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3810 결재일자 2022.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소통지원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전민주 권미정 김종수 03/10 최원석 2022년 서울미디어랩 운영계획 2022. 3.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2022년 서울미디어랩 운영계획 미디어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과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 맞춤형 창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서울미디어랩을 운영하고자 함 1 근거 및 사업 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창업지원 조례 제18조(창업지원시설의 설치?운영 등) - (제2항) 효율적 운영을 위해 관련기관 또는 단체에 운영을 위탁할 수 있다. ?? 위탁 개요 ○ 위 치: 성북구 길음동 1286-8호 서울성북미디어문화마루 내 지하 1층 ○ 규 모: 연면적 987.93㎡ (전용 604.9㎡) ※ 개관: 2020. 8. 10. ○ 위탁사무: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 지원공간 및 맞춤형 창업지원 서비스 제공 - 서울미디어랩 운영 전반 및 시설관리, 미디어분야 입주자(사) 선정 및 보육 등 ○ 운영방식: 민간위탁(시청자미디어재단, 조한규, 영등포구 소재) ○ 위탁기간: 2020. 4. 1.~2023. 3. 31.(3년) ?? 위탁기관 인력ㆍ조직 구조 ○ 인 력: 총 4명 (재단 1명(센터장 겸임), 미디어랩 3명) ○ 조직 구조 ※ 시청자미디어재단 시청자권익본부 내 서울시청자미디어센터 시청자미디어재단(서울센터) 센터장 1명(미디어랩장 겸임) 서울미디어랩 시청자사업팀 운영지원팀 팀장 1명 직원 2명 팀장 1명 직원 5명 팀장 1명 직원 3명 ?? ’22년 예산: 509,212천원(민간위탁금) ○ 인건비 148.6백만원, 사업비 271백만원, 운영비 89.6백만원 2 ’21년 추진실적 ?? 입주기업 발굴·선정 및 입주 시설 개선 ○ 2기 입주기업 선발(3개사) 및 1기 입주기업 연장(7개사) ※ 1기 졸업기업: 밀레니즈, 크랭크인, 소셜감성 ○ 입주기업 만족도 제고를 위해 업무 환경 및 시설 개선 - 폰 부스 설치, 화상회의 시스템 구축 및 커뮤니티룸 가구 추가 ?? 입주기업 맞춤형 지원사업 추진 ① 입주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교육 및 멘토링 지원 - 전문가(변리사, 심리학자, 유튜버, 스타트업 대표 등) 교육: 47회 진행 - 1:1 멘토링 ‘랩사부일체’: 180회 맞춤형 컨설팅 진행 - 소통?힐링 교육: 스타트업 대표 대상 심리상담 등 15회 진행 ② 콘텐츠 제작 등 사업비 지원을 통한 사업 고도화 - 제품 고도화 비용 등 업체당 7백만원~11백만원 지원 ※ 심사를 통한 차등 지원 ③ 입주기업 마케팅?홍보 지원 -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11,363명 팔로우, ’21.12월기준) - 뉴스레터 발행(총5호) 및 입주기업 브이로그(Vlog) 제작(7편) - 신규 입주기업 3개사 추가하여 홍보 리플렛 총 1,000부 제작 ④ 네트워킹 행사를 통한 업무 제휴 발굴 기회 제공 - IR 데모데이(IR 피칭 및 컨설팅) 2회, 랜선 네트워킹(토크 콘서트 형식) 2회 < 입주기업 경영 성과 > ○ 경영실적: 총 36건 구 분 입주기업 경영실적 내 용 정부지원사업 지식재산권 출원 및 등록 기타(사업계약 체결, 공중파방송 편성 등) 건 수 7개사 13건 3개사 14건 5개사 9건 ○ 입주기업 임직원수 : 26명(’20.9.1.) → 33명(’22.2.1.) ※ 우수사례: 글로벌 진출(블라이미), 청각장애인 민원 원스톱 처리 디바이스 신제품 개발(함께걷는미디어랩), e커머스 블록체인 기술로 전환, 멘토가 창업한 ㈜슈퍼블록에 전원 합류(밀레니즈) 3 ’21년 운영 평가 및 ’22년 추진방향 미디어 스타트업 특화 공공 인큐베이터 서울미디어랩 4S 전략 미디어 스타트업을 가장 잘 아는 창업·보육시설로 성장 발굴?입주 (Select) 창업?사업화 (Support) 성장?졸업 (Scale-up) 2021년 2기 입주기업 공모 ⇒ 2기 3개 팀 입주 업무 환경 및 시설 개선 4개 영역 12개 지원 사업 지원 사업 수요조사 만족도 조사 1기 3개팀 졸업 2022년 입주기업 모집?