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운영계획

문서번호 자원순환과-3479 결재일자 2022. 3. 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재활용기획팀장 자원순환과장 환경에너지기획관 기후환경본부장 허민경 나홍주 정미선 이인근 03/08 代이인근 협 조 2022 서울새활용플라자 운영계획 2022. 3.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목 차 1. 추진개요 4 2. 2021년 추진성과 및 개선과제 6 3. 추진방향 8 4.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10 ① 새활용 산업육성 10 ② 새활용 문화확산 14 ③ 시설운영 활성화 및 안전강화 17 5. 소요예산 21 6. 위탁사무 준수사항 22 7. 향후일정 22 2022 서울새활용플라자 운영계획 새활용산업 육성과 새활용 문화확산을 위해 2022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지방자치법 제104조(사무의 위임 등)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8조, 제12조 ○ 서울특별시 서울새활용플라자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13조(관리·운영의 위탁) ① 시장은 서울새활용플라자를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하여 법인, 기관, 단체 또는 개인에게 위탁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관리지침 ?? 시설개요 ○ 시설명: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시설형) ○ 시설개요 - 위치: 성동구 자동차시장길 49 - 규모: 지하2층, 지상5층, 연면적 16,530㎡ 부지 6,943㎡ - 층별 공간구성 지하2층 지하1층 지상1층 지상2층 지상3층 지상4층 지상5층 주차장, 창고 소재은행, 재사용 작업장 전시장, 꿈꾸는공장 상점, 도서관 새활용배움터 새활용공방,카페 새활용공방, 교육실 사무실, 회의실, 식당 ?? 위탁개요 ○ 위탁사무: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 전반 - 새활용 등 재활용 산업육성 및 입주자(기관) 유치·관리 - 새활용 교육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운영 및 운영활성화, 네트워크 구축 등 - 새활용 산업육성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 위탁기관: (재)서울디자인재단 ○ 위탁기간: 2020. 1. 1.~2022. 12. 31.(3년, 재계약) ※ 최초 위탁: 2017. 1. 1.~2019. 12. 31. ○ 2022년 위탁비용: 4,592백만원 (시비 4,512, 국비 80) (단위: 천원) 민간위탁금 계 인건비 운영경비 사업비 위탁수수료 계 4,591,880 1,021,000 2,346,000 1,204,000 20,880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 4,431,800 1,021,000 2,346,000 1,044,000 20,880 서울새활용플라자 입주기업 지원 162,000 - - 160,000 - ※협약에 의거 위탁수수료는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 사업비의 2% 지급 ○ 인력현황: 총 16명(전체 재단 정규직) - 센터장 1명, 새활용사업팀 10명, 새활용시설팀 5명 (2022. 2. 기준) 구 분 합계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다급 라급 마급 정 원 16 1 - 2 2 5 6 - - - 현 원 16 1 1 2 1 5 4 1 - 1 ※ 정원 : (재)서울디자인재단 정관 개정(2019.12.24.) 2. 2021년 추진성과 및 과제 1 추진성과 ?? 