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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321 결재일자 2022.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선주 홍기영 윤희천 03/14 최경주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 계획(안) 2022. 3. 관 광 체 육 국 (관광정책과)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계획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 환대교육 및 캠페인 등을 통해 현장의 환대역량을 강화하고 코로나19 이후 서울 재방문을 유도함으로써 서울관광을 활성화 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외래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13. 7.) 및 서울관광혁신대책(’16. 4.) ?? 추진배경 ○ 관광업계 종사자 역량강화를 통해 변화된 관광 환경에 대한 대응력 강화 및 서울관광산업 조기 회복 지원 ○ 관광 만족도 제고를 통한 서울 관광객 재방문 유도로 관광 활성화 ○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관광산업에 적합한 인재 양성 필요 < 그간 추진경위 > ▶ 외래관광객 불편사항 개선 종합계획 수립('13. 7.) - 서울시관광협회, 7개 관광특구협의회 등 민관 공동협력 추진 결의 ▶ 명예관광보안관 제도('13.11.~), 부당요금 피해보상 시행 등('14. 1.~) ▶ ‘서울관광선언’ 발표('15. 8.~) 및 스마일 캠페인 발대식('15. 8.) ▶ 서울관광혁신대책 발표('16. 4.) , 찾아가는 환대교육 개설('16. 6.) - 한국관광의별, ‘K스마일 친절지자체’ 최우수 선정(문체부,′16. 12.) ▶ 서울 환대서포터즈 ‘서울리즈’ 발족 및 운영(1기~4기)('17. 4.~) ▶ 시민, 관광업 종사자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17. 4.~ ) Ⅱ 2021년 추진실적 ?? 관광업체 경영자 및 종사자 대상 환대교육 실시 ○ 관광업계 경영자 등 리더그룹 대상『서울 호스피탤러티 아카데미』운영(50명 수료) ○ 관광접점 종사자 대상『찾아가는 환대 교육』실시(총 30회, 403명 참여) ○『Tourism Trend Class』역량강화 클래스 운영 - 관광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유튜브 콘텐츠 사업 진행(5개 콘텐츠) ?? 환대 서포터즈 활용 환대분위기 조성 및 환대의식 확산 ○ 대학생 환대서포터즈 7기 100명 선발 및 운영(4차 활동) - ‘관광업계 종사자 응원 캠페인 디자인 공모전’ 등 온라인 활동 및 환경정화 활동인 ‘플로깅 캠페인’ 등 오프라인 활동 ?? 민·관·산·학·연 참여한『서울관광발전 포럼』개최 ○ 포스트코로나 서울 관광 재건과 조기 정상화를 위한 지속가능성 모색 - 기조강연자, 좌장 및 토론 패널(8인), 온·오프라인 200여명 참여 Ⅲ 2022년 사업개요 및 주요 변경사항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2. 3월 ~ 12월 ○ 사업내용 : 환대실천 서비스교육 및 환대실천 캠페인 ○ 추진방법 : ○ 소요예산 : 총295,760천원(민간경상보조) ?? 2021년 대비 주요 변경사항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경영환경 고려, 콘텐츠 유형 다양화를 통한 업계대표 및 종사자 역량 강화에 중점 < 미시행 사업 > ○ 관광업계 종사자 대상 ‘찾아가는 환대교육’ 미시행 - 코로나19 장기화로 영업장을 직접 방문, 찾아가는 환대교육 실시 곤란 ○ 타 사업과 중복되는 ‘서울환대 서포터즈’ 사업 미시행 - ‘살람서울 앰버서더’(10명, 관광협회), ‘글로벌서울메이트’(130명, 관광재단) 등 다양한 사업에서 서포터즈 운영 중 < 확대 및 개선 사업 > ○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교육 대상자 확대 - 선호도가 높고 관광트렌드 변화로 인해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서울관광 리더십 아카데미’를 CEO 대상에서 중간관리자까지 확대 ○ 관광트렌드 역량강화 클래스 확대 시행 - 관광 전문인력 양성 관련 유튜브 제작(5개 콘텐츠) → 업종별 역량강화 클래스(16개), 전체 업종대상 특강(오프라인 2회, 영상제작) ○ 환대 전용 인스타그램 운영 및 해외 협력기관을 통한 ‘환대문화’ 전파 - 주한외국관광청협회와 협력, 서울소재 외국관광청 및 해외 항공사 등 홍보 < 신규 사업 > ○ 미래 관광인 양성 프로그램 ‘잇다 : connect’ 신규 추진 - 관광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관광특성화고 학생 대상 다양한 경험과 기회 제공 및 멘토링을 통해 관광전문가로 성장 지원 Ⅳ 세부 추진계획 1 서울 관광 리더십 아카데미 ?? 