식지, 문화행사 안내 소책자 등 콘텐츠 게재(매월) - 市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內 콘텐츠 게재(수시) - 市 유튜브 채널에 박물관 영상 콘텐츠 게재 ○ 구독자 2천명 이상의 영향력 있는 서울영상 크리에이터를 통한 박물관 홍보 추진 - 영상크리에이터 개인 운영 SNS 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및 서울시 보유매체 (라이브서울), 시 SNS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배포 ⑥ TV방송 등 대중매체 활용 홍보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파급력이 큰 TV 방송 등을 활용한 홍보 활성화 ○ 사업내용 - 신뢰도,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 촬영장소 유치를 통해 간접 홍보 - 매체 노출도 분석 등 실적 및 성과관리 ?? ’20년 추진실적 - MBC<어쩌다 하루> ‘집에서 감상하는 서울역사박물관 VR 전시관으로 GO’ - MBC<선을 넘는 녀석들> ‘100년의 시간을 품은 근대 유산 백인제가옥’ - tvN<유 퀴즈 온 더 블럭> 서울역사박물관 촬영 장소 유치 - TBS eFM ‘서울역사박물관 온라인 VR 전시’ 등 방송 매채 노출 ?? ’21년 추진계획 ○ TV 방송(지상파, 케이블) 등을 통해 본관?분관 홍보 - 박물관의 공공성 이미지에 맞고, 신뢰도와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의 촬영장소 유치를 통해 간접홍보 ○ 방송사별 시청률, 신뢰도 등 언론평가 상시 모니터링 - 전시·행사 등 보도자료 배포 건수, 매체 노출도 분석 등 실적 및 성과관리 ○ 유명 역사학자 등과 협력, 다양한 박물관 콘텐츠로 방송 홍보 ⑦ 영상물 콘텐츠 제작 및 확산 강화 ( 전시과, 교육대외협력과,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기획전시, 문화행사 등의 홍보영상 효과적 제작?표출 ○ 사업내용 - 기획전시 및 로비전시의 전시 내용을 담은 영상 기획 및 제작 - 영상매체, 홈페이지, SNS(유튜브, 페이스북)연동 홍보영상 콘텐츠 확산 ?? ’20년 추진실적 ○ 전시홍보영상 “서울의 전차” 등 11개 영상 제작, 67,719명 조회 ○ 영상물 콘텐츠 매체별 영상 송출 -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레트로 콘서트, 국제다양성영화제, 유니크 영화제, 기획전시(본/분관), 학술세미나 등 ○ 라이브 방송시스템 연계 홈페이지, SNS(유튜브, 페이스북) 홍보 ?? ’21년 추진계획 ○ 박물관 전시콘텐츠 티저광고, 전시 설명영상 등 기획 제작 - 다양한 온라인 전시콘텐츠를 스토리텔링을 가미하여 영상으로 제작 - 전시를 기획한 학예사의 전문 설명을 통해 시민들의 호응 및 이해도 제고 - ‘여의도’(5월), ‘의정부와 육조거리’(12월), ‘국제교류전’(6월) 등 기획전시?로비전시 콘텐츠 티저영상, 온라인전시관(VR) 영상 등으로 제작 ○ 영상물 대내외 활용 및 확산 활성화 - 영상물 콘텐츠 제작 후 박물관 홈페이지와 공식 유투브 업로드 - 대형LED스크린(로비), DID(옥내외 11곳), 아주개홀 영화관 등 홍보 <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 < 한양을 지켜라 > < 서울학교 100년 > ⑧ 기획보도를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신문, 방송 등 언론 매체 및 주이용자 층 ○ 사업목적 : 다양한 보도 콘텐츠를 통한 인지도 제고 ○ 사업내용 - 박물관 역점 홍보 주제를 선정하여 연간 스케줄에 따라 기획홍보 ?? ’20년 추진실적 ○ 연간 보도계획 수립(3월) 보도자료 제공(23건) - 집에서 박물관 체험…서울역사박물관 전시 온라인 VR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만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 개시 등 ○ 언론보도 (총 1,294건) - 방송 33건, 지면 85건, 인터넷 1,122건 잡지 53건, 라디오 2건 ※ 집에서도 박물관 구경가자!(JTBC), 기증 유물로 보는 ‘서울학교 100년’(동아일보) 등 ○ 박물관(본관?분관) 소개 홍보자료집(프레스킷) 리뉴얼 제작 ?? ’21년 추진계획 ○ 정기 보도계획 수립(4월) 및 보도자료 제공(매월) - 기사화할 수 있는 흥미로운 콘텐츠를 선정하여 연간 계획에 따라 기획·홍보 - 계획에 따라 적극적인 홍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리 체계 유지 ○ 다양한 콘텐츠 보도를 통한 기관 인지도 제고 - 박물관 고유 콘텐츠 활용 시리즈(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등) 기획·배포 - 전시, 교육, 신수유물 소개, 학술대회 등 다양한 맞춤형 기획보도 발굴 ⑨ 민간 포털사이트 광고 추진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상위 포털 사이트 통한 집중 홍보 ○ 사업내용 :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전시정보 서비스 제공 ?? ’20년 추진실적 ○ 네이버, 다음 전시 정보 노출 : <한양을 