새활용 탐방·체험·교육·전시를 통한 새활용 문화 확산 ○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확대로 온라인교육, 교육 교보재 개발·보급, 찾아가는 지구버스, 온라인상점 등 비대면 프로그램·컨텐츠 다변화 - 기존의 소재구조대 등 대면 프로그램 외에 온라인실시간 탐방프로그램인 온숲(On-Sup), 교육키트를 이용한 온라인 체험수업 등 실시 - 지구버스 운행(서울 시내 순환 새활용 및 센터 홍보), 수리소 행사(우산, 가구 수리) - 컨퍼런스, 의·식·주 놀이 시민참여 워크숍, 새활용제품 전시, 마켓 - 학생, 일반인, 교사 등 대상 맞춤형 온·오프라인 교육프로그램 제공 (단위: 명, 회, 개) 구분 교 육 탐방 교육키트 (보급개수) 대면 교육 비대면 교육 교육 합계 인원 수 1,283 9,314 10,597 2,765 16,801 교육 횟수 102 368 470 370 ?? 새활용산업지원을 위한 플랫폼 기능 강화 ○ (소재은행) 이용자?상황별 표준 프로세스 정립, 소재 매칭서비스 강화 ○ (꿈꾸는공장) 시제품 제작지원 대상 확대(‘20년 6건, ’21년 90건) ○ 온라인스토어 개선, 유통기업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 - 2017년 개관 이후 4년만에 입주기업 연 매출 136억원 달성 - 온·오프라인 판매 스토어 운영(홈페이지 리뉴얼 오픈, 프로모션 15회) - 서울시 제로웨이스트 시범 매장 ’제로숲‘ 운영 (’21. 9.~11.) ○ 입주기업 제품 유통판로 지원, 맞춤 컨설팅 실시 (5개 영역, 55개 기업) ○ 포스코, 나이키코리아, 오뚜기, 롯데케미칼 등 기업 ESG 활동 협업 2 개선과제 ?? “중점 추진사업” 분야 ○ 대시민프로그램 및 교육 중심 사업에 편중, 산업육성 분야 낮은 성과 - 기업교육의 연속성, 컨설팅 내용 다양성, 민간 및 지역사회 협력사업 부족 ⇒ ○ 대시민 프로그램과 기업지원 프로그램 편성 불균형으로 새활용기업 지원기능 중심으로 강화 필요 - 소재은행, 생산시설을 중심으로 시설 기능을 단순화한 핵심전략 수립 - 외부기관 또는 기업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구축 필요 ?? “조직·예산” 분야 ○ 시설 운영 인력의 기업지원분야 전문성 부족 - 종사자를 위한 인력개발 교육 이수시간 감소, 관계자 인식조사에서 전문성 부족 지적 ⇒ ○ 전문성 확보를 위한 조직 개편 및 교육강화 필요 - 기업육성과 인식확산 영역 간 전문운영조직으로 운영체계를 개편하고 종사자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육 확대 ?? “공간 재구성” 분야 ○ 입주기업 간 연계성이 떨어지는 공간 배치 - 층별로 공용공간과 입주기업공간이 혼재되어 효율성 저하 등 문제 발생 ⇒ ○ 입주기업 간 유기적 연계, 쾌적한 시민이용 공간으로 구성 - 시민 대상 공간과 입주기업 대상 공간을 분리해 공간 성격 혼재에서 발생하는 문제 해결 3. 2022년 추진방향 1 개선방향 구분 과거(‘17~’20년) ▶ 현재(‘21년) ▶ 미래(‘22년 이후) 비전 새활용 체험공간 새활용 복합문화공간 새활용 산업전진기지 ?서울새활용플라자 개관 ?새활용 콘텐츠 구축 ?새활용 체험 프로그램 ?새활용·자원순환 교육 ?새활용 입주기업 지원 ?자원순환 정책 협력 ?새활용산업 육성 플랫폼 ?자원순환 랩 ?새활용 마인드 확산 과제 ①SUP 공간 콘텐츠 구축 ②시민 집객 확대 ③대면 프로그램 다양화 ④편의시설 및 안전, 방역 ①산업육성 분야 개선 ②조직운영 전문성 확보 ③공간 연계기능 재조정 ④디자인사업 한계 극복 2030 자원순환도시 2050 탄소중립도시 서울 달성 2 비전 및 전략 새활용 비 전 새활용 기업과 산업을 육성?지원하는 ‘자원순환 전진기지’ ‘서울새활용플라자’ 달 성 전 략 새활용산업 육성?지원 플랫폼 역할 강화 ‘중대재해처벌법’ 연착륙 실현하는 시설 유지관리 주 요 사 업 새활용 산업 육성 새활용 문화 확산 시설 관리?