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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슈 대응형 디자인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0035 결재일자 2022. 3.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디자인사업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설영동 강효진 최원규 03/21 주용태 사회이슈 대응형 디자인 추진계획 2022. 3 문 화 본 부 (디자인정책과) 사회이슈 대응형 디자인 추진계획 사회현안과 미래이슈에 대한 시의성 있는 주제를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디자인을 통해 시민 삶의 질 향상 및 도시경쟁력 강화 1 추진근거 □ 공공디자인 진흥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 □ 2022년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사업 추진계획(디자인정책과-8940호, 2021.8.12.) □ 서울특별시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기본계획(2020.12.) 2 추진배경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 우울수준 □ 코로나19의 지속적 확산세로 대중적인 공포와 불안, 피로도 심화 ○ 확진 낙인의 두려움, 고립 심화 등 전국민의 85% 이상이 스트레스와 피로감 호소(한국의 사회동향 2021, 통계청) ○ 감염위험, 사회적 낙인, 과중한 업무 등 코로나19 대응 인력의 소진 문제 심각 □ 일상생활 속 개인과 사회의 피로감 해소와 치유를 위한 공공디자인 필요 ○ 팬데믹, 비대면 사회 등 일상변화의 유연한 대응을 위해 도시공간의 중요성 부각 - 시민의 육체적, 심리적 건강을 위한 필수 요소로서 열린 공공공간에 대한 니즈 확대 - 판매·오락시설 이용률은 19% 감소한 반면 공원 등 야외공간 이용률은 51% 증가 ○ 위로와 공감, 회복에 기반한 새로운 차원의 경험 제공과 도시회복력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디자인 필요 ※ 국·내외 참고사례 1) 하드웨어 지향적 설계가 아닌 전략적으로 팬데믹 시대의 변화와 적응을 선도하는 사례 사회적 거리두기의 자발적 실천을 유도하는 디자인(미국, 도미노 파크) 올바른 거리유지를 유도하는 벤치 (네덜란드) 방역 글러브, 공조 및 음향, VR 콘텐츠 등을 고려한 비대면 면회부스 '가족의 거실' 팬데믹 이슈를 색채로 표현한 포스터 (유엔, 시각 언어 캠페인)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이겨내요 안양' 미술 프로젝트(안양 선별진료소) 대국민 캠페인 '서로위로 챌린지' (한국국토정보공사) 2) 적정기술을 접목하여 흥미 유발 또는 사회이슈에 대응하는 사례 브랜드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유도하는 버스승차대와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 (Pepsi Max Unbelievable Bus Shelter) 소리와 빛으로 버스접근을 알리는 ‘존재의 정류장’(스웨덴 우메오) 지능형 공기필터 및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시티트리 벤치' 열린공간으로 구성해 차별화된 학습환경을 구축한 학교(스웨덴 비트라 스쿨) 3 사업개요 □ 사 업 명 : 사회이슈 대응형 디자인 개발 □ 사업기간 : 2022. 3. ~ 12. □ 사 업 비 : □ 사업내용 : 사회이슈에 대응하는 주제 발굴, 디자인 개발 및 적용 4 세부 추진계획 < 추 진 방 향 > ○ (기회발견) 위기상황 속 기회요인을 발견하는 시의성 있는 디자인 주제 발굴 ○ (기능강화) 공공장소의 기능과 의미를 강화하는 주목성 있는 디자인 ○ (상호교감) 일방적 정보전달이 아닌 적정기술을 접목한 상호교감의 디자인 □ 추진내용 데이터 조사를 통한 이슈 분석 및 주제 발굴 ○ 코로나 상황에 따라 초래하는 심각한 이슈에 대한 조사·분석을 통한 시사점 도출 ○ 시민 체감도, 문제의 심각성 및 시급성, 디자인적 해결 가능성이 높은 주제 발굴 개인과 사회의 피로감 해소와 치유를 위한 디자인 개발 및 적용 ○ 효과적 솔루션 도출을 위한 주제에 적합한 방법론 및 프로세스 기획 ○ 일상의 공공영역에서 시민의 경험과 도시경쟁력을 강화하는 디자인 개발 - 적정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소통과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디자인 - 시민의 요구에 실질적으로 접근하여 관심과 흥미 유발 및 긍정적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 - 공공장소, 공공정보 등과 연계하여 위로와 공감, 회복에 기반한 치유 디자인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수렴 및 검증을 통한 디자인 적용 및 구현 실효성 높은 해결방안 도출과 실행을 위한 협력관계 구축 ○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참여,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를 통한 확산방안 모색 □ 전문업체 선정계획 ○ 용 역 명 : 2022년 사회이슈 대응형 디자인 개발 ○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2022. 12. 20.까지 ○ 용역금액 :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참가자격 : ○ 주요 과업내용 - 치유관련 이론 및 연구결과, 최근 보도자료 등 데스크리서치를 통한 시사점 도출 - 개인과 사회의 피로감 해소와 치유를 위한 핵심문제 진단, 적정기술을 접목한 솔루션 도출 - 도출된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장소 제안 및 디자인 개발·적용 - 사업 홍보 및 확산(온·오프라인 홍보기획 및 실행, 국내·외 공모전 출품 등) ○ 선정절차 :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평가 ? 계약 ○ 평가항목 계 기술능력평가 가격 평가 소계 정량적 평가 정성적 평가 100 90 20(사업수행 경험, 전문인력 현황 등) 70(사업 이해도, 계획의 적정성 등) 10 ※ 제안서평가위원회 구성 및 평가계획 별도 수립 예정 5 행정사항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디자인역량강화추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개발 사업,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정책기반 조성 (단위 : 천원) 통계목 항목 금액 비고 □ 향후일정 ○ 2022. 3월 ~ 4월 : 입찰공고 및 용역사 선정 ○ 2022. 5월~7월 : 조사분석 및 디자인 개발 ○ 2022. 8월~ 10월 : 설계 및 현장구현 ○ 2022. 11월~12월 : 사업홍보 및 확산. 끝. 코로나19 대응 의료인력의 정신건강 및 소진 실태 조사. 2021. 국립정신건강센터. 포스트 코로나시대 새로운 표준을 이끄는 서울의 정책. 2020.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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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이슈 대응형 디자인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0035 생산일자 2022-03-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설영동 (02-2133-2723) 관리번호 D000004497715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도시디자인사업추진 > 사회문제해결을위한디자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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