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청년 몽땅 정보통 구축 계획

문서번호 청년청-6707 결재일자 2021. 5.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정책팀장 청년청(담당관) 강차숙 양성만 05/24 조완석 협 조 청년센터팀장 노동영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 청년 몽땅 정보통 구축 계획 2021. 05 서울특별시 (청 년 청) -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 청년 몽땅 정보통 구축 계획 코로나19 비대면 상황에서 청년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고 신청까지 한번에 가능하도록 관련시스템을 개선하고, 청년맞춤형 상담 및 이력관리를 위해 청년 몽땅 정보통을 구축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사업명 : 청년 몽땅 정보통의 청년 맞춤형 지원정보시스템(청년CRM) 구축 □ 사업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6개월(180일) □ 추진근거 ○ 청년기본법 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서울특별시 청년 기본 조례 제20조(청년지원기관의 설치ㆍ운영) Ⅱ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청년지원사업 추진시기에 급증하는 단순?반복적인 문의 해결을 위해 즉각적이고 간편한 AI상담 기능 필요 □ 청년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과 동시에 신청?접수?처리 등 원스톱 챗봇 처리로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의 청년정책 추진 경쟁력 강화 □ 서울청년센터 오랑(YC) 방문자를 위한 맞춤형 상담 및 이력 고객관리(CRM) 시스템 필요 □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광역)에서 개별 서울청년센터가 수집·생산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협력하기 위한 플랫폼 필요 □ 회원(청년) 정보 검색, 종합상담, 청년참여 프로그램 관리, 대량 문자 발송 등 청년 고객 관리를 위한 체계 구축 필요 Ⅲ 세부 추진계획 □ 청년들을 위한, 청년들만의 120!, 통합 정보 제공 ? 서울청년포털 개선 ○ 정보 분류 체계를 개선하여 포털 방문하는 청년에게 맞춤형으로 정보 제공 ○ 청년 주요 관심정보인 주거·주택 최신 공지사항(주거포털)정보를 포털과 실시간 연계하고, 취업·창업, 보육, 복지정보는 개별홈페이지와 링크 형태로 연계하여 통합정보 제공 ○ 주택, 주거 관련 법률 상담 서비스 중인 주거포털과 링크 연계하여 신속한 전문가 법률서비스 제공 ○ 청년지원정보의 데이터 분류체계 재구성 - 청년지원게시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보다 세분화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대상자/연령별/분야별/지자체별로 분류체계의 재구성 - 분야별 정보는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분석하여 최적의 방식을 찾을 수 있도록 구현 □ ‘정보를 찾아주고 원클릭으로 신청까지’ ? 챗봇 서울톡 시스템 확대 ○ 서울 대표 챗봇인 서울톡에 서울청년을 위한 “청년 몽땅 정보” 메뉴 구현 ○ 청년 수요자 제공정보에서 청년 참여 프로그램을 한번에 신청 가능하도록 구현 ○ 챗봇 서울톡을 활용하여 AI 청년지원정보 제공 및 챗봇 상담 □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 기반 마련을 위한 청년 맞춤형 지원정보시스템(청년 CRM)구축 ○ 서울청년센터 오랑에 방문하는 청년의 정보 및 이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여 서울청년센터 매니져들의 종합상담 및 업무지원 도구로 활용 ○ 서울청년포털과 청년 CRM 간 회원 및 지원사업 참여정보 연계 - 서울청년포털과 CRM 시스템 간 회원정보를 연동하여 상담고객 DB구축 - 서울청년포털 지원사업 참여정보를 CRM과 연계하여 상담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 제공 ○ 서울공공예약시스템과 청년 CRM 연계 구축 - 공공예약시스템을 통해 서울청년센터에서 추진하는 프로그램 등록 및 신청 구현 - 각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년정보를 CRM과 연계하여 상담기초 데이터로 활용 - 주로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선제적으로 관련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 ○ 청년CRM 데이터베이스 구조 설계 : 개인정보 DB와 회원관리 기능 분리 - 서울청년센터는 회원관리시스템의‘조회’기능 등을 활용하여 각 서울청년센터에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 - 다른 서울청년센터의 정보는 접근할 수 없도록 오랑별 권한 분배 설계 ○ 회원 검색과 회원 조회 기능 구현 - 이름, 연락처, 거주구, 가입 날짜 등 정보로 해당 서울청년센터 회원만 검색하도록 설정 - 조회 기능에서는 한 회원의 개인 정보와 그 회원이 참여한 상담, 프로그램 신청, 출석 정보를 한 눈으로 볼 수 있는 기능 제공 ○ 대량 문자 발송 서비스와 연계 - CRM에서 문자 발송 대상을 선별하고 바로 문자 발송이 가능하도록 외부 대량 문자 발송 서비스와 연계 구축 ○ 10만명 이상 대량 데이터에 대응한 속도 향상(회원은 지속적으로 증가 예상) - CRM이 실행될 때 자동으로 계산하는 정보를 최소화하고, 실행 버튼을 눌렀을 때 검색 정보를 찾아오는 방식으로 설계 - 만 나이 계산을 회원 별로 한 행씩 처리하는 방식이 아니라 모든 행의 계산을 끝내고 입력하는 방식으로 속도 향상 ○ 9개 서울청년센터의 CRM 생성과 문의 절차 마련 - 지속적으로 추가예정인 서울청년센터에서 CRM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현 ○ 대량 문자 발송 기능 제작 및 방법의 다양화 - 기본형 문자 발송 : 전화번호 별로 다른 메시지를 쓸 수 있도록 기본 설정 - 문자 내용 길이에 따라 다른 비용이 적용되기 때문에 단문(90bytes), 장문(2,000bytes) 길이를 자동으로 인식하도록 설계. 