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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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1319 결재일자 2022.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주효근 김수현 전재명 01/27 주용태 협 조 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운영계획 2022. 1.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운영계획 국내 최대 악기 종합상가인 낙원상가의 공용공간에 조성한「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을 악기·음악 중심의 거점형 생활문화센터로 운영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추진근거 ○ 지역문화진흥법 제8조 (생활문화시설 확충 및 지원)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 제8조 (센터 설치·운영 등)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 (민간위탁 사무의 기준) ?? 추진현황 ○ 시장 공약사항 38번(뭐든지 가능한 시민문화, 뭐든지지원센터 설립) : ’18. 6. ○ 뭐든지 생활문화센터(낙원상가)」조성 기본 운영계획 수립 : ’18. 8. 16. ○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 : ’18. 9. 18. ○ 시의회 민간위탁 동의 : ’18. 11. 7.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조성공사(도기본) : ’19. 4. ~ 12. ○ 민간위탁 수탁자 선정 및 협약체결 : ’19. 5. ~ 8.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준공 : ’20. 3. 21. ○ 내부인테리어 공사 및 사전체험단 운영 : ’20. 4. ~ 9.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개관 : ’20. 10. 27. Ⅱ 추 진 현 황 ?? 시설 및 운영개요 ○ 시 설 명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 위 치 : 종로구 삼일대로 428 (낙원상가 1층 하부도로) ○ 규 모 : 580㎡ (큐브 11개) ○ 준 공 일 : ’20. 3. 21. (개관일 : ’20.10.27) ○ 시설용도 : 시민에게 생활음악분야 정보·인력·자원 등 종합지원 ○ 사 업 비 : 425백만원 ○ 공간구성 : 역사갤러리, 안내센터, 수리공방센터, 녹음스튜디오, 연습실 등 공 사 개 요 ? 공사기간 : 2019. 8. ~ 2020. 3. ? 공사내용 : 앵커시설 설치 ? 주 관 : 발주 ? 도시재생실(역사도심재생과) 공사 ? 도시기반본부(토목부, 건축부) ※ 「창덕궁앞 도성한복판 역사인문재생사업」중 ‘낙원악기상가 앵커시설’ 일부분 ? 시 공 사 : 동명종합건설(주), 710백만원 ○ 운영방식 : 민간위탁 - 수 탁 자 : 기분좋은 큐엑스(주) - 위탁기간 : ’19. 8. 9. ~ ’22. 8. 8.(3년간) - 수탁내용 ? 공간 운영 및 시설물 유지관리 ? 낙원상가의 특성과 생활문화가 접목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악기 수리 및 공유 등 생활음악 자원공유 프로젝트 추진 ? 지역사회의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및 주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 생활문화 활동가 연계 시민 창작캠프 운영 Ⅲ 2021년 운영실적 ?? 대관실적 ○ 공간 가동률 : 29.7% ※ 사업기간 내 총 운영일(304일) 중 코로나19로 인한 대관운영 중단(18일)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이용제한(286일)으로 인한 밴드동아리 사용 저조 ○ 대관동아리수 : 41개 (정기대관 9개 동아리, 수시대관 32개 동아리) ○ 공간이용인원 : 1,532명 (총 이용자 7,547명) ※ 참여자 및 관람객 포함 구 분 연습실大 연습실小 강의실 회의실 다목적홀 일 평균 방문인원 104 42 8 8 7 연 이용인원 943 379 75 72 63 ○ 프로그램 운영실적 : 총 184회 진행, 1,855명 참여 구 분 프 로 그 램 명 횟 수 참 여 자 수 비 고 커뮤니티프로그램 생활문화상담소 1월~10월 상담 및 관람객 1,595명 센터안내 및 생활문화상담 낙원탐방 ‘문화로드낙원’ (공방체험, 일일DJ체험, 시민VJ) 110회 338명 시민공유갤러리 6회 25명 (관람객: 2,243명) 1차 : tengger, 2차 : 이문세팬클럽 3차 : 민화 속 악기 4차 : 캘리그라피와 LP 5차 : 민화 6차 : 헨리특별전 락락공유센터 - 악기기증?