운영 새활용 기업 지원 새활용기업 성장단계별 장기적·전략적 지원전략 수립 새활용 공간 운영 산업지원과 시민연계공간으로 재구성 시설물 유지 관리 산업재해 및 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시설점검 및 주요시설 개보수 새활용 산업 지원 새활용 산업기반 조성 자원순환기여도 및 성과목표 설정 새활용 교육 자원순환 문화조성 시민 안전 관리 시설 위험성 평가, 입주기업, 이용객 교육 비상대피훈련 실시 새활용 주간 ESG 협력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행사 새활용 홍보 자원순환 캠페인 3 중점 추진방안 ?? 수요자 중심 맞춤형 역량 강화 및 서비스 제공 ○ 지속가능성, 윤리적 소비, 친환경성 등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도록 문화확산(캠페인), 산업(재사용, 재활용) 분야로 나누어 입주기업 선정 ○ 연속성 있는 교육 커리큘럼 마련, 기업별 다양성을 고려한 개별 컨설팅 지원 ○ 경영지원 확대, 운영기관 전문성 강화 등 입주기업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산업분야 중심으로 센터 인력 배치, 산업육성분야 예산 편성 비율 확대 ○ 차기 수탁자 공모 시(’23~’25년 운영) 기업 마케팅 및 기술지원 전문기관과 새활용 제품 디자인 기관이 공동으로 수탁하는 방안 검토 ?? 산업육성 기반 조성과 자생력 있는 새활용 생태계 육성 ○ 새활용 기업과 산업을 육성·지원하는 자원순환 전진기지 구현 ○ 외부기업의 새활용 소재를 활용하여 입주기업의 제품 제작 및 사업화 지원 ○ 새활용 소재 관련 법규 분석 및 해법 마련 연구 ○ 서울새활용플라자 성과측정 및 자원순환 기여도 측정을 위해 기존 투입 위주의 성과지표 이외에 성과목표 신설, 관리 ?? 새활용 산업 지원과 대시민서비스 연계 중심으로 안전친화적 공간 구성 ○ 서울새활용플라자 공간개선 및 발전방향 연구컨설팅을 실시하여 새활용산업 지원과 시민서비스 연계 중심으로 공간 재구성 ○ 입주기업 종사자, 센터 근로자, 일반시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재해, 시민재해로부터 안전한 공간으로 재정비 4. 사업별 세부 추진계획 1 새활용 산업육성 1-1 새활용기업 지원 사업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새활용 기업 지원 - 새활용 입주기업 모집?선발?관리 - 입주기업 지원: 프로모션, 유통판로, 역량강화 컨설팅, 기업홍보 지원 등 - 사업화 및 외부자원 연계 지원 - 입주기업 공간 관리?지원 310백만원 ※ 국비 160백만원, 운영경비 150백만원 마케팅지원 3회 유통지원 2회 역량강화 30개 입주 개편 26여개 새활용기업 유형분석 매출증대 110% ?? 새활용 입주기업 선정 ○ 임대기간 만료(‘22. 6.~9.)에 따라 27개 신규 입주기업 모집 (현 33개 기업) ○ (대상) 새활용, 재사용 관련 교육을 진행하거나, 제품을 제작하는 기업 - 1유형(Reduce): 새활용 문화확산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는 기업 (20%) - 2유형(Reuse): 버려진 제품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기업(40%) - 3유형(Recycle): 버려진 소재에 디자인을 더하여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40%) ○ (방법)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입주기업선정위원회 심사와 평가로 진행) ○ (기간) 계약일로부터 3년(운영종합평가 결과에 따라 1회(최대2년) 연장 가능 ※ 입주기업의 종류, 자격 등 세부 사항은 추후 외부 전문가 및 운영협의회 자문 후 결정 ○ (운영) 입주기업협의회 운영 협조, 사업현황 관리, 우수·졸업기업 관리 ?? 