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1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822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김나리 장정호 02/17 최선혜 협 조 직소민원팀장 송인수 민원처리2팀장 한창옥 민원처리1팀장 장윤석 응답소팀장 김기현 ’22. 1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022. 2.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목 차 Ⅰ. 접수 및 처리 현황 1 □ 접수현황 □ 처리현황 Ⅱ. 민원처리사항 점검 2 □ 처리기한 준수율 □ 처리기한 단축률 □ 시민 만족도 □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 Ⅲ. 주요민원 현황 4 □ 직소민원(시장에게 바란다) □ 집단(반복)민원 □ 월간 이슈민원 Ⅳ. 행정사항 등 6 □「모바일 운전면허증」시행 안내 및 협조 요청 ?? 시민 만족도 실국별 현황 공개 < 붙 임 > 민원 접수 및 처리 세부현황 ……………………………………… 7 2. (기관·부서별)민원처리 단축률 및 지연율 현황 ………………… 13 3. 민원처리사항 점검 현황 …………………………………………… 18 2022. 1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2022년 1월 서울시 민원처리에 대한 운영현황 및 실태분석을 보고드림 1 접수 및 처리 현황 □ 접수현황 ○ ’22년 1월 총 208,112건 접수되어 전월 대비 5.8%(12,841건)감소, 전년동월 대비 17.6%(44,552건) 감소 총 208,112건 접수(일평균 6,713건) <1년간 민원추이> <전년동월 대비> - 전월대비 주요 감소 사유는 법정민원 14.6%(8,456건) 감소 - 전년동월대비 감소사유는 법정민원 △25.4%(16,792건) 감소 및 교통 일반민원 △78.4%(34,097건) 감소. (신정차량기지 이전 및 물류센터 건립안 폐기요구 등 집단민원 감소로 교통 일반민원 감소) □ 처리현황 ○ 접수민원에 대해 처리율 98.2%(204,429건), 처리중 1.8%(3,683건) (단위 : 건) 구 분 접 수 처 리 처리중 소 계 완 료 기 타 (타기관이송, 착오등) 계 208,112 (100%) 204,429 (98.2%) 202,565 (97.3%) 1,864 (0.9%) 3,683 (1.8%) 법정민원 49,336 (23.7%) 49,247 49,188 59 89 일반민원 158,776 (76.3%) 155,182 153,377 1,805 3,594 법정민원: 인·허가, 신고, 증명 등 서식민원(자치구 제외) 일반민원: 응답소 통합민원 시스템으로 접수되는 민원(자치구 포함) 2 민원처리사항 점검 □ 처리기한 준수율 ○ 처리기한 준수율은 법정기한내 처리준수정도로서 법정민원은 99.9%를 유지하고 있으며, 일반민원은 93.3%로 지난달과 동일한 수준임. (단위 : %) <처리기한 준수율> <준수율 추이> □ 처리기한 단축률 ○ 처리기한 단축률은 법정처리기한 대비 단축률로서 법정민원은 86.6%(전달 대비 1.2% 상승), 일반민원은 23.2%(전달 대비 1.0% 상승)임 (단위 : %) <처리기한 단축률> <단축률 추이> □ 시민 만족도 : 2.73점 ○ 민원답변에 대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평가한 것으로서, 매우불만족 47%, 매우만족 25% 등 순으로 나타났으며, 점수로 환산한 만족도는 본청·사업소 기준 2.73점으로 지난달 3.08점 대비 △0.35점 하락했음. <만족도 점수 분포> <만족도 추이> ※ 만족도 점수 : 매우만족 ~ 매우불만족까지 5등분한 구간을 1~5점으로 환산한 점수 □ 민원처리 준수사항 점검 ○ 민원답변을 표본추출(총 107건)하여 민원처리의 적정성을 점검한 것으로서, 각 작성률은 민원요지 62.1%, 담당자 정보 77.3%, 2차연장 민원동의사항 96.9%, 기피신청 민원에 대한 불수용 사유 0%임 100% 0% (0/7건) 불수용 사유 작성률 96.9% (31/32건) 2차 연장 민원동의사항 작성률 77.3% (51/66건) 담당자정보 작성률 62.1% (41/66건) 민원요지 작성률 0% <표준답변안 적용> <처리기한 2차 연장> <기피신청민원 처리> ※ 점검개요: 각 실국별 및 기관별 민원답변 표본 추출 확인·점검(107건) ① 표준답변안 적용: 민원요지 및 담당자 성명 등 담당자 정보 기재 여부(66건) ② 민원처리기간 2차 연장: 민원 신청인의 연장 동의사항 기재 여부(32건) ③ 기피신청민원 처리: 기피신청 불수용시 불수용 사유 기재 여부(9건/기피신청 불수용 7건) ☞ 점검사항 미준수 업무담당자에게 점검결과 별도 안내(이메일) 3 주요 민원 현황 ?? 직소민원(시장에게 바란다) ?? 집단(반복)민원 ?? 월간 이슈민원 4 행정사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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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월 서울시 민원처리실태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3822 생산일자 2022-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나리 (02-2133-6467) 관리번호 D000004476343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