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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동대문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74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박민주 정봉채 代김영준 02/17 오정일 협 조 재난관리과장 김옥석 예방과장 송기웅 현장대응단장 김태원 2022년도 동대문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7개 세부과제 〈 신규 추진사항 〉 ①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②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③ 시의성(時宜性)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④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13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21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26 Ⅳ. 홍보예산 33 Ⅴ. 행정사항 34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1인 가구대상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주거 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 홍보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 실버영화관, 디지털배움터 등 고령자 이용서비스와 홍보 연계 ? 다문화 가정 소방안전 홍보를 위한 글로벌센터, 교육봉사 동아리 등 협업 <당근마켓> <노인복지관> <다문화센터>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소방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연계한 화재대피, 안전수칙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생활 앱: 아파트 관리비 관리, 단지내 커뮤니티, 청소대행 서비스 등 □ 시의성(時宜性)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선제적 보도 주제 발굴 및 사전검토제 운영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를 통한 체계적 보도관리 추진 □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교육,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일선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등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경기(21.2%) > 서울(20.9%) > 부산(6.9%) > 경남(6.3%) 등의 순임) - 급증하는 서울시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2010년 대비 2020년 기준 139만 가구로 62.7% 증가) (단위: 가구) 구 분 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이상 2020년도 3,982,290 (100%) 1,390,701 (34.9%) 1,033,901 (26.0%) 792,690 (19.9%) 602,791 (15.1%) 162,207 (4.1%) 2015년도 3,784,490 (100%) 1,115,744 (29.5%) 930,467 (24.6%) 817,440 (21.6%) 701,945 (18.5%) 218,894 (5.8%) 2010년도 3,504,297 (100%) 854,606 (24.4%) 781,527 (22.3%) 788,115 (22.5%) 807,836 (23.1%) 272,213 (7.8%)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10~2020) - 서울시 가구별 가구수 - 1인 가구(73.7%)는 전체 가구(81.0%)에 비해 주택용 소방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낮음 (단위: 천 가구) 구 분 합 계 소방시설 미보유 소방시설 보유 소화기 화재경보기 둘 다 보유 총 가구 20,927 (100%) 3,972 (19.0%) 16,955 (81.0%) 2,204 (13.0%) 2,071 (12.2%) 12,679 (74.8%) 1인 가구 6,643 (100%) 1,748 (26.3%) 4,896 (73.7%) 645 (13.2%) 741 (15.1%) 3,509 (71.7%)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20) ? 1인 가구 소방시설 보유 현황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30대 미만(27.1%) > 30대(22.3%) > 40대(13.1%) 등의 순임)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 방 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유명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흥미로운 안전 동영상 제작 (1인 가구는 전체 인구에 비해 동영상 콘텐츠 시청을 비중이 높음) -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주택용 소방시설 등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서울시 노인인구의 증가(2017년 대비 23만8천명 증가) (단위: 명) 구 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전체 인구 10,158,411 10,068,381 10,025,927 9,953,009 9,765,869 고령자 인구 1,353,486 (13.3%) 1,405,404 (14.0%) 1,468,146 (14.6%) 1,552,356 (15.6%) 1,592,339 (16.3%)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 서울시 고령자(65세 이상)현황 통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동대문구청 협업을 통한 홍보물 배부 - 서울시 실버영화관 및 각 구별 청춘영화관 활용 영상 상영 -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등과 연계한 디지털 교육 추진 *평생학습관, 복지센터 공간을 활용 서울시내 140개소 운영하며 디지털 생활교육제공 □ 다문화 가정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언어 등의 제약으로 화재 등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안전 서울을 만들기 위한 주요 구성원으로서 다문화 가정의 역할 증대 - 서울시 내 다문화 가정의 지속적인 증가로 맞춤 홍보 필요 (2020년 기준 16만명이 거주중이며 2016년 대비 16% 증가) (단위: 명) 구 분 2016년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합 계 138,639 131,310 134,211 138,626 161,100 결혼이민자 등 71,406 71,108 71,833 72,489 72,110 자 녀 30,587 30,761 32,598 36,299 36,112 기타동거인 36,646 29,441 29,780 29,838 52,878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 서울시 다문화 가구 ? 홍보주제 - 비언어적(문자, 이미지 등) 신고 시스템인 119다매체신고방법 - 서울 안전정책, 119 신고방법, 한국의 안전상식 - 산업현장 안전, 건설현장 안전, 기숙사 안전, 안전 여행 등 ? 방 법 - 외국인 맞춤형 안전 교육 자료를 활용한 홍보(영상 또는 브로슈어) - 市외국인다문화담당관 또는 글로벌센터 등 협조를 통한 통역 - 대학생 다문화 봉사 동아리를 통한 소방안전정보 확산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로 다수 발생 - 화재 사망자(’18~’20년간 127명) 중 63.8%는 주거시설에서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스마트폰 생활 앱을 활용한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야구장,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동대문구청> <대형 판매시설> <지하철 역사>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내 용: 시기?계절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 활용매체: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페이스북(카드뉴스)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운영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매채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2.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년도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중점사항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알쓸꿀팁: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3분소방관체험: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파파메이커(가제): 신규임용자부터 상급관리자까지 하루관찰카메라 <사고현장 in 소방> <알.쓸.꿀.팁> <3분소방관체험>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형태: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 주요내용: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 시민호응도: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민원접견실 모니터 및 동대문소방서 홈페이지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전기안전공사 등과 캠페인 협업 <구청 전광판> <공공 게시대>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 길터주기>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추진절차 언론홍보 안건 접수 ? 보도자료 검토 ? 보도자료 확인 ? 보도자료 제출 ? 보도자료 배포 및 보도 각 부서 및 안전센터 홍보교육팀 사업부서 홍보교육팀 → 본부홍보기획팀 市언론과 → 市출입기자실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교육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 안전센터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사업부서 / 안전센터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 주택 화재 소화기로 더 큰 피해 막아 - 소방관이 알려주는 기적의 심폐소생술 방법 - 확진 수능 응시자 비상상황 대비 구급대원 - 건물 붕괴 대비 중량물 특별구조훈련 <소화기 초기 진화> <심폐소생술 교육> <출동대기 구급대원> <중량물 구조훈련>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①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홍보교육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목 적: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최(안) ? 개최일정: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안전한 행사 개최 방법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소방청 계획) ? 행사일정: 2022. 10. 5.(수) ~ 10. 6.(목) ? 주 최: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참여대상: 총 38개팀(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 평가방법: 외부 전문가를 통한 영상평가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소방청 계획) ? 일자/장소: 2022. 11. 17.(목) / 미정 ? 행사주최: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시?도별 1팀 ? 