지켜라> 등 11건 ○ 네이버 공연전시 블로그 ‘all that art’ 노출 : <사대문 안의 학교들> 등 9건 ○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 박물관 관람 정보 서비스 재정비 등 ?? ’21년 추진계획 ○ 국내 유명 포털 사이트를 통한 집중 홍보 - 네이버, 다음 등 파급력이 높은 민간 포털에 박물관 콘텐츠(기획전시, 문화행사 등) 정기 제공 ※ 국내 포털사이트 점유비율(’20.1~12월) : 네이버 59.27%, 구글 32.54%, 다음 6.2% - 네이버 공식 공연·전시 블로그 ‘all that art’에 콘텐츠 홍보(구독자 4만명) 네이버, 다음 공연·전시 홍보물 게시 ⑩ 시 홈페이지 등 온라인 홍보배너 활용 계속 ( 총무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서울시민 및 市 공무원 ○ 사업목적 - 인지도 높은 인터넷사이트 활용, 시민 및 市 공무원 대상 박물관 홍보 ○ 추진내용 - 市 홈페이지 및 행정포털 홍보배너 활용하여 전시·문화행사, 교육프로그램 홍보 ?? ’20년 추진실적 ○ 서울시 홈페이지 및 행정포털 홍보배너 표출 : 33회 - 행사(문화행사, 영화제 등) 표출 : 14회 ?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유니크 영화제, 재능나눔콘서트 등 - 전시 표출 : 12회 ? 서울의 전차, 한양의 家, 견평방 가옥, 한양을 지켜라 등 - 기타(교육, 이벤트 진행 등) 표출 : 7회 ?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최애영상 인증이벤트 등 ?? ’21년 추진계획 ○ 이용객 접근성과 업무 유관성이 높은 市 온라인 사이트 적극 활용 홍보 - 시 홈페이지 메인 홍보배너 및 행정포털 홍보배너 활용 - 전시?행사 등 홍보 이미지 게시를 통해 박물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제고 ○ 박물관 추진 각종 행사 홍보배너 사전 적시 표출로 홍보효과 극대화 - 문화행사 · 기획전시 · 교육 등 추진 시 홍보배너 우선 제작 후 신속 게시 시 홈페이지 홍보배너 게시 행정포털 홍보배너 활용 ⑪ 상시학습제도 연계 전시콘텐츠 홍보 계속 ( 총무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인재개발원 이러닝 학습 市 공무원 ○ 사업내용 - 박물관 온라인 VR전시관을 시 인재개발원 이러닝용 콘텐츠로 등재 및 학습시간과 연계함으로써 시 직원들 대상으로 박물관 홍보 ?? ’20년 추진실적 ○ 콘텐츠 접근성 제고 : ’20. 3월 - 박물관 콘텐츠 검색기능 강화(인재개발원 협조) ?(기존) ‘콘텐츠명’ → (개선) ‘기관명’ 또는 ‘콘텐츠명’ ○ 콘텐츠 학습실적 : 조회수 12,176회(학습자 수 2,397명) - ‘불도저시장 김현옥’, ‘남대문시장’, ‘1784 유만주의 한양’ 등 총 10편 제공 ?? ’21년 추진계획 ○ 박물관 온라인 전시관 VR 콘텐츠를 이러닝 콘텐츠로 등재하여 학습시간과 연계함으로써 온라인 전시관 전시 홍보 강화 - 홍보대상 : 박물관 홈페이지에 등재된 온라인 전시관 VR 콘텐츠 - 홍보방법 : 이러닝(MOOC) 콘텐츠 제공을 통해 시 직원을 대상으로 홍보 ?<2021년도 이러닝 등재 VR 콘텐츠> ? 제공콘텐츠 :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의금부 금오계첩 등 총 10편(4월중) 연번 제 목 비 고 1 ?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2 ? 서울의 전차 3 ? 수표교(水標橋) 한양에 비가 내리면 청계천박물관 4 ? 북촌, 열한 집의 오래된 기억 5 ? 서울과 평양의 3.1운동 6 ? 기증유물특별전 ‘딜쿠샤와 호박목걸이’ 기증유물특별전 7 ? 의금부 금오계첩 공평도시유적전시관 8 ? 1978, 우리 가족의 라디오 서울생활사박물관 9 ? 서울-오덴세 국제교류전 ‘안데르센 이야기’ 국제교류전 10 ? 한양도성의 어제와 오늘 한양도성연구소 정 책 ③ 이용자와 함께하는 맞춤형 홍보전략 추진 ① 고객 참여형 커뮤니케이션 활동 추진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시민, SNS 등 뉴미디어 이용자층 ○ 사업목적 : 시민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콘텐츠로 인지도 향상 ○ 사업내용 : 공모전 개최, SNS 이벤트 개최 ?? ’20년 추진실적 ○ 참여형 이벤트 개최로 인지도 향상 및 활성화 추진(5건 총 810명 참여) 전시명 이벤트 명 이벤트 기간 참여자 수 본관·분관 전시 VR전시 관람 인증샷 이벤트 1차 3.23.~4.30. 72명 본관·분관 전시 VR전시 관람 인증샷 이벤트 2차 5.21.~6.21. 45명 <우리가 함께한 순간들> 컬러링 이벤트 7.1.~7.19. 297명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청계천 벼룩시장, 황학동> 최애영상 인증 이벤트 1차 7.21.~8.21. 252명 <운종가 입전, 조선의 갓을 팔다>, <1978, 우리 가족의 라디오> 최애영상 인증 이벤트 2차 9.4.~9.20. 