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운영계획

문서번호 문화정책과-2210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민문화팀장 문화정책과장 문화본부장 유영민 김수현 전재명 02/17 주용태 협 조 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운영계획 2022. 2. 문 화 본 부 (문화정책과) 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운영계획 시민 오케스트라 등 생활예술단체와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활동 지원을 위한「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를 시민 생활문화 일상공간으로 운영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추진근거 ○ 지역문화진흥법 제8조 (생활문화시설 확충 및 지원) ○ 서울특별시 생활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 제8조 (센터 설치·운영 등) ○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4조 (민간위탁 사무의 기준) ?? 추진현황 ○ 체부동교회 매입 및 운영방안(행정1부시장 방침 제152호) : ’15. 4.16. ○ 체부동교회 매매계약서 체결 : ’16. 3. 9. ○ 체부동 생활문화센터 조성 및 운영 계획 : ’16. 4.15. ○ 민간위탁 운영평가위원회 심의 : ’16. 5.16. ○ 시의회 민간위탁 동의 : ’16. 6.17. ○ 체부동교회 리모델링 공사 : ’17. 5.~12. ○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위탁업체 선정 및 협약 : ’17.12.27. ○ 체부동 생활문화지원센터 개관 : ’18. 3.12. ○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명칭 변경 : ’20. 5.12. ○ 기존위탁사 운영 종료 및 신규위탁사 운영 시작 : ’21. 1. 1. Ⅱ 추 진 현 황 ?? 시설 및 운영개요 ○ 시 설 명 :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 위 치 : 종로구 체부동 188 외 2(서촌지역) ※ 준공일 : ’17.12.30. ○ 시설규모 : 대지면적 467㎡ /연면적 353.56㎡(체부홀 280.01㎡, 한옥 73.55㎡) ○ 공간조성 : 생활예술동아리 모임·연습공간,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 - 체부홀 : 시민 오케스트라 등 생활예술동아리 모임·연습·발표 공간 등 - 한옥 ‘금오재’ : 마을카페 및 세미나실로 지역주민 커뮤니티 공간 ○ 운영방식 : 민간위탁(사단법인 한국문화기획학교/위탁기간: ’21.1.~’23.12.) ○ 사업내용 - 공간운영 및 시설물 유지관리, 시민오케스트라 등 생활문화동호인 모임 및 연습공간제공 - 생활문화진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교육, 보급, 기획, 홍보 - 지역사회 및 생활문화 네트워크 구축 및 주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 ’22년도 사업비 : ?? 공간 현황 및 운영개요 ○ 운영 시간 및 대관 - 대관대상 : 생활문화분야 단체, 동아리 등 - 대관공간 : 교회 체부홀, 한옥 세미나실 - 운영시간 : 평일, 주말 10:00~22:00(매주 월요일, 1월1일, 설, 추석 휴관) ○ 공간 현황 및 대관료 주요시설 규모 내용 대관료 교회 체부홀 190㎡ 음악동호회가 모임, 연습, 발표할 수 있는 공간 - 시간당 10천원 - 공연대관 3시간당 50천원 악기보관실 40㎡ 악기뱅크 및 악기보관, 공연대기실 공간 - 금오재 마을카페 (마실) 33㎡ 주민 네트워크 파티 및 쉼터(북카페) 공간 10~19시 무료개방 세미나실 (사랑) 33㎡ 생활문화강좌 및 세미나 등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 시간당 5천원 <체부홀> <금오재 : 마실> <한옥외관> <금오재 : 사랑> Ⅲ 2021년 운영실적 ?? 