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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뉴미디어 홍보 활성화를 위한 홍보담당자 전문역량 강화 지원계획

문서번호 예방과-4098 결재일자 2022.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기획팀장 예방과장 이재형 방지호 02/22 박성열 협 조 디지털 시대, 뉴미디어 홍보 활성화를 위한 홍보담당자 전문역량 강화 지원계획 소방재난본부 (예 방 과) - 디지털시대, 뉴미디어 홍보 격차해소를 위한 - 홍보담당자 전문역량 강화 지원계획 디지털 미디어 환경변화로 뉴미디어 소통 중요성에 따른 홍보업무 증가에 의한 부담을 교육·지원을 통해 해소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코로나19, 4차혁명 등 디지털 미디어 환경변화 가속화 ○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정착으로 뉴미디어를 통한 소통 활성화 - 비대면 시간 장기화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전세대 SNS 이용 - 소통문화와 홍보매체 변화로 인해 뉴미디어를 통한 홍보의 필수화 ○ 온라인 교육, 화상회의 등 영상 및 미디어자료 수요 증가 ?? 홍보업무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체계 필요 ○ 신규 홍보담당자 전문홍보 영역 경험기회 부족 - DSLR(디지털카메라)·캠코더·핀마이크 등 홍보장비 활용법 숙지 필요 - 소방공무원대상 디자인·홍보방안 등 콘텐츠관련 전문교육과정 필요 ○ 기존 담당자와 신규 담당자 간 콘텐츠 제작역량 격차 발생 - 경력에 따른 업무역량 격차해소를 위한 홍보담당자 지원방안 마련 Ⅱ. 추 진 방 향 ?? 양질의 홍보콘텐츠 생산과 제작부담 완화를 위한 환경 조성 ?? 역량·시기·주제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능력강화 교육 제공 ?? 실무 경험공유와 홍보소통 강화를 위한 홍보공동체 활성화 ?? 피드백을 통해 지속발전 가능한 홍보업무 수행체계 운영 Ⅲ. 추 진 개 요 ?? 지원대상 : 각 기관 홍보담당자 및 현장활동기자단 ※ 기관 홍보담당자는 필수지원 대상이며, 현장활동 기자단은 희망자에 한함 ?? 시 행 일 : ’22년 2월 중 ?? 지원내용 : 홍보업무 적응을 위한 실무교육 및 콘텐츠제작 환경조성 ?? 지원체계 Ⅳ. 세 부 계 획(안) ?? 홍보콘텐츠 제작 지원 강화 - 예산과목 : 재난현장 영상기록물 보존 및 제공, 사무관리비(214-201-01)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추진 - 대 상 : 본부 전직원 및 각 기관 홍보팀장·담당 - 방 법 : 전문가 초빙 비대면 영상교육 - 일 정 : 정기 인사 후 각 1회(1월, 7월 예정) - 내 용 : 언론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한 정기 실무교육 ?? 현장정보와 실무경험 공유를 위한 홍보공동체 활성화 ○ 홍보분야 정기 실무소통 회의 개최 - 방 법 : 영상회의(온나라이음) 등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시기별 SNS 홍보콘텐츠 회의, 영상제작팀 운영관련 건의사항 등 ○ 현장중심 홍보 역량강화를 위한 실무소통방 운영 - 대 상 : 각 기관 홍보담당자 및 현장활동기자단 - 방 법 : 카카오톡 서울소방 소통홍보방 개설 - 내 용 : 사고현장 사진, 촬영 시 애로사항, 간단한 편집법 등 공유 ?? 