선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고도화 졸업기업 지원 추진 창업경진대회 추진 창업유관기관 협업 1기 7개팀 졸업 예정 입주기업-서울센터 동반성장 (Synergy) ‘WIN-WIN 프로젝트’ 4 ’22년 사업 추진계획 우수 입주사 발굴 및 지원조직 역량 강화 ??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선정 ○ 2기 입주기업 대상 연장 심사 및 3기 신규 입주기업 모집?선발 - 창업 경진 대회를 통해 유망 기업 우선 선발 후 추가 모집 ? 공정한 심층 심사를 통해 우수한 신규 스타트업 발굴(8월 입주 예정) < 선발 계획 (안) > ?선발 규모: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 7개 사(예정) ?선발 시기: (5월) 2기 입주기업(3개 사) 연장 심사 ? (6월) 제2회 창업경진대회 (수상자(5개팀) 중 입주) ? (7월) 3기 입주기업 추가 모집 및 선발 ?선발 방법: 1차 지원 서류 심사, 2차 대면 심사(7인 심사위원회) ?지원 자격: 예비창업(팀), 창업 3년 미만 스타트업, (예비)인증3년미만 사회적경제조직 ?? 미디어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기관 전문성 강화 ○ 창업?보육에 대한 직무 전문성 강화 - 미디어랩 내부 직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및 지식 습득 장려 - 창업 및 투자 분야 등 외부 전문가 네트워크 확대 활용 ○ 입주기업과 소통?협력 강화를 통해 수요자 기반 서비스 지원 - 입주기업 만족도, 실적 조사, 면담 등 데이터에 기반한 프로그램 운영 - 해외 경진대회 안내, 성공 사례 공유 등 입주기업 글로벌화 기회 모색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고도화 교육 및 멘토링 프로그램 정교화(84백만원) 확대 ※ 연중(3~12월) ○ 맞춤형 전문 분야 교육 (목표: 총 50회(연 5회 × 10개 기업)) - 자가 진단 등 사전 조사를 통해 입주기업에 필요한 분야 맞춤 지원 - 정부사업?제품개발?콘텐츠 기획?마케팅?재무?IR 등 선택 분야 교육 ○ 소통·힐링 교육 (목표: 총 30회(연 3회 × 10개 기업)) - 심리 상담, 소통 교육 등을 통해 입주기업 팀워크 강화 및 스트레스 관리 - 입주기업 대표 외 임직원까지 확대 추진 ○ 1:1 멘토링 연결 (목표: 총 200회(연 20회 × 10개 기업)) - 미디어 기술과 사업 경험을 보유한 실무형 멘토 섭외, 1:1 지정 매칭 사업화 지원(110백만원) 확대 ○ 입주기업의 시제품 또는 콘텐츠 구현 비용, 고도화 등 사업화 지원금 확대 - (’21년) 평균 8백만원 → (’22년) 평균 11백만원 ○ 사업계획 심사를 통해 차등 지급 및 사업 성과 창출 지원 - 입주기업의 사업계획서를 전문 심사위원이 검토하여 지원 대상 및 규모 결정 - 사업화 지원금은 제품 고도화 등 사업비로 사용 < 지원 개요 (안) > ?지원 대상: 미디어랩 입주기업 10개사 ?선발 방법: 1차 사업계획서 심사, 2차 대면 심사(7인 심사위원회) ?지원 일정: (8월) 입주사 대상 사업화 지원 사업 안내 및 신청 접수 ?(9월) 심사(지원 대상 및 금액 결정) → 1차 교부 ?(10월) 중간점검 → 2차 교부 마케팅·홍보 지원(29백만원, 용역) ○ 입주기업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채널 다양화 확대 - 웹페이지(서울센터 홈페이지 내 상세 페이지) 디자인·구성 및 시인성 개선 - 페이스북 ‘서울 미디어랩’ 운영 및 신규 SNS(유튜브 등) 채널 추가 ○ 홍보물(홍보 영상, 리플렛) 제작 및 확산 - 3기 입주기업 홍보 리플렛 제작 비치 및 배포(1,000부) - 미디어랩 입주기업 홍보 영상 업데이트 및 확산 네트워킹·제휴 지원(25백만원, 용역) ○ 투자 유치 및 관계 형성을 위한 네트워킹 행사 진행 - IR(Investor Relations) 데모 데이 등 네트워킹 행사를 통해 기업 홍보 및 투자 상담 < IR 데모데이 추진(안) > ?추진 시기: ’22. 10.~11. / (10월) 모의 IR 데모데이, (11월) 실적 IR 데모데이 ?참여 대상: 입주기업 10개 사 및 전문 투자자(엔젤투자자, 전문 투자역 등) ?