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2278 결재일자 2022. 3. 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협력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송은석 김은경 03/07 오경희 협조 ′22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2022. 2. 스마트도시담당관 ’22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의 일상화로 디지털 불평등이 심화됨에 따라 생활 SOC자원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역량강화교육 추진 Ⅰ 추진배경 및 경위 ?? 추진배경 ○ 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디지털 격차 심화 우려 - 고령자 등은 전자상거래·마스크앱 등 생존과 직결된 디지털 영역에 접근 곤란 ○ 디지털 비사용자는 일상 속 불편을 넘어 사회 전반에서 배제되는 현상 직면 - 사회적 거리두기로 온라인 교류가 부각되나, 디지털 취약계층은 사회적 고립 강화 ○ 일반 시민 대비, 고령층의 디지털 역량 및 활용수준 저조 - 서울시민 전체 수준을 100점으로 가정 시, 고령층 74.5점으로 가장 낮음 Ⅱ 추진방향 및 개요 ?? 추진방향 ○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역량을 생활영역에서 쉽게 교육받는 체계 구축 ○ 실·국, 자치구, 관련 기관 간 협력을 통한 SOC 기반 디지털 교육센터 운영 ○ 일반 시민 대비 디지털 활용 능력이 저조한 고령층 대상 교육에 초점 ○ 코로나 확산저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단계별 교육 추진 1단계(억제단계) 2단계(지역 유행 단계) 3단계(권역 유행 단계) 4단계(대유행 단계) ■ 비말 발생 활동(노래, 춤 등) 제외한 프로그램 운영 권고 ■ 이용인원 자율 조정(지자체 및 시설 판단) ■ 칸막이 설치, 띄워 앉기, 대화 금지 전제하에 식당 운영 ■ 비말 발생 활동(노래, 춤 등) 금지 ■ 칸막이 설치, 띄워 앉기, 대화 금지 전제하에 식당 운영하되 대체식 제공 또는 도시락 전달 등 비대면 권장 ■ 이용정원 50% 이하로 프로그램 운영 ※ ‘생활방역 세부수칙안내서(중앙방역대책본부, 2021. 11)안에 의거하여 복지시설 지침에 따른 운영 ※ 비대면 및 1:1 방문교육 시행하되, 사회적거리두기 완화 시 디지털배움터 활용 교육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1. 3. ~ 12. (약 10개월) ○ 디지털배움터 구축 : 123개소 ○ 교육목표 : 73,000명(교육 수료생 기준) ○ 계약방법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서울시-사업자 간 3자 계약 ○ 추진목표 : 구 분 교육생 수 배움터 수 채 용 목 표 7.3만명 123 개소 총 492명 (강사 및 서포터즈 각 246명) ○ 추진체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에이럭스(수행기관) ? 서울시 (25개 자치구) · 추진전략 및 정책수립 · 계약의 이행, 사업성과 홍보 · 사업계획서 및 제안요청서 작성 · 사업예산 확보 및 출연, 사업확정 · 교육생 모집 등 사업추진 · 디지털배움터 선정· 제공 · 사업입찰 및 계약 체결 · 강사 및 서포터즈 채용·관리 · 교육 홍보, 교육추진 지원 · 사업관리, 검사지원 · 사업결과물 제출 · 사업 진도관리, 검사 · 기타 사업 추진에 필요한 지원 · 사회적기업 등과의 협력 · 사업비(지방비) 집행 및 회계처리 ?? ’22년도 주요 개선 사항 구 분 ’21년 ’22년 비 고 디지털배움터 관리 · 운영 디지털배움터별 강사·서포터즈 2인×2개조 배치·운영 디지털배움터별 강사·서포터즈 2인×1개조 배치·운영, 잔여 1개조 찾아가는 교육 진행 교육 방법의 다양화 교육과정 편성 총 30가지 교육 과정 총 73가지 교육과정 (기초, 생활, 심화로 이어지는 7가지 교육 과정 신설) 단계별 교육과정 수립 강사 · 서포터즈 - 우수 서포터즈 및 우수 교육생도 강사?