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111 결재일자 2022. 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협동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하정아 강웅구 代주재영 02/24 한영희 협 조 2022년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계획 2022.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22년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계획 제2차 서울시 협동조합 기본계획(’21년~’23년)에 따른 2022년도 서울시 협동조합 지원계획을 통해 협동조합 선도·특화모델을 육성하여 지역경제 선순환 및 협동조합의 사회적가치 확산에 기여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조례 제5조 (협동조합기본계획) ? 서울특별시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조례 제8조 (상담지원센터의 설치·운영) ?? 협동조합지원센터 운영 ? ‘협동조합에 관심있는 서울시민’을 시작으로 ‘성공하는 협동조합’에 이르는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구조로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기관에 위탁관리 ? 상담, 교육, 컨설팅, 내실 있는 판로개척 및 비즈니스 지원을 통해 자생력 강화 및 협동조합 생태계 조성에 기여 ?? 시설현황 ? 위 치: 은평구 통일로 684(서울혁신파크 내) ? 공간현황 -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6층, 면적 92.1㎡ - 서울혁신파크 상상청 4층, 면적 87.3㎡ (’22년부터 상담실로 운영 중) ? 수탁기관: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 대 표 자: ? 위탁기간: ’21.1.23. ~ ’24.1.22.(3년, 재계약) ? 인력/예산: 11명(센터장 1, 팀장 3, 매니저 7) / ? 주요사무: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 상담, 교육, 컨설팅, 판로개척 등 지원 상담지원 교육지원 경영지원 홍보 / 정보지원 ? 기초 및 전문상담 ? 맞춤형 기획상담 ? 상담 콜시스템 구축 ? 협동조합 정책기획사업 ? 협동조합 입문교육 ? 협동조합 경영전략교육 ? 협동조합 판로지원사업 - 상호거래제도 - 온·오프 판로지원 - 맞춤형 컨설팅 ? 온?오프라인 홍보 ? 홈페이지?SNS 운영 ? 서비스 만족도 조사 2 성과분석 ?? 2021년 주요실적 ※ ’21년 협동조합지원센터 서비스 이용 만족도: 91.2점 ? 설립?운영 지원을 위한 기초?전문 상담지원: 총 9,411건 상담서비스 이용 현황 이용인원수 총이용건수 평균이용횟수 이용조합수 이용기관수 2,768명 9,411건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상담지원팀 운영 사업 이용자(기초상담, 전문상담 합계) 3.4회 1,375건 279기관 - (기초?전문) 상담지원 세부내역 구 분 목 표 실 적 (분기) 달성률 1/4 2/4 3/4 4/4 누적 기 초 상 담 전화상담 9,000건 3,113건 2,233건 1,698건 1,964건 9,008건 100% 방문상담 80건 36건 36건 3건 13건 88건 110% 화상상담 40회 5회 5회 22회 21회 53회 133% 홈페이지상담 200회 88회 38회 39회 60회 225회 113% 전문상담 37건 8건 16건 3건 10건 37건 100% ? 수요자 맞춤 교육지원: 총 4개 과정, 582명 이수 - 입문?설립교육, 운영실무교육, 맞춤(회계세무 등)교육, 플랫폼 협동조합 과정 등 ?