장문일 경우 제목을 따로 입력할 수 있기 때문에 장문 발송의 경우 자동으로 제목 정보가 입력되도록 설정 ○ 타켓팅형 문자 발송 - 희망정보 구분에 따른 문자 발송 : 수집한 관심 분야(희망정보) 별로 필터링하여 타겟팅한 메시지 발송 희망정보 분류 예 : 진로/취업, 창업, 문화예술, 마음건강, 신체건강, 공간 정보, 소모임, 주거, 생활지원, 사회공헌 등(사업추진시 변경가능) - 거주 및 관심 자치구 : 회원이 거주하는 자치구뿐 아니라 관심 자치구까지 타겟팅하여 희망정보 문자를 발송할 수 있도록 확장 - 한 번에 발송할 수 있는 최대 회원 수는 3,500명 : 문자 3,500건을 발송하는데 약 30분 소요되므로 3,500명이 넘을 경우 자치구별로 구분하여 문자를 발송할 수 있음 ○ 예약 문자 발송 - 1분 단위로 예약 시간을 설정하여 희망정보 문자를 발송 : 안정적으로 문자를 발송하기 위해서 현재 시간 기준으로 5분 이후 시간으로 예약하도록 설계 - 희망정보 별로 필터링한 후, 예약 문자 발송 설정하면 예약문자등록 시트에 등록 → 자동으로 1분 단위로 확인하여 현재 시간과 예약 문자 시간이 같으면 자동으로 문자 발송 → 발송이 완료된 문자는 발송한 예약문자 시트로 등록되어 발송된 전체 문자 기록 확인 - 예약문자 발송시스템을 구축한 후에 문자 발송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CRM 시스템과 분리하여 별도의 ‘문자발송’ 시트로 제작 ○ 희망정보 문자 거부 구현: 문자 수신 거부 또는 재개 신청 가능 ○ 데이터 시각화 결과를 서울청년센터별로 제공 : 서울청년센터별 회원 기본 데이터 시각화 통계 - 총 가입자 수, 자치구 별 가입자 수, 성별 비율, 학력 비율, 나이 분류, 희망정보 분류, 프로그램별 신청자 통계 등의 자료를 시각화 통계 구현 ○ CRM 회원을 위한 종합 페이지 구축 - 청년회원이 직접 입력하는 종합상담 신청, 프로그램 신청, 희망정보 문자 거부 신청 등 회원용 페이지 구현 ○ 서울청년센터 오랑(구글 스프레드시트 활용) 데이터 이관 ○ 카카오톡 알림톡 기능을 활용하여 청년 수요자 맞춤형 정보 제공 □ 성과지표 성과지표명 등록 고객수 성과지표 척도 명 성과지표 정의 연간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 등록한 고객 수 성과지표 목표값 50,000명 성과지표구분 결과지표 성과지표 산출식 연간 특정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등록한 고객 수 □ 시스템 구성도 Ⅳ 사업추진체계 청 년 청 사업관리 총괄 청년활동지원센터 서울청년센터 오랑 9개소 서울시 데이터센터 업무분석 참여 청년 맞춤형 지원정보시스템(청년CRM) 운영 HW, SW 운영지원 시스템백업 및 기술지원 사업수행자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교육 등 ※ 서울청년센터 오랑 9개소 : 강동, 관악, 광진, 금천, 오원, 동대문, 마포, 성동, 은평 Ⅴ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 ○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보안성 검토, 사전협의 신청 : ’21. 5. ○ 용역 계약심사, 정보화사업 제안요청서 검토 : ’21. 6. ○ 소프트웨어사업 과업심의위원회 검토 : ’21. 7. ○ 조달청 사전공개, 입찰공고, 업체 선정 및 계약 : ’21. 8. ~ 9. ○ 사업 수행(6개월) : ’21. 9 ~ ’22. 2. □ 사업자 선정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참가자격 : 소프트웨어 사업자(컴퓨터관련 서비스 사업)로 신고를 필한 업체 Ⅵ 기대효과 □ 시의적절한 수요자 맞춤정보 서비스로 더 많은 청년 참여 기회 제공 □ 대중성과 활용성을 갖춘 AI 챗봇 서울톡 서비스로 선진행정 효능감 제공 □ 청년들의 다양한 필요에 따른 정책별 맞춤형 정보 제공 가능 □ 청년 CRM 구축으로 서울청년센터 오랑 운영체계 기반 마련.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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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_00_신규사업대상목록_총괄표_청년맞춤형 지원정보시스템 0524-3.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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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위한 -청년 몽땅 정보통 구축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청년청
문서번호 청년청-6707 생산일자 2021-05-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차숙 (02-2133-6580) 관리번호 D0000042620596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실업대책마련및취업지원 > 일자리정책추진및관리 > 청소년진로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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