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2월 수질민원 분석결과 보고

문서번호 홍보민원과-2012 결재일자 2022.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홍보민원과장 경영관리부장 김일구 이창훈 03/14 정덕영 협조 "아리수는 오늘도 당신의 삶과 함께 합니다.!" 2022년 2월 수질민원 분석결과 보고 2022. 03. 상수도사업본부 (홍보민원과) 2022년 2월 수질민원 분석결과 보고 수질민원 발생 원인분석 및 민원분포 변화 추이 등을 분석하여 수질사고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함 Ⅰ 수질민원 분석개요 ?? 추진배경 ○ 수질취약 지점의 빅데이터 분석 관리 필요 - 문래동 혼탁수 발생 관련 종합개선대책 (행정2부시장 방침 제192호, ‘19.7.12.) ○ 수질민원 데이터 체계화 및 종합적인 분석으로 수질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 필요 ?? 추진방향 ○ 혼탁수 및 이물질 다수 발생 소블록을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으로 지정하고 장기사용 상수도관, 물세척 등과 연계하여 분석 시행 ○ 상수관망 중점관리지역 및 관말지역 수질민원 발생현황 모니터링 강화 ?? 분석개요 ○ 분석대상 : 수질검사신청, 급수불편해소(적수,탁수)-고객지원시스템 ○ 분석방법 :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수질분석 기능 활용 ○ 분석시기 : 주간, 월간, 분기, 반기 실시 ○ 주요 분석내용 - 혼탁수 및 이물질 민원 발생현황 중점분석 - 취약지역 모니터링(관말, 수질사고 발생지역,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 - 수질기준(수질검사 5개 항목) 적합여부 분석 ※ 수질자동감시시스템 수질분석 기능 구축(‘22.3.18 예정) 이후 주간분석 시행 Ⅱ 2월 수질민원 현황 1 수질민원 현황 ?? 2월 수질민원 현황 : 205건 ○ 수질민원은 전년도 동월 대비 44.59% 감소 ‘21년 2월 165건 감소 ⇒ ‘22년 2월 370건 205건 ○ 전년도 동월 대비하여 혼탁수 및 이물질 민원 감소 구 분 ‘21년 2월 ‘22년 2월 감소율 단순검사 239건 151건 감 36% 혼탁수 및 이물질 59건 40건 감 32% ○ 월별 수질민원 현황 ?? 기관별 수질민원 현황 ○ ※ ?? 민원유형별 현황 ○ 전체 205건 중 단순검사 74%, 혼탁수 15%, 이물질 4% 차지 ※ 단순검사(음용가능여부),혼탁수(녹물,적수,흙탕물등),이물질(알갱이,거품등),맛냄새(소독냄새,곰팡이,흙,페인트등),위생관리(피부,트러블등),소형생물(유충등),기타(직권종료,취소등) Ⅲ 2월 수질민원 분석 1 혼탁수 및 이물질 발생현황 중점분석 총 205건 중 단순검사 민원 등을 제외한 혼탁수, 이물질 민원 40건 분석 ?? 소블록 분석결과 ○ ○ ○ ※ 소블록 내 혼탁수 및 이물질 월간 4건 이상 발생시 해당 소블록에 대하여 자체점검 및 조치계획 수립 2 수질취약지역 모니터링 총 205건 중 단순검사 민원 등을 제외한 혼탁수, 이물질 민원 40건 분석 ?? 관말지역(161개소) 소블럭 수질민원 현황분석 ○ ?? 과거 수질사고 발생지역(4개소) 수질민원 현황분석 ○ 문래동 일대 수질사고(문래동) ○ 신정동 목동 힐스텍이트 아파트 수질사고(신정01-06) ○ 장위동 일대 혼탁수 유입사고(월계24) ○ 위례신도시 혼탁수 유입사고(광암04-03, 광암04-04) ??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21개소) 소블럭 수질민원 현황분석 ○ ※ 3 수질검사 적합여부 분석 총 205건 중 접수 후 취소 및 급수불편민원을 제외한 186건 분석 ?? 먹는물 수질기준 분석(법정기준) ○ ※ 기준초과 2건 : 저수조 사용 등으로 탁도 초과(평균 탁도 2.56) ?? 건강하고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기준 분석 ○ ○ 항목별 수질 가이드라인 초과 현황 ○ 가이드라인 기준치 초과 세부내용 Ⅳ 행정사항 ○ 수질민원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에서는 22년 2월 수질민원 분석결과 민원 다수 발생지역 모니터링 및 추진중인 사업 반영 검토 ○ 부서별 협조내용 구 분 협 조 내 용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 고객지원시스템 수질민원 특이사항 알림 기능 개선(대상 변경) - 기존대상 : 수질검사신청 - 변경대상 : 수질검사신청(혼탁수, 이물질), 급수불편해소(적수, 탁수) ○ 고객지원시스템 수질검사신청(혼탁수, 이물질), 급수불편해소(적수, 탁수) 민원의 발생원인 및 처리결과 입력 기능(선택형) 추가 급수부 (급수운영과) ○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 소블록 「상수도관 물세척 사업계획」 반영 검토 ○ 수질민원 분석 기능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수질자동감시시스템) - 응답소시스템 수질민원 분석대상 활용 가능토록 기능 개선 생산부 (수질과) ○ 수질민원 다수 발생 지역 아리수품질확인제 수질검사 실시 검토 ○ 수질기준 분석(수질검사 5개 항목) 결과 기준초과 대한 관리 강화 시설관리부 (누수대응과) ○ 수질민원 중점관리대상 소블록 내 노후 상수도관 「송배수관?배급수관 정비사업 계획」 반영 검토 수도사업소 ○ 수질민원 주간분석 결과 자체점검 및 조치 - 점검 시행 후 신속한 퇴수 및 물세척 등(사업소 자체처리) ○ 수질민원 월간분석 결과 점검 및 조치계획 수립(중점관리대상) - 소블록 내 상수관로 정비 및 소블록 물세척 등 조치계획 보고 (사업소 → 본부 주관부서, 홍보민원과) 붙 임 : 1. 수질민원 분석대장-2월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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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2월 수질민원 분석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민원과
문서번호 홍보민원과-2012 생산일자 2022-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일구 (3146-1145) 관리번호 D00000449312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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