대관실적 ○ 공간 가동률 : 26.7% (체부홀?35.1%, 금오재 한옥?18.3%) ※ 오케스트라 연습 등 대관 이용 단체가 20~30명 이상 인원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상황에서 가동률이 다른 생활문화센터 대비 상대적으로 저조 ○ 대관 동아리수 : 61개(오케스트라, 연극, 미술, 무용, 음악 등) - 정기대관 : 25개 동아리/수시대관 : 36개 동아리 ※ 경복궁서측도시재생센터, 선거관리위원회, 서울365거리공연 등 지역주민 관련 행사 다수 유치 ○ 공간이용인원 : 9,378명(전년대비 약 35% 증가) (단위 : 명/운영일 : 305일) 구분 체부홀 금오재 계 일 평균 방문인원 24.5 6.2 30.7 연 이용인원 7,488 1,890 9,378 ○ 프로그램 운영실적 : 총 90회 진행, 13,725명 참여 및 관람 구 분 프 로 그 램 명 횟 수 참여자수 계 90회 13,725명 생활음악 프로그램 체부동 마을오케스트라 32회 (4개악기, 6주) 총원 45명 (연인원 1,605명) 체부OnLIve 2회 60명(8개단체) 체부OnMaster 2회 3명 (배포준비중)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송년 음악회 1회 연주자 14명, (관람 30명) 생활문화 프로그램 (주민밀착형) 2021 체부동 골목길 축제 <체부동꽃목길축제> -‘체부동 워킹스루 페스티벌’. ‘체부가 좋아’, ‘花木길 축제’ 1회 (3일) 관람자 500명,동아리, 시민기획자: 40명 제4회 생활예술전시회 : 그리운 풍경전 1회 9명 (관람 3,000명) 제3~4회 체부동 생활예술동아리전시회 : 풀.땀展/ 체부作UP展 2회 14명 (관람 3,500명) 원데이클래스 체부동아틀리에 마크라메, 포셀라츠, 비즈공예, 비누공예, 양모공예 5회 200명 운영자문회의 및 시민오케스트라 기획회의 4회 24명 지역주민 공청회 (※경복궁서측도시재생센터 공동진행) 1회 50명 동아리 네트워크 파티 ‘너나들이’ 3회 14명 내 생애 첫 작품 “캘리그라피” 16회 12명 (연인원 96명) 홍보/기획 서포터즈 <체부동 친구들> 생활문화 및 문화기획 교육 12회 3명 (연인원 36명) 기타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 활성화 사업단 모임(지역 상인회 등), 투표소 운영, <2021 코로나시대 축제를 준비하는 660분 포럼> 온라인 송출 8회 4,530명 ※ 문화로 토닥토닥 기타경연대회 ‘기타로 뭐든지’ 4개 센터 공동 실행 : (체부)홍보 및 부대행사 담당 - 총 115명 참가 예선 40인, 본선 8인 선정, 희망송챌린지 41팀 110명 참여, 유튜브 조회수:10,189회 ?? 주요성과 ○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부합하는 유연한 프로그램 운영 - 온라인으로 관람 및 체험 가능한 프로그램 운영 ? 체부Onlive, Onmaster 등 온라인 공연 관람 컨텐츠 촬영 및 배포 ? 센터 홈페이지에 전시컨텐츠 온라인 아카이빙 페이지 구축하여 전시물 온라인 관람 가능 - 온?오프라인 및 소규모 운영 프로그램 운영 ? 원데이 클래스 등의 프로그램을 자택에서 영상을 보고 제작 가능한 형태로 변경 ? ‘체부동 골목길 축제’ 거리두기 인원에 맞도록 4인 단위 소규모 워킹스루 형태로 운영 행 사 명 일 자 협력단체명 내 용 참여인원 사 진 원데이클래스 체부동아틀리에 ’21.04.~12. (연 5회) 참여 공방 : 베르씨빌라쥬, 라로즈, 오키프, 미튼 스튜디오, 오브베로 생활문화 공예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키트를 제작 및 배포, 대면의 경우 4인 이하 소모임으로 프로그램 운영 (마크라메, 포셀라츠, 비즈공예, 비누공예, 양모공예) 강사 5인 참여자 200명 생활예술동아리전시회 <풀,땀展: 꽃의 향연>, <체부作UP展: 우리, 모두> ’21.06.23. ~ 08.31. / ’21.09.17. ~ 11.17. 참여 동아리 : 1회 : 풀땀 2회 : 나래, 누룩, 수요일의 호작질 센터 내 미술분과 협의체인 ‘체부作UP’ 소속의 동아리들의 기획전. 센터 내 윈도우 갤러리에서 진행 다양한 장르의 작품 전시. 