144명 ?? ’21년 추진계획 ○ 본-분관 기획전시 이벤트 개최(11회) - 전시관람 등 현장 모습을 담을 ‘관람 영상’ 이벤트 개최 - 기획전시와 연계된 문화상품 개발하여 이벤트 상품 제공 ○ 개관 20주년 대비 SNS 프로모션 이벤트 등 추진 - ‘추억 속의 서울역사박물관’ 문화행사, 교육 참여 등 추진 ② 시민 인플루언서 홍보 참여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블로그, SNS 등 소셜미디어 이용자 층 ○ 사업목적 : 인플루언서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추진 ○ 사업내용 - 트랜디함과 친근감 있는 메시지 및 이미지 등 전달로 호감도와 공감 확산 (기획전시 현장취재를 통해 생생한 현장감 전달) ?? ’20년 추진실적 ○ 시민인플루언서 연계 전시 현장 취재(4건), 블로그 게시(55건) - <사대문 안의 학교들>, <청계천 벼룩시장, 황학동>,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 <1978, 우리가족의 라디오> ?? ’21년 추진계획 ○ 인플루언서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추진 - 기획전시 현장취재를 통한 생생한 현장감 전달 등 트렌디하고 친근감 있는 메시지 및 이미지로 공감대 확산 - 서울미디어메이트를 활용하여 온라인에 친숙한 청년층에 대한 맞춤 홍보 ※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 거주 또는 활동공간이 서울인 블로그 운영자 중 블로그 일방문자 수가 2천명 이상자 대상으로 지원 · 선발 과정을 통해 40명 선정, ’21.3월~’22.2월 중 활동(市 뉴미디어담당관 주관) - 본관·분관 기획전시 개막식 등 시민 눈높이에 맞는 홍보 아이템, 스토리텔링 등을 발굴하여 현장 취재 추진(연 6회) ③ 시민과 함께 만드는 전시 추진 신규 ( 전시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대상 : 참여 시민 및 학예사 등 관계자 ○ 사업목적 : 박물관의 문턱을 낮추어 시민 문화생활의 구심점 구현 ○ 사업내용 - 시민들에게 콘텐츠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역할을 확대하는 계기 제공 -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박물관의 다양성과 역동성 제고 - 시민사회와 박물관이 함께 하는 시민 참여적 문화 확산 ?? ’21년 추진계획 ○ 시민과 소통하며 수요자 중심의 시민 참여적 환경 조성 - 시민대상 공모 및 수요조사를 통한 전시 기획으로 전시 주제의 다양성 제고 ○ 시민의 창의와 혁신을 도입하는 참여형 로비전시 기획 추진 시민참여형 로비전시 - 시민공모전과 현장참여를 통한 효창공원 메모리얼 프로젝트 ‘시민과 함께하는 효창공원’ 전시 운영(3월) - 전시기획 단계부터 시민과 학예사가 함께하는 ‘나와 서울’ 전시 운영(12월) ○ 시민 참여에 기반을 둔 맞춤형 전시, 상설전시실 ‘작은전시’ 운영 - 시민 온라인투표를 통해 직접 선정한 ‘가장 보고 싶은 소장유물전’ 진행 ○ 시민들과 가까이에서 함께할 수 있는 ‘찾아가는 박물관’ 순회 전시 운영 - 기존 사진 전시 콘텐츠를 활용한 이동형 전시 키트(Kit) 제작?설치 ④ 생활문화조사 지역주민 참여를 통한 박물관 홍보 신규 (조사연구과)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5월~10월 ○ 사업대상 : 돈암동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 ○ 사업목적 : 다양한 매체를 통한 사업홍보 및 지역참여 유도 ○ 사업내용 - 돈암동 서울생활문화자료조사에서 박물관 SNS, 홈페이지를 통한 지역 자료 수집 및 지역활동가 모집 공모 ?? ’21년 추진계획 ○ 숨겨진 돈암동의 사진, 영상, 생활기록 등을 수집하는 캠페인 홍보 - 박물관 SNS, 홈페이지, 지역소식지, 지역유선방송 등에 돈암동 기록 자료를 수집하는 홍보 캠페인을 업로드하여 사업홍보 및 주민참여 유도 - 수집자료는 조사성과로 활용하고, 미래유산수집과 연계하여 박물관 소장 자료의 수집 확대에 기여 ○ 조사에 참여할 지역활동가 모집을 위한 공모(4월) - 돈암동 토박이 발굴, 지역 역사찾기 등 조사를 지원하는 지역활동가를 모집하는 공모를 추진하여 지역의 사업 참여도 강화 ○ 돈암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하는 ‘동네의 장소’ 그리기 대회(9월) - 돈암초등학교와 협업하여 학생들이 기억하는 마을의 장소를 선택하여 그림을 그리는 사업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지역 사랑 및 자부심 강화 ⑤ 유물 기증 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신규 ( 유물관리과)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목적 : 기증 사업의 다양한 홍보 활동을 통한 유물 기증 활성화 ○ 사업내용 - 박물관 홈페이지 개편, 계간지 SEMU 및 전문잡지를 통한 기증 홍보 강화 - 기증자, 박물관 유료멤버십 회원을 중심으로 시민 연계 기증 활성화 ?? ’21년 추진계획 ○ 홈페이지를 활용한 박물관 기증사업 홍보 및 기증유물 소개 - 홈페이지 기증자 명예의 전당 콘텐츠 개편으로 기증자 예우 확대 - 기증사업 홍보 관련 홈페이지 팝업 신설로 기증안내 접근성 제고 -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에게 기증자 및 박물관 기증유물 소개 ○ 기증자료 수집 소개 및 기증유물특별전 관련 보도자료 제공 - 소장가치 높은 기증자료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 생산·보도 - 기증유물을 활용한 기증유물특별전 개최 시 언론기관 보도자료 제공 ○ 전시 전문잡지 및 발간물을 통한 홍보 추진 - 사진예술, 서울아트가이드 등 전시 전문잡지를 통한 기증유물 및 기증사업 홍보 - 계간지 ‘SEMU’, 서울사랑 등 다양한 소식지에 기증사업 홍보 콘텐츠 게재 ○ 기획기증을 통해 시민 연계 기증 활성화 및 기증 자료 지속 발굴 - 사전에 박물관에 필요한 유물을 파악하고 기획을 통해 수집대상 설정 - 기증자, 박물관 유료멤버십 회원을 대상으로 기증사업 홍보 - 시정자료 확보를 위해 市 홈페이지 및 행정포털 홍보배너를 활용 전?