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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7276 결재일자 2022. 3.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장미희 류은희 이종선 03/17 최원석 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 계획 2022. 3.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 계획 서울시 및 투자출연기관에서 운영하는 웹과 앱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누구나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2022년 정보통신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 계획을 수립?시행 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관련근거 ○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20조, 21조, 시행령 14조 - 전자정보, 비전자정보를 이용?접근함에 있어 장애를 이유로 차별금지 ○ 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관리 지침(행정안전부고시 2021. 2.27.) - 호환성(웹표준 준수, 웹호환성 확보), 접근성(인식의 용이성, 운용의 용이성, 이해의 용이성, 견고성), 개방성, 접속성, 편의성, 효율성, 신뢰성 준수 ○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통신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2022. 3. 10.) ?? 추진배경 ○ 서울특별시 정보취약계층 정보통신접근성 향상을 위한 조례 4조(시행계획의 수립)에 따른 정보취약계층의 정보통신접근성: 웹사이트와 이동통신단말장치에 설치되는 응용 소프트웨어(앱)를 통하여 제공되는 정보통신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 정보통신접근성 향상을 위한 시행계획 수립 ○ 웹사이트 이용자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이 다른 경우에도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웹호환성: 브라우저와 운영 체계(OS)에 상관없이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것 웹호환성 확보 필요 ?? 추진경과 ○ [교육] 홈페이지 관리자 교육 실시: 2008년 ~ 계속(연 2회) - 교육대상: 시 및 사업소, 투자출연기관 홈페이지 운영자 - 교육내용: 정보통신접근성 및 웹호환성 개요 및 진단 방법 안내 ○ [심의] 시 홈페이지 구축시 웹접근성·호환성 점검: 2011년 ~ 계속 - 홈페이지 구축 및 유지보수 사업 제안요청서 검토시 웹접근성 준수 반영 - 신규 홈페이지 오픈 심의시 웹접근성?호환성 점검 후 도메인 부여 ○ [정보통신(웹·앱)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마크 획득: 2012년 ~ 계속 - (웹접근성 실태조사) 부서 자체 평가: 2012년 ~ 2015년 · 평가대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운영 홈페이지의 웹접근성 평가 · 평가방법: 한국형 웹 접근성 지침 중 객관적 지표 6개 항목만 자체 점검 - (정보통신(웹·앱)접근성 실태조사) 용역 사업 전문가 평가: 2016년 ~ 계속 · 평가대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운영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의 정보통신접근성 평가 · 평가방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지정한 웹접근성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한국형 웹 접근성 지침 24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근성지침 18개 항목 전문가 점검 - (웹접근성 품질) 웹접근성 품질인증 웹접근성 품질마크 : 웹접근성 품질인증은 국가 공인, 모바일앱 접근성 품질인증은 민간마크로 획득 대상이 아님 마크 획득: 2012년 ~ 계속 · 품질인증 마크 획득 현황(유효기간 1년) 구 분 ’12년 ’13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19년 ’20년 ’21년 계 1 2 7 14 55 77 81 101 110 117 신 규 1 1 5 10 40 22 24 28 22 23 갱 신 1 2 4 15 55 57 73 88 94 - (결과반영) 홈페이지 운영기관 평가반영, 미흡?보통 홈페이지 및 앱 개선 독려 ○ [웹호환성] 실태조사 실시 : 2012년 ~ 계속 - (평가대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운영 홈페이지 - (부서 자체 평가) 객관적 지표만 평가 : 2012년 ~ 2019년 · 객관적평가툴(W3C Validator, 4종 브라우저) 활용 자체 평가 - (전문가 용역 평가) 호환성 준수지침 전체 항목 평가: 2020년 ~ 계속 · 전자정부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 지표 6개 항목(HTML문법, CSS문법, 기능 호환성, 화면표시,비표준 기술제거, 최신 웹 표준기술 사용) 전문가 점검 - (결과반영) 홈페이지 운영기관 평가반영, 미흡?보통 홈페이지 개선 독려 2 준 수 현 황 ?? 정보통신(웹·앱)접근성 ○ 2021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 및 실태조사 결과 - 대 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211개 - 평가방식: 지침에 따른 항목별 평가 ? 홈페이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24개 평가항목) ? 모바일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18개 평가항목) - 평가결과: 구 분 대 상 평가결과 비 고 합 계 홈페이지 계 품질인증 - 사업획득: 신규(16),갱신(33), - 부서자체획득: 신규(7), 갱신(61) 실태조사 모바일앱 계 실태조사(Android) 실태조사(IOS) ?? 