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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강 관광명소 발굴 및 선정 계획

문서번호 문화홍보과-593 결재일자 2020.3.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홍보과장 총무부장 오은선 김홍식 03/13 기봉호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한강 관광 마케팅」 2020년 한강 관광명소 발굴 및 선정 2020. 3. 선택과 집중을 통한 한강 관광 마케팅 2020년 한강 관광명소 발굴 및 선정 국내·외 관광객 방문 활성화를 위한 한강 관광명소를 시민 및 전문가와 함께 발굴·선정하여 장소 특화 관광마케팅을 실현하고자 함 1 추진배경 및 사업개요 ?? 추진근거 ? 명소마케팅을 통한 2020년 종합홍보추진계획(문화홍보과-178호) ?? 배경 및 목적 ? 관광지로써 매력적인 공간 보유하고 있고 국내·외 한강의 관광가치에 주목 하는 지금, 관광경쟁력 강화 위한 체계적 명소마케팅 활동이 절실 ? 최근 관광객 트렌드를 반영한 한류, 야경, 생활관광을 테마로 관광명소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시민 만족도 제고하고자 함 ?? 사업개요 ? 추진일정 : 3~5월 ? 사업대상지 : 11개 한강공원 ? 추진내용 : 전문가 심사, 시민 투표 등을 통한 관광명소 10선 선정 - 관광명소 10선 : 주간 햇살명소 5선, 야간 별빛명소 2선와 달빛명소 3선 ? 추진절차 1 자료 조사 → 2 현장 확인 → 3 전문가추천 → 4 후보지 선정 → 5 시민 투표 → 6 최종 선정 2 세부 추진계획 ?? 한강 관광명소 실태조사 ? 온·오프라인 자료 조사 및 분석을 통한 관광명소 예시(안) 목록화 - 한강공원 녹화촬영 예약 현황, 문헌, 언론보도, 웹사이트, 개인 블로그 등자료 취합하여 한강공원 관광명소 후보지 50개소 목록화 ? 한강 관광명소 예시(안) 현장 확인 - 대상지 현지 조사, 접근성, 접근방법 및 경로, 이용정보 등 실제 확인 ? 관광명소 예시(안) 테마별 분류 - 주간 명소, 한류 명소, 야경 명소 50개소 3개 테마에 따라 후보지 분류 ? 전문가 자문을 통한 한강 관광명소 선정기준 결정 - 장소의 역사, 문화, 방문 경로, 편의성 등을 고려한 명소 선정기준 결정 - 한강 관광명소 선정기준(안) 기준 주간 야간 한류 사진 명소 주변 생태경관 등이 아름다운 주간 사진 명소 야간 사진 촬영에 적합한 야경 사진촬영 명소 스타 방문 장소에서 사진 촬영이 가능한 장소 편의성 대중교통 및 도보를 통한 시민 접근성 용이하며 화장실, 매점 등 편의시설이 가까운 장소 역사 역사적 의의 및 얽힌 이야기가 많은 장소 주변 경관 수변경관과 어우러진 아름다운 자연경관 한강 및 서울의 야경을 감상 명소 매스컴에 노출된 장면과 유사한 체험 가능한 곳 디자인 ‘햇살’명소의 특성 구현 가능 공간 야경이 아름답고 ‘조명’ 설치 용이한 곳 한류 콘텐츠를 실제 체험가능한 공간 보유 일관성 시민 및 전문가 모두가 유사한 경험 체험이 가능한 장소 관광지 연계성 한강공원 이용 통계, 지역 주민 이동 경로, 국내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주요 관광지와의 근접성 등을 고려한 장소 방문 서비스 관광콘텐츠 발굴 및 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 인근 지역의 문화 및 편의시설의 이용 편의성 등 ?? 전문가 및 유관부서 등의 한강 관광명소 추천 ? 전문가 서면자문을 통한 관광명소 추천 - 한강 관광명소 예시(안) 및 관광명소 선정 기준을 사전공지하고 역사, 관광, 문화·예술, 생태, 경관조명 등 관련 분야 전문가에게 관광명소 추천 - 50개의 예시(안) 이외에도 전문가가 추천하고 싶은 관광명소 추가로 접수 ? 유관부서 및 기관의 관광명소 추천 - 자치구와의 접근성, 시민 이용 등을 고려한 한강 관광명소 추천 요청 - 서울관광문화재단의 한류관광자원 등과 연계한 한강 관광명소 추천 요청 ? 시민 활동가의 관광명소 추천 - 서울 시민 기자단, 서울시 공원 사진사 등에게 한강 관광명소 추천 유사사례 속, 한강 명소 선정결과 ○ 2015 서울시내 10대 야경명소(‘15년 8월 기준) - 주최 : 서울시 도시빛정책추진반 - 선정방법 : 시민공모, 예비심사, 시민투표,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 - 투표항목 : 2항목 - 야간경관 조망지점, 야갼경관 체험노선 - 투표기간 : 시민대상 온라인 투표 4일간 - 투표결과 : 한강에서는 반포한강공원, 선유도 선정(23,335명 시민 투표) - 투표 참여자 시상 : 대상 150만원, 장려상 30만원 등 시상금 수여 ○ 2016 서울 10대 한류명소(‘16년 9월 기준) - 선정방법 : 후보지 발굴, 1차 서면평가, 2차 전문가 심사, 3차 시민 투표 - 투표결과 : 한강에서는 여의도한강공원, 한강유람선(이랜드트루즈), 세빛섬, 반포대교 달빛무지개분수 총 4개소 선정(12,000명 시민 투표) - 투표기간 : 시민대상 온라인 투표 2일간 - 투표 참여자 상품 : 추첨을 통해 항공권, 공연 초대권 등 제공 ?? 