새활용 입주기업 유통판로 지원 ○ 자원순환 및 디자인 관련 대표 박람회 부스 참가 지원 - 핸드아티코리아, 서울디자인페스티벌 등 새활용기업이 선호하는 전문 박람회 및 전시회 부스 참가 지원을 통한 입주기업 제품 홍보 및 판로 지원 ○ 백화점 및 대표 온라인 플랫폼과의 협업을 통한 유통 활성화 지원 - 백화점 및 전문 쇼핑몰과의 협업을 통한 팝업스토어 운영 - 아마존, 와디즈, 무신사 등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입점 확대 ?? 새활용 입주기업 역량강화 교육 및 컨설팅 진행 ○ 입주기업 유형별로 컨설팅 관련 수요조사 실시, 기업 장단점 분석 - 제품 디자인 강화 컨설팅, 홍보 마케팅 전략수립 등 상품화 전략 컨설팅 진행 ○ 노무, 세무, 마케팅, 지적재산권, 브랜딩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교육 실시 - 각 분야별 전문가를 초빙하여 반기별 경영지원 프로그램 운영 ○ 녹색산업지원센터와 연계하여 녹색분야 인증관련 교육프로그램 진행 - 기업의 친환경 이미지 제고 및 자원순환, 친환경산업 전반에 대한 인식 제고 ?? 새활용 입주기업 관리 ○ 입주기업 졸업 및 퇴거기업 관리 - 졸업 기준 마련 및 기준 달성 시 퇴거 관리 - 졸업기업과 입주기업 간 네트워킹을 위한 상하반기 모임 지원 ○ 새활용 입주기업 공용공간 및 공용장비 개선, 유지보수 - 입주스튜디오 재배치 및 환경개선, 공용상점, 공용회의실 등 공용공간 개선 및 유지보수 - 홍보활동 지원을 위한 미디어장비 구축 등 공용장비 개선 및 유지보수 입주 선정 위원회 운영 유통판로 개척 지원 마케팅 홍보물 제작 지원 1-2 새활용산업 육성 지원 사업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새활용 산업 지원 - 새활용 핵심 소재 발굴 및 유통 활성화 - 새활용 제품 개발 지원, 시제품제작 컨설팅 - 새활용 소재 지재권 등 법적 해법 연구 - 자원순환 기여도 관리 및 명시화 - 새활용 창업 전문가 양성 교육 216백만원 제작지원 80건 창업교육 2회 소재유통 1,000건 소재사용량 6,000Kg 전략소재발굴 1건 소재협력 3건 자원순환기여도 지표 ?? 새활용소재를 활용한 입주기업의 제품 제작 및 사업화 지원 ○ 새활용 핵심 소재 발굴 및 유통 활성화 - 소재의 지속적인 공급이 가능한 외부기업과 연계하여 핵심소재를 발굴하고 가공하여 다양한 제품이 제작될 수 있도록 지원 ? 1단계 B2G(새활용 민·관 협력): 대표 공공제품 개발을 통한 시범 확산 ? 2단계 B2B(새활용 기업 협력): 기업-입주기업간 소재 매칭을 통한 공급망 구축 ? 3단계 B2C(새활용 소재 발굴?판매): 시민?창업 대상 제품화 소재 유통망 구축 ○ 새활용 제품 개발 지원, 시제품 제작 컨설팅 - 시제품 제작 지원(디자인,설계,출력), 제작 체험(목공체험, 레이저커터체험) - 꿈꾸는 공장 보유 장비 교육 운영을 통한 시제품 제작 기반 조성 ○ 새활용 소재 관련 법규 분석 및 해법 마련 연구 - 새활용 소재 수급 활성화를 위한 재활용, 폐기물 관련 규제와 새활용제품 유통 연구 - 새활용 소재 제품화를 위한 지적재산권(상표권, 디자인권 등) 활용방안 연구 ○ 성과측정 및 자원순환 기여도 측정을 위해 성과목표 신설 - 새활용기업 매출액 분석, 소재 만족도, 입주기업 만족도 등 성과측정을 위한 목표 신설 - 친환경, 자원순환, 탄소저감도 등 자원순환 기여도 측정지표 개발 및 효과 분석 ○ 새활용 창업 전문가 양성 교육 - 새활용 창업 기술 특강, 교사 직무연수 등 특수교육 확대 1-3 새활용 주간 사업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새활용 주간 - ESG 협력 네트워킹 및 비즈니스 행사 - 뷰티먼스서울 시민마당 행사(※시장공약) 250백만원 비즈니스 행사 2회 9월 개관5주년 10월 뷰티먼스서울 ?? 새활용 ESG 경영 네트워크 구축 ○ 자원순환 ESG 협력 네트워크 구축 - 자원순환 및 새활용 분야 기업 ESG 경영 네트워크 구축(뷰티·패션기업 중심) - 소재공급, 제품화가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 발굴 ?? 