서포터즈로 채용에 지원 가능 고용 연계 유관기관 협력 - 장애인과 협업을 통한 장애인 교육 진행 장애인 교육 진행 Ⅲ 세부 추진계획 1 디지털 배움터 관리·운영 - 123개소 ?? 디지털 배움터 선정 ○ 디지털 배움터 : - 통신 환경, 스마트기기 등 필요한 교육 인프라가 제공되는 생활 SOC 교육장 - (종 류) 주민센터, 평생교육시설, 경로당,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등 - (교육 기자재) 노트북, 키오스크, 3프린터, 코딩교구 등 키오스크는 ①교통편 예매(KTX, 버스 등), ②음식 주문(햄버거, 커피, 식사류 등), ③영화 예매, ④정부서비스 이용 등 4종 이상의 콘텐츠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 탑재 1. (총괄) 거점센터: 디지털배움터 총괄 운영·관리 역할 수행 - 총 25곳(서울 총괄 거점센터 1, 각 자치구별 거점센터 24) - (교육장) 20명 내외 규모의 교육장 1개 이상(적정 거리 유지하며 최소 5인 교육) - (디지털 체험존) 다양한 스마트 기기를 상시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 체험존 구축 < 디지털 체험존 > ○ 목 적 : 누구나 쉽게 디지털을 체험?실습해볼 수 있는 환경 제공 ○ 규 모 : 키오스크 1대, AI 스피커 1대, 태블릿 4대, 온라인 스튜디오 장비 등 ※ 시·자치구 담당자 및 사업자 논의에 따라 변동 가능 ○ 위 치 : 총괄 거점센터(구로 스마트 홍보관) 내 10평 내외 2. 일반 배움터 : - (교육장) 10명 내외 규모의 교육장 1개 이상(적정 거리 유지하며 최소 5인 교육) - (회의공간) 기초단체 지역 소관 강사?서포터즈 소그룹 회의, 필요시 온라인 교육으로 활용할 수 있는 회의공간 마련 ○ 자치구별 디지털 배움터 분배 (’21년 행정사무감사 지적 사항) - 자치구 정보화 교육 담당자 및 자치회관 담당자 대상 배움터 제출 요청 - 노인복지관(인생이모작지원과), 장애인 복지관(장애인자립지원과) 배움터 제출 요청 - 인구수, 노인인구수에 따라 자치구별 배움터 지정(붙임 1) ?? 일반 교육 운영 개요 ○ 교육 시기 : ’22. 3. 계약체결일 ~ ’22. 12. 15. ○ 일반 배움터 운영 방법 - 대면·비대면(온라인) 교육,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추어 배움터별 교육인원 조정 ※ 민간 온라인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교육 진행 - 스마트패드, 이동형 키오스크 등 교육을 위한 장비 대여 - 디지털 역량 수준 평가를 통한 기초·생활·심화 수준에 따른 교육 제공 교육·상담 신청 ? 역량평가 ? 디지털 교육학습 온라인 및 유선 신청 (www.디지털배움터.kr / 1800-0096) 학습 시작 전 역량평가 진행 디지털강사, 서포터즈 맞춤 교육 ※ 상반기 기존 역량진단 도구(14문항) 사용 이후 하반기 고령층 특화 역량평가 도구 이용 ○ 디지털 배움터 콜센터 운영 - 교육문의, 교육신청, 강사·서포터즈 지원, 교육 모니터링 등 교육 전반에 대한 문의와 간단한 디지털 애로사항 지원에 대응하기 위한 콜센터 구축 및 운영 ?? 교육 과정 ○ 기본 교육 과정 : 총 73개(7개 카테고리 신설) 교육과정 과 정 합계 기초 생활 심화 디지털 환경에 친숙해지기 16 5 5 6 디지털 환경에서 정보습득하기 5 2 2 1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하기 6 2 4 -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기 16 9 3 4 디지털 환경에서 일상생활하기 8 1 7 - 디지털 환경에서 일하기 7 - 5 2 디지털 환경에서 만들기 15 2 6 7 전체 교육과정 73 21 32 20 ※ 각 배움터 사정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은 조정 가능함 ○ 특별 교육 과정 - 디지털 기반 신기술 체험(3D프린팅, 드론, 코딩, AI, 데이터전처리 등), 일자리 소개, 분야별 전문가 강연 등 - ’21년도 디지털 배움터 매타버스 교육 과정 확장운영(3가지 이상 서로 다른 메타버스 소개,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 ? 