나눔캠페인 악기기증?나눔캠페인 6월14일~12월 811점 기증 홍보대사 : 헨리 악기뱅크(악기대여) 1월 ~ 12월 426점 대여 누적 대여 전시?관광프로그램 센터투어 32회 관람객 372명 시민창작캠프 생애첫음원만들기 음원제작 1~4차 49개 팀(189명) 신청 / 12팀 선정(36명) 단독공연 6회 12개팀 (30명) 유튜브 송출 생활문화프로그램 (26회, 365명 참여) 기타경연대회_ 기타로뭐든지 경연대회 1~2차 115명 모집 홍보대사 : 김태원 1차예선심사 : 6.1~8 유튜브조회수 :3,500여회 2차예선심사 : 6.13 3차 본선 11명 참여 관객 32명 7.3 본선 유튜브조회수 :10,189회 부대행사 (희망송) 희망송챌린지 41팀 110명 SNS참여 체부센터공연 2팀 10명 신도림센터공연 2팀 9명 락락청음회 1~5차 16명(현장강의) 영상촬영 후 유튜브 게재 낙원힐링캠프 요모조모아지트 15회 65명 오일 파스텔, 프랑스자수, 동아리공간지원 ?? 주요성과 ○ 이용자 157명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 92% 긍정평가(매우만족 64.8%, 만족 27.2%) - (방문경로) 홈페이지 48%, 보도자료 22%, 주변사람 권유 21%, 기타 9% - (이용시설) 연습실(大·小) 80%, 강의실·회의실 등 20% - (재이용 의향) 지속 이용 의향 91%, 추천 의향 91% ○ 코로나19 상황에 맞춘 생활문화프로그램 제공 -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 비대면 및 수칙 준수 하에 프로그램 기획 ? 운영 행 사 명 기 간 참여자 (단체명) 내 용 참 여 인 원 사 진 기타경연대회 _기타로뭐든지 (부대행사) ’21. 8. 31. ~ ’21. 12. 31. 희망송챌린지 : 서울시민 온라인공연1차 : 기타산책, 아글레아통기타앙상블 온라인공연2차 : 울레길, 보노오카리나앙상블 코로나19에 따른 생활음악인들의 활동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타경연대회를 진행하며,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희망송챌린지>, <생활음악동아리 온라인공연> 진행 129명 문화로드낙원 ‘뚝딱뚝딱 공방체험’ ’21. 1. ~ ’21. 11. 24. 신청자 모집을 통한 시민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센터의 공간활성화를 위해 방역수칙 준수한 인원(매주 2명) 신청자를 받아 <수리장인과 함께하는 기타수리워크숍>, <폐악기로 선반만들기> 진행 338명 문화로드낙원 ‘일일DJ체험’ ’21. 1. ~ ’21. ’12. 31. 신청자 모집을 통한 시민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센터의 공간활성화를 위해 방역수칙 준수한 인원(매주 1명) 신청자를 받아 1인 유튜버를 체험해보는 <일일DJ체험>, <시민VJ> 진행 낙원힐링캠프 요모조모아지트 (상반기) ’21. 3. 23. ~ ’21. 5. 11. 신청자 모집을 통한 시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생활문화 강좌를 다양한 분야로 제공하여 생활문화를 알리고 참여자의 취미 개발 및 동아리 활동 도화선 역할을 도모하기 위해 <오일파스텔>, <프랑스자수>, <테라리움> 원데이클래스 운영 18명 낙원힐링캠프 요모조모아지트 (하반기) ’21. 7. 23 ~ ’21. 12. 31. 성우동아리 호형지삼, 낭독동아리 챔버블루, 오카리나 오라앙상블 등 문화활동, 창작활동을 하는 동아리 또는 지역 특성에 따라 영어, 자기계발 등 스터디 목적의 소모임 등 다양한 분야로 모집하여 공간을 지원해 동아리 커뮤니티 형성함과 각 동아리 주제에 맞는 유튜브 온라인방송 활동 지원. 47명 실버밴드지원 _낙원의시간은 거꾸로간다 ’21. 6. 23. ~ ’21. 12. 31. 센터공간에서 활동하는 시니어밴드 :푸른솔아코디언 시니어세대 음악문화 조성을 위해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에서 활동하는 시니어밴드 ‘푸른솔아코디언’의 동아리 연습 활동을 지원 및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기획공연을 진행하고 영상콘텐츠 제작 5명 / 159명 영상관람 생애 첫 음원만들기 단독공연 1차 : ’21.5.9 2차 : ’21.8.22 3차 : ’21.10.17 4차 : ’21.12.19 1차 : 시온, The Blancat, 파수꾼 2차 : 셰이디, 그림, 판박이 3차 : Rozin, 풀떼기망고빙수리필, 이우석 4차 : 밴드 어색한, P.E.S.R., 오플밴드 <생애 첫 음원 만들기> 파일럿프로그램으로 선정되고 음원을 발매한 동아리 대상 온라인 공연 진행 30명 ○ 악기기증?나눔캠페인 - 6. 14. ~ 8. 14.