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시교육과-1688 결재일자 2019.3.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교육과장 서울식물원장 유혜경 이근향 03/04 이원영 협조 기획운영과장 윤학수 식물연구과장 이정철 2019 서울식물원 연중 행사 추진 계획 ’19. 3월 서울식물원 (전시교육과) 2019 서울식물원 연중 행사 추진 계획 5월 정식개원을 시작으로 계절별 서울식물원이 지향하는 가치를 확산시키고 시민과 공유할 수 있는 행사를 추진하여 식물문화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 1 개 요 ?? 추진방향 ? 지역 고유의 역사와 자원을 존중하고 활용하여, 시민과 자연을 연결하는 「식물문화 확산의 플랫폼」 ? 교류·네트워킹으로 시민콘텐츠 발굴?확산에 기여하는「식물문화의 거점」 ? 식물문화 행사를 통해 녹색 감수성을 전파하고 참여기회를 제공하는 「도심 속 녹색명소」 ?? 추진개요 ? 기 간 : ’19. 5월 ~ 12월 ? 장 소 : 서울식물원 일대 2 연중 행사계획 정식 개원 행 사 (5월) ? 시민참여행사:「시민이 수놓는 플라워 카펫」, 체험 프로그램 등 ?개원축하행사 ? 식전행사: 서울 오케스트라 축하공연 ? 본 행 사: 내빈소개, 경과보고, 인사말씀?축사, 축하공연 ? 식후행사: 시설투어(온실, 주제원 등), 행사 현장 둘러보기 가 을 행 사 (10월) ?「누군가의 식물원2」(시민기획 문화행사) ?식물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 프로그램 공모 겨 울 행 사 (12월) ? 윈터가든 특별 빛조형물 전시 ? 어린이?가족 대상 체험/공연 프로그램 등 3 세부 추진계획 1. 봄 행사 ?? 사업개요 ? 장 소 : 서울식물원 일대 ? 행사취지 - 계절별 축제 일환으로 진행, 식물원 진입광장 경관 증진 효과 기대 - 시민이 함께 식물원의 탄생, 성장을 기원한 메시지 표현 - 공원 전체를 보다 정교화한 서비스 제공으로 만족도 상승에 기여 ? 주요행사 【 시민참여행사 】 - 일 시: ’19. 5월중 (예정) - 장소 및 규모: 진입광장 주변일대 - 주 제:「시민이 수놓는 플라워 카펫(Flower Carpet)」 - 내 용: 시민·자원봉사자 참여를 통한 꽃으로 그린 화단 구현 ? 향후계획 - ’19. 3월 : 시민참여행사 운영 사업자 모집 (일반공개경쟁입찰) - ’19. 3월 ~ 4월 : 사업계획 수립?홍보, 자원봉사자 모집?워크샵 등 플라워 카펫(외국 사례)) 개원축하 행사 개원축하 행사장(사례) 2. 가을 행사 ? 일 시 : ’19. 10월초 (예정) ? 장 소 : 서울식물원 일대 ? 주요행사 :「누군가의 식물원」 (시민기획 식물문화 축제) ? 추진방향 : 식물문화 확산을 위한 시민기획·진행 프로그램 운영 ? 향후계획 3. 겨울 행사 ? 일 시 : ’19. 12월중 (예정) ? 장 소 : 서울식물원 일대 ? 주요테마 :「윈터가든 (Winter Garden)」 ? 추진목적 - 실내(온실)·실외(정원) 공간을 활용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관람객 만족도 향상 - 온실 경관조명과 어우러진 빛조형물 포토존 조성으로 겨울 명소화 기대 ? ’18년「윈터가든 축제」추진 실적 - 기 간 : ’18. 12월 ~ ’19. 2월 (3개월) - 프로그램 : 공연/전시/체험 등 겨울정원을 주제로 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운영 -「윈터가든 축제」라는 식물원만의 겨울축제 브랜드 개발로 비수기 활성화 기여 ※ ’18년 10월 개원후 현재까지 150 여만명 방문. 윈터가든 축제 포스터 성탄 음악회 마리오네뜨 인형극 리스만들기, 향수만들기, 인형극, 음악회, 빛조형물 전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전시 진행 ? 향후계획 - ’19. 8월 : 축제계획 수립 및 참여단체 모집 - ’19. 9월~12월 : 분야별 추진 및 사업 진행 4 홍보계획 ?? 홍보방향 ? 사전홍보 및 온라인 현장홍보를 통한 서울식물원 브랜드 인지도 강화 ? 언론·방송매체와의 기획홍보를 통해 시민 대상 집중 홍보 ? 시정 홍보매체 및 시민VJ·파워블로거 등 홍보 네트워크 자원 활용 ?? 추진내용 ? 신문?방송 등 주요 언론 매체를 활용한 기획홍보 활성화 - 기자 대상 설명회 및 서울식물원 프레스 투어 추진 - 주요 언론사와 연계, 기획기사 추진 - 방송 프로그램 연계 기획방송 추진 ? 월간지·방송 노출 등 매체광고 실시 - 시정종합월간지(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및 자치구 소식지 기사 게재 - 주요 지역신문, 주간지, 회원지 등 언론 광고 - TV·라디오 광고 및 인터뷰 방송 : TBS서울속으로, YTN수도권투데이 등 - 시청방송 ‘소통방통’ 홍보 방송 및 인터넷 언론사 활용 콘텐츠 제작·확산 ? 홍보물 제작 및 옥외매체 홍보 - 인쇄물 (포스터, 리플렛 등) 및 가로등 배너, 대형 현수막 제작 - 지하철 광고 및 민간옥외전광판(4개소), 서울시전광판 등 홍보영상 송출 ? 온라인 채널 활성화 및 서울시 네트워크 활용 극대화 - 홈페이지 운영 및 서울시 대표 SNS·블로그 활용한 축제 홍보 - 네이버, 다음카카오 등 민간포털 브랜드 검색 광고 노출 - 서울시 파워블로거(서울미디어메이트) 활용 홍보, 시민 VJ 소셜방송 생중계 ? 외국인 대상 글로벌 홍보 - 시 대표 외국어홈페이지(english.seoul.go.kr) 운영 및 e-뉴스레터 발행 ?? 홈페이지(6개) : 영어, 중국어간체, 중국어번체, 일어, 불어, 스페인어 - 관광기관 홈페이지 활용 배너 표출 및 축제 정보 제공 ?? 한국관광공사(visitkorea.or.kr) 및 서울관광마케팅(visitseoul.net) 활용 5 소요예산 6 향후계획 ? ’19. 3월 : 봄축제 운영 단체 공모 입찰공고 ? 입찰가격 및 제안서 접수 ? 예비심사 및 평가 위원회 개최 ? 우선 협상자 선정 기술?가격 협상 ? 계약 및 사업추진 시홈페이지, 나라장터 재무과, 전시교육과 유관분야 전문가로 평가위원회 구성 선정결과: 서울시 홈페이지 게재 홍보 및 사업추진 ? ’19. 3월 ~ 4월 : 계약 및 세부내용 추진 ? ’19. 5월 : 정식개원행사 진행 ? ’19. 6월 : 가을행사 운영단체 모집 ? ’19. 10월 : 가을행사 추진 ? ’19. 11월~12월 : 겨울행사 운영단체 모집 및 추진 ※ 별첨 1. 해외 유수 식물원 연중 문화행사 사례, 연중 주요행사 캘린더 각 1부.
25481355
20220302041007
본청
전시교육과-1688
D0000035690467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