전시 종료 후 홈페이지 내 온라인 아카이빙 등록으로 지속성 확보. 작가 14명 관람객 3,500명 생활예술 전시회 <그리운 풍경展> ’21.04.01.~06. 07. 참여 시민 : 9명 시민 공모 대상의 생활 예술전시회 사업. 코로나19 발생 전 그리운 풍경이라는 주제로 사진전을 진행하여 일상회복의 염원과 희망을 전달하기 위해 진행. 작가 9명 관람객 3,000명 체부 OnMaster ’21.9.16. / ’21.12.10. 헬로아티스트 & CJ ENM/ 크레디아스타쉽 전문 연주자를 섭외하여 생활음악인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온라인 콘서트 1회 : 소리꾼 고영열 2회 : 첼리스트 홍진호 피아니스트 조윤성 연주자 3인 체부 OnLive ’21.12.18. <서울시민연합> 생활음악동아리 대상 공연실황컨텐츠 촬영 및 제공으로 공연욕구 충족, 홍보 및 동아리 활동 아카이빙 8개 동아리 체부동 워킹스루 페스티벌 ’21.11.5.~ ’21.11.7. 주민단체 : <행복한타샤>, <마미플라워>, 센터 서포터즈 대관동아리 : <샤롯오케스트라> <시민연합오케> <오즈오케스트라> <경희궁유스오케> 등 4인단위 사전 예약제 소규모 워킹스루 형태로 진행한 생활문화축제. 지역주민단체, 대관동아리가 직접 기획 운영에 참여 550명 ○ 센터 운영주체 다변화 노력 지속 - 시민들을 센터 이용의 단순 수혜자가 아닌 센터 이용의 주체로 전환 - 기존 시민협의체(‘체공시간’ 동아리공연협의체, ‘체부作UP’ 동아리 전시협의체) 이외에 신규 이용자 협의체 조성 및 운영 ? 시민오케스트라운영회의 : 시민오케스트라 단장 및 대표들의 협력회의. 운영 노하우 공유, 상호 협력 방안 논의 ? 마을기획단 : 주민이 원하는 문화행사를 직접 기획 및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화기획단 모집 ? 서포터즈 기획프로그램 : 서포터 홍보 외에 자체적으로 문화행사를 기획·운영할 수 있도록 컨설팅 및 실행 지원 ○ 지역 유관단체 네트워크 확장 및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진행 - 지역 유관단체와 네트워크 형성 및 상호 교류 ? 지역 문화재단, 지역구 문화과, 도시재생지원센터 등 지역문화기관 네트워크 형성 - 지역 네트워크 활용한 문화행사 기획 및 유치 ? 주민단체, 지역문화기관 등과 협력하여 신규 문화행사(전시/공연)를 기획하거나 센터를 주민단체 및 동아리의 행사공간으로 제공 ○ 안정적인 위탁사 변경 및 업무 승계 - ’21년 위탁사 변경에 따른 업무 공백 및 혼란 최소화 ? 전 위탁사에서 실무자 80% 승계로 업무 연속성 유지 ? 전 위탁사 직원 및 실무자 대상 체계적인 인터뷰 등으로 사업 방향 사전 체득 ? 승계 이후에도 이전 위탁사와 밀접한 접촉 유지하여 이전 업무 내용 실시간 인계 ○ 이용자 150명 대상 만족도 조사결과 93% 긍정평가(만족 22%, 매우만족 71.3%) - (방문경로) 행사 및 프로그램 참여(32.7%), 홈페이지(10.7%), 보도자료 (7.3%), 주변사람 권유(30%), 기타(5.3%) - (이용시설) 체부홀(76%), 사랑(40.7%), 마실(51.3%) (중복응답) - (재이용 의향) 지속 이용 의향(98.7%), 추천 의향(98.3%) 체부동마을오케스트라 서포터즈 기획프로그램 <체부가 좋아> 동아리 네트워크파티 <너나들이> 생활예술전시회 Ⅳ 개 선 과 제 ?? 코로나19 이후의 동아리 생태계 복구 필요 ○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해 입은 동아리들의 활동 재개를 위한 노력 필요 ??동아리 대상 인터뷰, 상호 간담회 진행하여 지원책 강구 ??신규단원 모집과 동아리 자체 홍보 위한 온라인 플랫폼 역할 수행 ?? 이용자의 센터 운영 참여 확대 및 활성화 ○ 이용자 협의체 활동을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 필요 - 센터 이용자 협의체 활동 및 역할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확대하고 이용자 협의체가 자체 기획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공연분과, 전시분과 이외에 주민협의체, 오케스트라 협의체 운영 ??