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및 안정화 변경계획

문서번호 정보공개정책과-5215 결재일자 2022.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업무혁신팀장 정보공개정책과장 행정국장 김영완 이소영 김숙희 03/14 김상한 협 조 주무관 김옥연 주무관 방경남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및 안정화 변경계획 2022. 3. 서울특별시 (정보공개정책과)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및 안정화 변경계획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구축이 완료됨에 따라 오픈 및 안정화계획을 수립하여 2022.3월 서비스 오픈 및 안정화 작업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1 사업개요 ㅇ 사업기간 : ’20. 5. 19. ~ ’22. 6. 30. ㅇ 오픈시기 : (당초) 2. 3.(목) → (변경) 3. 21.(월) < 오픈 연기 사유 > ?? 차세대 LDAP 문제점으로 인해 통합DB 방식으로 조직도 재구축 - 조직도 수동 생성, 장애발견 및 수정 어려움 등 LDAP 관리상의 문제 노출 - 조직도를 통합DB 연계(인사↔통합DB↔차세대) 방식으로 변경·재개발 필요 ?? 표준(33종) 및 비표준(29종) 연계시스템간 충분한 테스트 실시 - ID 외에 대체키, 포털키 등의 다양한 Key값으로 연계된 시스템이 다수 - 표준서식 외에 다수의 추가서식 및 첨부파일 속성값 불일치 현상 발견 ㅇ 주요 사업내용 - 표준기술 도입으로 특정기업 종속탈피, 보안강화 및 효율성 제고 ? 한글 웹기안기, 개방형 문서표준포맷 등 표준기술 도입 ? 고품질·고효율의 SW개발을 위한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 기반 구축 - 사용자 편의성 제고, 협업기능 강화 ? 효율적인 문서생산, 접수, 공개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및 편의성 제고 ? S드라이브, 웹오피스, 협업방 도입으로 협업혁신 기반 구축 ? 공문서 음성변환 바코드, S드라이브 저장공간 확대 등 협력?공유 기능 강화 - 모바일 및 클라우드 기반 구축으로 업무 및 자원운영 효율성 증대 ? 모바일 업무관리 스마트기반 구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 지원 ?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으로 안정적 자원 활용 및 운영 효율성 제고 ㅇ 소요예산 : 백만원 2 서비스 오픈 계획 ?? 오픈전 준비작업 ㅇ 전직원 PC 한컴 오피스 2020 설치 : 3.10.(목)까지 - 한컴오피스2020, 한글2020용 문서유통 필터 - 한글2020용 문서보안(DRM) 5.0버전 ㅇ 기초자료 이관 : 3.10.(목)까지 - 데이터 이관 : 단위과제, 과제카드 기본정보, 과제카드 담당자 정보, 발신명의, 발신기관명, 캠페인문구, 사용자권한, 수신자그룹, 기록물 키워드 - 수기 등록 : 전자관인, 부서장 서명, 부서서식 ㅇ 조직도·사용자 정보 통합DB 동기화 : 3.11.(금)까지 - 통합DB 및 차세대 DB 초기데이터 구축 - 인사정보·소방인사 시스템 연계를 통한 사용자 변동분 통합DB 동기화 ㅇ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및 Helpdesk 정비 : 3.11.(금)까지 - 결재경로 프로세스 및 주요기능 개선 요청사항 정비 - 유지보수사이트 최신자료 업로드 및 FAQ 정리 - 사업단 Helpdesk 인력배치 및 원격접속확인 ㅇ 전부서 시범운영 및 부서관리자 사전점검 : 3.16.(수)까지 - 접속여부 및 사용자정보, 주요기능(결재) 테스트 - 부서관리자 사전점검 체크리스트에 따른 점검사항 체크 ㅇ 테스트 및 시범운영 데이터 클린징 : 3.17.(목)까지 - 결재문서, 메모보고, 자료취합, 일지관리 DB 초기화 - 통합검색결과 및 S드라이브, 문서파일 데이터 초기화 - 클린징 이후 주요기능(기안, 결재, 메모보고 등) 테스트실시 ?? 현 업무관리시스템 조회용 서비스로 전환 ㅇ 결재 및 문서접수, 발송 마감처리 : 3.18.(금) 18시 - 결재대기, 연계기안, 발송대기 문서에 대한 결재 및 발송완료 - 배부대기, 접수대기 등 수신문서에 대한 배부 및 접수완료 - 미완료 처리 문서 및 과제카드 종료 - 연중계모듈 중단, 대외발송 불가 ㅇ 문서생산 중단 및 조회용 서비스로 전환 : 3.19.(토) 11시 - 문서 결재·접수·발송 기능 중단(3.19. 09시) - 문서검색 및 조회용 서비스 개시(3.19. 11시) - 내문서함 및 문서등록대장, 통합검색에서 문서검색 및 열람 가능 - 문서정보변경, 과제변경 및 과제카드 종료, 인계인수 기능은 가능 ??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 오픈 ㅇ 내부 및 대외연계 설정변경 : 3.18.(금) 18시~20시 - LBRM SSO연계 및 송신IP변경, 정부문서유통센터 송신 IP변경 - 문서연계 대상 행정시스템 IP변경 및 배치프로세스 점검 ㅇ 기초데이터 확인 및 통합테스트 실시 : 3.19.