내 용: 생활속 안전 문제를 발굴해 해결방안 모색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총 16개 품목 29종 31점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Canon 5D MARK IV 1 5개 품목 / 12종 12점 Canon EOS 7D 1 캠코더 HXR-NX30N 1 HDR-MC88 1 카메라 렌즈 Canon EF 70-200mm 1 Canon EFS 15-85mm 1 Nikon AF 18-70mm 1 Canon P/EF 24-105 1 스트로브(후레쉬) SPEEDLITE 600EX ll-RT 1 Canon 600EX-RT 1 Nikon SB-910 1 휴대용영상조명 Aputure-AL-MC 1 편집장비 편집PC Dell T5600(D01T001) 1 5개 품목 / 11종 13점 성주컴텍, 데스크톱 TD200-GC28S 1 모니터 Dell P2412Hb 2 HP L1906 2 성주컴텍, 액정모니터 CN/LK24NG7, 60cm 1 HDR 데크 sony, JP/HVR-M25N 1 레이드시스템 새로텍 C5-US3 1 필립스 SDE5170BC/97 1 seagate 5TB 1 소프트웨어 Adobe Premiere 1 Adobe Photoshop 1 부대장비 캠코더 배터리, 삼각대, 외장하드 디스크, 프린터, 안전헬멧, 카매라백팩 6개 품목 / 6종 6점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특수구조단?25개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총 123명(소방서, 특수구조단, 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수시 - 수집주체: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교육대상: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 관: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영상제작팀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 일 정: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총 3,000천원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Ⅴ 행정사항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아이러브119 원고 제출: 매월 15일(공문) □ 현장대응단(안전센터) 현장활동 영상·사진 제출 후 유선통보 □ 취재지원 등 언론동향 보고 철저: 先 유선, 後 공문 ? 각 부서에서는 언론보도를 요하는 행사 진행 또는 언론사 취재요청 시 사전에 홍보교육팀과 협의, 관련 자료 등 첨부하여 보도의뢰 □ 사건사고 속 숨은 스토리 적극 발굴 협조 ? 각119안전센터 현장활동 속 감동적 귀감이 되는 스토리 발견시 → 본서 홍보담당에게 유선 연락 □ 재난현장 아카이브 등록 콘텐츠 발굴 협조 ? 현장대응단, 각안전센터는 현장활동 영상 및 사진(웨어러블캠, 핸드폰, 블랙박스 등 촬영) 확보 시 홍보담당에 전달 협조 ? 아카이브에 등록하여 현장활동 대원들의 활약상 기록(미담사례 등은 언론사에 보도의뢰 병행)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3. 언론취재 동향보고(서식) 1부. 4.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3 언론취재 동향보고 (서식) 언론취재 동향보고 부서명 동대문 소방서 책임관 소방○ ○○○ 담당자 (연락처) ○○○ (☏ ) < 개 요 > 취재개요를 2줄 이내로 간략히.... ?? 취재일시: 2022. 00. 00(목), 12:00~13:00 ?? 매 체 명: 언론사명(프로그램 명) ○ 취재기자: 이름 및 직위(연락처) ?? 취재목적: ?? 답 변 자: 이름 및 직위 ?? 취재 협조내용: 인터뷰, 전화통화, 촬영, 동행취재, 자료제공 등 택일 ○ 기자의 질문내용과 답변자의 답변 내용 등을 요약 정리 ○ 기자에게 제공한 자료가 있을 경우 그 내용을 기재하고 필요시 첨부 ?? 향후계획(필요시) ○ 특이사항이라고 판단되는 내용과 필요시(비판보도 예상시) 해당부서의 향후조치계획 등을 기재 ?? 보도(방송) 예정일시: 2022. 00. 00(금), 20:00~21:00 ○ 프로그램명 및 방영예정시간 등을 기재. 끝. 붙임4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언론보도 요청자료 예시] 보도자료 제공일자 : 2022년 1월 1일 홍보교육팀장 정 봉 채 Tel 6942-1230 제공부서 : 동대문소방서 홍보교육팀 홍보담당 박 민 주 Tel 6942-1233 alswn0306@seoul.go.kr 사진없음 사진있음 매수: 2매 항상 소방행정발전과 소방홍보에 적극 협조해주심에 감사드리며 귀 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동대문소방서, 서울시의회 의원과 소통간담회 실시 동대문소방서(서장 오정일)는 1일(금) 오전 000 의원(교통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000 의원(도시안전건설위원회), 000 의원(기획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하여 소통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시의원과의 소통 간담회는 정유년 새해를 맞아 소방행정 업무추진과 관련하여 시의원과 재난정보 공유 등 발전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자 마련되었다. 이 자리에서 오정일 소방서장은 ?동대문소방서의 2021년 업무추진실적 및 2022년 주요업무 계획 안내 ? 이하생략 □ 6하원칙에 의거 작성 - 언론보도 요청 부서에서 기초 자료 작성 및 증빙서류 첨부하여 홍보팀에 요청 (사진: 동대문소방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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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동대문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동대문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774 생산일자 2022-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민주 관리번호 D000004475816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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