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2231 결재일자 2022. 3.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전진호 김국진 03/10 윤희천 협조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디자인 개발 및 활용 계획 2022. 3.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디자인 개발 및 활용 계획 다양한 서울의 매력 전달을 통해 서울관광 재개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디자인을 개발하여 활용하고자 함 Ⅰ 관광 분야 브랜드 개발 개요 ?? 브랜드 개발 배경 ○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침체된 서울 관광산업 회복을 위해 서울 관광 브랜드 개발(’21.7.~12.) - 세계 관광도시들과의 관광수요 선점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새로운 서울 관광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관광 분야 메인 브랜드 ○ 관광 재개에 중점을 둔 서울 관광 브랜드와 별도로, 다양한 관광콘텐츠 브랜딩을 통한 경쟁력 제고 및 타깃마케팅을 위해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개발(’21.12.~’22.2.) - 서울 관광 브랜드 후보안 중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SEOUL, Your SOUL’을 변형, ‘SOUL’을 공통 키워드로 관광콘텐츠별 타깃마케팅에 중점을 둔 관광 분야 서브 브랜드 ?? 서울 관광 분야 브랜드 현황 ○ (메인) 서울 관광 브랜드 : It’s Seoul Time ※ ’21.12월 개발, ’22.1월부터 활용 <디자인 컨셉> <기본 디자인> <변형 디자인> 시계모양을 본떠 서울 관광의 재개를 알리는 의미 형상화 Ⅱ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디자인 개발 및 활용·관리 계획 ?? 디자인 기본방향 ○ 서울의 매력을 담고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직관적 디자인 개발 ○ 서울의 관광자원들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 낼 수 있도록 실용성 추구 ○ 외래 관광객들의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서울의 매력 표현에 집중 ○ MZ세대를 겨냥, 모션디자인 활용으로 미디어 활용도 극대화 추구 ?? 디자인 개발 ?? 브랜드 활용 계획 ○ 서울관광 회복을 위한 각종 마케팅 및 관광콘텐츠?프로그램에 활용 - 글로벌 여행사의 서울관광 마케팅,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파노라마 서울, Visit Seoul TV) 등에 활용함으로써 서울 관광자원 가치 제고 및 관광경쟁력 확보 <글로벌 여행업체 ‘익스피디아’의 관광상품 홍보> <‘파노라마 서울’ 숏클립 영상 활용> ○ 주요 관광거점(DDP, 인천공항, 코엑스 등)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 시각적 효과를 살린 모션그래픽 디자인으로 관심 유도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인천국제공항 미디어타워 홍보> ※ 서울시 표출지원 미디어 현황 옥외 미디어 지하철 미디어 비고 옥외 전광판 시민게시판 대형(미디어보드) 소형(승강장TV) 100여개 1개 7개 2만여개 각종 市 유관기관 내 중소형 모니터 등 추가활용 가능 ○ SNS 인증샷 명소(한강공원, 서울광장, 관광특구 등)에 브랜드 활용 콘텐츠 및 조형물 제작 <주요 관광거점 내 브랜드 조형물 제작(뚝섬한강공원)> <주요 관광거점 내 브랜드 그래피티 작업(성수동)> ○ 브랜드를 적용한 서울상징관광기념품 발굴·개발 및 활용 -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주제로 활용, 다양하고 창의적인 관광기념품 공모·제작 - ‘2022 서울페스타’ 등 국내·외 각종 행사에 브랜드 적용 기념품 적극 활용 <제9회 서울상징관광기념품 대상(마패 교통카드)> <제8회 서울상징관광기념품 아이디어상(고려청자 케이스)> 서울관광홍보대사 BTS의 RM 착용 ?? 브랜드 활용도 및 호감도 등 평가?관리 계획 ○ 사업별 브랜드 활용계획 수립 및 활용실적 관리 - 각 사업의 특성을 반영한 ‘사업별 브랜드 활용 계획’ 수립 및 활용실적 정기조사 실시(월 1회) - 우수 활용사례 발굴?공유, 브랜드 활용 문제점 파악 및 개선(수시) ○ 브랜드 호감도·인지도 평가 실시 및 결과 적극 활용 - 사업별 홍보?마케팅 실시 후 컨셉별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 등 조사 실시 -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키워드 분석 툴 활용, 브랜드 인지도 확인(월 1회) ※ 포털사이트 키워드 분석 툴 : 구글 트렌드, 네이버 데이터랩 - 호감도·인지도 높은 컨셉별 브랜드를 선별, 향후 홍보·마케팅에 적극 활용 관광사업 브랜드 선호도 조사(정성?정량) ? 선호 브랜드 선정·적극 활용 ① 소셜 리스닝(빅데이터) 조사 ② 서울시민?전문가 설문 및 인터뷰(정성) ③ 내?외국인 온라인 설문조사(정량) 선호도 상위 브랜드 선정 → 전략 수립 → 2023년 사업계획 수립 → 서울관광 활성화 위한 전방위 마케팅 추진 Ⅲ 행정사항 붙임 : 1. 서울 관광 분야 브랜드 체계도 1부 2.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디자인 후보업체 비교 1부. 끝. 붙임 1 서울 관광 분야 브랜드 체계도 붙임 2 서울 관광사업 브랜드 디자인 후보업체 비교 브랜드 디자인 후보업체별 특징 및 장·단점
25541660
20220311054007
본청
관광정책과-2231
D000004490555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