현직 공무원 대상 기증사업 홍보 ⑥ 전시물 외국어 서비스 품질 제고 계속 ( 전시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1월 ~ 12월 ○ 사업대상 : 전시 관람객 및 시설 이용객 ○ 사업목적 : 전시실 내 외국어 안내자료 확대를 통한 관람 편의 제공 ○ 사업내용 - 상설전시실 디지털패널 운영 및 오류 수정(상설전시실 콘텐츠 개편사항 현행화) - 주요유물 영문 네임텍 추가 제작 및 보완 - 외국인용 패널 내용 점검 및 교정, 오류 수정 ?? ’20년 추진실적 ○ 디지털 패널 원고 교정 및 번역, 재설치(오류사항 수정) : 2~6월 ○ 외국어 홈페이지 개편자료 제출(→ 시설과) : 5월 ○ 주요유물 영문 네임텍 설치 확대(상설전시실 1존) : 12월 ?? ’21년 추진계획 디지털 패널 ○ 상설전시실 1존 디지털패널 업그레이드 - 1존 콘텐츠 개편사항 반영, 신규 콘텐츠 소개 등 ○ 상설전시실 2?3?4존 개편과 연계하여 전시 패널 및 네임텍 등 영문표기 확대 - ’21. 9월 대상 선정, 원고작성 및 번역, ’22. 5월 현장설치 완료 ○ 외국인 관람객 모니터링 및 오류사항 보완(연중 계속) - ’21년도 이용객 만족도 조사(총무과)에 포함하여 외국인 관람객 모니터링 실시 ⑦ 이용고객 정보관리 및 소통관계 활성화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박물관 소식정보 이메일 및 문자 서비스 신청자 ○ 사업목적 : 박물관(유·무료), 서울시 회원에 대한 홍보 노력 강화로 학예전반 사업현황 소개 ○ 사업내용 : 박물관 소식정보 이메일 및 문자로 제공 ?? ’20년 추진실적 ○ 전시, 교육, 공연 등 행사정보를 이메일 및 모바일 정보 제공 - 뉴스레터(외국어 포함) : 총 12회 발송, 회당 106천여 명 발송 - 문자 : 월 2회 발송(총 25회), 회당 1,954명 발송 - 문화소식지 ‘세뮤’ 웹진 : 총 6회 발송, 106천여 명 발송 ?? ’21년 추진계획 ○ 이메일 및 모바일 문자전송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익한 정보 제공 - 역사박물관 소식·정보에 대한 이메일 및 문자 서비스 신청자를 대상으로 전시, 교육, 공연 등 관련 행사정보 제공 ○ 문화소식지 ‘세뮤’ 제작 및 배포 : 연6회 총 36,000부 제작 -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콘텐츠(전시, 유물 등)를 편성, 구독층 확대 - 전문작가 활용 현장취재 인터뷰, 일러스트 등 다양한 시각자료로 가독성·흥미 증대 - 온라인·모바일 배포용 ‘세뮤’ 웹진 및 뉴스레터 홍보물의 디자인 개선 - 시민에게 유익하고 흥미로운 정보 지속 편성을 통해 구독층 확대 ⑧ 유료멤버십 회원 관리강화를 통한 만족도 제고 강화 ( 총무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박물관 인지도 제고 및 열린 박물관 조성 ○ 사업내용 : 유료멤버십 회원데이 운영, 우수회원 특별관리 등 ?? ’20년 추진실적 ○ 서울역사박물관 유료멤버십 회원 활성화 계획 수립(총무과-7823, ’20.8.11.) - 코로나19로 인한 박물관 임시휴관으로 침체된 멤버십제도를 활성화하여 박물관 홍보효과 기대 ▶ 멤버십회원 전체대상 유효기간 연장조치 : 322명(만료회원 77명 포함) ? 5개월 연장 : 임시휴관으로 인한 서울역사자료실 도서대출 중단기간 고려 ▶ 상반기 멤버십 연장신청자 박물관 홍보물(에코백) 지급 : 33명 ? 코로나19로 인한 혜택축소에도 불구하고 연장신청을 해준 회원들에 감사표현 ▶ 장기 가입회원(5년이상)회원 특별관리(기획전시 도록 지급) : 1회 16명 ?「서울은 소설의 주인공이다(20.5.6.~11.1.)」전시도록 16명 지급 ※ ’19년 3회 35명 지급 ?? ’21년 추진계획 ○ (신규회원) 유료멤버쉽 회원모집 온?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 연 2회 정기적인 모집 이벤트 개최로 신규회원 유치 활성화(상·하반기 각 1회) - 신규가입회원 선착순 박물관 홍보물(에코백, 전시도록 등) 지급 ○ (기존회원) 일반회원과 차별화된 서비스 실시로 멤버십 회원 자긍심 고취 - 박물관 멤버쉽 회원에게 전시관람, 교육참여, 행사 안내 등 박물관 소식을 지속적으로 메일링 서비스하여 관심유도 하고 참여율 제고 - 기획전시 관람, 분관 견학, 차담회 등 ‘유료멤버쉽 회원데이’ 하반기 개최 -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초대권(5,6,10월 예정), 박물관 문화달력 제공(12월) - 5년 이상 장기 가입회원 대상 상·하반기 기획전시 도록 지급 등 특별관리 지속 ⑨ 고객만족도 향상 고객관리 방안 강화 계속 ( 총무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고객과 소통체계 강화 통해 이용객 만족도 제고 ○ 사업내용 - 편의시설 재정비, 만족도 조사 등 이용객 의견 수렴을 통한 소통강화 등 ?? ’20년 추진실적 ○ 수유실 환경개선 : 위치 재배치 (前)1층 학습실 옆 → (後) 1층 어린이학습실 내 ○ 사전예약제 운영, 박물관 자체QR 프로그램 개발 ○ 비접촉(비대면)식 얼굴인식 체온기 비치 ? (前) 대면접촉식 체온측정 → (後) 비접촉식 얼굴인식 체온측정(2대) ○ 그 외 자동 손소독기 등 방역물품 비치, 철저한 방역소독 실시 등 안내 배너 비접촉식 체온기 입장동선 구축 QR인식기 자동 손소독기 ?? ’21년 추진계획 ○ 다양한 고객 의견수렴 창구 활성화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강화 및 불편사항 해소 - 고객의 소리함(온-오프라인), 해피콜 서비스 실시를 통해 고객 편의시설 개선 및 안전한 전시관람 환경 조성 ○ 관람객 만족도 조사 실시를 통한 고객 맞춤형 전시기획 및 시설개선 추진 - ’21. 10~11월, 관람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운영성과 점검 및 서비스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그 결과를 익년도 사업에 반영하여 고객 대응성 강화 - 정량조사와 정성조사의 심도있는 진행을 통해 박물관의 전시 및 시설 등에 대한 관람객들의 요구사항 면밀히 파악 · 반영 정 책 ④ 본관?분관 연계 브랜드 콘텐츠 활용 홍보 ① 박물관 MI 활용 문화상품 개발·제작·판매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국내외 협력기관, 박물관 기증자, 유료회원 등 ○ 사업목적 : 박물관 인지도·이미지 부각 및 홍보 ○ 사업내용 - 홍보용 문화달력, 문화상품 기획·제작 - 박물관 뮤지엄샵, 서울책방 등을 통한 문화상품 판매 추진 지원 ?? ’20년 추진실적 ○ ’21년 문화달력 제작·제공 - 본관·분관 홍보용 달력 ‘서울역사의 저장소’ 제작 및 배포(3,000부) ○ ’20년 문화달력 일러스트를 활용환 기념품 제작 - 마우스패드(12종), 에코백(1종), 머그컵(1종) 등 ?? ’21년 추진계획 ○ 국내외 주요 문화기관 기념품 제작 사례 조사(3월) ’20년 에코백·마우스패드 - 타기관 기념품 벤치마킹을 통해 디자인 가치가 높은 특색있는 문화상품을 개발하여 박물관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 ○ 본관?분관 소개 문화상품 제작 계획 수립(5월) - ’22년 개관 20주년 문화달력 제작(6~10월) - 본관·분관 소개 홍보책자를 겸한 홍보상품(다이어리) 제작 ○ 문화상품 뮤지엄 샵 비치 및 판매 지원(12월) - 머그컵, 에코백, 마우스패드 등 각종 문화상품 판매 추진 ② 본관·분관 통합 맞춤형 홍보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본관-분관 통합 이미지 구축 및 인지도 제고 ○ 사업내용 - 본관·분관 관람 투어 등 프로모션 이벤트 추진 - 인쇄물·정기 홍보물 제작 및 온라인 배포 확대 ?? ’20년 추진실적 ○ 재한 외국인 초청 ‘팸투어’ 진행 - 공평도시유적전시관→동대문역사관→청계천박물관→본관 투어(10월) - 서울생활사박물관→백인제가옥→돈의문역사관→본관(로코나19로 ’21년 2월 추진) ○ 홍보·간행물 제작, 배포 - 세뮤(75~80호) 발간 및 웹진 배포 : 전시, 유물 등 소개 (연 6회, 총 36,000부 제작) - 본-분관 안내 리플릿 제작 및 배포(4개 국어) 본관 ? 분관 통합관람지도 ?? ’21년 추진계획 ○ 본-분관 관람 지도 온라인 배포(3월) - 박물관 홈페이지, 본관·분관 DID 등 게시 ○ 본-분관 홍보물 제작 및 배포(4월~) - 본-분관 홍보 소책자 제작 · 안내리플릿 리뉴얼 추진 (신규 분관 ‘딜쿠샤’ 정보 등 포함) ○ 각 분관별 고유성에 맞는 기획전시 설명영상 콘텐츠 제작 및 확산(유튜브 등) - 본-분관 연계 홍보 강화를 위해 본관, 분관전시를 설명하는 영상 제작 ○ 본관·분관(12곳)과 연계 투어 방문 이벤트 등 홍보 행사 추진 ③ 분관 브랜드 확산 및 인지도 제고 강화 ( 시설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박물관 본관 및 분관 ○ 사업목적 : 실시간 통합 방송·홍보영상시스템 운용 ○ 사업내용 : 본/분관 상호연계 홍보영상 중앙송출 및 온라인 중계 서비스 ?? ’20년 추진실적 ○ 박물관(본관)노후 홍보영상장비 개선 - 실내 홍보용DID보수 및 개선(로비, 기증유물전시실입구, 도시관(좌/우)출입구) ○ 한양도성박물관 옥외 홍보용DID 개선 - 단순 플레이어만 탑재된 장비를 PC기반 무선 LTE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개선 ○ 분관별 옥외 통합홍보시스템 구축(4개소) - 청계천박물관, 한양도성박물관 서울생활사박물관, 백인제가옥 - 실시간 방송을 위한 통합방송 솔루션 구축 - 방송 송출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 구축 ?? ’21년 추진계획 ○ 실시간 미디어 통합홍보시스템을 통한 라이브 서비스 제공 - 본관?분관의 종합 전시관람 정보 표출을 통해 분관 인지도 제고 - 본관?분관별 옥외 통합홍보시스템(DID 12개) 안정적 운용 - 비대면 온라인(전시/교육/문화행사/학술대회)라이브 중계 서비스 - 다중매체 실시간 동시 송출 통합방송 운영(세뮤TV, SNS연동) ? 