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934 결재일자 2022. 3.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승미 성현옥 代김가영 03/02 최경주 협 조 2022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2022. 3.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해외 협력여행사 및 관광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서울방문 관광객 유치확대 및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지속 성장기반 마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제4항 ○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2022년 서울 관광·MICE 사업 대행 협약서 ?? 사 업 명: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 사업기간: 2022. 3월 ~ 2022. 12월 ?? 사업예산: ?? 주요내용 ① 해외 핵심여행사 공동 상품개발 및 홍보마케팅 - 포스트코로나 대비 핵심여행사 대상 컨퍼런스 개최 및 여행사별 협력방안 수립 - 여행상품 기획자·미디어 대상 팸투어 및 공동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추진 - 신규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개발 제안서, B2B 뉴스레터 제작 발송 - 시장별 맞춤형 서울 신규 관광상품 개발 및 여행사 판촉 강화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및 모객 확대를 위한 지원사항(체험비, 광고비 등) 강화 ② 해외 주요도시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 코로나19 관련 유관기관 주최 웨비나 참가를 통한 동향 파악 및 관광정보 공유 - 해외 관광청 등 국내외 유관기관 대응 전략 벤치마킹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운영 Ⅱ. 2021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21년 추진성과 ○ 19개국 39개 핵심여행사 네트워크 지속 관리 및 협력기반 조성 - 핵심여행사 초청 온라인 서울 관광 컨퍼런스 개최 (16개사 참여) - 서울여행 리마인드 목적 ‘SEOUL 힐링키트’ 배포 (39개사 42개팀) - 국가별 방한시장 및 코로나 19 동향조사를 통한 국가별 대응전략 수립 ○ 상품개발 활성화 및 신규 관광 컨텐츠 홍보 - 자치구 협력 신규 컨텐츠 발굴 및 월 1회 뉴스레터 발간 ※ 10개 자치구 9개 콘텐츠 - 상품 홍보비 지원 - 상품개발 기반 조성을 위한 트립어드바이저 광고 ○ 싱가포르 트래블버블(11.15.) 시행에 맞춘 시의성있는 팸투어 추진 - 싱가포르 여행사, 미디어 대상 서울관광 팸투어 운영(11.19~20, 24명) - 싱가포르 여행사 대상「서울관광 온라인 설명회」개최(12.10, 15개사 20명) - 찬브라더스, 다이내스티 공동 서울관광 상품 총 9건 개발, 300명 유치(~‘22.3.31) ?? 개선 사항 ○ 핵심 여행사와의 네트워크 관리는 지속성있게 추진되고 있으나, 자생력있는 국내외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사업 및 피드백 체계 필요 ○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될 것을 감안하여 정확한 타겟국가 설정을 통한 효율적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추진 필요 ○ 관광에 대한 접근이 플랫폼 시장화 되어감에 따라 해외 현지 여행사 뿐만 아니라 글로벌 OTA와의 신규 네트워크 구축 필요 Ⅲ. 2022년 세부 추진계획 ◆ 중점 추진방향 ◆ ◈ 상생과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한 서울 관광생태계 조성 지원 ◈ 코로나 조기회복 국가 타겟 신규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강화 ◈ 핵심 여행사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 네트워크 관리로 파트너십 강화 1 상생·협력을 통한 지속 가능한 서울 관광생태계 조성 지원 ○ 지속 가능한 관광생태계 조성을 위한 온라인 관광 컨퍼런스 개최(2회) - 다변화하는 관광시장의 지속 성장을 위한 관광객 유치전략 및 활성화 방안 모색 - 코로나 이후의 관광 수요 변화, 새로운 관광 트렌드에 따른 관광분야 개발 등 각 국가의 관광 동향을 교류함으로써 서울시의 포스트코로나 관광전략 구축 - 해외 핵심여행사 관심 분야에 대한 서울시 관광정책 사례 소개 및 제안 청취 < 컨퍼런스 개최(안)> - 개최시기 및 주제(안) 온라인 컨퍼런스 현장 해외 핵심여행사 참가 장면 ○ 홈페이지 종합 개편을 통한 국내외 여행사의 상생·협력 강화(4월~) - 현재 서울시와 MOU 체결된 해외 핵심여행사 홈페이지 링크 제공 및 서울 관광컨텐츠 아카이빙 형태로 