개최 장소: 서울시내 호텔 세미나룸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온라인 비대면 개최 ○ 사업화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제휴 강화 - 사업화·시장 진출 및 제품 혁신을 위해 협력자와 업무 협약 등 네트워킹 구축 지원 창업 유관 기관과 협업 모델 구축(6백만원) 신규 ○ 창업 지원 기관과 협력 모델 구축 - 창업·보육 기관(창조경제혁신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등) 운영 노하우 공유 및 벤치마킹 - 해당 기관의 창업·보육 지원 인프라 공유를 통한 입주기업 등 지원 역량 강화 ○ 다양한 분야의 창업 기관 및 기업과 교류 - 우수한 타기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 미디어랩 외 창업 기업과 교류를 통해 협력 파트너 발굴 등 기업 성장 발판 마련 지속 성장 및 동반 성장을 위한 협력 모델 구축 ?? 졸업 기업 후속 지원 체계 구축 신규 ○ 졸업 후에도 후속 지원을 통해 성장 지원군 역할 - 서울센터의 영상 미디어 제작 시설 및 장비 대여 지원 - 타 기관 네트워킹 및 보육·육성 프로그램 참가 지원 ○ 서울시 창업 생태계와 연결 모색 - 홍보 등 시 사업의 협력 파트너로 참여 기회 모색 및 지원 - 창업 지원 기관 인프라 활용 및 네트워킹 등 지속 성장 발판 제공 ?? 서울센터(시청자미디어재단) 협업 사업 지속 ○ 서울센터가 보유한 미디어 기술·시설·사업과 입주기업 콘텐츠 결합 시너지 발현 - 서울센터의 사업 노하우를 공유·전수해 입주기업 사업화 시기 단축 - 영상 콘텐츠 및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등 사업 참여를 통해 사업 성과 제고 ○ 서울센터의 시설·장비 활용 - 시청자미디어재단의 시설·장비를 무료 대여, 입주기업 콘텐츠 제작 시 활용 5 행정사항 ?? ’22년 소요예산 : 509,212천원 ○ 예산내역 구 분 소요예산 (천원) 사업내용 - - - ○ 예산과목 : 시민 역량강화를 통한 소통활성화, 시민 제작 방송 지원, 서울 미디어랩 구축 및 운영, 민간이전, 민간위탁금 ?? 서울 미디어랩 입주기업 사용료 부과 ○ 서울 미디어랩 입주기업의 사무공간에 대한 사용료를 산출하여 부과 - 대상: 입주기업 10개, 사용기간: ’22. 8.~’23. 7. ※ ’23. 1월 세외수입 처리(입주사는 일시 또는 분할납부 가능) ?? 민간위탁사무 운영 관리·감독 ○ 민간위탁 종합성과평가 추진(시민소통담당관, 조직담당관) - 근거:「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18조(종합성과평가) - 방법: 조직담당관에서 위탁한 외부평가기관 용역으로 추진(평가일정:2차) - 절차: 지표개발(3월) ? 실적보고서 작성(3~4월) ? 성과평가 실시(5월) ? 최종결과 산출 ? 수탁기관 이의신청 ? 평가 결과 확정(6월) ※ 종합성과평가 결과 전체 배점의 75점 미만 시 해당 수탁기관과 재계약 배제 ○ 지도·점검 추진(연2회) - 근거:「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16조(지도·점검) - 내용: 협약이행여부, 성과점검, 예산집행실태, 노동 환경, 안전보건 의무 이행 점검 ○ 위탁기간 만료에 따른 민간위탁 재위탁·재계약 추진 - 근거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12조(재계약) 등 - 방법 : 성과평가 후 운영평가·적격심사 및 의회보고 등 절차를 준수하여 추진 ?? 향후일정 ○ ’22년 서울 미디어랩 운영 사업계획 승인 : ’22. 2. ○ 서울 미디어랩 운영 사업 추진 : ’22. 3.~12. - 사업추진상황 지도·점검(시민소통담당관) : ’22. 5월, 10월 ○ 협약서 변경(중대재해처벌법 등 반영) : ’22. 3.~4. ○ 미디어랩 입주기업 사용료 통보 : ’22. 7. ○ 민간위탁 재위탁·재계약 추진 : ’22. 6.~ - 민간위탁 종합성과평가(조직담당관) : ’22. 3.~6.(2차) - 민간위탁 재위탁?재계약 계획수립(시민소통담당관) : ’22. 하반기 -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조직담당관) : ’22. 하반기 - 민간위탁 상임위 보고 및 의결 : ’22. 하반기 - 비용(계약심사과) 및 협약서(법률지원담당관) 심사 : ’22.~’23. - 위탁협약체결 : ’23. 3.~4. ○ ’22년 사업 정산 및 결과보고 : ’23. 1월 붙임 서울미디어랩 운영 현황(시설 현황, 입주기업). 끝.
25547745
20220311054007
본청
시민소통담당관-3810
D000004490488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