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경영지원 - 초기성장 예비협동조합의 창업 및 초기 지원 구 분 목 표 실 적 (분기) 달성률 1/4 2/4 3/4 4/4 누적 창업교육 4회 - 6회 6회 - 12회 300% 창업코칭팀 선발 10건 10건 - - - 10건 100% 사업비지원 10건 - - 10건 - 10건 100% -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스케일업 기반 조성 구 분 목 표 실 적 (분기) 달성률 1/4 2/4 3/4 4/4 누적 스케일업 지원 5개 - 5개 - - 5개 100% 경영컨설팅 5회 - 3회 1회 1회 5회 100% IR 피칭데모데이 1회 - - - 1회 1회 100% 【 스케일업 지원사업 성과 】 협동조합명 근로자 수 (명) 조합원 수 (명) 매출 (천원) 지원전 지원후 지원전 지원후 지원 전 지원 후 사회적 협동조합 광진사회적 경제 네트워크 콘소시엄 720 1,440 654 1,308 151,304 302,608 네츄라유니온 협동조합 0 0 21 37 0 38,090 목화송이협동조합 16 16 5 5 104,955 328,400 울림두레 사회적협동조합 34 41 47 49 42,620 63,807 중랑동부시장 협동조합 콘소시엄 6 13 132 132 268,000 180,400 합 계 776 1,510 859 1,531 566,879 913,305 ※ - 시민인식 제고를 위한 작은행사 지원사업(4개 협동조합) - 카카오같이가치 시민참여 펀딩으로 협동조합 가치홍보 및 비용모금 ? 협동조합 홍보 및 정책 개선 - 사회적경제 미디어 ‘이로운넷’과 협력하여 협동조합 청년기자단 (7명) 9기 운영 - 협동조합 슬로건 공모, 뉴스레터, 카드뉴스 배포 및 유튜브 채널 활성화 - 제도개선 토론회(2회), 우선 과제 5건 확정 (법률개정안 마련 및 국회 입법 요청)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분산되어 있는 상담시스템의 노후화로 개선 필요 - 상담수요가 전년 대비 29.4% 증가하여 상담시간 단축을 위한 시스템 보완 필요 - 상담의 효율성 저하 및 센터 내 감정노동자 보호 방안 마련 ▶ 클라우드 콜 인프라와 상담통합지원시스템의 연계를 통한 원라인 상담처리 프로세스 마련, 현장과 정책 간 플랫폼 기반 구축 (아카이빙) ? 방법 및 대상자별 교육의 세분화로 중복 심화 및 사업성과 미비 - 협동조합의 사례집 발간은 미활용함으로써 교육사업 운영의 문제점 발견 ▶ 중복 및 효율성 낮은 세부사업의 과감한 폐지 ▶ 교육분야별 컨텐츠 다양화 및 기존 유튜브채널 확대, 동영상 제작, SNS 활성화로 효율성있게 운영 ? 서울시 기본법 협동조합 비즈니스 모델의 70%가 ‘서비스’ 관련 사업 - 보건복지, 의료, 아이 및 노인돌봄, 교육 등 서비스 분야가 전체 70% 차지 - 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 단발성 스케일업사업 지원으로는 한살림 생협, 신협 등의 개별법 ‘스타성협동조합’ 육성은 장기간의 집중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항 ▶ 생협(개별법)과 기본법 협동조합 서비스 간 콘소시엄 및 연대·협업 지원을 위한 『쿱세일패스(Coop-Sale-Pass)』제도 신설 추진 ※ ‘쿱세일패스(Coop-Sale-Pass)’: 영국협동조합에서 시행하고 있는 협동조합 간 상호거래 서비스로 서울시 협동조합센터에서 처음 시도하는 제도 ? 수탁기관의 ‘홍보의 적시성’ 에 대한 인식 부족 - ’21. 협동조합 스케일업 지원사업의 성과 발생 시 수탁기관의 실적으로만 관리 ▶ 협동조합의 성과사례를 적시성있게 홍보, 건강한 협동조합 인식 수준 제고 및 유관기관 홍보연계를 강화하여 가치확산 도모 3 2022년추진방향 ?? 사업비전 비 전 시민의 삶과 함께하는 협동조합 도시, 서울 정책 방향 및 추진 과제 협동조합 성장기반 강화 · 협동조합 맞춤형 경영역량 강화 · 협동조합 상품 판로 확대 · 협동조합 운영자금 융자 지원 · 협동조합 성장단계별 전문상담 지원 협동조합 특화모델 육성 · 동종?이종 협동조합간 연대?협업 활성화 · 서울시 유망 협동조합 발굴?