메타버스를 활용한 체험 교육 및 시정의 시민참여 확대 ? 온택트 노래자랑(9월 초), 배움터 경진대회(11월 초) 등 메타버스 활용 행사 개최 - 기타 시민에게 신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특강 진행 ○ 장애인 교육 -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와 협업을 통한 장애인 대상 교육 지원 확대 - 장애인 교육 전문가 채용 및 교육과정 마련, 특화된 교구(큰 글씨 교재, 음성인식기 등), 느린·반복학습 등을 통한 장애인 맞춤형 교육 진행 ?? 찾아가는 교육 운영 1. 찾아가는 경로당 순회형 디지털기기 체험 교육 - 대한노인회와의 협럭을 통해 경로당 생활밀착형 스마트폰 교육(카카오 택시, 계좌이체, 대중교통 예매 방법) 및 체험형 디지털 기기(키오스크, AI 스피커 등) 교육 추진 ※ 수요처 요청에 따라 교육내용 변동 가능 - ‘경로당 디지털 헬퍼 - 디지털 배움터 강사? 어디나지원단 강사’ 연계를 통한 교육 효과성 증대 ※ 디지털 핼퍼 활동시 추후 디지털 배움터 서포터즈 채용 인센티브 부여 <대한노인회>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어디나지원단> ? 각 자치구별 경로당 교육 장소, 대상자 선정 ? 경로당 디지털 핼퍼 지정 ? 수혜기관 교육희망일과 강사 파견 일정 조정 ? 디지털 교육 제공 ? 반복학습, 실생활 적용 교육 ? 1:1 질문 응대 ? 온라인 디지털 교육 자료 제공 2. 디지털 교육환경 완비된 ‘찾아가는 디지털 교육버스’ - 2대 운영 - (교육환경) 키오스크, AI스피커, 태블릿 등으로 구성하여 교육생이 쉽게 디지털에 익숙해질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 - (운영방법) 예방접종센터 백신 헬프데스크, 경로당 순회형 교육 등 추진시 활용 3. 헬프데스크 운영 - 다수의 시민들이 이용하는 주민센터, 대형마트, 공원, 예방접종센터 등에서 키오스크, 백신패스(QR체크인)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대한 헬프데스크 운영 - (운영 방안) 백신 헬프데스크, 키오스크 헬프데스크, 디지털 체험존 헬프데스크 ※ ’22. 2. 7. ~ 18. 복지관, 마트 QR 헬프데스크 시범 운영 진행 4. 기타 - 아파트 커뮤니티, 도서관 공용공간, 주민 자치실 공용공간 등을 활용한 디지털 교육 발굴(주관기관과 협조 추진) 2 디지털 뉴딜 연계, 교육인력 채용·육성 ?? 강사·서포터즈 구분 강사 서포터즈 역할 · 교육 코디네이터, 교육 시행 등 교육생 디지털 역량 수준 파악, 교육과정 설계?디지털 진로 컨설팅 등 · 교안 개발 및 교육생 학습 관리 등 · 교육 보조 · 교육센터 방문자를 대상으로 디지털 이용 관련 애로사항 해결(디지털 헬프데스크 운영) · 필요시, 기초?생활 교육 시행 가능 자격 요건 · 아래 1개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 - 전문대학 이상 IT관련학과 졸업자 이상 - IT관련 국가자격증 또는 국제자격증 소지한 자 - 정보화교육(보조강사) 관련 경력 2년 이상인 자 - 디지털배움터 우수 서포터즈 · 아래 1개 이상 또는 그에 준하는 자격을 갖춘 자 - 고등학교 졸업 또는 동등학력 소지자로 ICT 기본 활용소양을 갖춘 자(전공 무관) - 강사 보조가 가능한 디지털 역량 보유자 - 디지털배움터 우수 교육생 ※ 한국 지능정보사회 진흥원(NIA) 자격요건 준용 ※ 디지털 배움터 우수 교육생, 디지털 헬퍼 참여자 등에 대한 추후 서포터즈 채용 시 인센티브 부여 ○ 운영 방안 - 배움터별 강사?서포터즈를 2인 1개조로 배치, 잔여 1개조 찾아가는 교육 진행 - 한국 지능정보사회 진흥원(NIA) 양성 교육 프로그램 준용하여 강사 40시간, 서포터즈 20시간 교육 (사업자 시행 후 NIA 검사) ○ 디지털 헬퍼 운영 - (선발) 디지털 배움터 교육생 중 지원자 각 배움터별 지원자가 있을 경우 선발 - (역할)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진행 중 교육장 관리, 교육생 관리 등 원활한 교육 진행을 위한 가교 역할 수행 - (혜택) 디지털 헬퍼로서 디지털 교육 연계과정(기초?