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운영 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932 결재일자 2022. 3.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관리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김동민 곽금영 03/16 김수현 2022년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운영 계획 2022. 3.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2022년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운영 계획 서울시 상징물인 해치를 활용한 서울 상징물 홍보 SNS를 운영하여 서울 상징물에 대한 시민 선호도 및 인지도를 제고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6조(상징물 관련 사업 등) 제1항 제2호 ?? 추진배경 ○ 서울시 상징물에 대한 시민 선호도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해 SNS를 활용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홍보 필요 - ’17년부터 서울 상징물 홍보 페이스북을 통한 홍보 활동 적극 추진 - ’21년 9월 신규 서울 상징물 홍보 인스타그램 공식 개설 후 지속적인 구독층 증가로 사업 지속 추진 필요 ※ ’21년 주요 콘텐츠 : 서울 상징물·한강 다리·서울 명소·서울색·주요 시정 정보 소개 ○ SNS 운영 활성화를 위해 이벤트 추진 등을 통한 시민과의 소통 강화 필요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운영, 이벤트 개최 및 홍보 - 해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해치 공식 인스타그램 ○ 사업대상 : 서울시민 및 국내외 SNS 이용자 누구나 ○ 사업기간 : ’22. 3. ~ 12. ○ 운영방법 : 부서에서 추진 Ⅱ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서울시 상징물인 해치를 활용하여 서울 상징물(휘장, 브랜드, 해치, 꽃·나무·새, 경복궁, 남산 서울타워 등 주요명소)에 대한 시민 인지도 및 시민 선호도 제고 - ’21년도에는 서울브랜드 페이스북과 해치 인스타그램으로 이원화하여 운영하였으나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을 해치 캐릭터로 통일하여 운영 - 해치 캐릭터의 친근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홍보 및 소통 강화 ○ SNS 매체 특성, 대상 연령, 시민 관심사, 시정 정보의 중요도 등을 고려하여 양질의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시민 소통을 고려하여 서울 상징물 관련 이벤트 개최 및 적극적인 온라인 홍보 마케팅 강화로 팔로워 확보 및 홍보 효과 극대화 ?? 사업내용 ○ 서울 상징물 홍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채널 운영 및 관리 - 채널별(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특성에 맞는 콘텐츠 운영 계획 수립 - 팔로워 및 방문자 증대를 위한 홍보 방안 마련 - 연간·분기별 이용자 통계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수립 - 상시 문의 응대, 양방향 소통 및 댓글 관리 등 ○ SNS 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 - 서울 상징물 정보 제공 콘텐츠 제작?확산(주 2~3회) ? 서울 상징물(휘장, 브랜드, 해치, 꽃·나무·새, 한강, 경복궁, 남산 서울타워 등 주요명소) 소개 ? 한강 다리, 서울의 색, 서울의 명소 소개 시리즈 제작 - 주요 시정 정보 제공을 위한 신속한 콘텐츠 제작?확산 - 각종 안전수칙 및 코로나 대응 정보 등 안내 - 분기별 프로필 사진 및 커버 디자인(페이스북) 교체 ○ 서울 상징물 홍보를 위한 대시민 이벤트 개최 및 홍보 추진 - 시민참여 이벤트 기획 및 홍보를 통한 팔로워 확보 - 이벤트 홍보 전략 수립 및 참여자 통계 분석 - ‘이벤트 당첨자 선정 기준 및 방법’에 따른 이벤트 당첨자 선정 - 이벤트 관련 문의 대응 및 경품 발송 ?? 시민참여 이벤트 세부 추진계획 ○ 추진내용 : 국내외 거주 내외국인 대상으로 분기별 1회 개최 ○ 경품제공 : 서울 상징물 기념품 및 상품, 회당 약 20명 내외 제공 ○ 당첨자 선정 : 선정 기준 및 방법에 따라 선정 【 이벤트 당첨자 선정 기준 및 방법 】 구 분 퀴즈 이벤트 인증샷 이벤트 댓글 작성 이벤트 Ⅲ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예산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 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서울상징물 연계 마케팅, 사무관리비 ?? 향후일정 ○ ’22. 3. ~ 12. : 콘텐츠 기획 제작 및 배포, SNS 채널 운영 및 관리 ○ ’22. 4. ~ 12. : 시민참여 이벤트 개최(분기별) 붙임 :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채널 현황 및 2021년 운영 실태 1부. 끝. 붙 임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채널 현황 및 ’21년 운영 실태 ??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채널 운영 현황 ○ 해치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https://facebook.com/seoul.and.haechi) ○ 해치 공식 인스타그램(https://instagram.com/seoul_haechi) (2022. 2월 기준) 구 분 팔로워 대표 이미지 개 설 일 주요 콘텐츠 페이스북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 ’17. 9. 29. ?해치 페이스북 : ’22. 1. 1. ?서울 상징물 소개 ?각종 안전 수칙 안내 ?한강 다리 소개 시리즈 ?서울 명소 소개 시리즈 ?서울색 소개 시리즈 등 인스타 그램 ?시범운영 : ’21. 5. 5.~ ?공식개설 : ’21. 9. 16.~ ※ 해치 페이스북은 ’22. 1. 1. 자로 서울브랜드 페이스북 페이지와 통합 운영 ?? ’21년 추진실적 ?? 운영방법 : ’21년(전문업체 용역), ’22년(부서에서 운영)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서울 상징물 홍보 SNS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932 생산일자 2022-03-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동민 관리번호 D00000449444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