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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한성백제박물관 홍보 운영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59 결재일자 2022. 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문화본부장 백길남 이경자 유병하 02/23 주용태 협 조 역사문화재과장 이희숙 총무과장 임석진 전시기획과장 김영심 유물과학과장 권순철 백제학연구소장 조영훈 2022 한성백제박물관 홍보 운영 계획 2022. 2.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2022 한성백제박물관 홍보 운영 계획 개관 10주년 및 백제 건국 2040주년을 맞아 박물관 활동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시민에게 홍보함으로써, 박물관 인지도 상승 및 이용자 증가를 도모하고 시민에게 사랑받는 박물관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함. 1 추진현황 ?? ‘21년도 홍보 운영실적 ○ 운영기간: 2021년 1~12월 ○ 운영방법: 홍보물 제작 및 보급, 문화상품 제작 및 보급, 보도자료 제공 및 방송·언론보도, 뉴미디어 홍보 등 ○ 예산집행: 82,916천원 ○ 운영실적 - 인쇄물 10종 33,700부 / 문화상품 5종 1,770개 / 보도자료 406건 / 뉴미디어 4종 487건 - 뉴미디어 구독자 현황(2021.12.30.기준): 유튜브 1,000명 / 인스타그램 2,296명 / 페이스북 2,470명 / 네이버블로그 2,822명 【2022년 달력】 【백제 수막새무늬 책갈피】 【방송촬영 협조】 2 상황분석 및 시사점 ?? 상황 분석 ○ 비대면 기법 및 디지털 기술의 발전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기법의 다양화 및 메타버스 등 관련 산업의 부흥 - 실감형 콘텐츠 등 세련되고 감각적인 디지털 영상에 대한 관심 증대 ○ 확장성 및 양방향 소통의 활성화 - 유튜브, SNS 등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홍보 영역의 확장 - 이용고객 대상별 맞춤형 홍보 및 원활한 양방향 소통 요구 ○ 차별화된 문화콘텐츠 개발 -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 마케팅의 활성화 - 박물관 고유의 콘텐츠를 반영한 문화상품 및 기념품 개발 【국립중앙박물관_전시도슨트 로봇QI】 【코엑스_파도 실감형 홍보영상】 【국립고궁박물관_왕실 사각유리등 문화상품】 ?? 시사점 ○ 뉴미디어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홍보 강화 - 인쇄매체 위주에서 뉴스레터?뉴미디어(SNS) 등을 활용한 비대면 홍보로 전환 - 텍스트보다는 이미지 및 영상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개발 및 홍보 시설 구축 ○ 홍보 공간 확대 및 이용고객과 소통 활성화 - 서울시 전역에 다수의 시민과 접촉할 수 있는 외부공간을 활용한 박물관 홍보 강화 - 박물관에 대한 흥미와 참여를 제고하는 적극적이며 지속적인 이용고객 관리와 소통 ○ 박물관 고유의 문화콘텐츠 개발 및 브랜드 마케팅 - 타 박물관과 차별화된 백제 한성도읍기의 역사와 문화를 상징하는 아이템 선별 - 박물관 정체성을 담은 고유의 문화상품 개발?보급을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3 추진개요 및 추진방향 ?? 추진개요 ○ 사업기간: 2022년 1~12월 ○ 사업목표: 박물관 인지도 향상을 통한 이용자 증가 ○ 사업내용: 홍보물 제작 및 보급, 언론·방송 및 유관부서 협조, 뉴미디어 운영 및 디지털 홍보 시설 활용 홍보, 문화상품 개발 및 활용 등 ○ 소요예산: 134,650천원(편성예산 84,650천원) ?? 추진방향 ○ 박물관 홍보팀 구성 및 전담 연구원 배치 - 학예연구사 1명 → 학예연구사 1명, 뉴딜일자리 연구원 2명으로 증원하고 팀 구성 - 뉴딜일자리 연구원은 홍보 및 마케팅 전공자 또는 경력자로 선발하여 홍보 업무 전담 ○ 뉴미디어 홍보의 질적 향상 및 디지털 홍보 시설 정비 - 뉴스레터 및 소셜네트워크(SNS) 콘텐츠의 질적 향상을 통한 비대면 홍보 강화 - 소셜네트워크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박물관 취재 및 홍보 유도 - 키오스크, LED전광판 등 박물관 디지털 홍보 시설의 확충 - 박물관 개관 10주년 및 2천년 고도 서울 역사를 담은 종합홍보영상 제작?