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2955 결재일자 2021. 2.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BRT팀장 교통운영과장 조혜진 代류근호 02/25 강진동 협조 주무관 류근호 교통전문관 이나은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체계 개선 용역 검토회의 결과 2021. 2. 교통운영과 수도권 광역 대중교통체계 개선 용역 검토회의 결과 ?? 회의개요 ○ 일시/장소 : ’21. 2. 18. (목), 14:00 / 서소문별관 7층 회의실 ○ 참 석 자 : 총 11명 - 서 울 시(6명) : - 외부위원(3명) : - 한국교통연구원(2명) : ○ 회의내용 : 용역 결과보고 및 토론 - 용 역 명 : - 주요내용 : - 보 고 자 : < 회 의 사 진 > ?? 주요 의견 ○ - 본 사업으로 장래에 어떤 효과가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주변지역 개발에 따른 수요 반영하여 분석 필요 - 남양주→서울 평균 출근시간이 1시간 이내로 분석된 바, 통행시간 단축효과의 예시로 든 장거리 버스노선 외에 평균적인 통행시간 감소폭 의문 - 램프 진출입시 위빙이 발생될 것이 분명하고 안전사고와 관련되어 2차 대형 사고로 이어져 혼잡을 오히려 가중시킬 우려 있음 - GTX-B와의 연관성은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 분석 필요 ○ - 연중 수방업무(6개월)와 제설업무(4개월) 이외에 포트홀 복구작업 등 상황 발생시 이동식 중앙분리대로 인해 관련 작업 지장 우려 - 도로보수 등 작업으로 인한 도로통제시 이동식 중앙분리대로 인해 1개 차로만 운영되어 교통혼잡 우려 - 안전 측면에서 차선 폭 축소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지며, 편경사 구간 역류형 버스전용차로 운영시 편경사 조건 적합 여부 등 검토 필요 ○ - 통행시간 30분 단축효과가 확실하다면 사업 추진 타당성은 있을 것이나 효과측면의 면밀한 검토 필요 - 버스전용차로 접속부 전이구간에서 버스의 차로변경으로 인해 더 심한 병목 예상되고, 버스의 종점 변경(잠실역→강변역)으로 인한 추가 환승시간 등을 포함했을 때 여행시간 단축효과는 상쇄될 수 있음 - 분리대 이동 등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없는 고정식 운영 방안 제안 ○ - 시간절감(30분)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선호도 조사(SP)에 따른 수단전환 효과도 실제와 다를 수 있음 - 경제성 분석은 추후 타당성 평가를 통한 면밀한 분석 필요 - 사고발생시 구조물로 인해 긴급차량의 역방향 진입 및 처리지연 등 한계가 있는데 사고처리 방안에 대한 디테일한 분석 필요 ○ - 전 구간을 시행하는 방안과 일부구간을 우선 시행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 중 어느 것이 합리적인지 검토 필요 ○ - 오늘 언급된 주요 현안들에 대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논의 필요 ?? 향후계획 ○ 서울시 및 자문위원 제시 의견에 대한 검토 및 교통수요관리방안 마련 후 재논의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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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1055007
본청
교통운영과-2955
D000004200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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