센터의 연간 공연 / 전시 / 문화행사를 이용자 협의체가 직접 구성 ?? 접근성 강화 및 주변 문화시설과 연계를 통한 지역 활성화 ○ ‘살아있는, 곁에 있는 문화유산’ 으로서의 이미지 제고 및 체부동 특성 부각 - 센터 역사성을 강조하고 지역 즐길거리와 연계하여 방문할 가치가 있는 공간으로서 이미지 형성 ??‘우수건축자산’, ‘서울미래유산’ 사업과 연계하여 센터의 역사성 제고 ??유관단체 투어프로그램과 협조 (서울미래유산투어, 종로구 투어 등) ?? 시설관리 ○ 리노베이션 시 발생한 하자(누수) 보완 하였으나 시설노후화로 보수 필요 - 대관자 사용 장비, 전시 및 대관 공간 노후화 등 불완전 요소 보완 ??지속적 공간 관리 등 보수 진행, 사용자 편의 비품 개선 등은 의견 수렴 후 보완 ??우수건축자산, 서울미래유산으로서 공간 관리 예산마련 대책 필요 Ⅴ 2022년 운영계획 1 추진방향 및 운영전략 ? 생활음악 거점공간으로서의 위상 제고 ◆ 위축된 생활음악동아리의 활동 활성화 위한 기획 + 의견수렴 구조 확립 ◆ 타 생활음악장르 대상 홍보 확대하여 장르 내 외연 확대 ② 생활문화전문가, 지역 주민과 협력적 거버넌스 형성 ◆ 운영사 특장점을 살려 생활문화전문가의 정책적 식견을 센터 운영에 반영 ◆ 지역 주민, 지역사회가 원하는 문화행사 수요 파악하여 프로그램 기획에 반영 ③ 지역과 연계한 관광명소화 도모 및 센터 홍보강화 ◆ 우수건축자산, 서울미래유산 사업 등과 연계로 문화유산으로서의 이미지 확립 ◆ 센터 역사성,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홍보물 제작 2 코로나19 및 위드코로나에 따른 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 ?? 장르 중심 활성화 방안 모색 ○ 코로나19로 타격 입은 생활음악동아리 지원 - 장르별 간담회 진행 등으로 센터 단위 지원 방안, 자구책 논의 ○ 생활음악동아리 활성화 유도 - 공연 기회 제공하고 이에 따른 연습, 모임 등을 통해 활동 재개를 유도 - 소규모 대관을 추진하여 전체 연습 아닌 유닛 연습 등을 가능하게 하여 코로나19의 위협을 줄이고 방역상황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의 유연성 확보 ?? 신규 동아리 육성 및 발굴 ○ 센터 프로그램으로 신규 동아리 창설 및 자체 형성 유도 - 기존 프로그램으로 형성된 인적 네트워크가 동아리로 형성될 수 있도록 유도 - 지역 주민 대상 국악기 교육 및 합주 등으로 지역 국악실내악단 창단 운영 ○ 지역유관단체 통한 동아리 센터 공간 제공 - 유관단체(타 서울생활문화센터, 종로문화재단, 종로구 문화과 등)와 협력하여 지역 내 동아리들이 센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발굴 ?? 지역 주민의 센터 방문 확대 유도 ○ 지역 주민 대상 공간대관 확대 및 마을카페 운영 - 지역 주민단체, 주민 동아리 대상으로 정기대관 홍보하여 대관 유치하고 수시대관 요건 간소화 등 센터 이용 편의성을 높여 공간대관 확대 - 마을카페를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방과 같은 모임 공간 제공 3 세부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구성 방향 > ?? 생활음악인들과 지역주민과의 교류확대, 생활문화 가치 확산을 위해 구성·운영 ?? 지역주민과 운영위원회 의견을 수렴한 생활문화 프로그램 신규 추진 생활음악 프로그램 생활문화 프로그램 시민예술 프로그램 ? 시민 오케스트라 등 생활음악활동 지속 지원 ? 생활예술동아리 모임·연습·발표 기회 제공 ? 주민이 주체적으로 기획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신규 운영 ? 문턱 낮고 수요 높은 프로그램 운영으로 생활문화 신규 향유층 창출 ? 시민의 창작물 발굴로 일상창작 장려 ? 생활미술동아리의 작품 제작 및 전시 기회 제공 ?? 생활음악 프로그램 : 5개 ○ 생활음악장르 거점공간으로서 음악 프로그램 확대 - 지역주민과 시민오케스트라가 함께 만들어 가는 마을 오케스트라 운영 - 시민오케스트라 장르 내 역할 확대 등 거점공간으로서 역할 수행 - 기타 장르를 대상으로 생활음악 외연 확대 프 로 그 램 명 내 용 시민오케스트라운영회의 ? 