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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여소 간 공공자전거 불균형 해소 계획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0360 결재일자 2022. 3. 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자전거팀장 자전거정책과장 황성민 임문자 03/31 오세우 대여소 간 공공자전거 불균형 해소 계획 2022. 3. 도 시 교 통 실 (자전거정책과) 대여소 간 공공자전거 불균형 해소 계획 대여소 간 공공자전거 과밀·부족 현상으로 인한 이용 불편을 해소하고자 집중관리대여소와 재배치 시스템을 운영하고자 함 1 추진 배경 운영현황 ○ 시설물 현황 자전거 대여소 거치대 대여소 지역센터 보관소 차량 40,500 2,614 강남 1,369 31,801 2,614 11 3 148 강북 1,245 정비센터(이수, 영남, 개화, 학여울, 상암, 중랑, 훈련원), 배송대기센터(천왕, 천호, 세종로, 도봉) ○ 배송직원 현황 구 분 계 강남관리소 강북관리소 이수 천호 학여울 영남 개화 천왕 상암 훈련원 세종로 중랑 도봉 계 197 14 15 15 22 19 13 23 18 18 20 20 일반직 131 9 10 10 12 13 9 17 13 11 13 14 계약직 66 5 5 5 10 6 4 6 5 7 7 6 ※ 상담콜센터 파견직원 3명, 따릉이포 전담직원 12명 미포함 추진경과 ○「개화배송센터」 집중관리대여소 시범 운영(’22.1.~3.) - 출퇴근 시간대(7~9시, 17~19시) 초과밀·과부족 20개 대여소 선정 ? 출근 시간, 퇴근 시간 일평균 대여-반납 차이가 가장 큰 대여소를 각각 10개씩 선정 - 출퇴근 시간대 집중관리 대여소로 선정된 20개 대여소만 재배치 실시 ? 오전 2시간, 오후 2시간 집중관리 시간대를 분리하여 별도 관리 ○ 빅데이터 시스템 시범 운영(’22.1.10.~) - 적정규모 산정 및 운영효율화 방안 용역 알고리즘과 환경변수(기후 등) 연계 - 대여소별 거치율 70% 미만, 130% 초과 기준으로 배치, 회수 대수를 결정 문제점 ○ 집중관리가 필요한 대여소의 변동과 현장 민원 발생으로 운영이 어려움 - 당초 선정된 대여소(1~12월 기준) 대비 대상 대여소(1개월 단위)의 변화 - 자전거 부족, 보행경로 확보 등 민원 처리로 특정 시간대 고정 방문 시 문제 발생 ○ 재배치 시스템 운영 시 배치·회수 자전거 간 불균형 발생 - 실제 현장 적용 결과 전체 대여소 중 12%가 과반납, 54%가 과부족 대여소 ? 과부족 대여소가 많아 센터로 복귀 등 동선 추천에 어려움이 있었음 - 목표 거치율에서 1~2대 초과·부족분을 동선 포함 시 방문 대여소 과다 발생 2 추진 계획 개선방안 ① 집중관리 대여소 운영 ○ 민원 발생 빈도에 따라 출근 시간대(8시 전후) - 누적 데이터를 분석하여 익일 과부족 대여소 팀별 1~2개 선정 - 센터별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야간에 자전거 선배치 또는 자전거 상차 후 퇴근 ? 퇴근 시간 대비 출근 시간대 민원 발생 빈도 높음(지각에 대한 부담감 작용) ○ 배송 센터별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인원 및 권역 조정 - 기간제 근로자를 재배치 수요에 따라 차등 배치 ? 