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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11 결재일자 2022.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조은수 곽경석 박종률 02/22 김용근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2022. 2. 구로소방서 (홍보교육팀) Ⅰ. 관련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중점 추진전략 2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7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1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5 Ⅳ. 홍보예산 21 Ⅴ. 행정사항 22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 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관련근거 예방과-2414(2022.1.28.)호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관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Ⅲ 중점 추진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구로구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경기(21.2%) > 서울(20.9%) > 부산(6.9%) > 경남(6.3%) 등의 순임) - 증가하는 1인 가구 주거형식에 맞춘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단위 : 가구) 구 분 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이상 2020년도 구로구 146,246 (100%) 37,734 (25.8%) 42,866 (29.3%) 33,424 (22.9%) 25,156 (17.2%) 7,066 (4.8%) 서울시 3,982,290 (100%) 1,390,701 (34.9%) 1,033,901 (26.0%) 792,690 (19.9%) 602,791 (15.1%) 162,207 (4.1%) 2015년도 구로구 156,543 (100%) 40,823 (26.1%) 39,565 (25.3%) 35,783 (22.9%) 30,434 (19.4%) 9,938 (6.3%) 서울시 3,784,490 (100%) 1,115,744 (29.5%) 930,467 (24.6%) 817,440 (21.6%) 701,945 (18.5%) 218,894 (5.8%) 2010년도 구로구 132,843 (100%) 23,385 (17.6%) 30,202 (22.7%) 33,418 (25.2%) 34,016 (25.6%) 11,822 (8.9%) 서울시 3,504,297 (100%) 854,606 (24.4%) 781,527 (22.3%) 788,115 (22.5%) 807,836 (23.1%) 272,213 (7.8%)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10~2020) - 서울시 가구별 가구수 ? 추진방향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 방 법 - 당근마켓(동내소식),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를 통한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직거래 및 소설 네트워킹 앱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구로구 노인인구의 증가(2017년 대비 13만8천명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전체 인구 구로구 441,559 438,486 439,371 432,488 421,163 서울시 10,158,411 10,068,381 10,025,927 9,953,009 9,765,869 고령자 인구 구로구 58,794 (13.3%) 61,801 (14.1%) 65,779 (15.0%) 64,198 (14.9%) 72,611 (16.8%) 서울시 1,353,486 (13.3%) 1,405,404 (14.0%) 1,468,146 (14.6%) 1,552,356 (15.6%) 1,592,339 (16.3%)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 서울시 고령자(65세 이상)현황 통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구로구청 및 구로구 종합사회복지관 등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홍보물 배부 - 노인대상 소방안전 온라인 교육 추진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안전정보 영상 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소방 안전정보 관련 신규영상 제작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구청, 교육기관, 종합복지관 등 - (거주시설) 아파트게시판, 오피스텔 승강기 등 - (기타방법) 관내 전광판, 구로소방서 홍보게시판 등 <공공기관 전광판> <거주시설> <소방서 홍보게시판>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3개 SNS를 서울소방 계정으로 운영 ? 서울소방 운영 3개 SNS의 이용자는 ’20년 대비 전부 증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중점사항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권역별 협업 활성화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권역별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구로소방서 : 4편 제작(다큐소방ep.2 수난구조대원편(낮), 다큐소방 ep.3 수난구조대원(밤), 몸짱 소방관이 된다면?(소방관인터뷰), 소방-화재조사관의 하루) ?? 그룹운영 : 본부 홍보기획팀 총괄,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구로소방서 : 3권역 소속(구로, 금천, 영등포, 양천, 강서, 관악, 동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제공 채널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홈페이지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구로소방서 : 안전정보 영상 4편, 카드뉴스 1개 제작(아파트화재대피방법-경량칸막이, 물놀이 안전! 이것만 네버다이,온란인 소방안전교육 캠핑편, 투척용소화기 사용법/ 겨울철 난방기기3대장 안전수칙)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 · 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홍보 활성화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 배포방법 : 책자 배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SNS 및 안전 관련 유관기관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구로소방서 : 하반기 서울소방 우수 홍보콘텐츠 선정(10월호 시민이야기 중 “반가운 새사람”_긴급 분만관련 구급활동 이야기) 「아이러브119」 5월호 「아이러브119」 6월호 「아이러브119」 11월호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 행정포탈 업무게시판, 소방서 홍보용 게시판을 활용한 직원 간 실시한 소통 및 정보공유 활성화 ? 송출방법 : 소방업무공지, 부서업무, 구로소방서 홍보용 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신규임용자 · 전입자 소개영상, 상장수여 · 승진 소식 등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소방서 추진 업무 - 소방?재난관련 언론보도사항 등 <소방업무공지 게시판> <부서업무공지 게시판> <소방서 홍보용 게시판>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이 참여하고 함께 만드는 소방안전 문화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 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캠페인을 통한 겨울철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접점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구로구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캠페인> <대형 현수막> <비대면 안전교육>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외부기관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공공기관, 지하철역(신도림, 구로디지털단지역, 구로역 등), 다중이용시설과 연계하여 캠페인 등 홍보 강화 <전광판> <지하철 게시판> <다중이용시설> <유관기관협업>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운영 ? 