(61일) 총 811점 기증받아 107개 수혜처에 739점 재기증 - 유명 음악인 캠페인 영상 1종 제작(헨리) -【 악기빌리지 】웹지도 제작 : 3년간(’19. ~ ’21.) 진행한 악기기증·나눔캠페인의 사업성과 및 정보를 담아낸 웹지도 제작, 기증자-수혜자-악기장인 외 관계자 등의 미담과 사연을 담은 미담나무 등 정보 기록 【 악기나눔 사업 】 【 홍보 영상 (헨리) 】 【 웹지도 사진 】 ○ 대외 협력체계 확장 구축 - 서울시교육청, 아름다운가게, 낙원악기상가번영회 등 기존의 협력 기관 ? 단체와 협력구조 내실화를 통한 다양한 업무 협조 진행 ※ 예시 : 기부 시민 사연모으기 시스템 구축(아름다운가게), 피아노?전자피아노 등 수리 단가 높은 악기 저렴하게 수리수리(낙원악기상가번영회), 학교 대상 수혜처 홍보협조(교육청) 등 - 기증참여 기업(덱스터기타, 원일악기, 엔젤악기, 헥스기타, 콜트, 스쿨뮤직 등 6개 기업)확대와 수요가 많은 악기(우쿨렐레, 전자류기타 등)기증 요청 - 업무협약 및 협력구조 구축을 통한 다양한 수혜처 발굴(업무협약 : 도화청소년문화의집, 은평우리장애인복지관 / 협력 : 가톨릭사회복지회 서울교구회, 노원청소년수련관, 서울가톨릭사회복지회 등) ○ SNS 등 온라인 홍보 활성화 언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 언론보도 : 61건 - 블로그/SNS : 17건 - 유튜브 게시물 : 15건 - 방송매체 : 3건 - 대형전광판 : 2건 - 좋아요 : 3,610명 (전년 대비 315% 증가) - 페이지 도달 횟수 : 108,235회 - 팔로우 : 6,575명 (전년 대비 528% 증가) - 게시물 : 403건 - 도달횟수 : 121,271회 - 구독자수 : 1,716명 (전년 대비 226% 증가) - 게시물 : 383개 - 총 조회수 : 100,263회 Ⅳ 개 선 과 제 ?? 공간 및 생활문화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 코로나19 확산 방지 위한 인원제한으로 주민과 생활음악 동아리의 참여 저조 ? 사용편의(동아리별 사물함?악기보관 등) 제공 및 사용시간(기존 2시간→ 3시간 사용 검토) 등 제도 보완 ? 자체 동아리 활동지원 및 다양한 홍보를 통한 공간사용 활성화 촉진 ? 생활음악동아리 대상 비대면 커뮤니티·온라인 공연 프로그램 기획 ?? 낙원역사갤러리 활성화 방안 마련 ○ 관리인원 부족으로 인한 상시운영의 어려움 및 유동인구 대비 관람객 저조 ? 자원봉사자 및 센터 내 활동가 양성을 통한 관리인원 부족 문제 해결 ? 낙원역사갤러리 활용 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그 외 <재즈 1세대 보컬 ‘김준’ 특별전>, <유명화가 소장전>, <새로운 악기발상전> 등 프로그램개발 ?? 이용객 대상 홍보 및 소통창구 마련 ○ 시설이용, 대관, 운영프로그램 정보 등 이용자와 원활한 소통이 되도록 시스템 보완 ? 안내 센터 등 공간 등에 건의함 설치 및 설문조사 대상 10% 이상 확보 ? 카카오채널을 활용하여 즉각적인 응대 가능한 시스템 도입 ?? 사업비 축소에 따른 활성화 방안 마련 ○ ’22년 사업비 감소(217 → 110백만원)로 인한 생활문화프로그램 축소 우려 ? 공간 및 센터 자원을 활용한 시민의 자발적 창작활동을 지원 ? 창작활동 지원을 통한 자발적인 시민기획프로그램 지원 Ⅴ 2022년 운영계획 1 추진방향 및 운영전략 ① 악기기증나눔 캠페인 활성화를 통한 서울시 브랜드 제고 악기기증?나눔 캠페인 (악기뱅크) ? 잠자고 있는 악기를 기증받아 수리·조율 후 악기를 배우고 싶은 시민, 학생에게 재기증 및 대여 ? 타 지자체의 악기나눔사업과 차별화된 성공적인 22년 악기기증나눔캠페인을 통해 서울시 브랜드가치 제고 수리수리 공작소 ? 낙원악기상가번영회와 연계한 수리 및 폐악기 워크숍 등 악기관련 생활문화프로그램 진행 악기기증?나눔캠페인 및 수리수리공작소 운영 【 시민의 악기기증 】 【 악기수리 및 배송 준비 】 【 폐악기워크숍 】 【 악기장인 수리 워크숍 】 【 ’20년도 백신(100 Scene)프로젝트】 【 21년도 악기빌리지- 악기집배원, 미담 】 ② 1인 미디어 등 시민의 창작활동 지원의 허브 낙원센터 연습실 ? 생활음악동아리의 창작과 연습을 할 수 있는 연습공간 지원 ? 개인 유튜브, 팟캐스트 등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생활문화 활동 확장 녹음스튜디오 ? 시민 음악활동가들의 ‘생애 첫 음원 만들기’ 지원으로 생활문화 활동 만족도 제고 N스페이스 ? 자체적인 네트워크 파티, 소규모 공연과 1인 유튜브 방송 활동 등 생활문화 활동을 할 수 있는 다목적홀 운영 수리수리공작소 ? 폐악기 업싸이클링 및 다양한 공예활동과 공방으로 활용한 다양한 생활문화 활동 지원 커뮤니티공간 ? 각종 세미나, 회의 등을 할 수 있는 강의실?회의실 공간 지원 ? 생활문화 정보를 알 수 있고, 자율카페 역할을 하는 안내센터 운영 가상공간 ?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로 인한 메타버스세계 구현이 앞당겨짐에 따라 다양한 소통창구와 홍보방안 마련 ? 