B2B 홈페이지 운영 중 - - Go Seoul 홈페이지 협력여행사 소개 Go Seoul 홈페이지 뉴스레터 게재 ○ 사업자문단 구성 및 운영을 통한 사업 피드백 시스템 구축 - 학계,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사업자문단 구성 및 정기 운영(상·하반기 각 1회) - 사업성과 평가, 향후 사업방향, 추진방식 등에 대한 전문가 의견 수렴 및 제언 - 위원회 구성(안) : 총 11명 연번 소 속 직 위 성 명 비 고 - - - - - - - - - - 2 코로나 조기 회복 국가 타겟 신규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강화 ?? ○ - 핵심여행사 실무자 및 관광 전문 미디어 대상 팸투어 개최 - ○ 현지 여행사와의 협력을 통한 미디어 홍보 마케팅 추진 - (미디어)현지 보도를 통한 실시간 홍보 극대화 - (여행사) 현지 2030 관광객 대상 온·오프라인 특별 프로모션 등 마케팅 추진 - ○ - - - < > 팸투어 운영 ?해외 핵심여행사 및 미디어 초청 ?설명회 개최, 현장답사, 체험 프로그램 개발 협의 신규상품 개발 ?신규 상품 개발 제안시 지원 및 홍보 지원 추진 현지 마케팅 ?현지 미디어 현지 보도 및 홍보 마케팅 병행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관광객 지원 ?관광객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향후 지원 프로그램 확대 등 반영 ?? 코로나 조기 회복 타겟 국가별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 기획 2022 상품 개발 확대 - 서울 관광 컨텐츠 정보 정기 공유 및 지원사항 안내로 상품 개발 유도 ※ 상품 개발 지원 프로세스 ① 서울관광상품 개발제안서 및 뉴스레터 발송 ② Go 서울 관광상품 개발 ③ 마케팅 지원 ④ 체험비 지원 19개국 39개사 대상 지원 안내 ? 여행사별 상품 개발 ? 현지 온·오프라인 상품 판촉 홍보비 지원 ? 상품을 통한 관광객 유입 시 프로그램 체험비 지원 - < > ○ 해외 현지 박람회 활용 서울 관광상품 홍보 -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된 국가의 주요 박람회를 활용하여 서울 관광 홍보 - 서울 관광상품 구매자 대상 기념품 증정 등 서울관광 상품 판촉 지원 - 박람회장 내 서울관광 가이드북, 포스터 비치 및 홍보영상 제공?송출 < 참가 예정 박람회(안) > 국가 일정 행사 ※ 추가적인 박람회 개최시 해외 핵심여행사와의 협력을 통한 참가 확대 3 네트워크 지속관리를 통한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파트너십 강화 ○ 글로벌 OTA와의 협력 체계 구축으로 플랫폼 시장으로의 네트워크 확장 - 등과 협력하여 서울 관광상품 홍보 및 마케팅 추진 - 글로벌 OTA의 강점을 활용하여 현재 협력중인 해외 핵심여행사(19개국) 이외의 국가 대상으로까지 서울 관광상품 홍보 확대 ○ 코로나19 대응 상황 공유 및 여행사 DB 관리 - 해외 현지 코로나19 동향 조사 및 여행사 방한 상품 판매 현황 조사(월 1회) - 한국 코로나19 상황 및 코로나19 대응정책, 관광객 대응 매뉴얼 등 공유 - 상품개발 리스트, 서울시 요청사항 등 핵심 여행사 DB 업데이트(주 1회) ○ 해외 주요 도시 유관기관과의 온라인 상호교류 확대 - 유관기관 주최 웨비나 참가를 통한 동향 파악 및 관광정보 공유 - 양국 교류행사 및 서울시 및 현지에서 진행하는 관광 프로젝트 지원 - 해외 관광청 등 국내외 유관기관 대응 전략 벤치마킹 및 협력 네트워크 운영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협약을 통한 사업대행 ○ 협약기관 : 서울관광재단 ○ 추진근거 :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2년 업무 대행협약 추진계획?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 예산내역 (단위 : 천원) 세부사업 산출내역 예산액 해외 핵심여행사 협력 인건비 운영비 합 계 ※ 항목별 예산은 총액 범위 내에서 조정가능 ?? 향후계획(안) 붙임1 핵심 여행사 및 관광 유관기관 현황 ?? 협력 추진현황 ?? 협력 핵심여행사 현황 : 19개국 39개사 연번 지역 여행사명 세부사항 비고 ?? 협력 관광 유관기관 현황 : 14개국/지역 14개 기관 연번 지역 기관명 세부사항 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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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934 생산일자 2022-03-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미 관리번호 D0000044853166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지원 > 관광환경개선추진 > 관광산업관리및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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