생활?심화) 1개 이상 수료 시 디지털 배움터 서포터즈 채용시 인센티브 부여 ○ 채용 강사 및 서포터즈 대상 후속 교육 - 균질한 교육 제공을 위한 채용 강사(40시간) 및 서포터즈(20시간) 대상 후속 교육 교육과정 교육내용 오리엔테이션 · 디지털배움터 소개(강사·서포터즈의 역할포함) · 디지털 역량교육 진도관리를 위한 시스템 활용법 · 직장내 협업?소통, 직업 윤리 의식 등 소양 교육 디지털 안전망 교육 · 비상상황 발생 시 대응 방안 등 안전관리 교육 교육과정 설계 · NIA가 개발한 표준교육과정의 이해 및 교수방안 ·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위한 양성과정 · 학습주제 선정, 현장 눈높이 교육 방법 등 강사교수법 · 교육대상별 효과적인 교육 접근 방법 기본소양교육 · 실생활 중심의 디지털 활용역량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 종합역량교육(활용?소양?예방·참여) · AI 등 신기술에 대한 소양 교육 ICT 활용 실습교육 · 온라인 수업도구 등 활용 교육 3 코로나19 확산 대비 비대면 교육 추진 ?? 추진방향 ○ 수요자의 디지털역량 및 환경 여건 따라 온라인 또는 방문형 교육 시행 ○ 민간 온라인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쌍방향 교육 ○ ’생활방역 세부수칙안내서(‘21.11월)‘ 등에 따라 단계별 교육추진 ○ 거리두기 1단계 또는 평상시에도 교육수요·여건에 따라 집합 및 온라인 양방향교육 병행 가능 코로나로 교육장 폐쇄 혹은 사회적 거리두기 등에 따른 교육 추진방식은 변동 가능 ?? 교육대상 ○ 비대면 교육 : 디지털 취약계층 중 아래 교육 조건을 갖춘 자 - 구현환경 : 스마트폰,PC,패드,노트북 소지 및 인터넷 사용환경을 갖춘 자 - 최소역량 : 사전설명(유선통화)을 통한 비대면 솔루션 설치 역량 보유자 ○ 1:1 방문교육 추진 - 디지털 기초역량이 부족하여 사전설명으로 비대면 솔루션 설치 등이 어려운 자 - 스마트기기(스마트폰, PC 등) 미보유자 ?? 교육환경 구축 ○ 비대면 강의장 세팅 - 현재 활용 가능한 일반교육장 및 총괄거점센터 강의장을 활용하여 실시간 수업 진행 - 환경 구축 필요 장비: 듀얼 모니터, 웹캠, 칠판 혹은 배경 스크린, 마이크 등 ○ 민간 비대면 화상회의 프로그램 활용, 쌍방향 실시간 강의 진행 - 일방향 동영상 강의 등 기존방식의 비대면 교육 한계를 극복하고, 디지털 취약계층과 실시간 소통하며 실질적인 교육효과 제고 - 쌍방향으로 수업으로 학습자-강의자간 수업 화면 공유 및 실시간 질의응답 ○ 비대면 온라인 교육 운영 절차 교육신청 사전안내 온라인 플랫폼 접속지원 온라인 수업 사후 코칭 ? 콜센터 ? 온라인 (디지털배움터.kr) ? 사전교육안내 문자발송 ? 사전역량진단, 학습환경 점검 ? 1:1 유선 상담을 통한 접속방법 안내·교육 (디지털 서포터즈) ? 온라인 실시간 수업 실행 ? 학습내용 공유, 질의응답 ? 만족도 평가 ? 사후학습지원 ※ 교육대상자의 디지털 역량이 낮아, 비대면 플랫폼 접속이 어려운 경우 ?? 디지털 서포터즈가 교육 대상자 자택 방문하여 온라인 플랫폼 접속지원 ?? 교육대상자의 역량에 따라 일대일 방문교육과 비대면 교육 병행 실시 ① 교육 3일 전, 온라인 솔루션 회의실을 미리 개설하여 문자로 링크 발송 ? 방문 서비스 신청자에 한하여 서포터즈 댁내 직접 방문하며 1:1로 코칭 ② 학습자 온라인 교육 환경 사전 점검, 온라인 솔루션 활용법 교육 ③ 온라인 솔루션 코드 입력 후 비대면 교육 강의실 입장 ④ 비대면 강의 진행 (강사 및 학습자 화면 공유, 실시간 질의응답) ⑤ 교육 종료 후 강의 교안 및 동영상 교재 공유하여 복습 지원 ?? 1:1 방문교육 시행 ○ 디지털 기초역량이 부족하여 비대면 교육이 어려운 수요자 대상 진행 - 사전 유선상담을 통해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접근환경(인터넷사용유무 등) 사전 파악 - 배움터 집합교육 및 온라인 교육 진행이 어려운 상황에서만 방문교육 진행 - 배움터 중 1:1 교육 장소 제공이 가능한 경우 해당 장소에서 대면 교육 진행 ○ 디지털강사 또는 서포터즈 1인이 방문하여 1:1 대면교육 - 교육 시행 전, 발열체크 등 코로나 확산 대비 철저 - 스마트패드, 와이파이에그, 교육교재(인쇄본) 지참하여 방문 - 교육수요자가 사회복지시설(시립노인복지관 등)의 회원인 경우, 관련기관과 협력 추진(사회복지사, 디지털강사 동행방문 등) ○ 디지털 기초과정 중심교육 시행, 역량 제고하여 비대면 교육 참여 지원 - 스마트폰 와이파이 설정, 인터넷 기초 사용, 어플 설치법 등 기초역량 교육 - 비대면 교육이 가능한 수준으로 역량을 제고하여, 비대면교육 참여 권고·지원 ? 