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통운영과-2255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이나은 박종필 02/17 강진동 협조 주무관 김금옥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 2.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3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방법 : 서면심의 ○ 개최일자 : `22. 2. 11. ~ `22. 2. 17. ○ 의견제출 위원 : 8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6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4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4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 첨부.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 1) 한남동 726-479~한남동 산 9-6구간 하수관로 정비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장충단로 90일(평일) (`22.3.28.~`22.7.29.) 야간(22~06) 1차로 용산구 치수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야간공사임을 고려하여 라바콘만 설치한 구간에 경광등/윙카 등을 설치하여 시인성을 확보할 필요가 있음 - 단계별 공사 및 점용기간 명기 - 본 공사(점용)구간내 버스정류소가 위치하고 있지 않음에도 보고서 본문에서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개선방안으로 버스정류소 임시이전 계획을 언급한 부분 등 본 공사와 관련 없는 불필요한 부분에 대한 수정 - 야간공사 및 점용구간 시인성 확보 및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 시 로봇통제수 배치 검토 - 본 공사 구간은 남산과 인접해 있어 집단민원, 지장물 이설 등 따른 공기 연장요인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되나, 단순히 야간공사로만 표기하고 90일로 계획되어 있으니, 90일에 대한 세부 공사 예정 공정계획 추가 검토 - “당일 공사, 당일 복구 야간공사 시행 시, 교통처리 계획의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야간공사 작업준비, 교통통제, 굴착·하수관로매설, 작업자재 장비 등 철수, 차량통행 재개” 등 작업 일일 시간대별로 세분하여 공정계획 사전 수립 검토 - 공사 중 단계별 교통처리계획에서 횡단보도에 배치한 교통통제수는 보행환경개선 도우미의 역할이 타당할 것으로 보이므로 범례 수정 검토 - 1단계(이후 단계공통) 공사 상세도에서 도로점유폭원에 대해 공사구간으로만 표기하고 있어 실 점유폭원을 확인할 수 없으니 투입장비, 작업동선 등을 고려하여 실제 도로점유폭원 검토 기입 - 교통처리계획도상 단계별 세부 처리 기간 명시 - 교통처리계획도 1단계 버티고개역→한강진역 방면 1개 차로(2차로) 직진 금지 통제 시 1차로 직진노면 진행 표시 설치 필요 2)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정비사업 대용량 신규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강동대로 50일 (`22.3.2.~`22.4.20.) 야간(22~06) 1~2차로 한국전력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점용기간 2022.3.2.~2022.4.20.(50일)과 공사기간 2022.3.2.~2022.9.30. (이중 50일 점용)으로 상이한데 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함 - 1단계 감북교차로에서 동북중교로 우회전 차량에 대한 유도가 필요함 - 3단계 감북교차로에서 동북중교로 우회전 차량에 대한 시거 및 차량동선 불량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 7단계 동북고입구교차로 유턴구간에 2차로 후 공사구간으로 유턴이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개선이 필요함 - 공사중 전일 전일점용이 이루어진 자재야적장 지점 1과 지점 2에 대해 공사중 첨두시가 아닌 주간 첨두시 기준 교통 영향분석 결과 제시 - 자재야적장 지점1과 2에 대해 차로 폭 조정, 식수대 점용 등을 검토하여 기존 차로수 유지할 수 있도록 검토 - 3단계 보도간 횡단보도 반폭 공사시 횡단보도 보행동선이 점용구간과 작업차량 대기공간 중간에 위치함에 따라 안전한 보행환경을 위한 통제수(또는 보행도우미) 배치 위치 재검토 - 5단계 버스정류장 정차 버스에 대해 직진 동선 제시 - 10단계 둔촌사거리, 강동대로에서 둔촌동역 방면 우회전을 위한 임시노면 표시 설치 - 21단계는 22~24단계와 동일하게 토성초교에서 둔촌동역 방면 1차로 좌회전 금지(유턴 전용)임에 따라 공사안내 표지판 내용 수정 필요 - 25~26단계 올림픽공원역에서 토성초교 방면 1차로 좌회전 금지(유턴 전용)임에 따라 공사안내 표지판 내용 수정 필요 - 1일 단위로 공사구간이 계속 변동됨에 따라 임시노면 표시 및 임시 교차로 유도선 등에 대해 공사 후 다음날 주간 교통운영에 혼동되지 않도록 조치 필요 - 본공사에 따른 총 점용기간을 50일로 하고, 당일공사, 당일복구하는 것으로 계획 수립한 내용에 대해 다음 사항 보완 검토 가. 1~41단계로 구분하여 공사를 시행하는 것으로 계획된바, 기 조사된 지장물 현황 등을 포함(지장물 이설이 