활용 ○ 유관 부서와의 홍보 협력 및 지속적인 이용고객 관리 - 시민소통기획관, 자치행정과, 서울디자인재단 등 유관부서와의 협력을 통한 홍보 강화 - 관광안내소, 은행, 지하철, 외부전광판 등 외부공간을 활용한 박물관 홍보 공간 확대 - SNS 이벤트(공모전), 문자?메일 알림 서비스 등 이용고객 참여 및 소통 활성화 유도 ○ 박물관 정체성과 2천년 고도 서울을 드러낸 문화상품 개발 및 보급 - 백제 한성도읍기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아이템을 선정하여 문화콘텐츠 개발 - 전문디자이너 및 컨설턴트와 협업하여 박물관 고유의 문화상품 개발 및 보급 4 홍보 실행과제 ?? 홍보 운영 개요 종 류 내 용 및 배포처 등 횟수 인쇄매체 활용 안내 리플릿 제작 (국, 영, 중, 일문) - 박물관 전시, 주요 전시물 등 소개 - 관내 및 신한?우리은행, 청소년 수련관 등 시 지원시설,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급 배포 연중 수시 제작 상시 박물관 문화캘린더 발간 - 전시, 평생교육, 문화행사, 학술회의 등의 일정 소개 관내 및 서울 초?중등학교, 관광정보센터 등 배포 연2회 총8,000부 제작 2 박물관소식지 <한백소식> 발간 - 박물관 전시?교육?발굴조사, 학술회의 등 주요 행사를 상세히 소개하는 소식지 관람객, 초?중학교 및 전국 국?공?사립 박물관, 문화재연구소 등 1,000여개 기관 배포 연2회 총4,000부 제작 2 <송파구 박물관 나들이> 홍보물 발간 - 여름?겨울방학 기간 송파구 소재 박물관과 연합하여 공동 운영하는 전시 연계 체험 프로그램 관람객 및 송파구 소재 박물관, 송파?강동 일대 초교 연2회 총2,000부 제작 2 언론·방송 및 유관부서 협조 보도자료 제공 (언론담당관실 협조) 확대 - 박물관 전시, 평생교육, 문화행사, 발굴조사, 학술회의 등 주요 행사 관련 내용을 언론에 수시 제공 상시 방송촬영 및 인터뷰 협조 확대 - 방송촬영장소 제공 및 인터뷰, 방송 매체 노출 상시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외부 공간 활용(시민소통담당관실, 송파구 협조) 신규 - 시 및 송파구 보유 외부전광판, 지하철 등 외부공간을 활용한 박물관 홍보 상시 시 보유 언론매체 및 시정종합지 활용 확대 - TBS, 라이브서울 등 시 보유 방송 채널 및 유튜브, ‘서울사랑’, ‘내친구 서울’ 등의 시정종합지 등을 활용하여 박물관 업무 홍보 상시 서울시 문화예술프로그램, 서울문화포털 활용 (문화정책과 협조) - 박물관 전시, 평생교육, 문화행사, 학술회의 등의 행사 일정을 서울시청 문화정책과에 제공 및 업로드 12 자치구 소식지(자치행정과 협조), 지역 문화예술축제(송파구) 활용 신규 - 자치구 소식지 박물관 홍보 및 송파구청 국제관광과에 박물관 전시, 평생교육, 문화행사, 학술회의 등의 행사 일정 제공 12 뉴미디어 운영 및 디지털 홍보 시설 활용 뉴스레터 서비스 확대 - 박물관 전시, 평생교육, 문화행사, 발굴조사 등 주요 행사를 인터넷 뉴스레터로 제작?배포 2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확대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계정 관리 및 박물관 소식 업로드 상시 인플루언서 취재 지원 (뉴미디어담당관실 협조) 신규 -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등 인플루언서의 박물관 취재 및 홍보 지원 상시 민간포털 및 인터넷 언론사 사이트 광고 확대 -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 및 인터넷 언론사 사이트 등에 박물관 광고 상시 박물관홈페이지?키오스크?전광판 활용 등 확대 - 특별전, 평생교육, 문화행사, 학술회의 등을 수시 입력 및 관리 상시 종합 홍보 영상 제작 신규 - 교육, 행사, 전시 등 개관 10주년 기념 박물관 사업 및 2천년 역사 도시 서울 홍보 1 이용고객 관리 SNS 이벤트 개최 확대 - SNS 이벤트 개최를 통한 시민 소통 활성화 상시 문자 및 메일 알림서비스 제공 신규 - 멥버십 회원에게 박물관 소식 문자 및 이메일 안내 서비스 제공 문화상품 개발?보급 특화된 박물관 문화상품 개발(서울디자인재단 협조) 신규 - 백제 유적?유물 문양 등을 활용한 박물관 고유의 문화상품 개발 및 보급 상시 ?? 