장소별 설치장소(네트워크 중앙송출 연동: 총12대) ① 본관(4) : 전광판, 로비, 기증유물전시실 입구, 버스정류장앞 ② 분관(8) : 한양도성박물관, 생활사박물관(2), 청계천박물관, 백인제가옥, 공평도시유적전시관, 동대문운동장기념관, 딜쿠샤(3.15설치완료) ※ 중앙송출 미연동 : 경교장(경교장소개), 동대문역사관(역사관소개) ※ DID미설치 분관 : 돈의문역사관, 군기시 ○ 홍보장비(DID) 중앙통합 송출을 위한 방송전용 프로그램 수정 ④ 주변 연계 관람서비스 확충 계속 ( 교육대외협력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시민 및 외국인 ○ 사업목적 : 주변 문화공간과 연계를 통한 내·외국인 방문 활성화 ○ 사업내용 : 문화시설 연계 홍보 및 이벤트 추진 ?? ’20년 추진실적 ○ 주변 문화시설 및 관광 관련 웹사이트에 박물관 소개 - 서울다누림관광(seouldanurim.net), 서울관광재단(korean.visitseoul.net) 한국관광공사(www.visitkorea.or.kr) 등 ○ 주변 문화시설 등에 박물관 리플릿 등 홍보 자료 비치 ※ 코로나19로 궁중문화축전 연계 스템프 투어 이벤트 미추진 ?? ’21년 추진계획 ○ 분관 및 주변 문화시설과 연계한 관광코스, 이벤트 등 추진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현장관람을 대신할 수 있는 온라인 여행코스, 이벤트 등 문화콘텐츠 개발 추진 ○ 인기 SNS 운영자 제휴 및 서울영상 크리에이터와 협업하여 영상 제작 ○ 안내 리플릿 제작 - 본관, 분관 안내리플릿 리뉴얼(신규 분관 정보, 교통안내 등 포함) - 수요자 맞춤형(어린이용 상설전시 안내) 리플릿 등 제작 ○ 주변의 문화?예술 시설에 리플릿 등 전시 홍보자료 상시 비치 - 돈의문박물관마을 안내소, 광화문 일대 문화시설 등 11곳 비치현황 점검(매월) ○ 문화시설 및 관광관련 웹사이트에 박물관 소개 홍보자료 등록 ⑤ 고품격 공연으로 박물관 브랜딩 제고 강화 ( 총무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대상 : 전시 관람객 및 시설 이용객 ○ 사업목적 : 클래식 공연 향유의 대중화 및 문화복지 실현 ○ 사업내용 - 재능나눔 콘서트, 박물관 토요음악회,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 배리어프리영화관, 국제다양성영화·음악제, 기타 계기성 행사 등 ?? ’20년 추진실적 ○ 총 41회 개최, 14,493명 참석 연번 프로그램명 운영기간 횟수 참여인원(명) 운영내용 1 설맞이 한마당 ’20. 1.26.(일) 1 6,091 전통놀이, 문화공연, 새해맞이 기원마당 등 2 재능나눔콘서트 ’20. 2.15.(토)/ ’20.11.21.(토) 2 450 민-관 파트너십 연계를 통한 문화예술가들의 재능기부 공연 3 박물관 토요음악회 ’20. 8.15.(토) ’20.11. 7.(토) 2 160 서혜연 교수의 해설과 함께하는 전문예술인 클래식 음악 공연 4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20. 10.31.(토) 1 645 ※ 온·오프라인 병행 대금독주, 호른 및 현악기등 5 국제다양성영화?음악제 ‘20. 12.15.~12.30. 20 600 ※ 온라인 개최 독립영화, 국제다큐, 발굴기록영상, 예술영화 등 상영 6 프랑스 문화원 ‘사유의 밤’ ‘20. 1. 30.(목) 1 200 프랑스문화원과 연계한 영화 상영 및 토론회 행사 7 동독 영화제 ’20. 10.7.~ 10.21. 5 2,992 ※ 온라인 개최 통일 독일의 역사와 문화상을 담은 영화상영 및 역사학자와의 대담 8 유니크 영화제 ‘20. 11. 6.~11.22. 9 3,355 ※ 온라인 개최 유럽 문화의 다양성을 소개 ?? ’21년 추진계획 ○ 감동과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품격있는 문화행사 기획·운영 - 특색있고 감동적인 문화행사 운영으로 박물관 이미지 차별화 및 인지도 제고 - 계기성 행사(한가위, 어린이날 등), 음악회, 영화제 등 다채로운 행사 기획 -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로 안전한 관람환경 조성 및 시민의 문화예술 갈증 해소 ○ 코로나19 시대 대응, 비대면?온라인 문화행사 기획 강화 - 시청각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 즐길 수 있는 ‘배리어프리영화관’의 온라인 상영 플랫폼 구축을 통해 온·오프라인 병행 추진(총 7회 예정) - 희귀 기록영화, 아날로그 감성영화, 대륙별 세계문화 영화 등을 소재로 한 국제다양성 영화음악제 온라인상영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복지 실현 기여 ? ’21년 문화행사 추진계획(총 93회 개최예정) 구분 행 사 명 일 시 횟수 주 요 내 용 계기성 행사 설맞이 한마당 ’21. 2.13.(토) ※ 코로나19로 취소 1 전통놀이, 문화공연, 새해맞이 기원마당 등 한가위 한마당 ’21. 9.18.(토) 1 전통문화체험 및 문화공연 등 어린이날 큰잔치 ’21. 5.5.(수) 1 체험행사 및 문화공연 등 체코 국제교류전 ’21. 