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청년정책 소통 활성화 및 매체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미래청년기획단-2570 결재일자 2022. 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정책팀장 청년정책반장 미래청년기획단장 김지윤 양성만 이성은 02/24 김철희 2022년 청년정책 소통 활성화 및 매체홍보 기본계획 2022. 2. 미래청년기획단 2022년 청년정책 소통 활성화 및 매체홍보 기본계획 청년정책 인지도·체감도 제고 및 청년 참여 활성화를 위해 청년의 눈높이에 맞는 온·오프라인 소통 및 매체홍보를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 청년기본법 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 서울특별시 청년 기본 조례 제10조(청년의 참여 확대 등) ○ 2025 서울 청년정책 기본계획(시장 방침 제107호, ’21.12.31.) ?? 추진 배경 ○ 청년정책 인지도 34.9%, 만족도 32.6%에 불과 ※ 청년의 진짜 행복을 위한 청년 정책을 찾아서(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 ? ‘2025 서울 청년정책 기본계획’ 수립에 따라 청년정책 인지도 및 체감도 제고를 위한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소통 추진 필요 ○ 정부·지자체의 청년정책 만족도 낮은 원인으로 단기간의 성과 중심, 진정성 있는 홍보 미흡 등 지적(일방적 정보제공에 그치는 한계) ※ 청년의 진짜 행복을 위한 청년 정책을 찾아서(대학내일20대연구소, 2018) ? 적극적인 정책 홍보 및 쌍방향 소통을 통해 공감과 흥미 유발 필요 ○ 서울시 청년정책 확인 경로로 포털검색 38.6%, 언론보도 34.4%, 청년포털 등 홈페이지 26.8%, SNS 26.34% 등의 순으로 높게 나타남 ※ 서울시 청년실업 관련 청년 지원서비스 인식 및 만족도 조사 보고서(서울특별시, 2021) ? 청년이 선호하고 정보를 획득하는 채널을 활용한 홍보 필요 Ⅱ 2021년 사업평가 ?? 주요 성과 ○ 뉴미디어 채널별 특성 반영한 운영 전략 기반으로, 주기적인 콘텐츠 기획·개발하여 청년정책 확산 - ’21년 채널별 구독자(팔로워) ’20년 12월 대비 평균 약 2.1배 증가 - 특히, 서울시 홍보대사 출연 콘텐츠 제작 등 유튜브 활성화하여 홍보 효과성 제고 홍보대사 장도연 참여 <청년도 연습이 필요해> 주요 정책 소개 콘텐츠 <서울청년정책.zip> ○ 영테크 등 주요 청년정책에 대한 언론보도로 정책 인지도 제고 노력 [주요 언론보도] ? 정부·서울시 청년정책 한 곳으로 검색·신청 원스톱 시스템 만든다 (이데일리, 2021. 10. 14.) ? 판치는 ‘깡통전세’…청년들이 위험하다(뉴스토마토, 2021. 11. 29.) ? 청년들 “메타버스로 직업훈련… ‘영 케어러’ 지원도 필요” (동아일보, 2021. 12. 2.) ? 서울청년 무료 재무상담 “영테크 엄지척”(머니투데이, 2021. 12. 7.) ? 서울 MZ세대 “금융투자 관심” 71% (헤럴드경제, 2021. 12. 21.) ?? 평가 및 시사점 ○ 서울시 청년정책 브랜딩 강화 위해 정책 방향성을 담은 통일성 있는 홍보 메시지 및 디자인 필요 - 청년정책 방향성 담은 ‘서울시 청년정책’을 아우르는 정책 브랜드 부재 - 브랜드 개발을 통해 일관성 있는 메시지 전달, 전용 색상 및 서체 등 적용해 통일성 있는 홍보물 디자인 필요 ○ 채널별 특성 반영한 차별화된 운영 전략 및 콘텐츠 개발 강화 필요 - 뉴미디어 채널별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운영 전략 및 콘텐츠 형식이 다양하지 않았음 - 현재 운영 중인 채널을 청년들이 가장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유·공감 등을 통해 스스로 참여하는 채널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특화된 채널별 운영 전략이 요구됨 ○ 청년정책 홍보 및 참여 사례 확산 채널 다각화 필요 - 청년들이 정책을 주로 인지하는 경로, 선호하는 채널을 고려하지 않고 자체 운영 중인 뉴미디어 채널, 신문 등에 한해 홍보 추진하여 정책 인지도 제고 및 사례 확산에 한계 ※ 서울시 청년 지원 정책 확인 경로 : 포털 검색 38.6%, 언론보도 34.4%, 청년포털 등 홈페이지 방문 26.8%, SNS 26.4%, 옥외광고 등 오프라인 홍보 22.6% 등(1?2순위 합계) ※ 청년 지원 선호 홍보 채널 : SNS 45.4%, 포털 검색 38.6%, 언론보도 29.8%, 옥외광고 등 오프라인 홍보 23.4%, 청년포털 등 홈페이지 방문 20.2% 등(1?2순위 합계) (서울시 청년실업 관련 청년 지원서비스 인식 및 만족도 조사 보고서, 2021) - 개별 정책의 특성을 고려하여 청년이 많이 이용하고 선호하는 채널을 중심으로 다양한 홍보 매체 활용 필요 Ⅲ 추 진 계 획 < 2022 추진방향 > 더 많은 청년이 체감하도록 적절한 시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정책홍보 ?? (일관성) 서울시 청년정책 브랜딩을 통한 일관된 홍보 메시지 전달 ?? (적시성) 신규·확대한 사업 중심으로, 적기에 홍보하여 체감도 제고 ?? (다양성) 청년 특성·선호 반영해 매체 활용 및 홍보 방식 다양화 지금까지는 ? 