육성 · 혁신형 협동조합 모델 발굴?육성 협동조합 사회적 가치 확산 · 사회적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 수요자 중심 협동조합 교육 지원 · 협동조합 홍보 및 시민인식 제고 협동조합 민관거버넌스 강화 · 민?관 협업시스템 활성화 · 주기적인 협동조합 운영현황 분석 4대 사업분야 10대 사업과제 추 진 사 업 상담지원 사업 1. 기초상담 2. 전문상담 3. 상담 콜시스템 재구축 (신규) 4. 공무원 및 사경센터 협동조합 담당자 교육 5. 협동조합 정책기획 교육지원 사업 6. 협동조합 입문교육 7. 협동조합 경영전략 교육 (보완) 경영지원 사업 8. 협동조합 판로 지원 (신규) 홍보 및 정보제공 사업 9. 홍보 및 정보제공 (보완) 10.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세부사업 운영 방향 사 업 명 2021년 2022년 상 담 지 원 기초상담 ?협동조합 설립·운영 관련 상담서비스 ?협동조합 학습넷 구축 [유지] 전문상담 ?이슈별, 분야별 맞춤형전문 상담 지원(법무, 법률, 회계, 세무, 인사노무, 경영 등) [유지] 상담 콜시스템구축 - [신규] 노후화된 콜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재구축 공무원 및 사경센터교육 ?자치구 및 사경센터 담당자의협동조합 실무역량강화 교육 [유지] 정책기획사업 ?협동조합 이슈와 주요과제 발굴?논의 [유지] 사례집발간 ?협동조합 조직변경 사례집 발간 [종료] 발간 종료 교 육 지 원 입문교육 ?찾아가는 협동조합 입문 및 설립교육 [유지] 경영전략교육 ?협동조합 운영실무교육 및 맞춤교육 [보완] 운영실무교육 5회, 맞춤교육 5회(실질적인 경영실무 능력 강화) 활성화 교육 ?성과확산, 경쟁력 향상 관련 교육 제공 [종료] 입문교육 및 상담지원으로 연계 휴먼협동조합 ?휴면협동조합 관련 교육 제공 [종료] 수요 부재 및 상담연계 경 영 지 원 협동조합 판로지원 - [신규] 협동조합 상호거래 지원, 온·오프라인 판로지원, 협동조합 물품 및 서비스 홍보지원, 맞춤형 컨설팅 지원 초기성장지원 ?창업교육 및 코칭을 통한 창업팀 지원 [종료] 타기관 창업지원 사업으로 연계 스케일업지원 ?협동조합 제품개발 및 컨설팅 지원 [종료] 지원사업 정책적 변화로 종료 작은행사지원 ?크라우드 펀딩을 통한 자금지원 행사 [종료] 지원사업 정책적 변화로 종료 홍 보 사 업 홍보 및 정보제공 ?콘텐츠 제작 및 가치 확산 지원 (SNS채널 홍보물발간, 영상제작 등) [보완] 홍보콘텐츠의 확산으로 마케팅 활성화, MZ세대 청년기자단운영 등 서비스 만족도조사 ?센터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 실시 [유지] ICA협동조합 지원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최 [종료] 행사 종료 ? 2022년 사업비 운영 (단위: 천원) 사업명 사업예산 집행계획 사업정산 상담지원 ?(기초, 전문상담) 건별로 자문비 매월 집행 ?(자치구, 사경센터 교육) 3월 / 9월 집행 ?(상담콜시스템구축) 4월:선금 / 10월: 준공금 집행 ?(정책기획사업) 자문단운영 매월집행 / 토론회: 10월 집행 ’22.12월 ~ ’23.1월 교육지원 ?(입문교육) 3~10월 집행 / 연 10회 개설 ?(경영전략교육) 3~10월 집행 / 연 13회 개설 경영지원 ?(협동조합 상호거래지원) 건별 집행 ?(온·오프라인 판로지원) 건별 집행 ?(물품 및 서비스 홍보 카달로그 제작) 4월 집행 ?(맞춤형 컨설팅 지원) 4~11월 건별 집행 / 25회 홍보지원 ?(홍보 컨텐츠 기획·확산) 매월 집행 ?(리플릿 제작) 3월 집행 ?(청년기자단) 건별 집행 ?(서비스만족도조사) 12월 집행 4 세부추진계획 Ⅰ 상담지원사업 ?? 추진방향 협동조합 상담데이터 허브역할 강화 ? 상담통계데이터 활용·지원 활성화 ? 상담통합시스템을 통한 현장과 정책 간 플랫폼기반 구축(아카이빙) 상담분석을 통한 데이터 현행화 ? 상담데이터 분석을 통해 시민요구 반영한 자료집 제작 ? 