7~8월 4 흐루담인형극박물관, 주한체코문화원과 공동 주최하는 국제교류전 연계 인형극 공연 음악회 재능나눔콘서트 ’21.4월 / 7~8월 / 11~12월 셋째 주 토요일 5 민-관 파트너십 연계를 통한 문화예술가들의 재능기부 공연 박물관 토요음악회 ’21.5~6월 / 9~12월 첫째 주 토요일 6 서혜연 교수의 해설과 함께하는 전문예술인 클래식 음악 공연 백인제가옥 북촌음악회 ’21.5~6월 / 10월 셋째 주 토요일 3 대금독주, 호른 및 현악기악 연주 등 서울시향 우리동네음악회 ’21. 7.24.(토) 1 서울시립교향악단의 현악기 앙상블 등 실내악 공연 영화제 국제다양성 영화?음악제 ‘21. 1~12월 55 독립영화, 발굴기록영상, 예술영화 등 상영 배리어프리 영화관 ‘21. 4~10월 넷째 주 목요일 7 시·청각 장애인이 함께 관람가능한 배리어 프리영화 상영 유니크 영화제 ’21. 10~11월 9 유럽 문화의 다양성을 소개 ⑥ 보존처리 성과 언론 보도를 통한 대외 홍보 신규 ( 보존과학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목적 - 보존처리 사업 성과의 언론보도를 통한 대시민 홍보 강화 및 박물관 인지도 제고 ○ 사업내용 - 소장 및 중요 문화재에 대한 보존처리 사업성과 정리 - 보도자료 작성 및 언론보도를 통한 박물관 대외 홍보 ?? ’21년 추진계획 ○ 보존처리 관련 보도자료 조사 - 유관기관 보존처리 관련 보도자료 및 최신 동향 조사 ○ 동대문운동장 출토 ‘총검’ 관련 보존처리 성과 언론보도(6월) - 2008년부터 2009년까지 이루어진 동대문운동장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칼’이 보존처리 결과 19세기 조선군이 근대식 소총에 부착하여 실제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은 ‘총검’으로, 중요한 유물임을 확인. - ‘총검’에 대한 무기사적 자료 및 유사 사례 존재 여부 확인 조사 후, - 보존처리 과정 중 새롭게 밝혀진 총검의 용도 및 가치를 중심으로 대외 홍보용 보도자료 작성, 배포 ○ ‘성제묘 무신도’ 관련 보존처리 성과 언론보도(12월) - 서울시유형문화재 제403호 ‘성제묘 무신도’ 10점 중 보존상태가 양호하지 않은 관운장부부초상(서48918)과 마부(서48924) 보존처리 - 유물의 원형 및 가치 복원에 중점을 둔 보존처리 중이며 7월말 완료 예정 - 바탕재질, 안료상태 등의 과학적 분석 자료 및 무신도의 장황양식을 중심으로 대외 홍보용 보도자료 작성, 배포 정 책 ⑤ 분관별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방안 추진 ① 대중교통 및 뉴미디어 채널 활용 홍보 신규 (서울생활사박물관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생활사박물관 인지도 상승 및 관람객 증대 ○ 사업내용 - 버스정류장 2개소 명칭 변경을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 서울생활사박물관의 정체성을 담은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시민참여형 홍보활동 강화 ?? ’21년 추진계획 ○ 대시민 인지도 강화를 위해 인근 버스정류장 2개소 명칭 변경 - 시청 버스정책과?구청 교통행정과와 협의하여 버스정류장 명칭 변경 추진 ○ 박물관 사업 다방면의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 제작 확대 추진 - 실시간 라이브 공연 <레트로 라이브> 개최 및 실시간 소통 창구 마련 - 기획전 연계 온라인 교육 영상 제작 및 서비스 - 교구재 제공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가족 생활사 공작소’ 등 운영 활성화 ○ 뉴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시민참여를 유도하는 홍보 활동 강화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를 통해 전시·문화행사·온라인 교육 홍보 및 참여 후기 이벤트 실시 ○ 서울생활사박물관만의 정체성 강조 및 지역연계 홍보 활동 추진 - 현대 서울시민의 생활사를 다루는 박물관의 정체성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전시 유물이나 수장고 속 소장유물 등을 소개하는 콘텐츠 제작 및 SNS 게시 - 지역문화자원인 ‘경춘선 숲길’과 연계한 서울생활문화탐방 프로그램 운영 - 지역매체(딜라이브TV, 노원신문 등)를 활용한 보도자료 배포 등 홍보활동 강화 ② 온라인-모바일 기반 콘텐츠·이벤트 추진 신규 (청계천박물관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감동?