대상 : 시민오케스트라 대표 15~20단체 ? 내용 : 시민오케스트라 대표, 단장 들을 센터에 초청하여 상호간의 노하우 공유·상호 협력을 유도하는 포럼을 진행 ? 기간 : 7월, 11월 (2회) 악보뱅크 ? 대상 : 생활음악인 ? 내용 : 최고수준의 신뢰성과 정확도를 가진 판본의 악보를 보유, 시민오케스트라 대상으로 열람 개방 ? 기간 : 상시 운영 체부동국악실내악단 신규 ? 대상 : 지역주민 (10명) ? 내용 : 차년도 실내악단 운영 위해 악기 수합 및 인프라 조성 ? 기간 : 9~12월 체부동마을오케스트라 ? 대상 : 지역주민 (50명) ? 내용 : 센터에서 양성한 악기동아리를 중심으로 마을오케스트라 조직, 생활음악 홍보대사로 육성하여 센터와 생활음악장르를 대표 하는 시민오케스트라로 성장시킴 ? 기간 : 3~12월 체부동생활문화콘서트 ? 대상 : 생활문화동아리 ? 내용 : 생활문화동아리의 자체 공연 지원 프로그램으로 공연동아리 협의체인 <체공시간>을 통해 시민동아리가 직접 연간 콘서트의 기획 운영에 참여 ? 기간 : 7월 ~ 12월 (3회 진행) - 1차 : 7월 / 2차: 10월 / 3차: 12월 ?? 생활문화 프로그램 : 11개 ○ 생활문화동아리 네트워킹 확대 및 교류 강화 - 동아리에 센터 현황을 공유하고 프로그램 적극적 참여 유도 - <너나들이>, <골목길 축제> 등을 통해 동아리 간의 교류 기회 증대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동아리 네트워크파티 <너나들이> ? 대상 : 지역주민, 생활문화동아리, 유관단체 관계자 등 (4~50명) ? 내용 : 대관 동아리에 센터 연간 운영 방향 등을 설명하고 제안사항 수합하는 등 동아리 간 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는 파티 진행 ? 기간 : 3월 , 7월 (2회) ※코로나19 지속시 4-5인 단위 소규모 모임 체부동 골목길 축제 ? 대상 : 지역주민, 생활문화동아리 ? 내용 : 다양한 생활문화 동아리가 기획·참여하는 골목길 스팟공연, 골목 전시회 등 교류의 장 마련 ? 기간 : 10월 (1회) ○ 지역 주민 대상 생활문화 프로그램 운영 - 지역 주민 자체 기획 프로그램 확대 - 운영사 특장점 반영한 지역문화 프로그램 운영 프 로 그 램 명 내 용 체부동 마을기획단 ? 대상 : 지역주민, 지역문화단체 ? 내용 : 지역주민이 직접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생활문화행사를 기획 운영하는 마을 기획단. 센터 전문 기획자가 멘토링 진행 ? 기간 : 연중 상시 체부동 북클럽 ? 대상 : 독서 전문가, 문화기획자 ? 내용 : 독서, 문학, 생활문화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 운영하여 ‘책 읽을 수 있는 공간’ 으로서의 센터 운영 방침 확립 ? 기간 : 4~12월 (총 3회) 체부동 친구들 ? 대상 : 지역주민, 대학생 (6명) ? 내용 : 지역 주민, 대학생, 문화활동가를 대상으로 홍보 서포터를 모집 운영 ? 기간 : 6~12월 체부동생활문화아카데미 신규 ? 대상 : 서울시민 / 지역문화활동가 ? 내용 : 지역축제, 풀뿌리 생활문화행사를 기획해 보고 싶은 생활문화인을 대상 전문적인 생활문화 교육과 컨설팅을 실시 ? 기간 : 9~11월 (총 10강) ○ 시민예술 프로그램 - 서울시민이 일상적으로, 혹은 취미차원에서 진행하던 창작활동을 시민예술로 확장, 활발한 문화예술 활동 촉진 - 시민의 작품을 컨텐츠화(도록, 온라인 아카이빙 등)하여 관리 보전 프 로 그 램 명 내 용 생활예술전시회 <체부作UP 展> (가칭) ? 대상 : 생활예술동아리, 시민전시회 ? 내용 : 전시 협의체<체부作업>에 의해 구성 운영되는 시민 전시회 동아리 전시회, 그리고 공모형태의 시민전시회로 구성 ? 기간 : 2월, 8월(총 2회) 생활예술 온라인 아카이빙 ? 대상 : 생활예술인 및 동아리 ? 내용 : 센터 홈페이지에 아카이빙 플랫폼을 구축하여 센터에서 전시한 작품을 온라인으로 열람 가능하도록 지원 ? 기간 : 4~12월 원데이 클래스 체부동 아틀리에 ? 대상 : 지역주민, 직장인 등 (회당 2~30명 이내) ? 내용 : 지역 공방 강사 발굴 및 섭외, 동아리 등과 협업하여 시민 대상으로 공예체험 기회 제공하는 생활 문화 원데이 클래스 운영 ? 