상담코드별 문의내용 분석으로 자치구 내 협동조합 관리 효율성 강화 상담역량 강화, 응대율 제고 ? 협동조합 중심으로 한 사회적경제 전반 이슈사항 즉각적 대응 ? 제도개선사례 및 정책제언 추진을 통한 협동조합 내실화 선도 ? 팀별 사례학습 및 유관기관 학습 네트워크를 통한 지역간 가교역할 ① 기초상담 유 지 ? 대면: 방문상담 / 비대면: 전화상담, 홈페이지상담, 화상상담 - 대상별, 단계별 맞춤 상담 가능한 전문인력 활용 - 상담프로그램을 통한 고객관리 체계화 및 상담통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한 상담이력 추적으로 효과적인 재상담 대응 ? 기초상담자문단 운영 - 운영방식: 상담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분야별 기초상담전문단 구성 - 자문분야: 법무, 법률, 회계, 세무, 인사·노무 등 · 5분야 전문상담자문단(8기) 위촉 전문상담자문단은 ’22년 2월 기초·전문상담 자문단 공개 모집을 통해 추가 선발 예정(회계/법무) (’21.1월~’22.12월 / 2년) · 상·하반기 기초상담자문단(전문분야) 자문회의 실시(연 2회) 분야 이름/소속 분야 이름/소속 ? 상담자 역량강화 지원 (학습모임 ‘학습넷’ 운영) - 총 6개 협동조합 지원기관 (권역별통합지원기관 및 광역 사회적경제지원센터) ※ ’22. 참여 희망기관 모집 예정 - 월 1회 현장중심 상담 및 운영사례 공유 / 분기별 이슈학습 (세미나) 실시 ? 상담데이터 분석 및 관리 (상담통합지원시스템) ? 실시간 라이브 유튜브채널 운영 (총 2회 방송_90분: ’22.4월, 9월) ? 협동조합 설립현황 카드뉴스 (정보제공) 총 12회 발간 ? 소요예산: <산출기초> ② 전문상담 유 지 ? 맞춤형 상담(상시상담) - 협동조합 운영 분야별 전문가와 1:1 심층대면 전문상담 진행 - 자문인력풀 구성 연번 분 야 성 명 직 책 소 속 1 법 률 2 법 률 3 법 무 4 회 계 5 인사노무 6 행 정 7 경 영 8 9 10 11 12 13 ※ 전문위원은 상담자의 요청에 따라 바뀔 수 있음으로, 상황에 따라 신규위촉될 수 있음 ? 맞춤형 상설팅 (상·하반기 1회씩 홈페이지 통해 접수) - 상담대상: 해산·청산을 희망하는 협동조합, 휴면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조직변경, 분할·합병 요건이 가능한 주체 1단계(접수) 2단계(상담) 3단계(진단후 매칭) 4단계(맞춤형 컨설팅) 상하반기 1회씩 총 8팀 모집 상담지원팀 1차 상담 진행 상담 후 문제 진단, 분야별 전문가 매칭 전문가 컨설팅 제공 - 운영방식 사업내용 세부프로그램 수행방법 시기 맞춤 상담 상담자료 취합 및 매칭 전문상담위원에게 신청서 발송 후 상담매칭 - 상설팅의 경우 담당자 1차 상담 진행 → 1차상담 토대로 협동조합 진단 후 컨설팅 연계 ·기본: 상시 ·상설팅: 반기별 맞춤형 상담 수행 1:1 심층 대면 상담 법률, 법무, 회계, 세무, 인사노무, 경영전략 등 ? 소요예산: <산출기초> ③ 상담 콜시스템 재구축 신 규 ? 전문상담 업무프로세스를 반영한 효율적인 콜 어플리케이션 도입 ? 클라우드 콜 인프라와 연계 및 상담통합지원시스템과 연계로 원라인 상담처리프로세스 도입, 24시간 무중단 상담운영 체계 구축 ? 추진절차 예비타당성 심사 등 사업 공고(조달청) 업체 심사 및 선정 추진 및 결과보고 - ’22. 2월 계획수립 - 예비타당성심사 등 - 사업계획, 과업지시, 제안요청서 작성 조달청(나라장터) 입찰 공고 - 제안서 심사 - 업체 선정 및 계약 - 착수보고 및 중간, 최종 결과보고 실시 - 사업비 지급 - 검수 및 하자보수 등 요구분석 제안요청서작성 나라장터 입찰공고 제안서 평가회 업체 선정 기술협상 계약체결 프로그램 개발 검수 및 오류수정 유지보수 ? 추진일정 - 업체선정 및 계약: ’22.3월 - 전문가 자문회의: ’22.3월(1차), 8월(2차) - 사업추진 및 착수보고회: ’22.3~7월(4개월) - 중간 및 최종보고회: ’22.6월(중간), 7월(최종) ? 소요예산: <산출기초> ④ 협동조합 담당자 교육 유 지 ? 