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1573 결재일자 2022.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03/10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代권동근 주무관 강세윤 2022년 대기실 프로젝트5 《청금루 주인 성찬경》홍보 추진계획 2022. 3. 서울시립미술관(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정책의제 형성 ◆ 정책현안에 대해 현황과 실태를 검토하였습니까? - 현황자료(통계자료 등) 및 실태조사서 검토 타지자체 유사정책 및 국내외 사례 분석 등 □ ■ ◆ 시민 및 관련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 (시민참여) 청책토론회, 시민공모, 설문조사 등 - (전문가 자문) 자문위원회, TF운영, 타당성 검토조사, 젠더 자문관 등 □ ■ 정책수립 ◆ 정책화를 위한 제반 법규(근거법령 및 규칙, 지침 등)는 검토하였습니까? - (선거법) 공직선거법 등 각종 법률 저촉여부 - (성별분리통계) 성별분리통계 생산·제시·분석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 하였습니까? - (갈등) 이해관계 당사자 간 갈등 및 대책 마련 - (사회적 약자)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등 - (일자리) 일자리 창출, 직·간접 채용, 전문인력 양성, 창업지원 - (안전) 시민 안전 위험요인 및 대책, 안전 관리 등 - (온실가스 감축) 건물 및 수송 분야 에너지사용 절감방법, 폐기물 발생 억제 대책 등 □ ■ 정책집행 ◆ 타기관, 민간단체 등과의 협의·협력 및 이견 조정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 (타기관) 타기관(중앙정부, 지자체), 민간(단체) 등의 자원 활용 방안 - (자치구 영향) 자치구 행정·인사·재정 부담 및 적정성, 파급효과 분석 등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 (지속가능성)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보전 등 □ ■ 정책홍보 ◆ 국내외 정책(사업)홍보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 (홍보) 국내보도자료, 기자설명회, 현장설명회 - (정책영문화) 영문제목·요약, 해외언론보도, 외국어 홈페이지 게시 등 - (성평등) 성별고정관념·성차별적 내용 포함 여부 검토 ■ □ 기타사항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공개 여부를 "비공개"로 설정했다면 법적근거를 명확히 검토하였습니까? (정보공개법 제9조 제1항 제1호~제8호) □ ■ 《청금루 주인 성찬경》홍보 추진계획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서 개막하는 대기실 프로젝트5《청금루 주인 성찬경》의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 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 추진 근거 ○ 2022년 대기실 프로젝트5《청금루 주인 성찬경》개최 계획(안)(교육홍보과-1385, 2022. 3. 2.) □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명 :《청금루 주인 성찬경》 ○ 기 간 : 2022. 3. 24.(목) ~ 2022. 5. 29.(일), 총 58일 ※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인해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장 소 : 남서울미술관 ○ 부 문 : 시, 조각, 회화, 아카이브, 말예술 퍼포먼스 100여 점 등 ○ 주요 내용 - 시인이자 조각가이고 행위예술가로 활동한 故 성찬경의 예술세계 조명 - 작가 특유의 시론 및 시적 태도에서 발생한 조형예술 및 생활예술을 보여줌으로써 작가의 ‘시적태도’가 예술활동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시 낭독회, 음악 퍼포먼스 등 작가의 작품세계를 이해할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청금루 주인 성찬경》(′22. 3. 24. ~ 5. 29.) 홍보 계획 개요 연번 구분 홍보매체 홍보 내용 게시 /배포일 1 개막 전 (′22. 3월) e-뉴스레터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22. 3. 1. 2 SNS 홍보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등 ′22. 3. ~ 5. 3 도슨팅 앱 ? 전시 개요, 작품설명 등 ′22. 3. 23. 4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 전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 ′22. 3. ~ 5. 5 보도자료 배포 ? 전시 기획 의도, 일정 등 소개 ′22. 3. 24. 6 전시 기간중 (′22. 3~5월) 대량메일 발송 ? 전시 알림 온라인 초대장 발송 ′22. 3. 25. 7 미디어보드 ? 전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 ′22. 3. ~ 5. 8 市 전광판 등 ? 시청사 외벽 전광판, 옥외 전광판 등 ′22 3. 25.~4.10. 9 市 대표 홈페이지 ? 전시 배너 이미지 및 전시 소개 ′22. 3. ~ 5. 10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 전시 배너 이미지 및 전시 소개 ′22. 3. ~ 5. 11 <내 손안에 서울> / 市 대표 블로그 ? 전시 소개, 일정 등 ′22. 3. ~ 5. 12 市 문화포털 ? 포스터 이미지 및 홍보영상 등 ′22. 3. ~ 5. 13 市 소책자 배포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22. 3월 말 주1) 서울시 운영 매체(연번8~13번)의 경우 市 영상매체심의위원회 심의,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결과 등에 따라 게시 여부 및 시기 변동 가능 주2) [붙임] (청금루 주인 성찬경) 홍보매체 체크리스트 참조 □ 추진 계획 ① 사전 홍보 ○ e-뉴스레터 발행 ※ 기 발행 완료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신청서 작성(발행 10일전) → 교육홍보과 자료 수집 및 초안 작성 → 담당자 검토 → 교육홍보과 코드제작 → 뉴스레터 발행 - 발 행 일 : ’22. 3. 1.(화) (3월호) ○ SNS채널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관람투어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시일정 : 3. 15.