2022 홍보 업무 강화 언론·방송 및 유관부서 협조 ① 보도자료 제공 확대 - 추진내용: 교육, 행사, 발굴, 출판 등 박물관 관련 내용 수시 제공 및 보도자료 수합 ※ 국제교류전시회, 국제학술회의, 주요 발굴조사 성과 등은 영문 보도자료 배포 - 추진계획: 월2건 총24건 이상 ② 방송촬영 및 인터뷰 적극 협조 확대 - 추진내용: 뉴스, 다큐멘터리, 예능, 영화·드라마 등 방송 촬영장소 제공 및 인터뷰, 방송 매체 노출 ③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외부공간 활용 홍보 신규 - 추진내용: 서울시 및 송파구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외부공간의 영상매체를 활용한 홍보(시민소통담당관, 송파구청 주관) - 추진계획: 월1건 총12건 - 홍보매체 매 체 설치장소 서울시내 100여개 옥외전광판 7개 미디어보드: 광화문, 여의나루,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회현, 충정로, 합정, 사당역 시청사 외벽 전광판 1개 지하철 승강장안전문 위, 행선안내기 모니터 등 2만여 개 ④ 시 보유 언론매체 및 시정종합지 활용 홍보 확대 - 추진내용: TBS, 라이브서울 등 시 보유 방송 채널 및 유튜브, ‘서울사랑’(매월 3만부), 어린이신문 ‘내친구 서울’(매월 31만부) 등의 시정종합지를 활용하여 박물관 업무 홍보 - 추진계획: 월1건 총12건 ⑤ <자치구소식지> 및 <송파구 문화예술축제 프로그램> 홍보자료 제공 신규 - 추진내용: 자치행정과 주관 자치구 소식지(서울시 매월 총 300만부, 송파구 매월 22만부) 및 송파구청 국제관광과에 홍보자료 제공 및 교열 - 추진계획: 월1건 총12건 - 기대효과: 서울시 전역 및 송파구 일대 각 기관 및 학교 등에 박물관 사업 홍보 뉴미디어 운영 및 디지털 홍보시설 활용 ① 뉴스레터 서비스 확대 - 배포방법: 서울시 정책고객관리시스템(PCRM)을 통한 전자우편 배포 - 배포대상: 서울시 통합회원가입 부가서비스 소식지 신청자 및 박물관 관계자 및 관람객 등 - 추진시기: 6월, 12월(연 2회) ② 소셜네트워크(SNS) 운영 용역으로 서비스 전문화 확대 - 추진내용: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4종 텍스트, 포스터, 영상 등 업로드 - 추진방법: SNS 운영업체(디자인 또는 행사전문업체)용역 및 부서 제작 - 추진시기: 연중 수시 - 부서별 홍보과제 부서명 과 제 전시기획과 특별전 홍보(전시준비, 개막식, 대표유물 소개 등), 상설전 홍보 (테마전시회, 대표유물, 전시기법 등) 교육홍보과 각종 교육프로그램, 문화행사, SNS 이벤트, 박물관 일상(지금 한성은) 유물과학과 기증홍보(기증자, 기증유물 소개 등), 소장유물 소개(신수유물, 구입유물 등), 보존처리 및 유물관리 방법 등 백제학연구소 학술대회 개최, 학술도서 및 보고서 발간, 현장설명회 및 발굴성과 소개, 발굴현장 일상 등 ③ 인플루언서 취재 지원 신규 - 추진내용: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영상크리에이터 등 소셜네트워크 인플루언서를 통한 박물관 현장취재 및 홍보 - 추진방법: 뉴미디어담당관실에 현장취재 요청 및 지원 - 추진시기: 연중 수시 - 기대효과: 박물관 소셜네트워크 구독자 증가 및 박물관 관심도 제고 ※서울미디어메이트 서울 거주 또는 활동공간이 서울인 블로그 운영자 등 블로그 일방문자 수가 2천명 이상자를 대상으로 지원선발과정을 통해 매해 40명 선발하여 서울시정 취재 활동 지원(뉴미디어담당관 주관) ※서울영상크리에이터 서울에 거주 중이거나 서울 소재 직장?학교에 다니는 서울생활권자로, 영상 제작이 가능하고, 본인 유튜브 계정 구독자 수 3,000명 또는 본인 계정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 2만 명 이상인 자(팀 또는 개인) 15팀을 선발하여 서울시정 취재(뉴미디어담당관 주관) ④ 민간포털 및 언론사 사이트 광고 확대 - 추진내용: 네이버, 다음 등 파급력이 높은 민간 포털 및 언론사 사이트 웹배너 광고 추진 【키오스크49인치】 - 추진시기: 연중 수시 ⑤ 홈페이지 및 키오스크, 전광판 등 디지털 시설 활용 홍보 확대 - 추진내용: 전시, 교육, 학술, 문화행사 관련 홍보내용 입력 및 관내 디지털 홍보시설 확충 - 추진시기: 연중 수시, 키오스크 및 LED전광판 추가설치 ※자산및물품취득비 20,000천원 확보 필요 ⑥ 박물관 홍보 영상 제작?활용 신규 - 추진내용: 교육, 행사, 전시 등 박물관 개관 10주년 및 서울 2천년 고도 역사 홍보영상 제작?