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갈등관리협치과-1850 결재일자 2022.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익활동지원2팀장 갈등관리협치과장 시민협력국장 안규상 권영규 박성규 02/22 이원목 `22년 서울시 공익활동공간 삼각지 운영 계획 2022. 2. 시민협력국 (갈등관리협치과) `22년 서울시 공익활동공간 삼각지 운영 계획 서울시 공익활동공간 ‘삼각지’를 설치(`21. 7)후, 시범운영한 결과를 바탕으로 미비점을 보완·개선하여 본격적으로 운영하고자 함. Ⅰ 사업개요 ?? 시설현황 ○ 설치근거 : ?서울특별시 시민사회 활성화와 공익활동 증진에 관한 조례? ○ 위 치 : 용산 베르디움프렌즈 101동 지하1층(면적: 2,975㎡) ○ 운영시설 : 사무공간(77석), 대관시설, 자료관 등 시설명 세부 내용 비고 사무공간 1인 활동가 공간(32석), 단체 공간(45석) 유료 대관시설 회의실(6), 다목적 홀, 미디어실, 라운지 열린시민공간 폰부스(5), 부스형 오픈업무공간(6), 협력회의실(8), NPO자료관 무료 휴게공간 카페테리아 ○ 운영목적 : 공익활동가 사무공간지원, 시설대관 및 시민사회 공익활동 촉진 등 ○ 현 운영상항 : 시범운영 (’21년 7월~ 현재) ’22년 4월 본격운영 예정(3월은 준비기간) ○ 운영인력 : 4명(시간선택제임기제 1명 6월 임기만료예정, 기간제근로자 1명 채용예정) ?? 추진경과 ○ 역세권 청년주택사업(한강로2가)에 따른 기부채납 결정(’20. 4.) ○ NPO입주·협업공간 조성 및 설립 계획 수립(’20. 10.) ○ 인테리어 공사 및 준공(’20. 11. ~ ’21. 3.) ○ (가칭)공익활동공간 ‘삼각지’ 시범운영계획 수립(’21. 5.) ○ 시설 개관 및 시범운영 실시(’21. 7. ~ ) Ⅱ 시범운영 결과 ?? 시범운영 현황 ○ 운영기간 : ’21년 7월 ~ ’22년 1월 (7개월) ○ 입주단체 : 28개 기관(53명) - 교육 5개(13명), 청년 3(6명), 환경 4(6명), 의료 2개(3명), 언론 2(4명), 시민 2(4명), 기타 10(17명) ※ ’22년 2월 28일까지 시범운영 연장(’22년 1월 기준 26개 기관 51명 입주) ○ 운영실적 : ’21년 하반기~’22년 1월 총 방문자 수는 4,093명으로, 코로나19 상황으로 시설의 50%만 운영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총 방문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단위: 명) 구 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합 계 총 방문자수 131 458 563 679 718 784 760 4,093 사무공간 입주단체 28개 공익활동가 53명(하루 평균 이용자 25명) 대관시설 회의실 29 293 330 439 374 430 522 2,417 다목적홀 - 89 148 273 122 168 23 823 미디어실 - 2 70 37 4 - 19 132 라운지 - - - - 48 - 3 51 ※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실시로 좌석의 50% 운영 ※ 1월 설 연휴로 이용자 수 감소 시설 이용자 의견 (’21년 11월 설문조사 및 인터뷰) - (장점) 쾌적하고 안정적인 사무공간과 회의실, 미디어실 등 수요에 맞는 공간 제공 - (단점) 입주단체 간 소통?협업 미비, 코로나로 인한 짧은 운영시간으로 업무추진 불편 ?? 운영평가 및 개선점 ○ 방문자 수 증가 및 시설 이용자들의 운영시간 연장요청 ? 운영시간 확대 ○ 입주자 간 소통·협업 기회 부족 ? 공간 홈페이지 운영 및 협업 체계 구축 ○ 공간 주변 청년주택 거주 청년 등의 공간이용 희망 ? 현 공익활동가 및 NPO단체에서 청년·시민 등으로 이용대상 확대 Ⅲ 2022년도 운영계획 ?? 기본방향 ○ 주변 환경 및 시범운영 결과를 반영하여 청년, 시민 등으로 이용대상을 확대하고 이용자 수요에 맞게 운영시간 확대 ○ 1일 대관, 임대 등 공간별 운영방식 차별화, 키오스크 도입하여 이용자 편의 증진 등 사업운영 방식을 체계화 ○ 공간 활용도 평가, NPO센터 간 기능 재편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공간 조정 ?? 공간 주변환경 분석 ○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역세권 청년임대주택) - 총 1,086세대 중 1,054세대 입주(’22년 1월 기준) ※ 민간임대 763세대(청년 350, 신혼부부 413), SH공공임대 323세대(청년) - 근처에 카페는 다수 있으나, 스터디 카페나 독서실이 없음 - 접근성이 좋고 청년층이 세대원인 만큼 개방 시 주요 이용자로 예상됨 ○ 용리단길(삼각지역에서 신용산역 사이의 거리) - 이국적 식당, 카페가 있어 청년층, 가족 단위 유동인구가 많은 데이트·주말 나들이 명소 - 용리단길 방문자를 삼각지로 유도하기 위해선 시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할 필요 있음 용리단길 용산 베르디움 프렌즈 ?? 