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3월(1차) 학습동아리 모임 및 산업안전보건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계량기검정과-20089 결재일자 2022. 3.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무관 주무관 김정천 김윤곤 김광근 협 조 주무관 강석주 주무관 윤승욱 주무관 김우용 주무관 박재홍 주무관 임정대 주무관 전재인 주무관 박성욱 2022년 3월(1차) 학습동아리 모임 및 산업안전보건교육 결과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서울특별시 품질시험소 계량기검정과 2022년 3월(1차) 학습동아리 모임 및 산업안전보건교육 결과보고 4차 산업혁명 등 시대적 변화에 부합하는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계량기 검정분야 구축과 효율적인 관리방안 등을 모색하고 논의하기 위해 학습동아리(정밀한 사람들) 2022년 3월(1차) 모임 및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모임개요 ? 일 시 : 2022. 03. 17. (목) 17:00 ~ 18:00 ? 장 소 : 계량기검정과 사무실 ? 참 석 자 : 7명 ※ 미참석 4명, 【사유 : 근무 1명, 휴가 3명(특가2, 병가1)】 ? 논의안건 - 전기차 및 충전기 구조 이해와 검사장비 확보 방안 - 애플리케이션식 택시미터 도입관련 업계 동향 -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 등 안전교육 2 학습요약 【세부 학습내역은 붙임 참조】 ? 전기자동차 충전방식 - 전기차 충전기는 전기자동차 보급의 중용한 요소 중 하나로, 충전하는 방식에 따라 직접 충전방식, 비접촉 충전방식, 배터리 교환방식, 무선 충전방식 등으로 구분된다. 직접 충전방식은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에 적용되는 방식이다. - 직접충전 방식: 충전시간에 따라 완속 충전과 급속충전으로 구분 · 완속충전 : 충전기에 연결된 케이블을 통해 단상 교류(AC) 220V를 공급하여 전기 자동차의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 · 급속충전 : 직류(DC) 100~450V를 가변적으로 공급하여 전기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주로 50KW급이 설치된다 요즘은 350KW급 초급속 충전기도 상용화 되었음. ? 전기자동차 충전기 표준 - 현재 급속/완속 충전 가능한 보급되어 있는 전기자동차 충전방식에는 3가지가 있다. DC 콤보, 차데모, AC3상이 있다. -DC 콤보는 독일과 미국에서 처음 고안된 충전방식으로 현재 현대·기아차, GM, BMW에서 제조하는 전기차에 도입된 방식이다. 차데모는 일본에서 시작된 충전방식으로 닛산, 도요타에서 사용중이며 AC3상은 프랑스 르노에서 제작하는 차량에 사용되고 있다. - 테슬라는 자체 충전방식인 “슈퍼 차저”를 택하고 있고, 중국에서는 택시와 같은 대중교통 수단을 중심으로 전기차 보급을 하고 있는데 차데모 방식을 변형한 자체적인 방식을 운영 중이다. - 커넥터 인렛 표준 ·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에 가장 주용한 표준 중 하나가 바로 커넥터-인렛 이다. 휘발유 자동차 경우 연료는 주유기에 주입되면 어디에서든 주요가 가능하며 통신 할 필요가 없으나, 전기차의 경우 교류 및 직류, 교류의 경우 단상 및 삼상, 커넥터 형상, 아날로그제어 및 감시신호, 디지털 통신이 정확하게 이루어져야 충전이 가능하게 된다. · 교류 충전(AC) 경우 국가별 전력 인프라에 따라 핀수가 다른 커플러를 채택하고, 직류 충전(DC) 또한 제조사마다 기술력과 개발방향이 달라 다양한 충전방식과 커플러가 존재함으로, 세계적으로 다양한 충전방식이 적용되어 단일 표준화가 안되는 이유기도 하다. - 국내 충전기 표준 ·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서 각 방식이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은 DC콤보, 차데모, AC3상 순이다. · AC3상의 경우 비중이 낮고, 차데모 방식의 경우 일본 편중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어, 사실상 DC콤보가 국제적인 표준으로 자리잡아 가는 추세이다. · 충전방식이 효율적이고 비상급속 충전이 가능하다는 이유로 미국 자동차 공학회(SAE)가 DC콤보 방식을 표준으로 채택하였고 유럽에서도 ’19년부터 DC콤보를 단일 표준으로 적용하는 법안을 추진하였음. · 국가기술표준원은 ‘17년 12월에 전기차 급속 충전방식을 “DC콤보1”으로 권장하는 내용의 한국산업규격(KS) 개정을 고시했다. 향후 DC콤보 방식으로 충전방식이 더욱 늘어날 전망임. ? 애플리케이션식 택시미터(이하 앱 미터)의 개요 - 앱 미터 : GPS 기반 시간?거리산정, 택시요금 계산하는 소프트웨어 ※ 앱미터 도입은 現검정체계가 없는 것을 전제로 추진되고 있음 - 기존 전기식 택시미터와 비교 구분 전기식 택시미터기 애플리케인션식 택시미터기 거리산정 방식 바퀴회전수 GPS(위치, 시간) 단말기 고정단말기 스마트폰 등 검정 개별기기마다 검정, 봉인 필요 전체택시 일괄 적용 장단점 요금이 정확한 편임 ICT기반 서비스 불가 음영지역의 요금이 다소 부정확 시계자동할증 등 ICT 서비스 가능 - 現 시범운영 중 (티머니社,‘19.11.~) : 카드결제기(T-300) 에 앱 설치 운영 - ’20년 6월 올인원 단말기[네비+앱미터기+카드결제기+호출앱] 출시 - 추진경과 : 규제샌드박스 임시허가를 통한 일반택시 적용 구분 신청내용 장착방법 신청범위 음영지역 ?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 등 교육 주요내용 -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다른 개인위생 및 방역수칙 준수 - 중대재해 및 화재사고 등 재해발생 예방을 위한 점검·조치사항 철저 - 기타 공직기강 확립 및 성희롱 예방 등 3 의견제시 및 검토내용 구분 의견제시 검토내용 비고 전기차 충전기 검사장비 확보 추진방안 진행 추이 에 따라 검토 시행 반영 앱 미터 도입관련 업계동향 반영 참고 구분 의견제시 검토내용 비고 안전 교육 관련 반영 4 향후일정 ? 4월(2차) 학습동아리모임 실시 : ’22. 4. 21.(목) 예정 - 주제 : 애플리케이션식 택시미터 도입에 따른 업계동향 및 향후대책 등 ※ 학습·토론 주제 및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붙 임 : 1. 모임 학습자료(전기차 및 충전기 구조 이해) 1부. 2. 모임 학습자료(직원 안전관리 등 교육자료) 1부. 3. 동아리 참석자 명단 및 사진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6.0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모임 학습자료( 전기자동차 충전기 구조이해).hwpx

    비공개 문서

  • 2. 모임 학습자료(직원 안전관리 등 교육자료).pdf

    비공개 문서

  • 3. 동아리 참석자 명단 및 사진(3월 1차).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3월(1차) 학습동아리 모임 및 산업안전보건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품질시험소 계량기검정과
문서번호 계량기검정과-20089 생산일자 2022-03-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천 (02-513-4671) 관리번호 D000004503536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