대여소 설치, 철거, 이동에 따라 센터별 팀내 권역 조정 - 정기적으로 센터 간 인력(1년 단위) 및 자전거(공동 작업) 재배치 ② 빅데이터 기반 재배치 시스템 ○ 거치율을 조정하여 현장 적용 시 활용도 개선 - 기존 70% 미만 130% 초과 → 30% 미만 130% 초과로 변경 - 최소 배치, 회수 수량의 기준치 수립(재배치 수량 4개 이상 시 시스템에 노출) ○ 시간대별 평균 거치건 수, 재배치 수량을 배송 현장에 도입 - 해당 데이터를 활용, 11개 센터 익일 수요를 예측하여 부족 대여소에 선조치 - 집중관리 팀별 1~2개, 기준 출근 시간대 80~90개소 대여소 과부족 해소 11개 배송센터(센터당 4~6개팀) 팀별 1.5개 기준으로 산출(11 × 1.5 × 5 = 82.5) 빅데이터 분석 관리자 페이지 예시(1151 대여소) ○ 재배치 시스템 고도화 - 강제 반납, 방치 자전거 회수 등 기타 업무 배송 경로에 노출 - 배송 경로 예측을 정교화하여 현장 직원의 시스템 활용성 증대 추진일정 ○ 재배치 효율화 세부 계획 수립(서울시설공단) ~’22.4월초 ○ 11개 배송센터 집중관리대여소 운영 실시 ’22.4월~ ○ 빅데이터 기반 재배치 고도화 시스템 개발 ~’22.6월 붙임 집중관리 대여소 변화 및 재배치 시스템 분석 내역 1부. 끝. 붙임 집중관리 대여소 변화 및 재배치 시스템 분석 내역 ○ 집중관리 대여소 분포 변화 출근시간대 퇴근시간대 출근시간대 퇴근시간대 기존(1년 단위) 변화(1개월 단위) ○ 대여소별 평균 거치율(±30%, ±50% ±70% 기준) ※ 연구용역 추천 기준은±30% 센터 130 보통 70 세종로 5% 40% 54% 이수 7% 21% 71% 상암 17% 33% 49% 영남 17% 30% 53% 중랑 12% 25% 64% 도봉 2% 24% 74% 천호 8% 21% 71% 개화 12% 34% 54% 천왕 13% 32% 55% 훈련원 13% 33% 54% 학여울 6% 26% 68% 평균 13% 27% 60% 센터 150 보통 50 세종로 3% 55% 42% 이수 3% 47% 50% 상암 12% 50% 38% 영남 12% 48% 40% 중랑 8% 44% 48% 도봉 0% 48% 52% 천호 5% 44% 50% 개화 7% 55% 38% 천왕 8% 54% 39% 훈련원 7% 55% 39% 학여울 4% 37% 59% 평균 10% 45% 45% 센터 170 일반 30 세종로 2% 69% 29% 이수 2% 62% 37% 상암 8% 68% 25% 영남 10% 64% 27% 중랑 5% 61% 34% 도봉 0% 65% 35% 천호 4% 62% 34% 개화 5% 72% 23% 천왕 4% 73% 23% 훈련원 4% 70% 26% 학여울 3% 52% 44% 평균 4% 64% 32% ※ 2.14.~2.18. 오전 7시 기준으로 분석 ○ 개화 1팀 재배치 분석 내역(거치율 30%~130% 기준) 대여소 1101 1106 1117 1150 1151 1158 1188 1190 1191 1193 1195 1197 1198 2702 2715 2716 2717 2719 거치건수 0 21 2 24 9 3 2 0 3 3 0 0 4 5 6 1 5 1 배치건수 4 0 2 0 1 4 1 3 2 2 13 13 4 2 3 8 4 6 회수건수 0 -5 0 -10 0 0 0 0 0 0 0 0 0 0 0 0 0 0 대여소 2720 2721 2722 2723 2727 2729 2730 2744 3754 3757 3758 3774 3775 3776 3778 3787 5062 5064 5065 거치건수 2 0 0 0 0 4 10 45 0 1 24 1 1 3 19 3 2 3 2 배치건수 9 5 2 4 6 7 2 0 3 1 0 2 4 2 0 2 1 2 1 회수건수 0 0 0 0 0 0 0 -11 0 0 -7 0 0 0 -3 0 0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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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여소 간 공공자전거 불균형 해소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자전거정책과
문서번호 자전거정책과-20360 생산일자 2022-03-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성민 (02-2133-2764) 관리번호 D0000045051027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기획관리 > 자전거이용활성화지원 > 공공자전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