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1공구 건설공사」 터널 접지설비 설치 관련 실정보고 검토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20330 결재일자 2022. 3. 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토목2과장 도시철도토목부장 장대성 권순환 03/30 최병훈 협 조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1공구 건설공사」 터널 접지설비 설치 관련 실정보고 검토 2022. 3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1공구 건설공사」 터널 접지설비 설치 관련 실정보고 검토 건설사업관리단으로부터 제출된“터널내 접지설비에 대한 설계서 누락, 오류 등에 대한 실정보고”건에 대한 검토보고 임. ※ 관련서류 : 동명감 진접1 제2022-108호(’22.03.21) □ 관련근거 ㅇ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74조 ㅇ 공사계약일반조건 제6절(공사 설계의 변경)의1. 가의 1)항 - 설계서의 내용이 불분명하거나 누락·오류 또는 상호 모순되는 점이 있을 경우 □ 사업개요 ㅇ 공 사 명 : 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1공구(인입선) 건설공사 ㅇ 공사금액 : 98,450백만원 (4차공사 10,709백만원) ㅇ 공사기간 : ’18.12.31.∼ ’24.10.29.(4차공사 ’22.1.1.∼’22.12.31.) ㅇ 규 모 : 인입선(L=5,556m), 차량기지 113m ㅇ 도 급 자 : ㈜케이씨씨건설 □ 추진경위 ㅇ ’21.12.29 : 원설계자 검토 요청(감리단 → 도화엔지니어링) - 접지 설비 설계 누락 여부 확인 요청 ㅇ ’22.01.16 : 원설계자 검토의견 회신(도화엔지니어링 → 감리단) - 전기분야 성과품 취합 과정에서 누락 확인 ㅇ ’22.02.10 : 원설계자 설계도서 보완 요청(감리단 → 도화엔지니어링) - 접지 부분 설계도서 보완 요청 ㅇ ’22.02.16 : 원설계자 검토의견 회신(도화엔지니어링 → 감리단) □ 건설사업관리단 보고내용 ㅇ 실정보고 사유 - 터널 접지설비 관련 매설 접지선 누락, 구조물 접지 수량산출 오류 등에 대해 변경 필요 ㅇ 변경 현황 구 분 당 초 변 경 증·감 매설 접지선 및 접지선 인출 누락 - 매설 접지선 접지선 인출 10,334M 165개소 증) 10,334M 증) 165개소 접지단자함 (내역기반영) 접지선인출 (내역누락) 매설접지선 (내역누락) 구조물 접지 설비 수량산출 오류 접지단자설치 강판전기용접 접지용평철 229개소 15,627개소 11,727개소 접지단자설치 강판전기용접 접지용평철 165개소 17,875개소 13,561M 감) 64개소 증) 2,248개소 증) 1,834M ㅇ 단가 적용 현황 - 접지단자설치 등 기존내역 수량 증·감분에 대해 기 계약단가 적용 - 매설 접지선 수량 누락에 대해 신규단가 적용 (노무비, 경비 낙찰율 75.406% 적용, 자재비 가격정보 100% 적용) ※ 자재비의 경우 물가정보, 물가자료 단가에 낙찰율(75.406%) 적용 대비 조달청 가격정보 단가에 100% 적용하는 것이 더 저렴(조달청 유권해석상 가격정보는 100%적용 적정) 【신규단가 현황】 공 종 명 규 격 단위 적 용 단 가(단위:원) 비 고 설계가 적용단가 연동연선 CU 35㎟ m - 노무비, 경비 낙찰율 75.406% 적용 - 자재비 가격정보 100% 적용 접지선인출 F-GV 70㎟/1C 개소 ㅇ 공사비 증·감 현황 (단위:천원) 구 분 공 사 비 비 고 당 초 변 경 증·감 1. 매설 접지선 등 누락분 반영 2. 구조물 접지설비 수량 오류 ?직접공사비 계 ?제 경 비 ?공 급 가 액 ?도 급 액 계 ㅇ 건설사업관리단 검토의견 - 터널 접지설비와 관련하여 매설 접지선 누락, 설계수량산출 오류분 수정 반영 등에 대한 원설계자 의견과 변경 수량 산출 및 단가적용한 실정보고를 검토한 결과 적정한 것으로 판단됨. - 터널 접지설비 관련 실정보고 건에 대해 공사계약 일반조건 제7절 1항에 의거 변경되는 공사비는 추후 설계에 정산 반영 계획 □ 원설계자 검토의견 ㅇ 터널 접지 수량산출시 구조체 접지수량은 반영하였으나 매설접지 수량이 누락되었으며 수량산출시 적용연장 및 설치개소 오류사항 보완 ㅇ 최초 설계시 서울메트로와 인터페이스 협의 결과에 따라 터널 접지시설을 토목공사에 사전 반영키로 협의한 사항으로, 당 현장 접지방식은 일반철도 및 광역철도의 접지에 대한 표준이 정립되어 통합접지로 반영중으로 진접선 차량기지 설계시 통합접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협의하였고 이는 진접선 본선(국가철도공단)과 동일한 접지방식임. □ 조치의견 ㅇ 건설사업관리단의 “터널 접지설비 실정보고” 건에 대해 검토한 결과 적정한 것으로 판단되므로 승인 통보 ㅇ 향후 설계변경자문위원회 자문을 거쳐 정산·반영하여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져 함. 붙 임 : 건설사업관리단 공문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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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동명감 진접1 제2022-108호 진접선1공구 터널 접지설비 수량 변경 실정보고.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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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자료1) 관리단 검토의견서(터널 접지설비 수량 변경 반영)_보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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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자료2) 시공사 실정보고 서류 1식_보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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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규단가협의서(터널접지설비_진접1공구)_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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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접선(4호선연장) 차량기지 1공구 건설공사」 터널 접지설비 설치 관련 실정보고 검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국 도시철도토목부
문서번호 도시철도토목부-20330 생산일자 2022-03-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장대성 (02)772-7237) 관리번호 D0000045042350
분류정보 교통 > 도시철도건설 > 도시철도건설사업(공사지원) > 도시철도토목공사관리 > 진접선1공구공사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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