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몽촌역사관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운영 계획

문서번호 총무과-1619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총무과장 한성백제박물관장 윤수희 임석진 02/17 유병하 협조 주무관 권석진 2022년 몽촌역사관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운영 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한성백제박물관 (몽 촌 역 사 관) 2022년 몽촌역사관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운영 계획 스마트 앱을 활용한 시민 대상 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하여, 단계적 일상회복 시대에 적합한 교육 방식을 모색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교육이름 :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한눈에 쏙~ 몽촌토성 첫걸음” ? 교육기간 : 2022. 3. ~ 2022. 12. ? 교육대상: 단체, 가족 ※ 세부 사항은 하단의 표 참조 ? 교육인원: 총 1,000명 (총 70회차) ? 교육내용: 백제시대 한성도읍기 몽촌토성의 역사적 의의 학습 ? 교육방법: 시청각 교육, 스마트 앱을 활용한 몽촌토성 답사, 마무리 활동 ※ 코로나 대응 상황에 따라 실내 활동 없이 진행되거나 교육이 취소될 수 있음. ? 소요시간: 40~90분 ? 교육장소: 몽촌역사관 로비ㆍ영상실, 몽촌토성 및 발굴현장, 백제집자리전시관 ? 소요예산 : 구분 단체 대상 가족 대상 교육 진행 교육 세부 대상 스마트 앱 종류 교육 인원 ) ※교육대상별 구분에 따른 세부 사항 2 교육 목표 ? 백제 한성도읍기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몽촌토성 답사로 고대 문화 우수성 학습 ? 시청각 교육 및 발굴현장 답사로 학예사, 교육사, 문화해설사, 고고학자 등 박물관 관련 직종의 직업 탐색 ? 시민들의 휴식공간인 올림픽공원을 백제의 왕성 몽촌토성으로 재인식하는 계기 마련 3 추진 배경 및 방향 ? 스마트 앱 2종을 활용한 몽촌토성 답사 교육 운영으로 박물관 홍보에 기여 ? 최신 발굴성과를 반영한 교육으로 우리 박물관의 몽촌토성 발굴 당위성 부각 ? 박물관 내부 교육인력(해설사 포함)이 대상에 따라 적합한 방식으로 교육을 운영하여 뉴딜 참여자들에게 박물관 교육업무 전문성 향상의 기회 제공 4 세부 추진 계획 ? 교육 개요 - 제 목 :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한눈에 쏙~ 몽촌토성 첫걸음” - 형 태 : ? 관련 교과 - 사회 3-1: 「1. 우리 고장의 모습」,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 사회 4-1: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2. 우리가 알아보는 지역의 역사」 - 사회 5-1: 「1. 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 - 역사 중2: 「2. 삼국의 성립과 발전」 - 역사 중3: 「1. 선사 문화와 고대 국가의 형성」 ? 상세 교육 내용(안) - 앱을 활용하는 방법은 같으나, 단체 대상 교육은 별도의 시청각 교육은 운영되지 않고 사전 교육 영상 학습으로 대체 - 단체 대상 교육은 수업시간을 고려하여 40분~90분 교육으로 운영 1) 단체 대상 과정 시간 학습 내용 사전 교육 영상 학습 (네이버 밴드 활용) 20분 ? 삼국 시대 백제의 한성도읍기의 의의 이해 ? 몽촌토성 위치 및 입지조건 ? 몽촌토성 주요 시설물 설명 ? 몽촌역사관 및 백제집자리전시관 안내 ? 앱 다운로드 방법 안내 ① 사전 교육 ※ 소요 시간은 개인 활용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과정 시간 학습 내용 오리엔테이션 (몽촌역사관) 5분 ? 일정 안내 ? 앱 활용 방법 및 코스 안내 답사 활동 (몽촌토성) 25~30분 ? 모둠 및 개인 단위로 앱을 활용한 답사 - 주요 시설물 위치와 기능 파악 및 미니 ? 게임 참여 설문 조사 (몽촌역사관) 5분 ? 설문 조사 참여 (온라인 설문으로 대체될 수 있음) ② 앱을 활용한 답사 ※ 단체 특성상 앱 활용 교육이 불가한 경우에 한하여 기존의 답사를 진행할 예정임. 