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2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0429 결재일자 2022. 3.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김나리 장정호 03/24 최선혜 협 조 직소민원팀장 송인수 민원처리2팀장 한창옥 민원처리1팀장 장윤석 응답소팀장 김기현 ’22.2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022. 3.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목 차 Ⅰ. 접수 및 처리 현황 1 □ 접수현황 □ 처리현황 Ⅱ. 민원처리사항 점검 2 □ 처리기한 준수율 □ 처리기한 단축률 □ 시민 만족도 □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 Ⅲ. 주요민원 현황 4 □ 직소민원(시장에게 바란다) □ 집단(반복)민원 □ 월간 이슈민원 Ⅳ. 행정사항 등 6 □ 시민「칭찬받은 민원공무원」추천 안내(매월) < 붙 임 > 민원 접수 및 처리 세부현황 ……………………………………… 7 2. (기관·부서별)민원처리 단축률 및 지연율 현황 ………………… 13 3.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 18 2022. 2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022년 2월 서울시 민원처리에 대한 운영현황 및 실태분석을 보고드림 1 접수 및 처리 현황 □ 접수현황 ○ ’22년 2월 총 181,402건 접수되어 전월 대비 12.8%(26,710건)감소, 전년동월 대비 15.6%(33,665건) 감소 총 181,402건 접수(일평균 6,479건) <1년간 민원추이> <전년동월 대비> -전월대비 주요 감소 사유는 불법주정차 신고 등 교통 현장민원 14.7%(14,564건) 감소 -전년동월대비 감소사유는 ‘신정차량기지 이전’ 집단민원 등 교통 일반민원 △74.1%(21,582건) 감소 □ 처리현황 ○ 접수민원에 대해 처리율 99.5%(180,448건), 처리중 0.5%(954건) (단위 : 건) 구 분 접 수 처 리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착오등) 계 181,402 (100%) 180,448 (99.5%) 178,091 (98.2%) 2,357 (1.3%) 954 (0.5%) 법정민원 48,961 (27.0%) 48,853 48,822 31 108 일반민원 132,441 (73.0%) 131,595 129,269 2,326 846 법정민원: 인·허가, 신고, 증명 등 서식민원(자치구 제외) 일반민원: 응답소 통합민원 시스템으로 접수되는 민원(자치구 포함) 2 민원처리사항 점검 결과 □ 처리기한 준수율 ○ 처리기한 준수율은 법정기한내 처리준수정도로서 법정민원은 99.9%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반민원은 92.9%로 지난달 대비 0.4% 하락 (단위 : %) <처리기한 준수율> <준수율 추이> □ 처리기간 단축률 ○ 처리기간 단축률은 법정처리기한 대비 단축률로서 법정민원은 87.4%(전달 대비 0.8% 상승), 일반민원은 21.2%(전달 대비 2.0% 하락)임 (단위 : %) <처리기간 단축률> <단축률 추이> □ 시민 만족도 : 3.02점 ○ 민원답변에 대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평가한 것으로서, 매우불만족 47%, 매우만족 29%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점수로 환산한 만족도는 본청·사업소 기준 3.02점으로 지난달 2.73점 대비 0.29점 상승했음. <만족도 점수 분포> <만족도 추이>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 ○ 민원답변을 표본추출(총 80건)하여 민원처리의 적정성을 점검한 것으로서, 각 작성률은 민원요지 79.4%, 담당자 정보 76.2%, 2차연장 민원동의사항 88.9%, 기피신청 민원에 대한 불수용 사유 33.3%임 100% 33.3% (2/6건) 불수용 사유 작성률 88.9% (8/9건) 2차 연장 민원동의사항 작성률 79.4% (50/63건) 민원요지 작성률 76.2% (48/63건) 담당자정보 작성률 0% <표준답변안 적용> <처리기한 2차 연장> <기피신청민원 처리> ※ 점검개요 : 각 실국별 및 기관별 민원답변 표본 추출 확인·점검(80건) ① 표준답변안 적용 : 민원요지 및 담당자 성명 등 담당자 정보 기재 여부(63건) ② 민원처리기간 2차 연장 : 민원 신청인의 연장 동의사항 기재 여부(9건) ③ 기피신청민원 처리 : 기피신청 불수용시 불수용 사유 기재 여부(8건/기피신청 불수용 6건) ☞ 점검사항 미준수 업무담당자에게 점검결과 별도 안내(이메일) 3 주요 민원 현황 직소민원(시장에게 바란다) 분 야 민원요지 세부사항 담당부서 ’ ’ 집단(반복)민원 분 야 민원요지 접수량 (민원인) 담당부서 월간 이슈민원 분 야 민원명 세부내용 담당부서 교 통 경 제 복 지 4 행정사항 등 붙임 1. 민원 접수 및 처리 세부현황 1부. 2. (기관·부서별)민원처리 단축률 및 지연율 현황 1부. 3.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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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0429 생산일자 2022-03-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리 (02-2133-6467) 관리번호 D000004500164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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