필요한 경우 이를 포함)하여 도로점용을 위한 단계별 공사 예정공정계획 수립 검토추가 나. “당일 보수, 당일 복구 시는 당일 공사 전 차량통행 제한 및 주간 차량소통 제개를 위해 야간공사 작업준비-차량통제-굴착·전력관로 부설-작업자재, 장비 등 철수-차량통행 재개” 등 일일 작업 시간대별로 세분하여 공정계획 사전 수립 검토 - 단계별 공사시행시 “통제수”로 표기한 사항은 차량 교통통제수인지 보행환경개선 도우미인지를 구분하여 투입 통제수의 역할이 구분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차량 및 보행자 안전확보 도모 검토 - 장비제원은 잘 표시되어 있으나, 도로점용규격은 도로단면에만 표시되어 있으므로 단계별 시행계획 도면에 테이퍼 길이 포함 도로점용 규격을 도면에 표기 검토 - 5~7단계 도로점용 공사 시 테이퍼 부분과 공사구간의 교통안전시설이 단절되어 공사차량 및 통행차량으로 인해 보행자 안전을 저해할 수 있으므로 라바콘 등 교통안전시설이 가급적 연속될 수 있도록 검토하고, 보행환경개선 도우미를 배치(여건에 따라 2인 배치)하여 보행자 안전 환경확보 검토 - 횡단보도 반폭 점용 공사 시, 보행자 신호등 시야 확보 3) 강남지사 열수송망 성능 보강공사(2단계)(삼성의료원 앞 사거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일원로, 양재대로 61일 (`22.3.1.~`22.4.30.) 야간(22~06) 1~2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보고서 9∼11쪽의 교통량과 15∼16쪽의 교통량은 PCE로 보정을 감안하더라도 숫자 표기 오류 보입니다. <그림 2-2>와 <그림 2-3>이 뒤바뀐 것 같습니다. - 교차로 분석에서 삼성서울병원 앞 4거리는 공사중 첨두시와 주변가로 첨두시를 모두 분석하였는데, 특별히 7단계와 같은 경우는 한 차로를 주간에 점용하므로 옳은 접근법으로 보입니다. - 가로구간 분석이 보완할 수 있는 측면이 있으나 혹시 삼성병원입구 교차로도 분석의 대상이 되지 않을까 하는 의구심이 듭니다. 8단계나 9단계의 점용이 삼성병원입구 교차로 NB 직진의 포화교통류율에 혹시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혼잡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1단계 공사중 SB 이동류는 하나로 묶어서 분석해야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모든 단계에서 공사장 안전을 위해 완충구간을 최소한으로라도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 8단계 : 2차로의 차로변경 노면표시는 필요없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제거할 것 - 3단계, 5단계 공사 시 2차로에서 1차로 합류 시 좌회전 차로로 유도되므로 사전에 직진금지 표지를 설치하여 안내하기 바람. - 9단계 공사시 일원로상의 1차로 점용은 ?삼성서울병원 사거리까지 연장하여야 될 것으로 판단됨. 4) 강남지사 열수송망 성능 보강공사(2단계)(방이동 올림픽공원 사거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위례성대로, 양재대로 61일 (`22.3.1.~`22.4.30.) 야간(22~06) 1~3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보고서나 단계별 도면에 방향별 구간별 제한속도도 표시해 주면 좋겠습니다. - 9단계와 같이 주간에 1개 차로를 점용하는 경우는 공사중 첨두시와 주변가로 첨두시를 모두를 대상으로 분석, 비교하는 것이 옳은 접근으로 보입니다. - 1, 2단계는 상류 방향 서측 직진 접근부가 4차로로 유지되고, 하류부 공사구간은 차로가 두 개 정도 축소되는데, 서측 직진 이동류의 포화교통량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3, 4단계는 주간에도 단계별 도면처럼 점용구간과 일부 차로 조정 구간을 유지한다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든 단계에서 공사장 안전을 위해 완충구간을 최소한으로라도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 1단계 : 차로변경 노면표시 2개 차로에 모두 설치할 것 - 2, 3단계 : 공사 중 도로단면도를 도면에 적정하게 수정할 것 - 6, 7단계 : EB 좌회전의 경우 야간에는 첨두시보다 교통량이 오히려 증가하나, 차로수가 2개 차로 감소하므로 용량 추가확보 필요성 여부를 검토할 것 - 6단계 : SB 좌회전 차량의 진행 동선을 고려하여 원활한 통행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것 - 2번 교차로의 신호현시 오기를 수정할 것 - 3단계 공사 시 유턴 부분 횡단보도 앞 점용은 삭제하기 바람. - 7단계 공사 시 남측 및 동측 도로의 공사 중 점용에 따른 직진금지 표지 중 직진가능한 부분이 있으므로 삭제하기 바람. 붙임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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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3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2255 생산일자 2022-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나은 (02-2133-2468) 관리번호 D000004475910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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