새활용 주간 비즈니스 운영 ○ 새활용주간 사업화 프로모션 행사 운영 - 새활용 박람회, 새활용 포럼, 사업화 네트워킹, 새활용 전시·체험 등 ○ 뷰티먼스서울 시민체험 프로그램 행사 운영 시장 공약(요청)사항 ‘뷰티도시서울 프로젝트’ 관련 사업임 - ESG 메시지 시민마당 운영 및 뷰티산업 자원순환 체험 행사 산업과 문화의 융복합 도시축제 ‘Seoul Beauty Month’ ○ 추진근거: 뷰티도시서울 기본방안 및 2022년 사업 추진계획(’21.10.29, 경제정책과-14314) ○ 추진배경 - 코로나19와 경기부진으로 위축된 뷰티산업 재도약과 서울의 뷰티 트렌드 확산 - 뷰티자산과 한류문화를 연계한 도시차원의 축제 개최로 ‘매력감성도시 서울’ 각인 ○ 협력내용(자원순환과-문화정책과) - 뷰티 기업과의 자원순환 주제 ESG 경영 협력 네트워킹 및 프로그램 운영 자원순환 ESG 네트워킹(예시) 새활용주간 및 뷰티먼스서울 행사 2 새활용 문화확산 2-1 새활용 공간 서비스 운영 사업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새활용 공간 운영 - 새활용 공간운영 연구 및 개선 - 새활용 공간 콘텐츠 기획 및 운영 새활용 장비 운영 및 유지?관리 - 새활용 탐방 프로그램 운영 342백만원 공간개선 2회 탐방운영 200회 탐방 만족도 80% ?? 새활용 산업지원 및 시민서비스 연계 중심으로 공간 재구성 ○ 새활용 공간 운영 연구 및 개선 - 현황점검 및 연구를 통한 층별 중점 사용자 설정 및 기능 재조정으로 새활용플라자 공간 운영방향 마련 - 제조업체 관점의 제작환경에 적합한 공간으로 산업지원 연계 강화 - 원활한 시민서비스를 위한 동선 점검 및 재정비 ○ 새활용 공간 콘텐츠 기획 및 운영 - 공간 콘텐츠 기본 가이드라인 수립 및 전시 가능 환경 조성 - 시민 접근 우수공간(1층, 이동동선) 중심 입주기업·탐방 연계 전시 콘텐츠 조성 ? 졸업?신규 입주기업 작업물 및 작품 중심 구성, 기존 전시품 재배치 ? 새활용하우스, 층별 작품 등 콘텐츠 구성에 따라 탐방 동선 업데이트 ? 기후에너지정보센터(서소문청사 1층) 내 새활용제품 소개 부스 설치 협력 ○ 새활용 장비 운영 및 유지관리 - 장비 안전성, 장비별 환경 적합성, 사용자 서비스 고려한 매뉴얼 제작 - 소재은행, 꿈꾸는 공장, 새활용하우스 등 공간별 운영인력 배치로 장비교육 및 관리 공간 연구 및 개선 작업공간 정비 및 장비 운영 새활용 탐방 프로그램 ○ 새활용 탐방프로그램 운영 - 7세 이상 전 연령 일반시민(어린이의 경우 보호자 동반 필수) 및 새활용, 환경에 관심있는 외부 기관, 기업 등 대상 - 기관 주요 공간을 둘러보고 새활용이 이루어지는 전 과정을 관람, 체험하며 자원순환을 이해하는 상시 무료프로그램 ? 새활용 이야기: 도슨트의 설명을 들으며 탐방 / 화~일(1일 최대 30명 이내) ? 오디오 도슨트: 사전 녹음된 QR코드 오디오와 영상으로 자유롭게 관람 / 상시 2-2 새활용 교육 사업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새활용 교육 - 생애주기별 맞춤 새활용 교육 - 새활용 입주기업 프로그램 활성화 - 새활용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기획·운영 146백만원 교육참여 4,500명 전문교육연계 2회 ?? 학교·교육청과 연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새활용 교육 실시 ○ 생애주기별 맞춤 새활용 교육 프로그램 운영 ○ 버려진 자원에 새활용 디자인을 접목한 시민 참여형 워크숍 운영 ○ 새활용 문화 확산 영상 제작 ○ 대학생 대상 환경캠페인 사업 협력 ?? 새활용 입주기업 프로그램 활성화 ○ 새활용 입주기업 외부 네트워크 매칭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지원 ○ 녹색산업지원센터 연계 녹색 인증프로그램 지원 협조 ?? 새활용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 ○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수분야 연수기관 직무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교 교과과정 내 새활용 교육 확대 ○ 일반 시민 대상 새활용 개념, 실천방안 등 새활용 창업기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2-3 온·오프라인 홍보 활성화 사업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새활용 홍보 - 온?