시민접점 소방홍보 SNS 운영 내실화 ○ 권역별 영상제작팀 수행체계 운영 시 개인별 역량 지표화 자료 반영 - 영상제작팀 임무분담 시 각 홍보담당자의 수준에 맞는 업무배정 → 역량강화 지원을 통해 추후 팀 자체 운영 ○ 양질의 홍보콘텐츠 제작을 통한 내실있는 서울소방 SNS 운영 - 최신 뉴미디어 문화 경향에 맞는 세련된 콘텐츠제작으로 SNS기반 시민소통 강화 - 기획을 통한 고품질 영상, 디자인을 가미한 그래픽 자료 등 시민안전정보 전파를 위한 홍보자료 자체제작을 통해 홍보운영 비용 절감 ○ 반기별 서울소방 우수정책 홍보콘텐츠 선정 시 적극반영 - 소방안전문화 확산에 공헌한 콘텐츠 사례공유와 격려를 통해 우수 홍보 콘텐츠 제작 문화 정착에 기여 《권역별 영상제작팀 수행체계》 ○ 팀 구성 - 25개 소방서를 4개 팀으로 구성 - 팀 구성은 권역, 거리 등을 고려 ○ 추진절차 - 월 1회 이상 본부 홍보기획팀장 주재회의를 통한 팀별 콘텐츠 주제 선정 및 편집영상 배포 ?? 피드백을 통한 역량강화 체계 지속 개선 ○ 건의사항 및 만족도 조사(붙임 1 참고) 실시 - 내 용: 소통환경, 강의과목·내용, 지원정도 등 종합평가 ○ 반기별 적응현황 분석을 통한 수강생 수준·역량 지표화 - 일 정: 반기별 1회 - 내 용: 홍보 전문역량 강화상태 지표화 ○ DB(데이터베이스) 자료 축적을 통해 역량강화 지원체계 지속 반영 ?? 소방학교와 ‘소방홍보 전문화 과정’ 신설 협의(붙임 2 참고) ○ 협의방향 - 분야별 외부 전문 인력풀 구성 및 교육강사 추천 - 기본 홍보담당 역량모델 설정을 통한 기초·심화 학습과정 구분 - 실습위주 현장활용 교육 우선 편성 ○ 교육훈련과정 신규개설 협의 절차 수요조사 실무회의 교육운영위원회 개최 교육반영 ? 교육과정 신규개설 기초자료 파악 ? 조사기간 : 8월(4주간) ? 교육담당자 실무회의 ? 본부 소관 담당자 업무협의 (9월) ? 해당 교육훈련(안)에 대한 적정성 여부판단 (12월) ? 내년도 교육훈련계획 반영 Ⅳ. 행 정 사 항 ?? 추진계획 알림(본부 → 각 기관) : 2월 ?? 콘텐츠 제작을 위한 환경 조성 : 3월 초 ○ 제작 프로그램 공유절차 구매계획 수립 (완) 수시배정 신청 (완) 프로그램 구매 담당자 공유 ?? 외부 강사진 인력풀 구성 : 3월 중 ?? 서울소방 소통홍보방 개설(카카오톡) : 4월 초 ○ 현장활동기자단 모집완료 시 연계추진 예정 ?? 언론강화 정기 실무교육 : 1월, 7월 (반기별 1회) ?? 소방홍보 전문화 과정 신설협의 : 8월 ○ 소방학교 교육수요 제출(8월) → 학교 교육운영 위원회 결정 → 23년 교육 개설 ?? 만족도 조사 및 역량 강화상태 지표화 : 5월, 12월 (반기별 1회) 붙 임 1. 소방홍보 전문화 과정 구축 협의내용서(안) 1부. 2. 외부 초빙강사 인력풀(안) 1부. 3. 강의신청서 1부. 4. 역량강화 지원체계 종합평가서 1부. 끝. 붙 임 1 역량강화 지원체계 종합평가서(안) ① 개인역량 설문조사표 구분 설문내용 응답인원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홍보 분야 홍보업무의 전반적인 이해가 되어있다. 소방에서 언론홍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평소 디자인·촬영·편집 등에 관심이 있다. 기존에 홍보관련 업무에 종사한 적이 있다. SNS를 통해 개인PR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있다. 편집 능력 포토샵 등을 활용해 사진편집이 가능하다. 프리미어 등을 통해 영상편집이 가능하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개인기획이 가능하다. 평소 편집능력을 활용해 SNS를 운영중이다. 장비 운용 DSLR를 사용해 사진촬영이 가능하다. 캠코더를 사용해 영상촬영이 가능하다. 조명 등 부대장비를 통해 촬영을 해봤다. 평소 어떤 장비든 사용에 거리낌이 없다. ② 만족도조사(해당 질문은 역량강화 지원체계 경험자에 한함) 구분 설문내용 응답인원 매우 그렇다 그렇다 보통 이다 그렇지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운영 환경 콘텐츠 제작을 위한 여건지원이 잘 되어있다. 