(토) 09시~21시 - 시범운영시 발견된 오류개선 내역이 반영된 최신소스 배포 및 확인 - 관인등록 및 기초데이터 확인(조직, 사용자, 단위과제카드, 담당자, 부서장 서명 등) - 실운영을 위한 인프라?솔루션 최종 점검 및 통합테스트 실시 - 문서 시작번호 20,000번 부여(3월 문서번호확인후 확정예정) ㅇ 연계관련 테스트 및 주요기능 최종점검 : 3.19.(토) ~ 3.20.(일) - 문서유통 연중계 모듈 구동 및 주요기능 최종 점검 - 연계대상 주요시스템 문서연계 테스트 및 정상동작 확인 ㅇ 오픈 직전 최종 점검 및 문서유통 실연계 : 3.20.(일) 19시까지 - 대외수신문서 실연계 및 유통센터 경유연계 점검 - 행정포털 SSO 및 결재건수 등 연계 및 오픈 전 최종점검 3 헬프데스크 운영계획 ?? 추진방향 ㅇ 업체·정보공개정책과·소방·상수도가 협력하여 헬프데스크 운영 ㅇ 서무주임 사전교육·FAQ 게시 등으로 필요정보 사전 공유 ㅇ 시범운영 기간에 헬프데스크 운영으로 질문유형 분석, 오픈이후 대비 ?? 운영개요 ㅇ 운영기간 : 3.14.(월) ~ 계속 - (1차) 시범운영 : 3.14.(월) ~ 3.16.(수) - (2차) 오픈이후 : 3.21.(월) ~ 계속 ㅇ 운영인력(23명) ※ 안정화 이후 전담인력 축소 6명 → 2명 - 헬프데스크 전담인력(6명) : 총괄 1, 사이트관리 1, 대응전담 4 - 지원인력(17명) : 정보공개정책과 13, 소방 2, 상수도 2 ㅇ 운영방법 : 전화응대, 원격지원, 유지관리사이트 운영 - 업체가 1개 전화번호로 5대 전화운영, 일부 전화가 통화중인 경우 순차 연결 - 5대 모두 통화중일 때 실·국·사업소 전담 직원에게 전화 문의하도록 자동안내 세부 운영방안 ?? 헬프데스크 전담인력 (6명) - 전화응대, 1:1 원격지원, 유지관리사이트 접수·처리, 콜유형 분석 및 FAQ 작성 게시 ?? 정보공개정책과 (13명) - 실국별 전담직원 지정, 전화응대, 요구사항 접수·시스템 입력 - 유지관리사이트 관리·운영 전담직원 지정 ?? 소방(2명), 상수도(2명) 자체 전담직원 지정 - 소속직원 요구사항 전화응대·접수·입력, 기관 특이사항 전달 (→정보공개정책과) ※ FAQ 및 교육자료 제공 : 유지관리사이트에 게시, 카드뉴스, 시업무공지 활용 홍보 ?? 유지관리사이트 (http://helpdesk.cseoul.go.kr) 운영 ㅇ 운영기간 : 3.14.(월) ~ 오픈이후 계속 ㅇ 운영방안 - 파스-타 기반에서 운영,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우측 상단에 링크 - 직원이 직접 또는 요청 시 헬프데스크 인력·우리 시 직원이 대리 입력 - 사이트 접수 및 처리현황 관리 전담직원 지정 운영 - 요청사항별 처리단계 표출 :‘신청-처리중-처리불가-처리완료’ ㅇ 주요메뉴 - 서비스 요청 : 사용자 문의사항 게시 - 자료실 : 교육교재(PT), 사용자 메뉴얼, 홍보동영상 - 자주하는 질문(FAQ) - 교육동영상 - 원격지원 프로그램 4 행정사항 ?? 추진일정 ㅇ 기초데이터 이관 및 주요기능 정비 : ’22.3.11. ㅇ 헬프데스크 구성 및 운영준비 : ’22.3.11. ㅇ 전직원 시범운영 및 부서관리자 사전점검 : ’22.3.14. ~ 3.16. ㅇ 현 업무관리시스템 마감 및 조회용 서비스 개시 : ’22.3.18. ~ 3.19. ㅇ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 오픈 : ’22.3.21. ?? 부서 협조사항 ㅇ 기존 업무관리시스템 미완료문서 및 마감처리 : 각부서 서무주임, 전직원 - 2021년 이전 미완료문서에 대한 문서처리 완료 - 시스템 전환 전 3.18.(금) 18:00까지 결재,접수,발송 문서마감처리 ㅇ 헬프데스크 운영인력 지원 (각 2명) : 소방재난본부, 상수도사업본부 - 소속부서 직원들의 문의접수 및 응대 - 소속기관 특이사항 통보 등 붙임 1. 보고서 표준서식 서체변경(안) 1부. 2. 현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 중단 일정 및 처리내용 1부. 3.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시나리오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15.11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보고서 표준서식 서체변경(안).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현 업무관리시스템 서비스 중단 일정 및 처리내용.hwpx

    비공개 문서

  • 붙임3.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시나리오.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차세대 업무관리시스템 오픈 및 안정화 변경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정보공개정책과
문서번호 정보공개정책과-5215 생산일자 2022-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영완 (02-2133-5675) 관리번호 D0000044927448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공통기반시스템개발및운영 > 업무관리시스템고도화및확산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