전문가 심사를 통한 최종 후보지 20개소 선정 ? 관련분야 전문가 사전심사 - 관련분야 : 관광, 문화·예술, 역사, 생태, 조명, 사진, 디자인 등 - 심사내용 : 전문가, 유관부서 등에서 추천한 한강 관광명소 대상지 중에 접근성, 장소별 테마 등에 적합한 후보지의 선정 - 심사방식 : 한강 관광명소 선정기준에 따른 정량적 평가(20점 배점) + 관련분야 전문가의 정성적 평가(40점)+ 추천평가(20점 배점) - 심사결과 : 한강 관광명소 후보지 20개 - 심사기준 및 세부배점(안) 구 분 심사항목 및 비율 평 가 사 항 평가 참고자료 배점 담당자 현황 평가 (20%) 1. 정량적 평가 (20%) 전문가 평가 (80%) 2. 전문가 정성적 평가 (40%) 3. 전문가 추천 (40%) 심사 합계(3개항목 100%) 100점 ? 2차 후보지 20개소 선정 및 투표 홍보 - 테마별 적합한 후보지 선정하여 시민 및 관광객 투표 위한 언론홍보 추진 ?? 온·오프라인 대시민 및 국내외 관광객 투표 ? 온라인 투표 - 추진기간 : 4.24(금)~4.30(목) ※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따라 일정 조정 - 장 소 : 서울시/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 등 웹페이지와 연계 SNS - 대 상 : 누구나(국내·외 관광객 포함) · 투표 대상의 참가 자격 : 성명, 연락처 등 개인정보이용에 동의한 참여자 - 내 용 : 한강 관광명소 후보지 20개소 중, 관심 있는 명소에 투표 - 투표방식 : 관심 명소 클릭(복수응답 가능) - 참여자 기념품 ;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만원 문화상품권 50명에게 제공 ※ 관련 법규 :「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에 관한 조례」제7조 1항 (이용자 참여행사의 운영) 4호에 해당 ? 현장투표 - 추진기간 : 5.1~5.12,12일간 ※ 코로나19 사태 추이에 따라 일정 조정 - 장 소 : 시민청, 11개 한강공원(총 12개소) - 대 상 : 누구나(한강공원 방문 시민 및 국내외 관광객) - 내 용 : 한강 관광명소 20개소 중, 관심있는 명소에 스티커 부착 유도 - 투표방식 : 제작 된 투표 판넬에 시민이 현장에서 직접 스티커 부착 ? 최종 선정 - 선정기준 : 온·오프라인 투표 결과 최다 득표한 후보지 10개소 선정 - 최종선정 : 관광명소 10선(햇살명소 5선, 별빛명소 2선와 달빛명소 3선) ▲ 온라인 투표 매인 배너 예시(안) ▲ 현장투표 현장 예시(안) ?? 활용계획 ? 시민과 함께 선정한 관광명소 10선 체험공간 조성 - 한강 명소의 사게절을 즐길 수 있는 3개 테마의 명소 체험공간 조성 · 주간 햇살명소 5개소, 한류 연계 별빛명소 2개소, 야경연계 달빛명소 3개소 ? 한강의 낮과 밤을 역동적으로 체험하는 ‘한강 도보관광’ 추진 - 주간 : 한강 햇살 명소 5선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체험하는 한강역사탐방 - 야간 : 한강 대중문화 명소 체험하는 한류투어, 야간명소 체험하는 야경투어 3 소요예산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한강공원 관리 및 운영, 한강공원 홍보, 한강공원 시민이용 홍보, 사무관리비(200-201-01) 분야 유형 횟수 예산(천원) 4 추진일정 ? 한강 관광 명소 후보지 조사 및 목록화 : 3.16 ~ 3.30 ? 한강 관광 명소 선정기준 선정 : 3.23 ~ 3.30 ? 전문가 자문 관광명소 추천 : 4. 1 ~ 4.10 ? 사전심사를 통한 후보지 20개소 선정 : 4.10 ~ 4.20 ? 20개소 후보지와 시민 투표관련 보도자료 제공 : 4.20 ~ 4.24 ? 온라인 투표 진행 : 4.24 ~ 4.30 ? 현장 투표 진행 : 5. 1 ~ 5.12 ? 투표결과 언론 보도 등 홍보 : ’20. 5 ~ 10월 ? 명소 체험공간 조성 및 활용 : ’20. 5 ~ 10월 ? 한강 관광명소 연계 도보관광 추진 : ’20. 5 ~ 10월 붙임. 1. 한강 관광명소 조사 서식 2. 한강 관광명소 추천서 서식 3. 전문가 추천 한강 관광명소 예시(안) 4. 전문가 자문위원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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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한강 관광명소 발굴 및 선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문화홍보과
문서번호 문화홍보과-593 생산일자 2020-03-1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오은선 관리번호 D000003954640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한강문화사업추진 > 한강역사문화복원및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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