기간 : 5월, 7월(2회 진행) ○ 이용자 기획 프로그램 프 로 그 램 명 내 용 마을기획단 기획 프로그램 신규 ? 대상 : 지역 주민 / 생활문화 전문가 ? 내용 : 전시 협의체 <체부作업>에 의해 구성 운영되는 시민 전시회 동아리 전시회, 그리고 공모형태의 시민전시회로 구성 ? 기간 : 11월 (총 1회) 서포터즈 기획 프로그램 신규 ? 대상 : 생활예술인 및 동아리 ? 내용 : 센터 홈페이지에 아카이빙 플랫폼을 구축하여 센터에서 전시한 작품을 온라인으로 열람 가능하도록 지원 ? 기간 : 11월 4 공간 운영 및 시설관리 ?? 운영시간 ○ 평일/주말 10시 ~ 22시 - 휴 관 일 :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연휴, 운영상 휴관이 불가피한 경우 ?? 대관료 및 사용료 구 분 대관료 (정기대관) 대관료 (수시대관) 대관료 (공연대관) 체부홀 30,000원/3시간 10,000원/1시간, 20,000원/2시간 50,000원/3시간 금오재(사랑) 10,000원/2시간 5,000원/1시간, 10,000원/2시간 - ※ 빔프로젝트/음향장비 : 10,000원/1회 ?? 시설 및 안전관리 ○ 화재대응 방안 강구 - 목조로 구성된 건물의 특수성 상 화재에 취약. 이에 화재보험 가입하고 방화용품 (소화기 등) 유지관리에 철저 - 2019년 센터를 중심으로 구성한 지역 한옥 화재방재 네트워크 운영 중이며 종로구 소방서, 지역주민들과 함께 화재 대응훈련 등 진행 ○ 일/주/월 단위로 시설관리 및 방역·화재·전기안전 점검 실시 ○ 시설 관리자 및 상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전 관리 교육 실시 ○ 무인경비·화재경보 시스템 서비스를 통해 근무시간 외에도 상시적인 점검 ○ 이용자 대상 불안전 요소 상시 체크 및 실시간 대응 - 대관공간(무대 등 상설시설, 악기 등 대여품) 정비 및 노후 품목 교체 - 개방공간 및 인근 구역 안전 체크 - 마을 카페 비치품 안전 점검 및 노후품 교체, 센터 주변 도로 정비 ?? 코로나19 대응 방역체계 ○ 방역수칙 단계에 따른 시설 운영 - 단계별 운영방침 마련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춰 수용 인원조정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튜브, 화상채팅 등을 활용한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 ○ 출입자 명부 관리 및 시설 방역 실시 - 시설 출입 인원에 대한 QR입장 체크(수기 작성 병행) 및 발열, 호흡기 증상여부 확인 ? 유증상자 시설 출입 및 프로그램 참여 금지 조치, 지역 보건소 방역 협력 체계에 즉시 신고 - 실내 환기 및 손잡이 등 시설?기구 표면 소독 ? 각 공간별 하루 4차례 이상 환기 실시 ? 연습실 손잡이 항균필름 부착·소독, 다중이용 기구(음악실 악기, 의자, 보면대)등 소독 5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목적 및 추진방향 컨셉 “90년 역사와 함께 해 온 문화공간,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슬로건 언제나, 누구나, 생활 속으로 ○ 홍보 목적 -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브랜드 이미지 향상 및 이용률 제고 - 거점형, 생활권형 프로그램 홍보 및 시민 대중적 인지도 향상 - 이용자 간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활성화 기반마련 ○ 추진방향 주요 방향 내 용 역사?문화적 가치 홍보 ?배경 : 90년의 세월동안 지역과 함께해온 문화공간, <서울미래유산>, <우수건축자산> 등재 ?활용방안: 문화재로서의 센터를 알릴 수 있는 홍보물 제작?비치, 건축학적 가치 탐구?홍보 프로그램 개발 생활음악 거점공간 홍보 ?배경 : 생활음악 특히, 시민오케스트라 거점공간으로서의 센터 ?활용방안: 시민오케스트라 Scene 내 홍보(인터넷 커뮤니티 등) 전문음악장르와의 적극적 교류를 통한 장르 내 인지도 제고 및 국악 등 타 장르 대상 홍보 확대로 장르 외연 확장 주민 밀착형 홍보 ?