예산 및 가용인력의 범위 내 센터에서 구현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프로그램 환경을 조성, 추후 새로운 시대의 생활문화의 방향성을 잡도록 실험 1인 미디어 등 생활문화 활동을 활성화 하는 공간 지원 【 연습실-온라인공연 】 【 녹음실 ? 음원녹음 】 【 N스페이스 ? 유튜브 방송 】 【 공작소 ? 폐악기 공예활동 】 【 커뮤니티 공간(회의실) - 낭독대본 연습】 【 가상공간(메타버스, NFT 등) - 낙원센터 가상체험 】 ③ 지역일대와 연계한 관광명소화 도모 및 센터 홍보 강화 낙원 역사갤러리 활성화 ? 낙원악기상가의 역사·문화적 배경 및 변천사와 대중음악 관련 희귀자료 전시 ? 패션?아이돌?쇼케이스 등 음악 외 다양한 장르와 결합한 화보촬영 등 유치하여 핫플레이스로 이슈화 하여 홍보 지역축제와 연계 ? 지역과 연계한 생활문화축제 기획 운영 ? 낙원동 일대 문화?축제 관련 종합안내 역할 다양한세대의 생활문화공간 ? 공간 명소화와 다양한 세대의 생활문화활동가 양성, 지역축제 연계를 통한 많은 시민과 관광객 유입 공간이슈를 통한 관광명소화 【 낙원역사갤러리 ? 시민공유갤러리(헨리특별전) 】 【 시민참여프로그램(다양한 세대 참여) 】 【 낙원역사갤러리 ? 어린이참여 프로그램 】 【 시민참여프로그램(청년세대 공연프로그램) 】 2 코로나19 및 위드코로나에 따른 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 ??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른 운영대처 ○ 각 프로그램의 오프라인化 및 교류(네트워킹)의 성격으로 기획방향 변경 ○ 대관 이용자 관련 신속한 안내 및 홍보 진행 및 다양한 생활문화 활동 프로그램 운영 ?? 시민기획단 운영 활성화 ○ 센터공간 활성화 방해요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사적모임 인원 제한 ○ 위드코로나 이전 수칙에 따른 운영을 통한 활동가 양성 후 위드코로나 전환에 따라 센터이용자 확대 ○ 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시민들이 센터의 자원(공간?물자)을 활용하여 자발적인 다양한 기획 및 창작 할 수 있도록 지원 ※ 예시 : 대중음악역사를 아카이빙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시 및 영상콘텐츠 등 제작하는 시민기획단, 폐악기업싸이클링을 체험 후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현하여 새로운 업싸이클링 작품을 만들어 보는 공방제작단, 일일디제이체험을 통해 좀 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방송제작을 하는 시민유튜브방송기획단 등 ?? 낙원악기상가 특성을 살린 시민과 친숙한 문화프로그램 강화 ○ 다양한 악기 종류별 장인과 함께하는 악기수리워크숍 운영 ○ 낙원악기상가번영회 및 악기장인들과 협업하여 악기체험 프로그램 운영 ○ 낙원악기상가를 중심으로 센터 및 인근 명소 등 안내?투어 진행 3 세부 프로그램 운영 【 ’22년 운영 프로그램 총괄표 】 구분 개요 신규/ 계속 비고 악기기증나눔캠페인 일정 : 6월~9월 예정 기증목표 : 700점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전 시 관 광 프 로 그 램 낙원역사갤러리 특별전시 일정 : 상시 내용 : 낙원상가 및 대중음악 역사 계속 시민공유갤러리 일정 : 4월 ~ 12월 목표 : 8개 동아리 참여 계속 문화로드낙원 일정 : 2월 ~ 12월 ※매주 2회 예정 내용 : 일일DJ체험, 폐악기업싸이클링 등 체험 계속 및 보완 <시민창작수리수리악기공작단> 폐악기로 새롭고 다양한 악기를 만들어 연주하는 프로그램 보완운영 시민창작단 기획전시 일정 : 4월 ~ 12월 내용 : 마임으로 감상하는 명화전 신규 문화재단과 함께하는 유명화가 소장전 일정 : 4월 ~ 12월 내용 : 유명화가 그림전시(원림문화진흥회 협업) 신규 시민기획단 음반제작 특별전 일정 : 4월 ~ 12월 내용 : 시민기획단 제작 ‘재즈1세대 김준’음반 전시 신규 낙원 ‘새로운 악기 발상’전 일정 : 4월 ~ 12월 내용 : 시민창작단이 제작한 창의적인 악기전시 신규 동 아 리 활 동 지 원 프 로 그 램 생애 첫 음원 만들기 일정 : 3월 ~ 7월 ※ 1차 : 3~4월 / 2차: 6~7월 목표 : 2차에 걸쳐 2팀 선정 및 음원제작, 발매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마스터클래스 일정 : 5월 中 목표 : 1회 운영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수리수리콘서트 일정 : 4월 ~ 6월 中 목표 : 2회 운영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시니어밴드지원 일정 : 3월 ~ 12월 목표 : 