행복 전달을 통한 신뢰받는 박물관 이미지 구축 ○ 사업내용 -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 제공 - 시민 참여형 이벤트 개발·운영 및 박물관 콘텐츠와 관련된 문화상품 제작 - 지역 밀착(지역 TV, 라디오, 신문, 소식지 등) 홍보 추진 ?? ’21년 추진계획 ○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환경에 맞춘 온라인 콘텐츠 개발 제공 - 유튜브 전시콘텐츠 ‘학예사가 들려주는 전시해설’ 연속 게재 - 홈페이지 교육콘텐츠 ‘청계천에서 들려주는 자연생태동화’ 등 서비스 - 실시간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 ‘문화가 흐르는 청계천의 밤’ 개최 ○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여 박물관 활동과 관련하여 콘텐츠를 재생산해 낼 수 있는 이용객 참여형 이벤트 개발 운영 - 계절, 시기, 특별행사와 관련한 참여 후기 이벤트 등 수시 운영 - 이벤트 참여자 등을 위한 박물관 정체성을 담은 굿즈(goods) 제작 - 해쉬태그(#: 연관검색어) 설정 이벤트를 통해 국제적인 홍보 추진 ○ 박물관 인근지역 주민의 재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밀착 홍보 추진 - 티브로드밴드 성동, 통통 라디오 등 지역 인기 방송사 및 성동 소식, 우리 마장 등 소식지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추진 ③ 인근 분관 연계 이벤트 및 특화 기념품 제작 신규 (한양도성연구소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년 1월 ~ 12월 ○ 사업목적 : 한양도성박물관, 동대문역사관·운동장기념관 인지도 향상 ○ 사업내용 - 3개 분관을 연계한 온라인 이벤트 추진 및 홍보 영상 제작 - 분관의 특성을 담은 기념품·홍보물 제작 - 기획전을 주제로 한 이벤트 및 지역 방송 활용한 홍보 추진 ?? ’21년 추진계획 ○ 흥인지문을 중심으로 위치한 3개 분관을 연계한 홍보 - 한양도성박물관 · 동대문역사관 · 동대문운동장기념관 3개분관의 인지도와 연계성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이벤트(방문 인증, 퀴즈 등) 실시 - 3개 전시관 통합 홍보 영상 제작, 야외 DID 송출 ○ 한양도성박물관의 정체성이 담긴 기념품 개발·제작 - 박물관 마다 비슷하게 제작하는 기념품이 아닌 관람객의 소유욕을 자극 하는 정체성을 담은 기념품 개발 ○ 동대문역사관 상설 전시 도록 제작, 관련 기관 발송 - 전시 개편이 완료된 동대문역사관의 전시 구성 및 내용, 유물 소개 등 전시 콘텐츠가 담긴 도록 기획·제작 - 관련 기관(국공립 박물관, 주변 지역 도서관 등) 발송 및 온라인 이벤트 선물로 활용하여 역사관 인지도 제고 ○ 분관의 특색을 담은 기획전을 주제로 한 홍보 추진 - 기획전 연계 교육 참여 인증·관람 후기 이벤트 실시 - 종로구·중구 지역방송 취재 유치를 통한 홍보 추진 ④ 대중매체 활용 분관 연계 홍보 활성화 신규 ( 도시유적전시과 )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1. 3월 ~ 12월 ○ 사업대상 : 홈페이지, 블러그, SNS 등 뉴미디어 이용자 층 ○ 사업목적 : 뉴미디어 및 대중매체 등을 활용하여 분관 관람객 인지도 향상 ○ 사업내용 - 공평, 돈의문, 백인제, 경교장, 딜쿠샤 연계 프로그램 개발 - 뉴미디어 등을 활용한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 제작 - 분관의 특성화를 살린 이벤트 개발 및 기념품 제작 홍보 활성화 ?? ’21년 추진계획 ○ 뉴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5개 분관의 연계 프로그램 홍보 활성화 - 공평, 돈의문, 백인제, 경교장, 딜쿠샤 분관 간 기획전 연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운영 ○ 분관의 다양한 비대면 온라인 콘텐츠 제작 - 공평도시유적 성인 역사강좌 교육 영상 콘텐츠 제작 후 온라인 서비스 - 돈의문역사관 초등 사회교과와 연계한 온라인 교육 등 확대 운영 - 백인제 가옥의 근대한옥 역사와 건축 특징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교육 운영 - 경교장 가상전시(VR)콘텐츠에 전시해설 영상을 결합한 온라인 서비스 제공 - 딜쿠샤 상설전시 연계 온라인 교육 및 키트 활용 프로그램 개발 ○ 관람객 참여형 이벤트 진행 및 분관 특성화 기념품 제작 - SNS를 통한 관람객 참여형 이벤트 진행하여 관람객 촬영 사진 중 월1회 우수작 선정하여 소정의 기념품 지급(백인제 가옥 포토존 4개 중) ○ 대중매체 촬영 공간 제공 등을 통한 홍보 및 관심도 제고 - 경찰역사 순례길 라이브, 경찰청 순례길 스탬프프로그램 ※’20년 실적 : KBS 역사저널그날(3월), tvN 유퀴즈온더블럭(8월) 4 향 후 계 획 ?? 실행과제 추진실적 점검회의 개최 ○ 상반기 추진실적 점검회의 : ’21. 7월 중 ○ 하반기 추진실적 점검회의 : ’21.12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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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차산업혁명·코로나19 시대, 박물관 경쟁력 강화를 위한 - 2021년도 서울역사박물관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역사박물관 경영지원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2970 생산일자 2021-03-2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호경 (02-2133-6615) 관리번호 D000004222296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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