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대기실프로젝트5 <청금루 주인 성찬경>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385 결재일자 2022. 3.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강세윤 代유건웅 김희진 03/02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이영순 전시과장 고원석 [2022년 대기실프로젝트5 <청금루 주인 성찬경> 2022.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2년 대기실프로젝트5 <청금루 주인 성찬경>개최 계획(안) 일상의 물건과 언어를 융합한 종합예술가 성찬경의 전 방위적인 예술 활동들을 조명하며, 존재의 성스러움을 드러내는 작가의 ‘시적태도’가 현대 우리사회에 던지는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남서울미술관, 2021년 전시 일정 재변경 계획(안)』(전시과-1559, 2021.2.25.) □ 전 시 명 : 대기실 프로젝트5 <청금루 주인 성찬경> ※ 학문과 문학에 뜻이 있는 문청文靑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을 가진 청금루는 작가의 서재이자 예술 창작공간으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작가의 총체적 예술세계를 은유한다. 작가가 서재에 항시 걸어 두었던 청금루 현판은 집안 대대로 물려받은 유품으로 조선 후기 문신 이익회(1767~1843)의 글씨체이다. 옛 선비들이 거주 공간에 현판을 걸어두고 현판주인으로 스스로를 일컫는 전통에서 제목을 차용한 제목이다. □ 전시기간 : 2022.3.24.(목) ~ 5.29(일)(58일간) □ 전시장소 : 남서울미술관 □ 작 가 : 성찬경(1930~2013) □ 부 문 : 시, 조각, 회화, 아카이브, 말예술 퍼포먼스 100여점(변동가능) □ 소요예산 : □ 목표관객 : 인근 주민, 문화예술종사자, 어린이, 청소년 등 □ 내 용 ○ 작가의 예술창작 공간이며 서재인 ‘청금루’를 남서울미술관에 재현함으로서 작가의 총체적인 정신세계를 내포하는 함축된 우주이자, 시인의 육체가 존 재했던 육화된 공간을 보여주는 섹션 ○ 언어로서의 시의 현존을 체험하는 작가 스스로가 ‘말예술’이라 이름 붙이고 기획자, 퍼포머가 되어 펼쳤던 독특한 시 중심 퍼포먼스 영상과 아카이브를 보여주는 섹션 ○ 작가 특유의 시론 및 시적 태도에서 발생한 조형예술 및 생활예술을 보여주는 섹션 2 추진방향 □ 시인이자 조각가, 행위예술가로 융복합적 예술 활동을 펼쳐온 故 성찬경의 예술세계를 조명함 □ 작가의 ‘시적태도’가 예술활동에 미친 영향과 현대인들에게 시사하는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고자 함 □ 작가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함 3 세부추진 계획 □ <청금루> 작가의 서재 ○ 작가가 폭넓은 관심사를 가지고 학문을 닦았던 공간이며 예술창작에 몰두하였던 장소인 서재 <청금루>를 재현함으로써 작가의 고밀화된 정신세계를 시각적으로 구현함 ○ 전방위적 예술 활동의 주요한 기틀인 시인으로서 활동 사항 및 작가가 발전 시켜온 특유한 시론을 살펴보는 섹션 ① 연보 및 시집 실물 ② <화형둔주곡>으로 대표되는 초기시 섹션: 화려하고 웅장한 오케스트라와 같은 감각적 형상들을 다양하게 상상하게 하는 시 ③ 생태시·물권시 섹션: 1960년대부터 관심을 가져온 생태학적 측면과 소비 지향적 자본주의의 폐단을 읊은 시로 작가의 조형 예술과 삶의 태도에 지대한 영향을 줌 ④ 요소시·밀핵시 섹션 : 글자수를 줄이고 언어의 밀도를 높인 시로 궁극적으로 일자시로 완성됨 <청금루 현판> 서재 초기시 시화 첫 시집 <화형둔주곡) 물권시관련 유리조각 모음 □ <야오씨와의 대화> 말+예술 ○ 1979년부터 진행하였던 시낭독회를 예술의 경지로 이끌고자 1995년 시낭독과 연극적인 퍼포먼스가 합쳐진 ‘말예술’ 퍼포먼스를 시작, 8회에 걸친 활동을 보여줌 ※ 시낭독회는 성찬경이 구상 시인, 박희진 시인과 1979년 4월 7일 종로구 소극장 공간사랑에서 시작한 이래로 34년 동안 꾸준히 진행하였음 “이런 날씨는 바로 그 겨울의 정화입니다./ 해는 쓰다듬고 바람은 매질합니다./하고 말했다/ 천국과 지옥의 공존입니다./하고 야오씨가 말했다. /우리는 마치 어린애 같습니다/이런 소리 듣는 것을 좋아하십니까?