교육대상: 자치구 및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협동조합 담당자 ? 교육장소: 온라인 강의 ? 교육일시: 3월, 9월(연 2회 실시) / 각 2시간 ? 교육계획 시간(분) 주요 내용 교육 방법 진행 5분 ○ 센터 업무 소개 및 교육 내용 안내 설명 담당자 50분 ○ 협동조합 기본법 및 정관의 이해 ○ 협동조합 업무지침 이해 강의 강사 50분 ○ 협동조합 설립·변경·해산 관련 서류 작성 이해 ○ 협동센터 상담데이터 Q&A로 보는 이슈 강의 강사 15분 ○ 행정사례 공유 ○ 질의응답 질의 담당자 ? 소요예산: <산출기초> ⑤ 협동조합 정책기획 사업 유 지 ? 협동조합 제도개선 자문단 운영 - 목 적: 제도개선 시 사례자문단 구성으로 다양한 사례발굴 및 이슈별·사안별 필요한 분야의 전문가 자문을 통해 현실가능성에 대한 전문성 확보 - 제도개선 자문단(총 7명) 연 번 성 명 소 속 / 직 책 1 2 3 4 5 6 7 제도개선 사례 수집 제도개선 자문단 간담회 최종 주제 선정 - 센터 홈페이지 및 상담 - 서울지역협동조합협의회, 한국 사회적경제연대회의 제도개선 사항 수집 - 이슈별, 사안별 자문단 운영 - 사례 및 법률자문회의 실시 - 분야별 자문을 반영한 22년 제도개선 - 토론회 최종 주제 선정 ※ 서울협동조합협의회 정책위원회와 협력사업 진행 ? 협동조합 제도개선 토론회 개최 - 목 적: 국회상임위, 중앙부처, 서울시 등의 협력 관계로 제도개선 토론회결과물에 대한법적, 제도적 개선 등에 실질적인 반영 주제 사전 공유 국회상임위, 중앙부처 사전 협의 제도개선 토론회 이슈별·사례별 관련 국회 상임위, 중앙부처, 서울시 등에 공문 발송 법적, 제도적 반영을 위한 사전 협의 국회상임위원, 중앙부처 담당자, 협동조합 전문가, 이해관계자가 참여한 토론회 개최 (10월) ? 소요예산: <산출기초> Ⅱ 교육지원사업 ?? 추진방향 ? 입문교육 후 협동조합 설립까지 이어질 수 있는 교육 지원 ?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사업중단 등으로 협동조합 운영률이 51.5%로 제3차 기재부 협동조합 실태조사 이에 협동조합 경영능력 향상에 필요한 교육 개설 ① 협동조합 입문교육 유 지 ? 대 상: 서울시민 및 (예비)협동조합 임원 및 조합원 ? 형 태: 참여자 학습형 강의 / 신청 (예비)협동조합의 강사 파견 교육 ? 일수/시간: 연 10회 / 회차별 1일, 2시간 진행 ? 주요내용 ※ 교재: 협동조합 이해하기 학습목차 세부주제 시간(180분) 학습자료 1. 협동조합 역사 30분 PPT, 영상 2. 협동조합 정의, 원칙, 가치, 철학 30분 PPT 3. 협동조합 법인의 특성이해 (주식회사와의 차이점) 30분 PPT 4. 협동조합 유형이해 (신청대상별 선택하여 진행) 사업자협동조합 유형이해 및 사례 소비자협동조합 유형이해 및 사례 직원협동조합 유형이해 및 사례 사회적협동조합 유형이해 및 사례 30분 PPT ? 소요예산: <산출기초> ② 협동조합 경영전략교육 유 지 ? 교육내용 ※ 협동조합 임직원 및 조합원 강의 및 실습 / 연 13회 연번 교육주제 개설일정 개설회차 회차당 일수 시간 1 총회준비 2월 1 1 3 2 사업계획서 3월 1 1 3 3 프레젠테이션역량강화 교육 4월 1 1 3 4 협동조합 인사노무 교육 4월 1 1 3 5 협동조합 회계세무관리 5월 1 1 3 6 마케팅 교육 5월 2 1 3 7 E-커머스 활용교육 6월 2 1 3 8 라이브커머스 활용교육 6월 2 1 3 9 협동조합 성공사례교육 9월 1 1 3 10 협동조합 조직변경 교육 10월 1 1 3 합계 13 10 30 ? 소요예산: <산출기초> Ⅲ 경영지원사업 ?? 