오프라인 및 언론 홍보 기획?운영 90백만원 언론홍보 750건 기획홍보 1건 BI리뉴얼 1건 ?? 지구버스를 활용한 자원순환 캠페인 ○ 새활용 지구버스를 활용한 시민대상 이벤트 및 수리소 운영 - (순환형) 서울시내를 순환하는 지구버스를 활용하여 시민 대상 이벤트 진행 - (거점형) 서울 내 거점공간으로 찾아가는 새활용수리소를 운영하여 고장난 제품을 수리, 지속 사용하는 재사용 문화 확산 ?? 언론 미디어 등 활용하여 온·오프라인 홍보 ○ 기획기사 게재 및 촬영 협력을 통한 언론 미디어 홍보 - 기관 및 사업 홍보 기획기사,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언론(신문, 방송, 매거진) 취재 및 기관 촬영 협력 - 기관, 입주기업 소개 및 프로그램 안내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시, 재단 홍보 관련 소통 및 기사 모니터링, 기타 홍보 ○ 카드뉴스, 아카이빙북 등을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 온라인(홈페이지, 새활용 SNS, 뉴스레터 등) 콘텐츠 기획, 관리, 운영 ? 홈페이지 배너, 팝업, 공지사항 관리 ? 새활용 SNS 카드뉴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유료광고 집행 - 오프라인(리플렛, 아카이빙북, 홍보책자 등) 제작 및 BI 매뉴얼 리뉴얼 ? 2022 BI 리뉴얼 및 통합 브랜드 가이드라인 구축 ? 새활용 기관 소개 책자, 상시리플렛, 아카이빙북 등 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언론 취재 및 기관 촬영 협력 홈페이지 콘텐츠 기획, 배너관리 상시리플렛, 안내책자 제작 3 시설운영 활성화 및 안전강화 3-1 시설유지관리 및 개보수 사업 중점 추진 계획 예산 산출지표 성과목표 시설유지관리 및 개보수 시설점검 및 주요시설 개보수, 공간 재정비 1,862백만원 추진계획 대비 이행률 80% 이상 시민안전관리 중대재해처벌법 대비 시설 위험성평가 및 입주기업·이용객 교육, 비상대피훈련 실시 254백만원 시민안전사고율 무사고 ?? 시설 종합위탁관리 ○ 용역사: 총25명(보안, 미화, 설비 분야), 위탁금액 1,209백만원 ○ 전문시설관리 인력에 따른 체계적인 시설관리 ?? 시설물 안전점검 ○ 안전점검을 통한 안정적인 시설 유지 및 선제적 사고 방지 점검구분 점검대상 주요 점검 사항 건축 및 기계설비 등 건 축 건축물 외부, 마감재, 창호시설, 자동문 등 점검 소 방 소화전, 프리액션 밸브, 스프링클러, 송수관 작동 점검 기 계 기계실, 공조기, 아리수, 각종 배관 및 펌프 작동 여부 전 기 가로등, 태양광, 전기실, 기계실 및 발전기 작동 여부 ○ 설비담당자가 분기별로 점검하고 체크리스트 작성 및 보관 ?? 주요시설 개보수 ○ 옥상 바닥 균열에 따른 누수 방지용 바닥 균열 보수보강, 우레탄 방수공사 ○ 배수펌프 고장 시 지하 유출수 범람 방지를 위한 노후화 배수펌프 교체 ○ 외부 2층 데크 바닥 및 외부 방부목 노후, 파손 부분 보수공사 ○ 승강설비 소모품 및 안전사항 사전 점검으로 이상 부품 선제적 교체 ○ 출입문 및 내·외부 사각지대 확인용 CCTV 추가 설치 및 종합상황실 관제장비 교체 ○ 상·하반기 소방시설 종합정밀점검 실시 및 보수 ○ 새활용플라자 태양광 발전설비 파손 및 고장 부위 보수 ○ 전기자동차(현대 아이오닉 3대) 분기별 차량 세차 및 안전점검 ○ 외부 벽면 및 2층 데크 방부목 부식 방지를 위한 도장공사 ○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공조기 인버터 설치공사 ○ 지하 2층 기계실 지열시스템 배관 노후화 방지를 위한 세관작업 ○ 새활용플라자 내부 기존 재물현황 조사 및 신규 재물 RFID 부착 등 ?? 