배경 : 지역 주민의 문화활동에 대한 열의와 의식은 높으나 활용 인프라 부족 ?활용방안: 주민 문화커뮤니티를 활용한 홍보 확대 및 문화활동 공간 제공의 문턱을 낮춰 모임 공간 제공 ?? 홍보 특성화 전략 ○ ‘살아있는 문화유산’ 으로서의 센터 홍보 - ‘서울시미래유산’, ‘우수건축자산’ 활용 - 서울미래유산 투어 코스 등에 센터(체부동 성결교회) 포함 확대 요청 - 건축 관련 학과 대상 센터 안내자료 배포 ? 건축학도, 건축전문가 등의 관심과 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홍보방안 모색 - 센터 자체 프로그램 개발 - 센터 개별 방문자 대상 체험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참여자 대상 기념품 지급 등 상시 운영하여 ‘상시 문화가 있는 곳’의 이미지 확립 - 서촌한옥마을, 역사문화공간, 지역상권 연계 - 주요거점별 방문객, 유입객 방문유도 홍보 - 경복궁, 이상의 집, 노천명가옥, 통인시장, 세종마을음식문화거리 등과 지역 연계홍보방안 마련 - 종로구 투어프로그램(세종마을 투어)과 협력 강화 ?? 홍보실행 계획 홍보 진행 계획 내용별 매체별 맞춤 홍보 ○ 언론홍보 주민 밀착형 홍보 생활음악 거점공간으로서의 홍보 ?종로사랑 등 지역 정보지를 통한 각각의 프로그램단위 홍보 ?타 센터, 서울시 등과 협력하여 언론사 대상 주기적 보도자료 배포 ?전문음악잡지 홍보 및 기사 작성 유도로 클래식 장르 내 홍보 ?전문음악인 온?오프라인 공연을 기획 단위부터 언론홍보를 전제로 제작, 전체 프로세스 공개 ○ 온라인 홍보 - 대표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트렌드에 맞는 홍보 - 동아리별 밴드, 카페 등을 활성화하여 이용자 간의 네트워크 환경 조성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 메인 뉴스레터 신규 ○ 오프라인 홍보 - 시각적으로 주목되고 기억하기 쉽도록 심플하고 임팩트 있는 디자인 활용 Ⅵ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 민간위탁 분기별 교부(안) (단위:천원) 구분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 예산과목 : 문화도시서울구현, 문화향유공간 및 문화기반시설조성,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운영, 민간위탁금(307-05) ?? 수입금(대관료, 프로그램 이용료) 재투자 ○ 센터 운영 시 발생하는 공간 대관료 및 프로그램 이용료 등의 수입금을 시설 운영을 위한 재투자를 허용하여 센터 운영의 효율성 도모 ※ 민간위탁 기관 운영 근거가 되는 법령·조례 등에서 별도로 규정된 경우 수입금 재투자 가능 (민간위탁 예산회계인사노무매뉴얼 p56) ? 법령·조례 등에는 ‘운영계획’도 포함되며, ‘협약서’ 및 ‘운영계획’에 재투자 관련 내용을 명시하면 수입금 재투자 가능 (민간위탁관리팀 질의응답) ?? 향후일정 ○ 대관 및 프로그램 운영 : ’22. 1월 ~ 12월 ○ 민간위탁 사업비 교부(1분기) : ’22. 2월 ○ 민간위탁 점검 : 반기별 1회 ○ 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 운영 자문위원회 개최 : 반기별 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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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서울생활문화센터 체부」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문서번호 문화정책과-2210 생산일자 2022-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영민 관리번호 D0000044761585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진흥 > 시민생활문화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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