공간지원 30회, 공연 2회 운영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생활문화상담소 운영 일정 : 상시 목표 : 생활문화상담 및 안내 방문1,700명 이상 계속 주 민 참 여 프 로 그 램 락락청음회 일정 : 6월 中 목표 : 1회 운영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주민참여프로그램 일정 : 3월 ~ 12월 목표 : 12회 운영 계속 우리동네DJ 활성화를 통한 지역커뮤니티 활동 증가 힐링캠프 : 요모조모아지트 일정 : 3월 ~ 12월 목표 : 20회 운영 계속 공간지원 및 창작활동 지원 증가 낙원생활문화기획축제 일정 : 10월 中 내용 : 생활문화 동아리 공연, 전시, 체험 등 계속 작년대비 예산감소로 인한 축소 ① 악기기증·나눔 캠페인 ○ 추진목적 - 유휴악기의 기증과 나눔·공유를 통해 일상 속에서 다양한 악기를 체험할 수 있는 생활음악의 장을 마련하여 음악이 넘치는 행복한 서울을 조성하고자 함 ○ 사업내용 - 잠자고 있는 악기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 단체로부터 악기를 기증받아 수리 및 조율 후 악기를 배우고 싶은 시민, 학생에게 재기증 ○ 추진체계 기증캠페인 ? 악기접수 ? 악기수리 ? 악기나눔?공유 ? 악기교육 서울시, 교육청,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가게 서울시, 낙원상가 서울시, 교육청, 아름다운가게 서울시 - 아름다운가게 : 유휴악기를 기증받아 접수 및 기부영수증 발급 - 낙원 악기상가번영회 : 악기 수리?조율 - 서울시교육청 : 학교와 학생, 유관기관 등 악기 기증·나눔, 학생교육 - 서울시(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 사업 총괄, 악기수리 및 배송, 악기교육 ○ 추진일정 및 내용 - 악기기증·나눔 캠페인(6월~9월) : 아름다운가게, 교육청과 함께 온·오프라인 홍보 - 악기접수(6월~8월) : 바이올린, 플루트, 피아노 등 - 악기수리(6월~9월) : 낙원악기상가 수리업체와 협약하여 기증된 악기 수리·소독 - 수혜대상 모집(8~10월) : 악기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중인 복지시설·단체 ※ 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우리동네 키움센터, 청소년기관, 취약계층 학생 - 악기배분(9월~11월) / 악기나눔의 날 행사(11월) ○ 기타 연관 프로그램 - 악기은행 : 악기가 없어 연주가 어려운 시민에게 일정기간 악기대여 - 악기체험·교육 : 악기공방(폐악기로 선반만들기), 나만의 노래만들기, 악기장인과 함께하는 수리워크숍, 악기나눔콘서트 등 - 악기나눔전시회 : ’19. ~ ’21년에 모인 사연 및 악기를 활용한 다양한 시민들이 참여한 스토리를 전시 ② 전시·관광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 용 특별전시 - 낙원 역사갤러리 ? 내용 : 낙원악기상가의 역사·문화적 배경 및 악기상가를 배경으로 한 대중음악사 전시 - 한국대중음악 앨범(LP) 컬렉션 / 일제강점기 ~ 80년대 음악·낙원관련 사진자료 - 시대별 국내가요상·대중문화잡지 열람 등 ? 기간 : 상시 시민공유갤러리 ? 내용 : 스타팬클럽, 음악을 활용한 그림전시 등 시민이 직접 기획하고 전시에 참여하는 갤러리 운영 ? 기간 : 4월 ~ 12월 (매달 1팀 전시운영) 시민창작단 기획전시 (신규사업) ? 내용 : 마임시민창작단과 함께하는 ‘마임으로 감상하는 명화전’ - 시민마임창작자들이 참여, 고흐, 모딜리아니, 이중섭, 밀레, 샤갈 등, 유명화가의 그림을 마임으로 표현하여 감상하는 기획전 ? 기간 : 4월 ~ 12월 中 문화재단과 함께 하는 유명화가 소장전 (신규사업) ? 내용 : 문화재단이 소장하고 있는 유명화가, 서예가의 그림전을 진행하여 시민들에게 다양한 명화 볼거리 제공(원림문화재단과 협업) ? 기간 : 4월 ~ 12월 中 시민기획단 음반제작 특별전 (신규사업) ? 내용 : 시민기획단이 기획제작한 ‘재즈 1세대 보컬 김준’ 음반 특별전 전시(시민기획단이 그동안 기획취재한 내용의 사진, 활동 내용, 작성한 기사 내용 등 전시, 음반감상회, 쇼케이스 진행) ? 기간 : 4월 ~ 12월 中 낙원 ‘새로운 악기 발상’전 (신규사업) ? 내용 : 시민 기획·창작단이 모여 개발하고 제작한 새로운 발상의 악기 전시 ? 기간 : 4월 ~ 12월 中 일일 낙원투어 - ‘문화로드 낙원’ ? 대상 : 지역주민, 일반시민 ? 내용 : 서울미래유산인 낙원악기상가 투어와 센터 체험프로그램 - 폐악기업싸이클링 : 폐기타로 선반만들기, 폐바이올린으로 시계만들기 등 - 일일DJ체험 : N스페이스 유튜브 방송국을 활용한 DJ 체험진행 - 시민창작수리수리악기공작단 : <악기기증나눔캠페인>에서 발생한 폐악기로 새롭고 다양한 악기를 만들어 연주하는 프로그램 ? 