세부 운영계획 사무공간 운영 77석 (1인 활동가 공간 32석, 단체 공간 45석) ○ (운영시간) 평일 10:00~22:00 / 토요일 10:00~18:00 - 시범운영 시 평일 09:00~18:00 ? 22시까지 확대 및 토요일 운영 - 정기 및 임시휴관 : 일요일 및 법정 공휴일, 관리 및 공익을 위해 휴관할 필요가 있는 날 ※ CCTV 추가설치로 야간 운영시간 보안 강화 ○ (1인 활동가 공간) 모든 시민 대상으로 시간제(1일권) 대관 - 이용대상 : 공익활동가·단체 ? 모든 시민으로 확대 - ’22년 인터넷 대관 ? ’23년 키오스크 도입 등 단계별 이용자 편의 증진 - 대관료 : 1석당 1시간기준 100원(1일 1,200원, 관리비 포함) ○ (단체 공간) 상시적 활동공간이 필요한 단체 대상으로 임대 - 모집대상 : 활동공간이 필요한 비영리단체, 사회적경제조직, 협업 전문가·전문기관 - 모집규모 : 33석(직원 사용 공간 6석, 생활 속 민주주의학습지원센터 6석 제외) - 모집방법 : 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공간 이용 단체 심사 및 선정 ※ 재신청 단체는 ‘공간활용 성과’를 반영하여 심사, 세부 심사기준은 별도 계획서 작성 - 임대료 및 관리비 : 임대료 월 57,000원, 관리비 월 32,000원 - 협업지원 : 회의실(12석 1실, 8석 1실) 무료사용(예약 필), 단체 전체 간담회(연 1회), 의제별 소규모 간담회 실시 ○ (이용자 지원내용) - 인터넷, 복합기(용지 개별구매), 커피머신 등 사무·편의물품 - 홈페이지를 개설?운영하여 이용자 간 소통 및 협업 추진 외부 전경 사무공간 공간 입구 1인 활동가 공간 단체 공간 ※ 향후 이용자 수 감안하여 커피 전문점 등 시민 편의시설 입점 검토 대관시설 운영 회의실, 다목적 홀, 라운지, 미디어실 ○ (대 상) 공익활동가 및 단체 ? 공익활동을 하고자 하는 모든 시민 ○ (기 능) 공익활동 관련 모임, 단체의 회의, 교육, 행사, 영상제작 등 ○ (방 법)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한 예약(사무공간과 운영시간 동일) ○ (대관료) ?서울특별시 공공시설의 유휴공간 개방 및 사용에 관한 조례? 준용 시설구분 규 모 대관료 비고 중·소규모 회의실 18석(1개) 25,000원 ※ 2시간 기준 - 기준시간 초과시 초과시간당 기준사용료의 50% 부가 ※ 입주단체?활동가는 회의실(12석 1개, 8석 1개) 무료사용(예약 필) 12석(2개) 12,500원 8석(3개) 다목적 홀 120석 A+B 50,000원 A 65석 37,500원 B 55석 라운지 30석 규모 25,000원 미디어실 8석 12,500원 대관시설 회의실 다목적홀 라운지 미디어실 열린시민공간 운영 폰부스(5), 부스형 오픈업무공간(6), 협력회의실(8) ○ (대 상) 공간에 방문한 모든 시민 ○ (기 능) 업무, 모임, 영상회의 등 시민 자율 이용 공간 ○ (방 법) 예약 없이 무료 이용 열린시민공간 폰부스(5) 부스형 오픈업무공간(6) 열린 협력회의실(4) 사각 협력회의실(4) NPO 자료관 운영 ○ (시설기능) 자료 열람(대출 불가) / 모임?행사 대관 / 휴게 공간 ○ (운영시간) 열린시민공간과 함께 자율 운영 ○ (시설구성) 서가, 라운지, 자료 열람 좌석 등 ○ (소장자료) 현재 총 1,146권 - 사회과학 분야(78%), 철학 분야(10%), 역사 및 과학 분야(12%) 도서 구분 계 주요 내용 총 계 1,146 4개분야(사회과학, 철학, 역사, 과학) 사회과학 889 NPO조직경영, NPO사전, 교육, 문학 등 시민사회 관련 철 학 118 평화, 건강, 종교, 총류 등 교양도서 역 사 58 지역, 국제, 예술 등 교양도서 과 학 81 기술, 과학, 환경 등 교양도서 ※ ’23년부터 자료정보검색서비스 제공 예정 ○ (자료연계) 홈페이지를 통해 NPO지원센터 아카이브와 연계하여 자료제공 ※ 향후 전자 자료 및 전자기기 확보하여 자료검색 지원 등 전자자료관으로 추진 NPO 자료관 라운지 및 자료 열람실 【향후 구조 개선 추진】 ○ 필요성 : 내부 인테리어 및 시설 기능개선, 전시공간 조성 - 공간 내부의 시야를 가리는 폰부스를 재배치하여 실내 개방감 확보 - 카페테리아와 복도 사이에 유리문을 설치하여 실내 위생 증진 - 싱크대, 사용하지 않는 수납장 등 불필요한 시설 철거 후 시민을 위한 전시공간 조성 ○ 예산 확보하여 ’23년 추진 Ⅳ 단기 수지분석 ?? (단위: 천원) 구 분 세 입 세 출 예산현액 세부내역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세입관리 ○ 임대료 및 관리비 : 부서 세입계좌에서 연 단위 관리 ○ 대관료 : 부서 세입계좌에서 일 단위 관리 및 정산 ?? 향후계획 붙임 1. 서울시 공익활동공간 삼각지 위치 및 공간도면 1부. 2. 서울시 공익활동공간 삼각지 사용료 및 대관료 등 산정내역 1부. 끝.
25435831
20220223053007
본청
갈등관리협치과-1850
D000004479718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