정보화 서비스 운영 및 관리 ○ 전산장비(WAS, WEB 등 서버7식 등) 유지보수 및 점검 ○ 전산장비 보안화 작업 등 운영 효율성을 위한 이중화 스토리지 서버 구매 ○ 대표 홈페이지, 새활용 온라인교육 사이트, 온라인상점 홈페이지 등 유지보수 3-2 시민안전관리 ??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중대재해예방 안전유지관리 ○ 재해 유해·위험요인 파악 및 관리 실시 ○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운영 -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 중대재해 총괄전담팀 서울디자인재단 안전관리실 설치 (2021. 12.) ? 안전보건관리책임자(센터장) 지정, 서울디자인재단 안전보건경영위원회 구성 - 안전의 날 간담회 지정·운영 (매분기 정기회의, 임시회의) - 서울디자인재단 안전보건 관리규정 제정 ○ 중대재해 대응 통합 관리·운영 - 유해·위험요인 파악 및 관리 ? 재해발생 위험요인, 유형별 안전관리 조치방법 마련·운영 ? 서울새활용플라자 위험성평가 실시 (연 1회, 6월) - 중대산업재해 비상조치계획 수립 및 매뉴얼 관리 ? 비상조치계획 수립 및 이행 ? 비상조치 운영 점검, 비상조치 훈련 실시(연 2회-4월, 9월) ? 서울시 중대산업재해 예방업무 매뉴얼 배포 ○ 모니터링 시스템 체계화 - 안전보건 의무이행 현황 점검보고 및 점검결과 조치 ? 자체점검 및 외부 전문기관 위탁 (연 2회-5월, 11월) - 도급·용역·위탁사업 관리점검 ? 중대재해 예방능력을 갖춘 계약업체 선정을 위한 절차·기준 마련 ? 계약 체결 이후 분야별·시설별 안전보건확보 의무사항 이행실태 점검 - 입주기업 대상 중대재해 방지 관리 ? 입주기업 대상 시설물 이용에 관한 안전수칙 제작·배포, 입주계약 시 특약 명시 ○ 안전점검 및 시민재해 관리 - 연간 안전점검 일정에 따라 안전점검 실시 ? 건축물 정기안전점검 연1회 (※ 정밀안전점검 비대상) ? 법정점검 구분 점검시기 구분 점검시기 소방 안전검사 5월, 11월 차량검사 5월 승강기 안전검사 3월 상하수도 점검 5월, 11월 가스시설 점검 9월 수변전설비 검사 23. 3월 실내공기질 검사 5월 - 시민재해 관리계획 ? 시민 이용공간(소재은행, 꿈꾸는 공장, 창작실, 교육실)에 대한 유해 및 위험요인 점검 및 조치 ? 건축 성능(건축, 소방, 기계, 전기) 유지 ? 자연재해 등 대비 점검 (설 대비 1월, 해빙기 3월, 풍수해 6월, 추석대비 9월, 동절기 12월) ○ 안전보건 교육 추진 - 법정 의무교육: 근로자(매분기 6시간 이상), 설비담당자(소방안전, 승강기, 전기안전 등) - 자체 예방교육: 안전직무 및 비상대응 교육, 관리책임자 등 안전 교육 (법정교육 준용) ?? 입주기업 및 이용객 편의 증진을 위한 시설 정비 ○ 레스토랑 안전 보수 및 운영업체 선정 - 5층 레스토랑 임대 완료에 따른 소유 비품 수리, 사용연한 경과 비품 일부 교체 ○ 지하창고 증설 - 입주기업 창고 사용량 증가에 따라 창고시설 증설 및 보강 (현13개소→5개소) ○ 셔틀버스 운영 - 내·외부 방문객의 교통 불편 해소 및 단체 방문객 편의성 도모 ○ 주차장 및 새활용거리 유지관리 - 시민 방문객 유입 및 안전을 위해 새활용거리 및 장한평역 홍보관 관리 ○ 코로나 방역 소독 - 내·외부 이용객 감염 방지를 위해 주1회 전문업체를 통한 주기적 방역 실시 ○ 조경유지관리 및 저수조 청소 - 수목 병충해, 예초작업 및 잔디마당 관리, 수도시설 청소 및 위생관리 ○ 입주기업 임대료, 관리비 산정 및 부과 - 입주기업 대상으로 공유재산및물품관리법 및 동 시행령에 근거한 임대료 산정 및 관리비 등 부과 5. 