(화) 게시를 시작으로 전시 기간 중 매주 1회 이상 ※ 상세 게시일정은 별도 진행 ○ 도슨팅앱 음성콘텐츠 제작 - 주요내용 : 전시 개요, 작품설명, 작품사진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원고작성(영문원고 포함, 등록 10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음성콘텐츠 제작 →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등 록 일 : ’22. 3. 23.(수)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전시 소개 - 주요내용 : 《청금루 주인 성찬경》전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 - 절 차 : 전시 소개 관련 게시물 작성 및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등록(전시 담당자) → 교육홍보과 확인 - 게시일정 : ’22. 3. ~ 5.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배 포 처 : 주요 언론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곳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절 차 : 전시 담당자 초안 작성(배포 7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수정 → 담당자 확인 → 관장님 확인 → 교육홍보과 최종 확인 → 배포 - 배 포 일 : ’22. 3. 24.(목) ② 전시 기간 중 홍보 ○ 대량메일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알림 온라인 초대장 - 절 차 : 전시 담당자 초안 작성(발송 2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메일발송 예약 → 서울시 대량메일시스템 담당 승인 후 발송 - 발 송 일 : ’22. 3. 25.(금) 예정 ○ 미디어보드 게시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위 치 : 서소문 본관 - 게시일정 : ’22. 3월 ~ 5월 ※ 이외 별도로 전시 홍보 포스터 인쇄물을 서소문 본관 및 북서울관에 게시 예정 ○ 서울시 운영매체 활용 <옥외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 표출위치 : 옥외 전광판(서울시내 100여 곳), 시청사 외벽 전광판, 미디어보드(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지하철(승강장 안전문 상단 모니터 등 2만여 곳) 등 - 표출일정 : 전시 기간 중 1회(표출기간: 15일) - 절 차 : 전시 담당자 초안 작성(심의 1주전) → 심의 신청(⇒ 市 시민소통담당관) →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 표출 ※ ′22. 3. 25. ~ 4. 10. 표출 예정이나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결과 등에 따라 표출 위치 및 횟수 변동 가능 <서울시 대표홈페이지(seoul.go.kr) 게시> - 주요내용 : 전시 배너 이미지 및 프로젝트 소개 일반사항 - 절 차 ? 메인 배너 : 전시 담당자 배너이미지 제작(게시 1일전) → 배너 게시 신청(⇒ 市 뉴미디어담당관)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 게시 ? 문화섹션 새소식 : 전시 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 시 일 : ’22. 3월 ~ 5월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결과에 따라 게시 여부 및 시기 결정 <서울시 행정포털 홍보배너 게시> - 주요내용 : 전시 배너 이미지 및 프로젝트 소개 일반사항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자료 전달(⇒교육홍보과) → 검토 → 게시 - 게시장소 : 서울시 행정포털 ? 홍보배너 - 게 시 일 : ’22. 3월 ~ 5월 <시정 홈페이지 및 블로그 게시> - 게시위치 :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mediahub.seoul.go.kr), 서울시 대표 블로그(blog.naver.com/haechiseoul) - 게시내용 : 전시 소개, 일정 등 - 절 차 : 보도자료 전달 및 게시 신청(⇒ 市 뉴미디어담당관)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및 게시물 작성 → 게시 - 게 시 일 : ’22. 3월 ~ 5월 ※ 뉴미디어담당관 검토 결과에 따라 게시 여부 및 시기 결정 <서울문화포털(culture.seoul.go.kr) 게시> - 주요내용 : 포스터 이미지 및 프로젝트 소개, 홍보 영상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자료 전달(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 시 일 : ’22. 3월 ~ 5월 <서울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책자 및 뉴스레터 발행>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중 [문화행사/교육강좌 안내] 수신동의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자료 전달(발행 2주전) → 검토 요청(⇒ 市 문화정책과) → 문화정책과 검토 → 발행 - 발 행 일 :’22. 3월 말 소책자 배포 예정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 추진방법 : 외부 언론매체에서 전시 관련 촬영 요청이 있을 시 홍보 효과 등을 검토하여 추진여부 결정 - 절 차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요청(외부매체⇒시립미술관) → 교육홍보과 및 전시 담당자 검토 → 촬영 □ 협조사항 ○ 총무과 - 방역관리 및 전기 시설, 장비 사용 협조 - 설치 및 철거, 전시 운영 기간 중 적정 온·습도 유지 등 전시환경 조성 - 오프라인 관객 수 집계 결과 공유 협조 ○ 교육홍보과 - 전시 담당자 홍보 매체별 콘텐츠 초안 제출 - 외부 언론매체 취재·촬영 요청 시, 적극 협조 붙임: (청금루 주인 성찬경) 홍보매체 체크리스트 1부. 끝. ′22. 3. 7. ~ 3. 8.: 전시 담당자와 홍보매체 담당자 간 전시 홍보를 위한 홍보 추진 계획 논의(홍보 매체 선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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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교육홍보과-1573
D000004490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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