협동조합 판로지원 사업 신 규 〔판로지원 추진방향〕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비즈니스지원단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수탁법인 회원조직 (한살림·아이쿱·두레·행복중심생협, 신협 등) 서울시 및 부처 정책 활용 서울시·산업부·기재부·중기부·농식품부· 해수부 등 협동조합 지원정책 연계 상호거래지원 (쿱세일패스 보급) 온·오프라인 판로지원 (인터넷 쇼핑몰· 사회적경제 장터 등 홍보지원 (통합 카달로그 제작, 한겨레,이로운넷, 라이프인, SNS 등) 컨설팅지원 (E-커머스 및 제품개발 컨설팅 등) ※ 비즈니스지원단 · 목 적: 서울지역 협동조합의 지속적 발전을 돕는 협동과 연대의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 · 구 성: 협동지원센터(5명)+수탁법인회원(한살림·두레·행복중심 생협, 신협 등) · 기 능: (기본법, 개별법)협동조합간 상호 거래를 연결해주는 MD 역할 · 목 표: 판로지원 20건, 컨설팅 25회, 매출 상승률 20%, 조합원증가율 10% 향상 ① 협동조합 상호거래 지원 ? 생협(개별법)과 기본법 협동조합 콘소시엄 및 연대·협업 지원 - 협동조합 조합원 간 준조합원 등급에 맞는 상호 세일가로 구매 및 서비스 이용 가능한 「쿱세일패스(Coop-Sale-Pass)」제도 신설 추진 (사례) www.firstmall.kr 온라인 상호거래 플랫폼을 통해 상호거래 서비스 활성화 한살림 조합원이 의료돌봄사회적협동조합의 치과서비스를 과잉진료비 부담없이 이용, 의료돌봄사회적협동조합의 조합원은 한살림 생활물품을 세일가로 구매가능 - 협동조합 서비스간 상호 연계 및 콘소시엄 추진 · 서비스 분야 : 의료, 보건복지, 아이 및 노인 돌봄, 교육, 상조 등 ? 개별법 협동조합과 기본법 협동조합 상호 매출증가, 조합원증가의 시너지 창출 및 저렴하고 질 높은 서비스 이용 가능 ② 협동조합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 온·오프라인 판매거점 채널 발굴 및 확대 지원 - 한살림·아이쿱·두레·행복중심 4대 생협, 농협 하나로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입점 - 온라인쇼핑몰 입점을 통한 e-커머스 지원 ? 오프라인 사회적경제 장터 개최 및 입점 지원 - 중소기업 유통센터, 코레일유통 매장(서울역·용산역·수서역 장터), 북서울신협매장, 중·소형 쇼핑몰 행사장, 25개 자치구 오프라인 특판매장 등 ③ 협동조합 물품 및 서비스 홍보지원 ? 서울시협동조합 통합 물품 및 서비스 카달로그 제작 및 홍보 ? 한겨레·이로운넷·라이프인 등 언론매체 및 센터·서울시 홈페이지 및 SNS 채널 통한 홍보 지원 ④ 협동조합 맞춤형 컨설팅 지원 ? 25개 협동조합 1:1 맞춤형 컨설팅으로 ‘대표 협동조합’ 육성 - 유망협동조합 제품 및 서비스 대상 공모 심사(’22.3월)를 통한 25개 협동조합을 선정하여 업체별 1:1 맞춤형 컨설팅(협동조합 통합카달로그 홍보연계) - 매출 상승방안 관련 판매, VMD, 상품개선 맞춤형 컨설팅 - 온·오프라인 홍보 및 마케팅 전략수립 컨설팅 - 판매데이터 확보 및 분석, 평가, 문제점 개선 및 피드백 제공 ⑤ 서울시 및 정부부처 지원정책 연계 추진 내용 주관기관 ?서울사랑상품권 온라인장터 ‘e서울사랑샵’ 등 입점 서울시 ?중소기업 우수제품 할인판매(10~50%) 참여 지원 산업부, 중기부 ?소상공인 온라인기획전(16개 온라인몰) 참여 지원 중기부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참여 지원 중기부 ?비대면 제로페이 코세페 경품 이벤트 참여 지원 중기부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판로 지원 고용부 ?우체국 쇼핑· 코세페 할인특가전 참여 지원 우정사업본부 ? 협동조합 판로지원 사업은 협동조합 제품 및 서비스만 심사를 통해 지원 대상을 선정하고, 협동조합지원센터가 직접 사업수행하고 사업비 집행함 ? 소요예산: <산출기초> Ⅳ 홍보지원사업 ?? 추진방향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생산 홍보 콘텐츠 확산 반응 수집 및 분석 - 청년기자단 연계 - 미디어·유관기관 협력 센터 내부 사업연계 - 센터 홍보기획 회의 전문가 필진 섭외 협동조합 캠페인 구성 온라인 채널 온·오프라인 방문자 분석 독자 후기 설문조사 캠페인성과 및 효과 분석으로 개선방향 도출 - 온라인 뉴스레터 발행 동영상 콘텐츠 제작 온라인 플랫폼 활용 검색광고·키워드 마케팅 오프라인 채널 - 연차보고서 발행 보도자료 배포 홍보 채널 상시운영 및 관리 ① 홍보 및 정보제공 보 완 ? 