2022년에는 서울시 청년정책을 대표하는 메시지 부재 서울시 청년정책 대표 브랜드 개발 체계적이지 않고 단발성인 홍보 모집부터 참여사례 확산까지 체계적으로 청년의 선호를 반영해 홍보 매체 다양화, 시 뉴미디어 채널 등 가용매체 총동원 홍보 매체 활용의 다양성 부족 ?? 서울시 청년정책 대표 브랜드 개발 ○ 추진일정 : 2022년 1~3월 ○ 주요내용 : 2025 종합계획 비전 담은 정책 대표 브랜드 개발 - 기본계획 과제 등 정책 홍보 시 브랜드 및 전용 색상·서체 등 적용해 통일성 있는 홍보물 제작 및 일관된 메시지 전달 ?? 청년정책 홍보 및 소통 협력 체계 구축 ○ 추진일정 : 2022년 3~12월 ○ 주요내용 : 홍보 전략 기획회의 정기 및 수시 개최 ?? 청년정책 뉴미디어 채널 ‘서울청년생활’ 운영 ○ 추진일정 : 2022년 1~12월(연중) ○ 운영채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네이버 포스트 ○ 주요내용 : 콘셉트, 구독자 증대 등 채널 특성 반영한 운영 전략 강화 - 정책 소개 및 신청 안내를 포함 청년의 관심 높고 시의성 있는 주제 발굴, 이미지, 숏폼 콘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 - 청년 인플루언서 협업 챌린지, 공모전 등 참여형 이벤트 연계 - 콘텐츠 주목도 향상, 친근감 제고 위해 밈(meme), 신조어 등 적극 활용 ※ 밈(meme) : 모방을 뜻하는 그리스어 MIMEME을 유전자를 뜻하는 GENE의 발음에 빗댄말로, 인터넷 유행 콘텐츠를 의미 - 실시간 모니터링 통해 정책 문의 응대, 이슈 발생 시 즉시 대응 시정 콘텐츠 예시 비시정 콘텐츠 예시 인플루언서 협업 예시 숏폼 콘텐츠 예시 ?? 청년의 선호를 반영한 홍보 매체 활용 ○ 추진일정 : 2022년 1~12월(연중) ○ 주요내용 - 방송 프로그램, 신문지면 뿐만 아니라 청년이 주로 이용하는 커뮤니티 등 활용해 온·오프 매체 활용 홍보 추진 - 시에서 보유하고 있는 생활밀착형 오프라인 매체 통해 정책 홍보 지속 노출(※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필요) < 매체 활용 홍보(안) > 구 분 홍 보 매 체 보유 매체 (Owned Media) - (온라인) 서울청년포털, 미래청년기획단 SNS(서울청년생활) 채널, 서울시 SNS, 내 손안에 서울 등 - (오프라인)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옥외전광판, 가로판매대, 서울사랑, 자치구 소식지 등 유료 매체 (Paid Media) - (온라인) 포털사이트 배너, 청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커뮤니티 등 - (오프라인) 신문, 방송 프로그램, 라디오 등 자발적 확산 (Earned Media) - ?? 2025 서울청년 종합계획 핵심사업 선정 및 홍보 방안 마련 ○ 추진일정 : 2022년 3~12월 ○ 주요내용 - ‘2025 서울청년 종합계획’ 50개 과제 중 핵심사업 선정해 집중 홍보 추진 - 실·국 협력 통해 청년정책 홍보의 일관성 및 효과성 제고 < 2025 서울청년 종합계획 핵심 추진과제 > 구 분 사 업 명 청년 점프(JUMP) ?청년취업사관학교, ?서울 영테크, ?캠퍼스타운, ?미래청년 일자리, ?온라인 콘텐츠 바우처,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청년 세이브(SAVE) ?청년 마음건강 지원, ?은둔·고립청년 활력 프로그램, ?청년 월세지원, ?전세보증 보험료 지원, ?청년 매입임대주택, ?역세권 청년주택,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청년 패스(PASS) ?청년 대중교통 요금 지원, ?청년 1인가구 이사지원, ?청년 몽땅 정보통, ?청년수당, ?천호사거리 청년 문화공간 조성, ?서울 청년 함께 RUN, ?실질적 청년참여 내실화 Ⅳ 행 정 사 항 ?? 홍보 전략 기획회의 개최(미래청년기획단장 주재) ○ ○ 운영방법 : 사업 추진 일정 등 고려해 정기(월1회) 및 수시 개최 ○ 회의내용 : 대상, 메시지, 활용 매체, 시기 등 논의, 홍보계획 수립 붙임 1. 미래청년기획단 사업 추진 일정별 홍보계획 1부. 2. 미래청년기획단 홍보 체크리스트(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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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미래청년기획단 사업 추진 일정별 홍보계획.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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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미래청년기획단 홍보 체크리스트(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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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청년정책 소통 활성화 및 매체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미래청년기획단
문서번호 미래청년기획단-2570 생산일자 2022-0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윤 (02-2133-4305) 관리번호 D000004480960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