소요예산 (단위:천원) 구 분 내 역 예산액 계 4,591,880 인건비 소계 1,021,000 기본급 정원 16명, 서울디자인재단 ‘21년 직급별 평균연봉×2.8% 610,469 제수당 초과근무수당, 연차수당, 휴일근무수당, 직급보조비, 직책보조비, 가족수당, 자격수당 154,403 복리후생비 정액급식비, 특근매식비, 선택적복지비, 명절선물비 60,960 상여금 정원 16명, 기관 경영평가 결과 반영 51,819 퇴직충당금 연 급여액의 1/12(1개월분)을 퇴직금으로 충당 63,740 보험료 국민건강보험, 장기요양보험, 국민연금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79,609 운영비 소계 2,346,000 일반운영비 공공요금 및 제세, 지급수수료 등 292,296 사무관리비 소모품비, 회의운영비, 차량유지비,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유지보수 및 컨설팅 등 223,543 위탁관리비 종합시설위탁관리 (25명) 1,208,940 수선유지교체비 시설보수, 차량유지, 정보화서비스, 보수공사, 상점운영 등 587,981 교육훈련비 직무역량교육, 운영활성화 워크숍 등 10,200 여비 국내여비 및 출장비 10,000 업무추진비 기관, 부서 업무추진비 8,400 관서업무비 관서업무추진비 4,640 사업비 소계 626,000 산업육성 새활용기업 지원 ○ 새활용입주기업 선발·관리 ○ 입주기업 지원: 프로모션, 유통판로, 역량강화 컨설팅, 기업홍보 지원 등 ○ 상점운영 및 입주기업 공간 관리 ○ 사업화 및 외부자원 연계 지원 160,000 새활용산업 지원 ○ 새활용 핵심 소재 발굴 및 유통 활성화 ○ 새활용 제품 개발 지원, 시제품제작 컨설팅 ○ 새활용 창업 전문가 양성 교육 ○ 새활용소재 지적재산권 등 법적해법 연구 ○ 자원순환기여도 관리 및 명시화 216,000 새활용 주간 ○ ESG협력 네트워크 및 비즈니스 행사 ○ 뷰티도시서울 시민마당 행사 250,000 소계 578,000 문화확산 새활용공간 운영 ○ 새활용 공간 컨텐츠 기획, 운영, 관리 ○ 새활용 장비 운영, 유지, 관리 ○ 새활용 탐방 운영 ○ 새활용 공간개선 및 발전방향 연구 342,000 새활용 교육 ○ 대상별 새활용교육 기획, 운영 146,000 새활용 홍보 ○ 온·오프라인 및 언론 홍보 기획, 운영 90,000 수수료 ○ 민간위탁수수료: 사업비×2% 20,880 6. 위·수탁사무 준수사항 ?? 사업추진 시 준수사항 ○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사업시행 시 반영 철자 ○ 사업별 추진일정과 주요사항은 반드시 자료 공유 - 사업 시행 시 중요한 사업은 시의 사전 승인절차 이행 ?? 사업비 집행 시 준수사항 ○ 사업비는 시가 정하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사용하며 관련 규정을 준수하여 관리·집행 - 서울새활용플라자 시설관리 및 운영사무 위·수탁 협약서 준수 - 지방재정법 및 동법시행령,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민간위탁사무 예산?회계 및 인사?노무 운영매뉴얼, 서울시 재무회계규칙 등 관련 법규 및 지침 준수 - 지방자치단체 입찰 및 계약 집행기준(행정안전부 예규) 등 준수 ○ 계약심사 및 사업비 교부신청(세부계획 등 포함)에 의해 교부 - 계약심사 완료 전 교부할 경우 추후 계약심사를 반영하여 정산 실시 ○ 사업비 집행 후 정산보고 철저 7. 향후일정 ?? 민간위탁금 계약심사(계약심사과): ’22. 3. ?? 민간위탁금 교부신청 및 지급: ‘22. 3. ?? 민간위탁 사업 추진: ‘2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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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서울새활용플라자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문서번호 자원순환과-3479 생산일자 2022-03-0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허민경 (02-2133-3692) 관리번호 D0000044894411
분류정보 환경 > 재활용 > 재활용관련관리일반 > 자원재활용추진 > 서울새활용플라자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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