기간 : 2월 ~ 12월 주 2회 예정(수요일 · 금요일) ③ 생활음악동아리 활동지원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 용 생애 첫 음원 만들기 (음원제작 지원) ? 대상 : 음반, 음원을 정식 발매한 적이 없는 생활문화동아리 및 일반시민 ? 내용 : 공모를 통해 선발된 시민에게 음원제작부터 유통 지원과 공연기회 제공 ? 기간 : 3월 ~ 7월 (2차 진행) ※ 1차 : 3 ~ 4월 / 2차: 6 ~ 7월 ? 운영계획 - 공모를 통한 신청자 모집 / 서류심사 및 선정, 결과발표 ※ 차수별 1팀 (총 2팀) - 기획 ? 제작 회의 및 녹음, 음원제작 및 발매, 공연 마스터클래스 (명사초청 강의) ? 대상 : 연주실력 및 음악에 관심 있는 생활문화동아리 및 일반시민 ? 내용 : 대중음악계 명인을 초청하여 더 높은 수준의 연주에 대한 생활음악인의 욕구 충족 (기타, 드럼, 건반 등) ? 기간 : 5월 중 1회 ? 강의내용 : 연주멘토링 및 전문가 교류 수리수리 콘서트 (생활음악 동아리 연주발표회) ? 대상 : 센터 및 서울시에서 활동하는 생활음악동아리 ? 내용 : 생활음악 동호회 발표회 및 교류프로그램 - 낙원의 이야기와 음악이 함께 있는 시민참여 콘서트 - 오케스트라, 밴드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 진행 ? 기간 : 4월 ~ 6월 중 2회 진행 시니어밴드 지원 (낙원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 대상 : 생활음악활동 중인 실버세대(만60세 이상) ? 내용 : 활동 중인 시니어밴드의 연습 공간 및 공연을 지원, 추후 낙원센터의 실버밴드 구성원 ? 기간 : 3월 ~ 12월 연습공간 지원 30회 / 연 2회 공연활동 지원 생활문화 상담소 운영 ? 대상 : 지역주민, 일반시민 (상시운영) ? 내용 : 자율카페 형식의 마주침 공간으로 구성하여 생활문화 네트워크 형성의 장 마련 ④ 주민참여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내 용 락락 청음회 (대중음악 토크 콘서트) ? 대상 : 다양한 대중음악 분야에 관심있는 생활문화동아리 및 일반시민 ? 내용 : 대중음악 관련 전문가를 일일 DJ로 초청하여 토크콘서트 및 청음회 진행 ? 기간 : 6월 중 1회 ? 강의내용 - 한국의 포크음악, 뮤지션의 애청곡, 한국 헤비니스 음악의 역사, 레게·스카·라틴의 세계 등 주민참여프로그램 ? 대상 : 센터 인근 지역주민, 일반시민 ? 내용 : 주민이 주체적으로 생활문화기획을 하며 활동할 수 있는 자원을 지원 ? 기간 : 3월 ~ 12월 중 12회 ? 프로그램(안) - 주민과 함께하는 음반제작 : 주민들이 함께 기획하여 음반과 결과물을 제작하는 프로그램 - 우리동네DJ : 센터 일대 거주자 및 상가 관련 주민들이 이야기를 나누며 참여하는 유튜브 방송 힐링캠프 : 요모조모 아지트 ? 대상 : 다양한 관심사의 동아리 ? 내용 : 음악, 미술, 연극 등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동아리에게 공간을 지원하고 공연 ? 전시 ? 방송 등 동아리의 자체기획 프로그램 지원 ? 기간 : 3월 ~ 12월 중 20회 낙원 생활문화기획 축제 ? 대상 : 생활문화동호회, 지역주민, 일반시민 등 ? 내용 : 생활음악동호회 공연, 전시동호회 전시 및 부대체험 등 대상자들이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참여하는 축제 ? 기간 : 10월 생활문화 주간 중 ? 프로그램 - 생활음악동아리 연합공연, 연합전시체험, 지역주민참여프로그램 등 4 공간 운영 및 시설관리 ?? 공간 현황 및 운영개요 ○ 운영 시간 및 대관 - 대관대상 : 생활문화분야 단체, 동아리 등 - 대관공간 : 연습실, 회의실, 강의실, 다목적홀, 녹음스튜디오 - 운영시간 : 평일, 주말 10:00 ~ 22:00(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추석 휴관) - 대관심의 : 분기별 정기 대관 심의 / 잔여일에 대해 수시대관 진행 ○ 공간 현황 및 대관료 주요시설 규모 내용 대관료 연습실 72㎡(大) 28㎡(小) 밴드합주와 음악동호회가 연습할 수 있는 공간 5천원/1시간 녹음스튜디오 30㎡ 음원·방송을 제작할 수 있는 창작활동 지원공간 30천원/2시간 다목적홀 66㎡ 작은공연과 행사, 네트워크 파티를 할 수 있는 공간 30천원/4시간 회의실 30㎡ 소규모 회의 진행 공간 5천원/1시간 강의실 66㎡ 생활음악 강좌와 원데이클래스 등이 진행되는 강의실 5천원/1시간 ?? 