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97 결재일자 2022. 2. 1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지수 봉만권 김희진 02/18 백지숙 협 조 주무관 이은주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2022. 2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서울시 대표 문화시설로서 시립미술관의 위상을 제고하고 시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2021년 홍보사업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추진 근거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교육홍보과-552, 2021.1.21.)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1.1~12월 ? 사업예산 세부사업명 사업내용 통계목 2021년 예산(천원) 합 계 770,966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온·오프라인 홍보물 제작, 문화행사 개최, 기념품 제작 등 소계 197,900 사무관리비 164,000 공공운영비 8,000 행사운영비 22,000 기타보상금 3,900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신규 홈페이지 및 도슨팅앱 운영 등 소계 573,066 사무관리비 42,260 공공운영비 167,120 전산개발비 363,686 2 추 진 실 적 ?? 추진 내용 ?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 전시·교육·행사 보도자료 배포 및 주요전시 기자간담회 실시 - 외부 언론매체 및 市 영상매체 활용 등 전시별 맞춤 홍보전략 수립 - SNS채널 및 홈페이지 활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홍보 - 미술관 소식지 제작 및 배포 - 미술관 소식 전달을 위한 e-뉴스레터 등 대량메일 발송 - 관람객 눈높이에 맞춘 시민참여형 문화행사 추진 ?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 시립미술관 신규홈페이지 개설 - 전시안내서비스 제공을 위한 도슨팅앱 운영 ?? 추진 결과 ※세부내역 붙임참조 <언론 및 SNS 홍보> ? 미술·문화부 언론 대상 기자간담회 개최 : 5회 ? 언론홍보 보도자료 배포 : 49회 - 언론보도 건수 : 1,487회 ?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 638개 ? SNS 활용 홍보물 게시 : 2,121회 - 인스타그램(638회), 페이스북(613회), 유튜브(142회), 트위터(334회), 블로그(279회), 네이버TV(115회) ? 미술관 마케팅 전략 구축 및 전시홍보 대행 : 연중 - 미술관 주요전시 홍보 마케팅 회의, 문화예술계 이슈 및 전시내용 분석을 위한 뉴스클리핑, 온라인 홍보 마케팅 및 홍보 컨설팅 등 <市 홍보채널 협력 홍보> ? 서울시 대표홈페이지 문화섹션(뉴미디어담당관) : 수시 ? 서울시 문화포털(문화정책과) : 수시 ? 서울시 문화·예술 뉴스레터(문화정책과) : 매달 2회 ?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시민소통담당관) : 수시 ? 옥외 전광판 등 市 영상매체 활용(시민소통담당관) : 수시 <홍보물 제작 및 행사> ? 미술관 소식지 제작 및 배포 : 1회 - 오프라인 : 2,000부 인쇄 ? 전시 홍보를 위한 e-뉴스레터 등 대량 메일 발송 : 40회 - e-뉴스레터 11회, 전시초대장 21회, 교육·행사안내 6회, 기타 2회 ? 참여형 문화행사 <뮤지엄나이트> 추진 : 3회 - 《호민과재환》전시 연계 ‘펄이 빛나는 밤’ 및 ‘작가와의 대화’, 연말 특집 온라인 콘서트 ? 마케터즈SeM 제12기 운영 : 12명 선발, 행사 2회 개최 <홈페이지 및 도슨팅앱 운영> ? 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한 각종 소식 안내 : 연중 ? 도슨팅 앱 음성콘텐츠 제작 : 20회 - 서소문본관 7회, 남서울미술관 3회, 북서울미술관 8회, SeMA 벙커 2회 ?? 예산 집행 (단위 : 천원) 세부사업명 통계목 예산액 집행액 집행률 합 계 770,966 717,773 93.4%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소계 197,900 186,080 94.02% 사무관리비 164,000 159,649 97.34% 공공운영비 8,000 4,995 62.43% 행사운영비 22,000 19,980 90.81% 기타보상금 3,900 1,456 37.33%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소계 573,066 531,693 92.78% 사무관리비 42,260 42,206 99.87% 공공운영비 167,120 140,755 84.22% 전산개발비 363,686 348,732 95.88% 3 자 체 평 가 ?? 총 평 ? 지속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관람객 인원제한, 방역패스 등 으로 시민들의 정상적인 미술관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었음 ? 이에 따라 미술관은 오프라인 전시와 함께 온라인 콘텐츠 제작과 SNS 채널을 활용한 온라인 홍보에 주력하였으며, 그 결과 SNS 채널을 통한 시립미술관 인지도 및 시민 참여도가 전년 대비 증가하였음 연 번 구 분 2020년 12월 2021년 12월 증감률 1 인스타그램(팔로워) 118,730 132,814 12% 2 페이스북(팔로워) 31,481 31,650 0.5% 3 유튜브(구독자) 2,831 4,220 49% 4 트위터(팔로워) 39,113 38,135 △2% 5 블로그(이 웃) 1,506 1,975 31% 6 네이버TV(구독자) 663 809 22% ?? 향후 추진방향 ? 위드코로나를 대비한 다양한 비대면·온라인 콘텐츠 제공 및 시민과 실시간 양방향 소통 강화 ? 