추진 방향 ○ 기존 관광업계 CEO 대상 교육을 중간관리자 대상으로 확대 운영 ○ 경영, 콘텐츠 개발, 마케팅 등 관광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통찰력 제고 ?? 사업 개요 ○ 교육대상 : 관광업계 CEO 및 중간관리자 대상(기수별 50명) - 중간관리자과정(6월)과 CEO과정(9월), 각 50명(6~8주, 온?오프라인 병행) ○ 교육내용 : 관광트렌드, 경영리스크 관리, 콘텐츠 개발, 관광시장 다변화 등 - 민?관?학계 관광?경영?마케팅 전문가 등 강사 섭외 구분 1교시 2교시 재도약 준비 1주 입교식/ 오리엔테이션 [특강] 코로나19, 백신 이후의 경제 시나리오 서울관광 정책 방향 공유 교육생 자기소개 관광 트렌드 2주 새로운 시대, 새로운 관광, 새로운 커머스 글로벌 관광산업 동향과 대응 방안 경영 리스크 관리 3주 일하는 방식의 뉴노멀, 리모트워크 (원격 리더십에 필요한 마인드 셋) 관광업 코로나19 극복 사례 불확실성의 시대, 위기를 경영하라 콘텐츠 개발 4주 서울관광의 매력_서울은 골목의 도시 관광 리테일의 미래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관광시장 다변화 5주 밀레니얼이 아닌 실버 세대를 공략하라! 관광시장의 블루오션, 다변화 비즈니스 홍보 & 마케팅 6주 디지털 시대, 구독 경제의 트렌드와 성공 공식 (스마트하게 구독 경제를 이용하라) 데이터로 관광객의 마음을 읽어라! (오프라인 고객을 사로잡는 키, 모바일 데이터) 스마트 관광 7주 Digital Transformaion 관광업을 위한 혁신전략 관광 콘텐츠 개발 스몰 비즈니스의 역습, 심쿵 비즈니스가 뜬다 비즈니스 8주 [특강] LEADER'S INSIGHT 세계 시장을 움직이는 소비자, 포노 사피엔스 고객경험을 연출하라! (윤리와 진정성이 돈 벌어주는 시대) 수료식 ○ 소요 예산 : 80,000천원 ?? 추진 일정 ○ ’22. 4월(수행업체 선정), 6.~11월(리더십 아카데미 운영) 2 관광트렌드 역량강화 클래스 ?? 추진 방향 ○ 변화하는 경영환경 트렌드를 반영한 실무교육 등 역량강화 콘텐츠 제작 ?? 사업 개요 ○ 사업대상 : 관광산업 종사자 및 관광 트렌드에 관심 있는 시민 ○ 사업내용 : 업종별 관광트렌드와 다양한 서비스 사례 등 콘텐츠 제작 ① 업종별 역량강화 클래스 - 모듈형 마이크로러닝 방식(15분 내외) 콘텐츠 16개(업종별 12, 특별세션 4) 개발 구분 관광식당 여행사 호텔/숙박 특별세션 1안 a. 환경변화(생태계 변화) b. 소비자 트렌드 변화 c.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a. 환경변화(생태계 변화) b. 소비자 트렌드 변화 c.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a. 환경변화(생태계 변화) b. 소비자 트렌드 변화 c. 변화에 따른 대응방안 2023 관광산업 트렌드 전망 2안 a. 브랜딩 방법 b. 상권분석 및 업체 컨설팅 c. 컨설턴트 분석(변화) a. 상품개발의 노하우 전수 b. 여행사 운영 컨설팅 c. 컨설턴트 분석(변화) a. 상품개발의 노하우 전수 b. 상권분석 및 업체 컨설팅 c. 컨설턴트 분석(변화) ② 전체 업종대상 특강 - 오프라인 특강 2회 실시, 촬영 진행 후 온라인 콘텐츠로 개발 1안 2안 3안 a. 관광산업 위기극복 대책 b. 팔리는 관광상품의 모든 것, 플랫폼 및 마케팅 전략 C. 부가가치세/ 종합소득세 신고 실무 a. 관광산업 위기극복 대책 b. 초(超)불확실성 시대의 관광업 생존전략 C. 觀光業 특화 교육; 인사노무 필요한 핵심만 콕콕! a. 관광산업 위기극복 대책 b. 메타버스 체험 워크숍(이론) C. 메타버스 체험으로 알아보는 플랫폼간 차이와 특징(실습) ○ 소요 예산 : 50,000천원 ?? 추진 일정 ○ 3월(업체선정), 4월~6월(강의기획), 7월~11월(강의 및 콘텐츠 제작) 3 ‘환대문화’ 전파 캠페인 ?? 추진 방향 ○ 환대 전용 채널 운영, 서울 소재 해외 관광청 등과 협업을 통한 서울관광 환대 분위기 확산 ?? 사업 개요 ○ 사업대상 : 관광업 종사자 및 일반 시민, 잠재 외래과광객 ○ 사업내용 : 환대 전용 SNS(인스타그램)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환대 관련 다국어 카드뉴스(연 10회) 및 종사자 영상인터뷰(월 1회) 제작·업로드 - 주한외국관광청협회 협조, 주요국 관광청에 콘텐츠 홍보(10개국 이상) ※ 서울시 소재 주한외국관광청 총 43개, KTO 해외지사 32개 ○ 콘텐츠 개발(예시) 환대 카드뉴스 a. 관광 및 환대 관련 전반적인 지식과 소식을 다루는 카드뉴스 제작 - 환대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환대를 소개하는 카드뉴스 제작 b. 