시설 및 안전관리 ○ 일/주/월 단위로 시설관리 및 방역·화재·전기안전 점검 실시 ○ 시설 관리자 및 상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전 관리 교육 실시 ○ 무인경비·화재경보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근무시간 외에도 상시적인 점검 ○ 재해복구 및 영조물배상 정기등록을 통해 재해, 인재 등 사고 대비 ○ 시설 완공 후 2년(’22년 6월) 대비 ’23년도 시설물 보완 위한 예산편성 요청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의 특성을 고려하여 안전관리 종합대책 보완 - 교통 혼잡 지역 : ‘공유낙원’과 ‘창작낙원’으로 공간이 분리되어 있고, 낙원상가 주변 차량이 상시 이동하므로 교통사고 방지 대책 마련 필요 - 인구 밀집 지역 : 감염병, 디지털 성범죄(몰래 카메라 등) 등 안전대책 매뉴얼 구축 - 유흥 시설 밀집 지역 : 주취자 및 노숙자 등 센터 유입 관련 주기적순찰 진행 - 강풍 및 폭우로 인한 시설피해 대비 : 비상연락망 설정하여 시설피해 시 보안업체 연락을 통해 현장투입 및 신속 대처 ?? 코로나19 대응 방역체계 ○ 방역수칙 단계에 따른 시설 운영 - 단계별 운영방침 마련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수용 인원조정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튜브, 화상채팅 등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 ○ 출입자 명부 관리 및 시설 방역 실시 - 시설 출입 인원에 대한 QR입장 체크(수기작성 병행) 및 발열, 호흡기 증상여부 확인 ? 유증상자 시설 출입 및 프로그램 참여 금지 조치, 지역 보건소 방역 협력 체계에 즉시 신고 - 실내 환기 및 손잡이 등 시설?기구 표면 소독 ? 각 실별 하루 4차례 이상 환기 실시 ? 연습실 손잡이 항균필름 부착·소독, 다중이용 기구(음악실 악기, 의자, 보면대)등 소독 5 온·오프라인 홍보 사업명 추진일정 내용 목표치 2022 악기기증나눔 사업 ’22. 6월 ~ ’22. 10월 악기기증나눔 사업 홍보 ? 악기나눔 보도자료 : 80건 ? 악기나눔 블로그/SNS : 100건 ? 유튜브 게시물 : 20건 ? 대형전광판 : 2건 ? 전동차 광고 : 800-900면 시민발상 새로운 창작악기 만들기 ’22. 4월 ~ ’22. 12월 시민창작단이 만드는 “폐악기 활용, 국악과 양악을 접목한 새로운 소리 악기 관련 내용 홍보 ? 언론보도 : 70건 ? 블로그/SNS : 100건 ? 유튜브 게시물 : 20건 ? 방송매체 : 5건 시민생활문화콘텐츠를 NFT로 ’22. 4월 ~ ’22. 10월 생활문화 활동을 통한 시민창작 콘텐츠를 NFT를 활용한 디지털콘텐츠로 제작 및 홍보 ? 언론보도 : 30건 ? 블로그/SNS : 100건 ? 유튜브 게시물 : 20건 ? 방송매체 : 5건 ? 공연/쇼케이스 : 5회 기타 사업 ’22. 4월 ~ ’22. 11월 요모조모아지트, 일일디제이체험, 생애첫음원만들기, 시니어밴드 등 ? 언론보도 : 20건 페이스북 ’22. 1월 ~ ’22. 11월 페이스북 활용 다양한 홍보 ? 좋아요 수 달성목표 : 4,600명(127%) ? 도달 횟수 : 216,470회(200%) 인스타그램 ’22. 1월 ~ ’22. 11월 인스타그램 활용 다양한 홍보 ? 팔로우 수 달성목표 : 10,000명 (전년 6,576명/ 152% 증가) ? 총 게시물 수 : 500건 ? 도달 횟수 : 242,542회(200% 증가) 유튜브채널 ’22. 1월 ~ ’22. 11월 유튜브 채널 활용 다양한 홍보 ? 게재 수 : 총 500개 (21년 게재 영상 : 300개) ? 구독자 수 : 3,000명 (21년 1,716명 / 전년 대비 75% 증가) ? 총 조회수 : 200,000회(21년 100,263회) ? 노출 수 : 1,000,000 카드뉴스 / 뉴스레터 낙원생활문화키트 ’22. 1월 ~ ’22. 11월 센터 이용과 프로그램에 대한 온라인용 홍보물 (시민 정보 제공) ? 악기기증나눔 카드뉴스 총 10회 제작 ? ‘낙원생활문화키트’ 문자 발송 월 300회 발송(회원 중심) ? 센터 소식 뉴스레터 총 4회 제작 낙원FM 확대운영 시민 1인미디어 활동 영상 개제 ’22. 2월 ~ ’22. 12월 일일디제이 체험 활용 시민 1인 방송 ? 유튜브 게시물 : 총 100개 목표 【 ’22년 홍보 방안 및 목표치 】 ① 시민 체감형 홍보 확대 방안 ○ ‘시민 발상 창작 악기’ 통한 이슈화 - 악기의 메카인 낙원상가의 지역 환경을 반영한 프로그램 운영 ? 시민창작단이 만든다! “폐악기 활용, 국악과 양악을 접목한 새로운 소리의 악기 제작” ? 시민창작단을 구성, 악기기증나눔 사업에서 발생한 폐악기를 재활용한 새로운 악기 제작, 이를 통한 이슈로 제작과정을 시민과 함께하고 제작악기 홍보물과 공연물 완성으로 시민창작캠프의 기능 확대 및 공간 인지도 강화 ? 사운드디자이너, 낙원악기상가 수리장인과 협력, 국악과 양악이 크로스 오버되는 퓨전악기 제작과 함께 새로운 소리악기 ‘네이밍 공모전’ 진행 ? 새로운 소리악기 공연(국악, 양악 분야별 연주자와 협연), ‘소리악기발상전’ 진행 홍보 ○ 시민의 생활문화콘텐츠 NFT 제작 개인의 서사가 유일한 문화콘텐츠가 된다! 시민이 자신의 서사를 디지털 콘텐츠로 만드는 ‘낙원의 서사 2022’ ※ NFT란?