발굴 현장 답사는 발굴팀 사정 및 날씨에 의해 불가할 수 있음. 2) 가족 대상 : 박물관 교육 전문 강사 2인 진행, 앱 활용 ① 사전 교육 과정 시간 학습 내용 사전 교육 영상 학습 (기본 교육 _네이버 밴드 활용) 20분 ? 삼국 시대 백제의 한성도읍기의 의의 이해 ? 몽촌토성 위치 및 입지조건 ? 몽촌토성 주요 시설물 설명 ? 몽촌역사관 및 백제집자리전시관 안내 ? 앱 다운로드 방법 안내 ② 앱을 활용한 답사 ※ 소요 시간은 개인 활용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과정 시간 학습 내용 시청각 교육 (심화 교육 _몽촌역사관) 10분 ? 삼국 시대 백제의 한성도읍기의 의의 이해 ? 몽촌토성 위치 및 입지조건 및 역사적 의의 ? 몽촌토성 주요 시설물 설명 ? 북문지 최신 발굴 성과 안내 답사 방법 안내 (몽촌역사관 앞) 10분 ? 일정 안내 ? 앱 활용 방법 및 코스 안내 답사 활동 (몽촌토성) 60분 ? 가족 단위로 앱을 활용한 답사 - 과거와 현재의 몽촌토성 비교 - 주요 시설물 위치와 기능 파악 및 미니 게임 참여 설문 조사 (몽촌역사관) 10분 ? 설문 조사 참여 및 사진 인쇄 ※ 코로나 단계 및 대응 상황에 따라 실내 활동(시청각 교육) 없이 진행될 수 있음. ? 교육 강사 위촉 - 2022년도 한성백제박물관 몽촌역사관 교육 강사 모집 계획에 의거, 공개 선발 위촉(2022. 2. 23. 예정) - 자격 : (주강사) 업무 관련 전공자 및 해당 분야 경력자 5 홍보 및 활성화 방안 ? 단계적 일상 회복에 맞춰, 방역수칙을 준수한 현장 교육 운영으로 대면 교육수요에 부응하고 교육 활성화에 기여 ? 교육대상별 접근성을 고려한 홍보 방법 활용(공문, 문자, SNS 등) - 몽촌역사관 홈페이지 및 SNS, 서울시공공서비스예약, 공문 발송 등 온라인 홍보, 몽촌역사관 야외게시판을 활용한 오프라인 홍보 등 ? 우수 후기 이벤트를 진행하여 참여자의 개인 블로그, SNS에 활동 모습, 체험 후기 업로드 유도 6 소요 예산·지출방법 ? 소요금액: ? 예산과목: 한성백제박물관 총무과,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관람지원기반구축, 박물관유지운영,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100-201-01) 한성백제박물관 총무과, 선사ㆍ고대 역사문화 공간 창조, 관람지원기반구축, 자원봉사자운영, 일반운영비, 기타보상금(100-301-12) 예산내역 예산금액 예산과목 지출방법 사무관리비 일반지출 사무관리비 일상경비 사무관리비 일상경비 기타보상금 일반지출 ? 예산내역: 강사료, 교육 물품 구입비 ? 지출방법: 일반지출 및 일상경비 지출(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법인카드 결제) 7 추진 일정 ? 2022. 2. 계획 수립 ? 2022. 2. 교육 회의 ? 2022. 3. ~ 12. 교육 운영 ? 2022. 12. ~ 교육 운영 결과 보고 붙임 : 1. [모집 안내] 2022년 가족대상 교육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1차 2. [모집 안내] 2022년 학급대상 교육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상반기.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58.79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모집안내]2022년 가족대상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1차(안드로이드 핸드폰 전용)-220215.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모집안내]2022년 상반기 학급대상 교육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_220215.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몽촌역사관 <몽촌토성투어프로그램>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한성백제박물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1619 생산일자 2022-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수희 (02-2152-5901) 관리번호 D000004476096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시설운영 > 한성백제박물관시설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