활용 ※박물관 교육운영 사무관리비 20,000천원 사용 - 기대효과: 개관 10주년 사업성과 소개를 통한 박물관 인지도 제고 이용 고객관리 ① SNS 이벤트 활성화 확대 - 추진내용: SNS을 활용한 이벤트(기념품 증정) 개최 및 시민 참여 유도 - 추진계획: 월1건 총12건 이상 ② 문자 및 메일 서비스 제공 신규 - 추진내용: 전시, 교육, 행사 등 박물관 업무 일체를 문자 및 메일 안내 - 추진방법: 홈페이지를 통한 <박물관 교육·행사 알림 서비스> 신청자 및 박물관 관람객 등 ※박물관 홈페이지에 신청자 모집 및 관리 기능 개설 필요 - 추진계획: 월4건 총48건 - 기대효과: 지속적인 박물관 관심도 제고 및 박물관 관람객 유치 문화상품 개발?보급 ① 특화된 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및 보급 신규 - 추진내용: 서울디자인재단 청년디자이너와 협업하여 백제의 문화재 및 문양 등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상품 개발 - 추진방법: 서울디자인재단 주관 <서울디자인컨설턴트 디자인 컨설팅 과제 지원> 공모 선정시 청년디자이너 박물관 배치 - 배포대상: 박물관 교육 및 문화행사 참여자, 강연자, 운영위원, 박물관 방문 귀빈 등 5 소요예산 ?? 예산 금액: 134,650천원(편성예산 84,650천원) ?? 예산 내역 ○ 사무관리비:110,000천원 - 예산과목: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100-201-01) /박물관 교육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100-201-01) 구 분 금 액 박물관 안내 리플릿 등 제작(4종) 10,000천원 박물관 문화캘린더 발간(2회) 10,000천원 박물관 소식지 및 뉴스레터 발간(2회) 25,000천원 송파구 박물관 나들이 발간 및 운영(2회) 5,000천원 박물관 업무 홍보영상 제작 20,000천원 SNS 운영 및 SNS 이벤트 개최 30,000천원※ 박물관 문화상품 제작 10,000천원 합 계 110,000천원 ※ 추가 편성 및 사업 사정에 따라 금액은 변동 가능(필요시 박물관교육운영 예산 활용) ○ 공공운영비: : 3,000천원 - 예산과목: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일반운영비, 공공운영비(100-201-02)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1,650천원 - 예산과목: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박물관 운영 활성화, 박물관 홍보 및 문화행사 운영, 업무추진비, 시책추진업무추진비(100-203-03) ○ 자산및물품취득비(키오스크 49인치 2대, LED문자전광판(5m)): 추가 편성 20,000천원 필요 - 예산과목: 한성백제박물관,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관람지원기반 구축, 박물관유지운영, 자산및물품취득비(100-405-01) 6 기대효과 ○ 박물관 구성원의 홍보 역량 강화 ○ 한성백제박물관 인지도 향상 및 이용객 증가에 기여 ○ 서울 2천년 역사 고도 및 한성도읍기 백제유적?유물 인지도 확산에 기여 ○ 서울시, 자치구 등 홍보 관련 기관과 정보 공유 및 협력 체계 구축 7 추진일정 ○ 박물관 홍보 운영 계획 수립 : 2022. 2. ○ 뉴딜일자리 연구원 2명 증원 : 2022. 2. ○ 인쇄매체?언론?방송 및 유관부서 협조활용 홍보: 2022. 1. ~ 12. ○ 뉴미디어 및 디지털 활용 홍보 : 2022. 1. ~ 12. ○ SNS 이벤트 및 문자?메일 서비스 제공 : 2022. 1. ~ 12. ○ 문화상품 제작?활용 : 2022. 3. ~ 12. ○ 종합홍보영상 제작 : 2022. 3. ~ 6. ○ 홍보 예산 추경 확보 : 2022. 5. ○ 소셜네트워크(SNS) 서비스 운영 용역 : 2022. 5. ~ 12.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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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한성백제박물관 홍보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성백제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59 생산일자 2022-0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백길남 (02-2152-5846) 관리번호 D000004480112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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