/하고 내가 말했다/좋구 말구요./어린이 같다는 말 제일 좋습니다./하고 야오씨가 말했다.” 시구가 담겨있으며 말예술로 공연했던 <야오씨와의 대화> 시에서 제목 차용 말예술 기록 사진 및 영상 말예술 포스터 <연애편지의 무게를 다는 저울> 브로슈어 및 티켓 □ <유쾌하게 빌었다> 물질物質과 물권物權 ○ 생태시, 물권시는 작가의 핵심 시론이자 사상으로 삶의 태도에 지대한 영향을 주었고 이 섹션에서는 그것이 반영된 작업들을 보여줌 “파쇠 긁어보아 새사람(鳥人)만들 때/ 산소땜 하는 불 들여다보며/ 그 퍼런 불꽃에서 태어날 날개가/ 날 불가지의 공간을 그려보며/ 유쾌하게 빌었다” 시구가 담겨있는 <유쾌하게 빌었다> 시에서 제목 차용 <무제> <무제> <피아노 액션> <유쾌하게 빌었다> 시화 □ <답을 가르쳐 주시는 스승> 성찬경의 송頌 ○ 생전 작가가 흠모하던 옛 성인이나 예술가들을 칭송하고 오마주하는 작품 섹션 <답을 가르쳐 주시는 스승> <고송일지> <금강산만물상> <여인 두상> □ <오오로라> 세상을 감각하는 방식 우주율 ○ 우주에 내재한 보편적인 정서와 시적 운율(파동)을 우주율이라 일컬었고, 그것을 통해 세상을 감각하고 작가만의 방식으로 구현한 조형예술을 보여주는 섹션 “태양과 지구의 신비한 속삭임이었다 / 우주 영혼의 너훌거림이었다./ 오오로라는 국적이 없었다./ 내가 지금까지 자나깨나 찾아 헤맨/ 나의 <우주율 宇宙律>의 전형을 보았다./저 멋 저 흐름을 나의 예술에 엮어 넣기 위해서는 나의 남은 영원한 정열을 마저 불태울 수밖에 없는 일이었다./ 이때 나의 마음 안에서/ 저 오오로라 같은 활홀한 고뇌가/피어 올랐다.” 시구가 포함된 <오오로라>시에서 제목 차용 <코스믹 댄스> <솔로몬과 들꽃> <꽃> <새 한쌍> □ 주요 프로그램(안) ○ 말예술 퍼포먼스(2회) 회차 제목 일정 내용 참여자 1 <흙> 4/16(토) 14:00~16:00 4시간 - 전통적인 방식의 시낭독회를 통해 육화된 언어로서의 시의 현존을 체험하는 장 마련 - 시인들과 일반인이 성기영 음악가의 반주에 맞추어 시낭송 - <흙>은 2013년 2월 13일 제 391회 공간 시낭독회에서 성찬경 시인이 생전에 마지막으로 낭독한 일자시 성기영(작가, 음악가), 시인(5명 이내), 일반인 2 <책상머리 24時> 5/14(토) ~5/15(일) 15:00~15:00 24시간 1 시인 한 사람당 1시간의 시간을 할당하여 성찬경 시인이 생전에 쓰던 책상에서 참여 시인들이 시를 지필, 낭송, 스케치, 음악 등 자유롭게 작업 개관시간 이외에는 줌 영상으로 촬영하여 집필 과정 중계, 심야에도 계속 이어져 24시간 지속 - <21세기 전망>이라는 성기완 함성호 김소연 심보선 연왕모등 이 멤버로 있던 시동인이 주가 되어 퍼포먼스 개최, <읽기의 방식전> 등의 전위적인 시 퍼포먼스를 개최한 바 있음 24시간 퍼포먼스 후 성능경 퍼포먼스로 종료 성기완(시인, 음악가), 시인들(10명 내외), 성능경 기획 : 성기완(계원예술대학교 융합예술과 교수, 시인, 음악가), 성기영(시나리오 작가, 작곡가) ○ <보석밭> 조형 작품 만들기 체험 - 쓰임이 다하여 버려진 물건에도 물권物權이 있다 생각하고, 소중한 존재로 탄생시킨 작가의 예술세계를 이해하고 과정을 체험해 보며, 물건을 쉽게 소비하는 현대사회와 우리를 되돌아 보는 프로그램 ※ “가만히 응시하니/ 모든 돌이 보석이었다/모래알도 모두가 보석이었다./반쯤 투명한 것도/불투명한 것도 있었지만/ 빛깔도 미묘했고/ 그 형태도 하나하나가 완벽이었다.” 시구가 포함되어 있는 <보석밭>에서 차용함 - 일정 및 내용 회차 제목 일정 내용 참여자 상설 <보석밭>만들기 매일 - 방문한 어린이들에게 버려진 재료를 안전하게 재가공한 ‘만들기 키트’를 제공하여 워크숍 공간에서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고 전시함 부모 동반 어린이 1~6회 <보석밭> 워크숍 4/9(토), 4/30(토) 5/5(목,어린이날) 14시/16시 (총 6회) 어린이 날을 포함한 가정의 달 프로그램으로 강사함께 성찬경의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함께 만들어보는 워크숍 진행 부모 동반 어린이 만들기 키트 제작 성찬경 작품 키트(예시) 공예철사 나사 유리 믹스(폐유리 가공) □ 전시장 구성 ○ 남서울미술관 1층 ○ 남서울미술관 2층 □ 전시홍보 ○ 목표관람객 - 현재(2022.2.) 