운영절차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①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②보도자료 접수 및 배포여부 검토 ? ③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현장대응단, 내근 각 부서 해당부서,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사진, 영상 등 확보 보도자료 초안 작성 보도방향 설정 후 배포 □ 언론보도 방향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전동킥보드 화재분석, 반려묘로 인한 화재 위험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원스톱감염관리실’ 구축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AI 기반 CCTV 통합관제 구축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참여 ? 목 적 : 홍보 전략 등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정책홍보역량 강화 ? 방 법 : 전문가 초빙 강의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등 실시 ? 대 상 : 홍보교육 팀장?홍보담당자 ? 교육회수 : 연 2회 (1,7월 정기인사 후) ? 교육내용 : 정책 홍보 전략, 언론보도 우수사례, 효과적인 언론홍보방안 등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활동 미담사례 등 소방활동 언론보도 활성화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홍보팀)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홍보팀)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119신속대응팀 배치, ’원스톱119감염관리실‘ 구축 등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3년간 204건 검찰송치, AI 통합관제 구축 등 <원스톱감염관리실> <말벌주의> <전동킥보드 화재>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취재지원,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현 장 역 할 :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 언론브리핑 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소방서 행정과장 (※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코로나19 장기화 상황에서 방역지침 등을 고려한 비대면 방식 등 마련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행사일정 : 2022. 9월 중(서울시 예선 기준)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구로구 관내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 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소방청 계획) ? 행사일정 : 2022. 10. 5.(수) ~ 10. 6.(목) / 2일간 ?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참여대상 : 총 38개팀(시·도별 2팀 / 유치부 1, 초등부 1) ? 평가방법 : 외부 전문가를 통한 영상평가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 포스터>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참가 접수 대회 준비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달력제작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지속적 교육 참여로 홍보 역량 강화 4 - 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보유현황 : 총 14품목 35점 (기준: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4점 5개 품목 / 18점 캠코더 4점 렌즈 5점 스트로브 4점 마이크(유선캠코더) 1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4점 3개 품목 / 10점 레이드시스템 2점 소프트웨어 4점 부대장비 무선마이크, 삼각대, 배터리 등 7개 품목 / 7점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 장비 관리 기준 ※ 소방청 고시 제2019-25호 “소방장비 분류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구분 디지털카메라 디지털캠코더 비디오프로젝터 디지털녹음기 디지털 이미지프린터 내용연수 5 6 8 3 5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관리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운전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인력 : 총 8명 연번 소 속 계 급 성 명 담당업무 가입일 비 고 1 구로119안전센터 소방위 김화신 진압대장 2017-06-30 2 공단119안전센터 소방장 박두훈 구급 2019-06-22 3 현장대응단 소방위 조성현 진압 2017-06-14 4 재난관리과 소방장 권우성 의용소방대 2020-12-15 5 현장대응단 소방장 김윤수 진압 2021-12-22 6 현장대응단 소방교 배선화 상황관리 2020-12-23 7 현장대응단 소방장 이윤도 화재조사 2019-01-07 8 재난관리과 소방경 이윤정 재난관리과장 2019-01-08 2022. 1. 1. 현재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홍보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 - 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 - 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여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여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반기별 3회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관/일정 : 본부 홍보기획팀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3권역 홍보담당자(구로, 금천, 영등포, 양천, 강서, 관악, 동작)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사항 협의 등 Ⅳ 홍보예산 □ 홍보예산 배정 계획 ? 재난예방 홍보활동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 시민안전의식 강화 ? 행사운영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각 부서장은 홍보교육팀 협조가 필요한 각종 업무추진 및 행사계획 수립 시 홍보방법 등 사전 협의 □ 각종 언론사로부터 취재요청 접수 시 홍보교육팀과 협의 ?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및 훈련 시 사전 홍보교육팀과 협의 ? 언론사 취재 요청 시 홍보교육팀 협의 후 진행 □ 현장활동 중 미담사례 공유 활성화 ? 각 부서는 미담사례 발굴 시 사진, 영상 확보 후 홍보교육팀 제출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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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구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811 생산일자 2022-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조은수 관리번호 D00000447903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