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말한다 - 낙원센터에서 생활문화 활동하는 과정에서 생긴 시민의 콘텐츠와 서사를 짧은 글, 네컷 만화, 캘리그라피, 마임 등 각자가 제작할 수 있는 분야별 다양한 형태 제작물 창작 및 NFT로 제작 - NFT 전문가의 원데이클래스 진행으로 디지털콘텐츠 제작, 시민이 보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일련의 과정 홍보, 이슈화 - 새로운 ‘소리낙원’, ‘시민발상 창작악기’ 활동을 통한 콘텐츠를 NFT로 만들어 이슈 홍보 ○ ‘낙원생활문화키트’제공 - ‘맞춤형 생활문화 키트’ 제공으로 세대 및 상황별 정보 공유 및 플랫폼 역할 강화 ? ’22년 트렌드 키워드를 반영하는 방안으로 세대 → 개인 → 나노(세부적)로 적용되는 문화코드를 적용, 개인에 맞는 다양한 생활문화 활용정보를 유형별로 코디네이션 하여 센터 회원을 중심으로 문자 발송, 메일링 등으로 통하여 전달 ?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을 여러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낙원생활문화키트’를 만들어 자료화하고 코로나19 상황에도 시민들이 지속적인 생활문화의 정보 공유 및 비대면 ○ 낙원FM 확대 운영으로 1일 1시민 방송 통한 홍보 강화 - ’21년 흥행 프로그램이었던 일일디제이 체험 확대 운영. 시민의 1인미디어 활동 지원, 시민 참여 온라인 비대면 방송 제작 강화 ? ’22년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에서 벌어지는 모든 시민창작단, 시민기획단의 활동을 기반으로 1인미디어 활동 지원 ? 기존 주 1회 진행되던 일일디제이 체험을 기존보다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확대 운영 ② 상시 온·오프라인 홍보 ○ 악기기증나눔 캠페인의 홍보대사로 유명음악인 섭외 - 2022년 악기기증나눔 캠페인 홍보대사 예상 후보 : 싱어게인1 우승자(이무진, 이승윤, 정홍일), 이은미, 대니구(슈퍼밴드2) 등 ○ 주변 문화시설과 연계를 통한 지역 활성화 - 돈의문박물관마을, 북촌탁구, 문화공간 마실 등 주변 문화시설과의 교류 활성화 및 협력 구조 형성하여 업무협약 추진 ○ 개별 프로그램 단위별 홍보 - 인근 유관기관 ? 단체 등 지역 네트워크 협력체계 활용하여 인쇄물 배포 - 자체 홈페이지,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 매체홍보 - 센터 대관 및 사업별 보도자료 배포, 언론보도 등 - 서울시 주요장소(명동, 강남 등) 전광판 활용 홍보 진행 ○ 대시민 소통창구 마련 - 카카오채널, 틱톡 등 활용하여 시민대상 소통 접근성 확보 Ⅵ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 민간위탁 분기별 교부(안) (단위:천원) 구분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 예산과목 : 문화도시서울구현, 문화향유공간 및 문화기반시설조성, 서울생활문화센터 낙원 운영, 민간위탁금(307-05) ?? 향후일정 ○ 대관 및 프로그램 운영 : ’22. 1. ~ 12월 ○ 악기기증?나눔캠페인 : ’22. 6. ~ 10월 ○ 민간위탁 점검 : 반기별 1회
25470202
20220301055006
본청
문화정책과-1319
D00000446284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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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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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문화정책과-1319 | 생산일자 | 2022-01-27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년 |
작성자(전화번호) | 주효근 (02-2133-2541) | 관리번호 | D0000044628480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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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02-07 부서 :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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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02-08 부서 :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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