웹호환성 ○ 2021년 웹호환성 준수 실태조사 결과 - 대 상: 시 및 투자출연기관 홈페이지 161개(시 135개, 투자출연기관 26개) - 평가방식: 전자정부서비스 호환성 준수지침 지표 6개 항목(HTML문법, CSS문법, 기능 호환성, 화면표시,비표준 기술제거, 최신 웹 표준기술 사용) 전문가 점검 - 평가결과: 구 분 합 계 웹표준 문법 웹호환성 표준 HTML 표준 CSS 기능호환성 화면호환성 비표준제거 최신웹표준 배점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 실태조사에 따른 시사점 및 개선 방안 ○ 홈페이지 오픈 시에는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양호하나 운영단계에서 프로그램 수정, 콘텐츠 수시 업데이트시 준수가 미흡한 편임 ○ 품질인증은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방문자수가 적거나 특정목적 홈페이지의 경우 품질인증의 필요성 인식 저조 ? - 홈페이지 관리 단계별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권고 및 평가 강화 ? 예산 편성, 예산타당성 검토, 제안요청서 검토 등 단계별 준수 독려 및 연말 웹접근성·호환성 평가 결과 부서 통보 - 웹접근성 품질인증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자체 점검 가이드 제공 ? 홈페이지 운영자 대상 관련내용 교육 실시 및 홍보 3 2022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정보통신접근성?웹호환성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 마련 및 적용 ○ 정보통신접근성?웹호환성 관련 사전심의?실태조사 계속 실시 ?? 추진계획 ① 홈페이지 사전 심의 및 관리 강화 ○ 차년도 예산편성 전 전부서 대상 웹접근성?호환성 개선 예산 확보 공문 시행(6~7월) ○ 웹사이트 구축시: 예산타당성 및 제안요청서 검토 - 웹접근성?호환성 개선 예산 확보 권고 및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과업 유무 검토 ○ 오픈 심의(오픈 15일전) - 대 상: 서울시 실국 본부에서 신규 오픈하는 홈페이지 - 심의내용: 웹접근성 준수, 웹표준 준수, 웹호환성 확보, 비표준기술 제거 등 - 심의방법: 2022년 정보통신(웹·앱)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사업 - 추진절차 기획심의 ? 구축심의 ? 오픈심의 예산타당성 검토시 제안요청서 검토시 오픈 최소 15일전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예산 확보 권고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과업 포함 권고 웹접근성?호환성 준수 여부 점검 예산반영 사업발주 도메인부여?오픈 ② 홈페이지 운영자 대상 정보통신접근성?호환성 교육 실시 ○ 상·하반기 홈페이지 운영자 교육 실시 : 2022. 4월, 10월(2회) ③ 정보통신(웹·앱)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 추진기간: 2022. 5월 ~ 11월 ○ 소요예산: ○ 추진방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정 웹 접근성 품질인증기관에 의뢰 ○ 사업내용 1)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운영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 실태조사 - 대 상: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운영 홈페이지(161개) 중 품질인증 미획득 홈페이지 및 모바일앱(34개) - 평가기준: 지침에 따른 항목별 평가(행정안전부 평가방식 기준에 따름) ? 홈페이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2.1(24개 평가항목) ? 모바일앱: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 지침 2.0(18개 평가항목) - 후속조치: 사업부서에 개별·종합 보고서 제공(카드뉴스 웹접근성 준수 등) 및 개선계획 수립 적용(필요시 예산 반영) 2) 품질인증 획득 홈페이지 인증마크 갱신 - 2021년 품질인증 획득 홈페이지 중 뉴미디어담당관 운영 홈페이지 인증마크 갱신 ※ 홈페이지는 운영 기관 및 부서에서 인증마크 갱신 후 인증서 제출, 품질인증 미획득시 실태조사 대상으로 포함 - 인증기준: 전문가 진단 95% 이상, 사용자 진단 과업 100% 수행 3) 市 대표 홈페이지 접근성 개선 - 대표 홈페이지 웹접근성 품질인증마크 심사 : 2022. 10. - 행정안전부 행정기관 웹사이트 정보접근 수준 평가 대비 점검 : 2022. 10. ④ 웹호환성·표준 실태조사 ○ 추진방법: 정보통신접근성 실태조사 및 품질인증 사업에 포함하여 추진 ○ 조사대상: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운영 홈페이지 161개 ○ 조사내용:「전자정부 웹사이트 품질진단 기준」호환성 지표 7개 항목 전문가 평가 구 분 검사항목 진단방법 웹표준 문법 (x)HTML 표준 준수 여부 W3C Markup Validator CSS 표준법 준수 여부 W3C CSS Validator 문자(한글) 부호화 준수 여부 수동평가 제어 기능의 표준 준수 수동평가 비표준 기술제거 여부 수동평가 웹호환성 기능 호환성 확보 여부 브라우저 부가 기능, 크로스 브라우징 테스트 준용 화면표시 호환성 확보 여부 크로스 브라우징 테스트 준용 4 행 정 사 항 ○ 진단 용역계획 수립 및 수행업체 선정 : 2022. 3 ~ 4. ○ 정보통신접근성·호환성 실태조사 실시 : 2022. 5. ~11. ○ 실태조사 결과 부서 통보 및 개선 : 2022.12. ○ 2023년 정보통신접근성 품질인증 예산 확보 안내 공문 발송 : 예산 편성 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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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시 정보통신접근성 수준 향상 시행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7276 생산일자 2022-03-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미희 (02-2133-6507) 관리번호 D0000044958691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웹접근성및호환성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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