남서울미술관의 적정 수용인원을 초과한 현장방문 관람객 수는 남서울미술관 공간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져 발생한 현상으로 판단되며, 장기화의 가능성에 대비하여 관람객 안전과 관람객 수 밀도 조정을 위하여 예약제로 운영 예정 - 예약제 시 예상 관람객 수 구분 산출내역 관람객수 합계 평일 750(150명5회) x 38일 28,500명 40,500명 주말 600(150명4회) x 20일 12,000명 - 전시개막 2주전 3월10일(목) 예약 시작 ※ 온라인 관람객 수 별도 집계 ○ 온라인 홍보 - 미술관/ 서울시 웹사이트 배너 - 프로그램 및 개별 활동 설명 게시 - e-초대장 제작 발송 4 추진일정 기 간 추진 내용 비 고 ‘22. 1.4 주 ° 작품 선정 및 프로그램 구상 ‘22. 2. 1주 ° 아카이브 선정 ‘22. 2. 2주~3주 ° 공간구성 디자인 ‘22. 2. 4주 ° 메인 그래픽 디자인 ‘22. 3. 1주 ° 기획글 및 리플렛 글 작성 ‘22. 3. 2주 ° 프로그램 기획 및 참여 창작 대가비 심사 ° 리플렛 디자인 및 제작 완료 ° 도슨트 교육, 도슨팅 앱 원고 전달 현장 도슨팅은 주말 운영 예정 ‘22. 3. 3주 ° 공간구성, 작품 운송?설치, 시트지 및 캡션 부착 ° 보도자료 작성완료 ‘22. 3. 4주 ° 3월 24일 전시 개막 ° 도슨팅 앱 서비스 ‘22. 4. ° 시낭독회 프로그램 <흙> 운영(4/16) ° <보석밭> 만들기 워크숍 운영(4/9, 4/30 총 4회 운영) ‘22. 5. ° <보석밭> 만들기 워크숍 운영(5/5, 총 2회 운영) ° 실시간 시창작 릴레이 <책상머리 24시> 운영(5/14-15 2일 운영) ‘22. 6. ° 작품 철수, 전시장 복구 ° 결과보고서 작성 5 행정사항 □ 예산과목 내 용 산 출 내 역(천원) 금 액(천원) 총 계 사무관리비 (201-01) 소 계 전시 공간 구성 ° 공간 디자인 ° 공간 구성 및 철거 인쇄물 및 홍보물 제작 ° 인쇄물 및 홍보물 디자인비 ° 인쇄물 제작비(리플렛, 포스터) ° 시트지 및 배너 제작 창작대가비 °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운송 ° 작품 운송 설치 철거, 조명 설치 미디어 ° 장비 대여 및 설치 철거 촬영 ° 스틸사진 및 영상 원고 ° 원고료 및 번역료 액자 ° 액자제작 기타 ° 소모품비 공공운영비 (201-02) 소계 보험 ° 전시작품 보험가입 우편요금 ° 홍보물 발송비 행사운영비 (201-03) 소계 강의료 ° 프로그램 강연료 등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203-03) 소계 간담회 ° 전시간담회 등 행사실비 보상금 (301-09) 소계 개막식 ° 개막식 다과 등 (부서) 시립미술관전시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시립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시책추진비 ○ 소요예산(교육홍보과) : 예산과목 내 용 산 출 내 역(천원) 금 액(천원) 총 계 사무관리비 (201-01) 소 계 창작대가비 ° 프로그램 기획료 및 운영 기타 ° 재료비 등 행사운영비 (201-03) 소계 강의료 ° 프로그램 강연비 등 (부서) 시립미술관교육홍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미술관운영활성화, (세부)시립미술관미술아카데미 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 공공 프로그램 교육 홍보과 예산 협조 □ 협조사항 ○ 총무과 - 전시관련 계약체결 및 지급 등 - 주차, 전기, 조명 시설 사용 협조 - 설치 및 철거,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 적정 온습도 유지 등 전시환경 조성 - 휴관일, 야간 작업 및 미술관 개폐와 보안에 관한 업무 협조 - 예약 관람객 응대 및 방역관리 등 - 초과근무 시간 인정(수?금요일) ○ 전시과 - 전시 예산 협조 붙임 1. 작품 목록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대기실프로젝트5 <청금루 주인 성찬경>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385 생산일자 2022-03-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세윤 (02-2124-8826) 관리번호 D00000448542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