서울환대 대표 캐릭터인 ‘차미랑’의 친근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뉴스 제작 (차미랑) (카드뉴스) 종사자 인터뷰 a.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담은 인터뷰 영상 제작 ○ 소요 예산 : 25,000천원 ?? 추진 일정 ○ 3월(업체 선정), 4월~10월(주제선정, 주제별 콘텐츠 제작 및 확산) 4 ‘잇다 : connect’ 프로젝트 ?? 추진배경 및 방향 ○ 코로나19 장기화로 관광업계 종사자 이탈현상 심화,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 선제적 인력양성 과정 필요 ○ 졸업 후 바로 관광업계에 취업을 희망하는 관광 특성화고 학생들이 현장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무교육 및 멘토링 ?? 사업 개요 ○ 사업대상 : 관광 특성화고 학생 약 20명(5명/팀, 4개 팀) ○ 사업내용 - 다양한 이론교육 및 실무 체험(관광공모전 참가, 업종별 현장체험, 다문화 인식개선, 환대, 디지털 관광 등) → 영상 콘텐츠로 제작(1~2회) - 전문가(교수진 등 4명의 멘토)의 멘토링을 통한 교육기회 확대 및 역량강화 영상콘텐츠 제작 a.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강화하여 고용 창출에 기여 - 프로그램 수행 중 실무교육 및 다양한 체험을 통해 성장과정(육성) 콘텐츠 제작 멘토링 프로그램 b. 관광업 종사자로 멘토그룹 구성 - 총 4명의 멘토를 선정하여 참가자들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상 - 전문가(교수진)와 학생 간의 멘토-멘티를 통한 교육의 기회 확대(개인 역량강화) ○ 소요 예산 : 30,000천원 ※ 서울 소재 관광특성화고등학교(8개) : 서울다솜관광고(종로구), 송곡관광고(중랑구), 선정국제관광고(은평구), 대일관광고(양천구), 서울신정고(강서구), 서울항공비즈니스고 (강서구), 서울관광고(관악구), 서울컨벤션고(강동구) ?? 추진 일정 ○ 4월(업체 선정), 5월~6월(프로그램 기획, 학생 및 멘토 선정), 7월~11월(프로젝트 진행 및 콘텐츠 제작)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총 295,760천원 ○ 예산과목 : 아시아 최고 관광도시로의 도약, 서울관광 생태계 기반강화, 관광특구 활성화 및 환대분위기 조성, 민간경상사업보조 ○ 예산내역 (단위: 천원) 항 목 예 산 액 총 계 295,760 ?? 보조금 교부 ○ 교부근거 : 관광진흥법 제43조(관광협회중앙회 업무), 제45조(지역별 관광협회), 제76조(재정지원) 및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15조(재정지원) ○ 붙임 1. 관광협회 사업제안서 및 협약서 각 1부. 2. 주한외국관광청 등 협력기관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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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22년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계획서(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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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2022년 환대실천사업 협약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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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협력 기관 리스트.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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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 관광객 환대실천사업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321 생산일자 2022-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주 (02-2133-2819) 관리번호 D000004492806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객환대의식개선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