신규 미술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홍보 방식의 다양화 추진 ? 도슨팅 앱 활성화를 위한 기능개선 및 수어안내 등 콘텐츠 강화 4 향 후 계 획 ?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및 운영 ’21.2~12월 붙임 1. 2021년 홍보추진결과 세부내역 1부 2. 2021년 소셜 네트워크(SNS) 운영실적 보고 1부. 끝. (붙 임) 2021년 홍보추진결과 세부내역 ○ 기자간담회 : 5회 연 번 일 자 주요 내용 장 소 1 ’21.5.17. 《호민과 재환》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서소문본관 2 ’21.6.28.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북서울미술관 3 ’21.9.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래》전시소개 서소문본관 (온라인 송출) 4 ’21.12.13. 호주현대미술전《경로를 재탐색합니다》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서소문본관 5 ’21.12.17. 《빛: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전시소개 및 전시투어 북서울미술관 ○ 온라인 홍보콘텐츠 제작 : 638회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SNS 포함 연번 구 분 제작 건수 합 계 638 1 전시 리뷰 및 작품·작가 소개 330 2 교육 및 전시연계 프로그램 71 3 소장품, 행사 소개 등 기타 일반 홍보 30 4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 207 ○ 관람객 현황 ※ 온라인 관람객 집계 교육홍보과 / 현장관람 집계 총무과 (’21. 12. 31. 기준/ 단위 : 명, 조회수) 연 도 주 요 전 시 관 람 현 황 현장관람 온라인 총 관람객 2021년 총 60회 《호민과 재환》, 《와당탕퉁탕》 등 685,952 660,544 1,346,496 ※ 온라인 관람객 세부현황 연 도 온라인(SNS) 관람현황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TV 합 계 2021년 67,166 54,609 537,030 1,739 660,544 ○ SNS활용 홍보물 게시 : 2,121회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SNS 포함 연번 구 분 홍보물 게시건수 총 합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 계 2,121 263 442 685 731 1 인스타그램 638 73 145 203 217 2 페이스북 613 79 140 188 206 3 유튜브 142 17 40 41 44 4 트위터 334 39 33 122 140 5 블로그 279 44 55 95 85 6 네이버TV 115 11 29 36 39 ○ 대량 메일 발송 : 40회 구 분 합 계 상반기 하반기 평균 발송건수 합 계 40 19 21 145,910 e뉴스레터 11 5 6 145,189 전시초대장 21 11 10 146,319 교육·행사안내 6 2 4 146,544 기타 2 1 1 143,693 ○ 뮤지엄나이트 개최 : 3회 연 번 세부 프로그램명 날짜 참여인원 1 ≪호민과 재환≫ 전시 연계 뮤지엄나이트 ’21.6.30. 유튜브 조회수 2,827 현장 참여수 259 2 ≪호민과 재환≫ 전시 연계 뮤지엄나이트 ’21.7.28. 참여 신청자 수 408 이벤트 선정자 수 25 3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전시 연계 뮤지엄나이트 ’21.12.29. 현장 참여수 41 ○ 도슨팅 앱 음성콘텐츠 제작 : 20회 구분 장 소 전 시 명 전시 및 작품설명(개) 국문 영문 합계 1 본관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 27 4 31 2 《이불-시작》 33 33 66 3 《호민과 재환》 39 - 39 4 《기후미술관: 우리 집의 생애》 10 10 20 5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47 47 94 6 송상희 개인전 《자연스러운인간》 8 8 16 7 호주현대미술전 《경로를 재탐색합니다》 36 36 72 8 북서울미술관 《SF2021: 판타지 오디세이》 23 - 23 9 SeMA 소장품 하이라이트 《자연을 들이다: 풍경과 정물》 17 - 17 10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 24 - 24 11 2021 서울사진축제 《한국여성사진사Ⅰ: 1980년대 여성사진운동》 25 - 25 12 2021 텔레피크닉 프로젝트 《당신의 휴일》 14 - 14 13 2021 타이틀 매치: 임민욱 vs. 장영규《교대》 16 - 16 14 어린이 전시《먼길 이야기》 7 - 7 15 《빛: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7 - 7 16 남서울미술관 대기실 프로젝트 2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9 9 18 17 대기실 프로젝트 3 ≪세마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 11 11 22 18 대기실 프로젝트 《걱정을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12 - 12 19 SeMA벙커 ≪있지만 없었던≫ 12 12 24 20 ≪우리가 전시를 볼 때 말하는 것들≫ 9 - 9 합 계 386 170 55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97 생산일자 2022-02-1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수 (02-2124-8926) 관리번호 D000004476857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