협동조합 콘텐츠 기획·생산 대상 대시민 협동조합 내용 ?협동조합 기본정보 ?생활밀착형 협동조합 사례(소비자 협동조합·사회서비스협동조합 등) ?국내외 협동조합 사례 ?협동조합 역사 ?협동조합 이용 후기 등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지원사업 정보 ?협동조합 지원정책, 법정보 ?연간 협동조합 운영 정보 및 트렌드 ?유관기관 협동조합 지원 사업 ?전략분야 협동조합 운영 정보, 협동조합 간 협업 및 규모화 사례 등 - 목적 및 타겟 설정과 매체별 특성에 맞는 다양한 유형 콘텐츠 제작 · 동영상, 리플릿, 카드뉴스, 보도자료, 가이드, 이미지 콘텐츠, 캐릭터 등 ? 홍보 콘텐츠 확산 - 온라인 홍보채널 운영 및 관리 -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등 주요 SNS채널 운영관리 - 온라인 뉴스레터 제작(월 1회), 언론사 협력을 통한 협동조합 이슈 홍보 - 협동조합 공익캠페인 기획 타겟 협동조합 당사자(기본법 및 개별법) 대시민 및 협동조합 이용자 전략방향 협동조합 비즈니스 및 상품 경쟁력 강화 (소상공인진흥공단 협업활성화 사업 연계) 협동조합 긍정 콘텐츠 제공 및 홍보 강화 추진방법 온라인 및 비대면 행사 강화 (민간·공공쇼핑몰 등 온라인 행사 강화) 소비자의 온오프라인 적극 참여 유도 (카페·파워블로그·인스타 등 커뮤니티 활용) 성과측정 캠페인 성과·효과 분석을 통한 개선 방향 도출 - 서울시협동조합지원센터 연차보고서 발행(연 1회) ? 청년기자단 운영 ※ 사회적경제신문 ‘이로운넷’과 콘텐츠 제휴협약 - MZ세대를 차세대 주체이자 소비자로 인식하고 협동조합에 대한 이해와 접근성 제고 - 모집(’22.3월)→역량강화 교육(’22.4월)→활동(’22.4~7월 / 10개월) <산출기초> ? 소요예산: ②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 지 ? 조사대상: ’22.1~10월까지 센터 이용자 650명 ? 조사샘플: 130명 (상담 60명, 교육 40명, 대면 30명) ? 추진절차 선정 설문 문항 확정 자료취합 조사·보고 사업 완료 조사기관 선정(10월) 설문문항 의견취합 (10월) 각 팀별 1~10월 센터이용자 (10월~11월) · 만족도조사 (전화조사) · 결과보고(11월) 평가 (12월) ? 소요예산: <산출기초> 5 행정사항 ?? 추진사항 ? 위탁사업비 교부: 매 분기별 - 사업비 교부 신청에 의거 분기별 교부 및 사업비 집행 후 정산보고 - 지방재정법 및 서울시 예산 및 기금의 회계관리 규칙 등 관계법령 준수 ? 지도점검 실시: 연 1회 이상 - 분기별 사업비 및 운영비 정산보고서 집행 점검 - 사업비 및 운영비 집행에 따른 지도점검 ? 사업장 중대산업재해 예방 교육 및 점검: 연 1회 이상 ?? 성과지표 관리 ? 정량적: 설립기여도, 문제해결률(상담), 조합원수증가율, 매출증가율(경영) ? 정성적: 실무역량증가도(교육), 서울시민 인식개선도(홍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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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협동조합 활성화 지원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2111 생산일자 2022-0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하정아 (02-2133-5583) 관리번호 D0000044816738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지역경제지원 > 협동조합관리 > 협동조합활성화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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