강의신청용 외부강사 인력풀이 잘 정비되어있다. 실무소통을 위한 홍보공동체가 활성화 되어있다. 건의사항 관련 내용이 잘 반영되고 있다. 지원 효과 지원을 통해 홍보업무의 전반적인 능률이 올랐다. 홍보물품을 통해 촬영과 편집이 가능하다. 보도작성법·정정보도 등 언론관련 대응이 가능하다. 지원내용을 바탕으로 주변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육 과정 전문화교육 과정이 단계별로 개설되어 있다. 분야별 외부전문가 선정이 잘 되어있다. 연계교육법을 통한 교육시스템에 만족한다. ③ 건의사항 붙 임 2 소방홍보 전문화 과정 구축 협의내용 ○ 분야별 외부강사진 인력풀 구성 및 추천 - 강의 신청서(붙임 3 참고)를 통해 반기별 교육대상자(기관 홍보담당, 현장활동기자단) 의견반영 - 홍보담당자가 희망하는 분야·강사를 우선 선정하여 명단 구성 - 사진기자, 카메라감독, SNS 마케팅 담당 등 분야별 전문가 초빙 - 홍보관련 통합교육이 아닌 주제·시기 등을 고려한 체계적인 구성 ○ 기본 홍보담당 역량모델 설정을 통한 기초·심화 학습과정 구분 - 연초 개인역량 설문조사(붙임 1 참고)를 통해 기본 역량모델 설정 - 연계교수법(플립러닝)을 통한 현장활용 실무교육 편성 연계교수법(Flipped learning): ‘역전 학습’이라는 뜻으로 온라인을 통한 사전학습 후 오프라인을 통해 토론·실습하는 연계수업방식 ◀연계교수법 활용안내 ▶ ● 온라인 (이론선행) - 운영일정 : 반기별 3회 이상 - 운영방법 : 온나라 이음, 리모트미팅과 같은 원격회의 툴(Tool) 사용 [주요내용] · 언론 홍보의 중요성 및 보도자료 작성법 등 · 카메라, 캠코더 등 촬영장비 활용법 · 최근 SNS 트렌드, 홍보전략, 디자인 기법 등 · 유튜브 콘텐츠 제작,기획 / 아이디어 공유 등 ● 오프라인 - 실습위주의 참여식 교육 우선 배정 - 실제 소방관련 행사·훈련 시 초빙강사와 병행추진 ※ 코로나 확산저지를 위한 사회적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단계별 교육 추진 [단계별 교육추진(안)] ·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비대면 교육+집합교육(30인이내)┐ ※ 분산실시 원칙 ·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비대면 교육+집합교육(10인이내)┘ ·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비대면 교육만 시행(대면교육 전면중단) 붙 임 3 강의신청서(양식) 강 의 신 청 서 인 적 사 항 소 속 부 서 담 당 자 연 락 처 휴대폰 e-mail 신청분야 신청과목 신청강사 신청사유 상기와 같이 강의를 신청합니다. 20 년 월 일 신청자 : (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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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 뉴미디어 홍보 활성화를 위한 홍보담당자 전문역량 강화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문서번호 예방과-4098 생산일자 2022-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재형 관리번호 D0000044796854
분류정보 안전 > 재난예방관리 > 재난재해예방홍보및교육 > 소방홍보기획 > 소방홍보계획수립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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