비대면 교육은 코로나 확산 원천차단 가능, 방문형 교육보다 많은 인원 교육 가능 Ⅳ 홍보계획 ?? 추진방향 ○ 코로나 및 사회적거리두기 단계 감안, 홍보내용·규모·활용매체 수준 조절 ○ 홍보효과 제고를 위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홍보 타깃 집중, 관련기관 협조 ○ 시민이 인지하기 쉽게 NIA 콜센터 중심(☎1800-0096) 교육신청 유도 ?? 추진방법 ○ 디지털 배움터 협조 기관 대상 교육 홍보 요청 - 장애인복지관(장애인자립지원과), 노인복지관(인생이모작과), 평생교육원(평생교육과), 경로당(대한노인회) 교육 홍보물 전달 및 홈페이지 배너 개제 요청 ○ 자치구 소식지 활용 홍보 (행정과 협조) - 각 자치구에서 구별 가구에 배부되는 소식지 활용 홍보 - 홍보내용 : 디지털배움터 소개 및 신청안내 ○ 전광판 등 서울시내 영상매체 홍보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 대상매체 : 옥외전광판(100개), 시청사 외벽 전광판, 지하철 영상매체(2만여개), 지하철역사미디어보드(7곳) 전광판 등 노출 예시 집 근처에서 편하게 배우는 ‘디지털 배움터’(무료) 교육문의 ☎1800-0096 ○ 서울시 및 자치구 온라인 매체 홍보 - 서울시 대표 홈페이지 메인 화면 및 자치구 홈페이지에 홍보 배너 게재 - 배너 클릭 시 디지털배움터.kr 을 통한 교육 신청화면으로 연계 ○ 서울시 온라인 매체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협조) - 서울시 공식 SNS 매체(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 서울시 대표 소통포털 ‘내 손안에 서울’ , 공식블로그(서울시) 활용 홍보 Ⅴ ’22년 지방비 매칭 방안 Ⅵ 행정사항 ?? 추진일정 ○ ’21.12. 29. : 서울시 디지털 역량강화 사업계획서 제출 (시→과기부) ○ ’22. 1. 11. : 서울시 디지털 역량강화 제안요청서 제출 (시→NIA) ○ ’22. 1. 12. ~ 2. 25: 2022년 디지털 배움터 장소 선정 ?? 향후일정 ○ 배움터 계약 체결 : ~ ’22. 3. 11. ○ 배움터 운영 준비 : ’22. 3. 14. ~ 3. 25. ○ 디지털배움터 운영 : ’22. 3.(계약체결일) ~ .12. 15. ○ 디지털배움터 중간 현장 점검 : ’22. 8월, 10월 ○ 대지털 배움터 행사(추석 노래자랑, 배움터 경진대회): ’22. 9월, 11월 ○ 성과보고회 개최 및 준공 : ’22. 12월 ?? 협조사항 ○ 디지털배움터 발굴 및 운영지원, 구민 대상 사업 홍보 : 25개 자치구 ○ 시 보유매체 활용 사업홍보 지원 : 시민소통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헬프데스크 운영 및 찾아가는 교육 협조 : 서울디지털재단 ○ 시립노인복지관 활용 및 이용회원 대상 홍보 : 인생이모작지원과 ○ 평생교육시설 대상 교육장 활용 및 홍보 : 평생교육과 ○ 장애인 복지관 대상 교육장 활용 및 홍보 : 장애인자립지원과 ○ 이동형 경로당 교육 대상 교육장 및 교육인원 확보 : 대한노인회 붙임 : 배움터 산정 기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2년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2278 생산일자 2022-03-0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은석 (02-2133-2943) 관리번호 D000004488955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화지원 > 지역정보화지원 > 정보격차해소 > 디지털격차해소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