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대기실프로젝트3 <세마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7957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강세윤 代정지혜 김희진 02/17 백지숙 협 조 운영부장 백기영 2021년 대기실프로젝트3 <세마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 개최결과 보고 2022.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1년 대기실프로젝트3 개최결과 보고 관계 속에서 함께 배움을 실천하는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의 세 번째 대기실 프로젝트로 미술관에서 전시를 중심으로 배우고 배운 것을 서로 나누는 공동체인 SeMA 도슨트의 의미를 살펴보고, 다양한 관람객을 포용하는 도슨팅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2021년 SeMA 도슨트 대회1《묵다 묻다》개최 계획(안)』(교육 홍보과-3279, 2021.5.20.) □ 전 시 명 : 대기실프로젝트3 《SeMA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 ※ 전시명 《묵다 묻다》는 세마 도슨트가 제안한 제목으로 ‘묵다’는 20년 가까운 역사를 가진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트의 오랜 활동을 돌아본다는 의미. ‘묻다’는 코로나 이후 요구되는 도슨트의 역할과 관람객과의 거리를 좁히는 방안에 대해 묻고 답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전시기간 : 2021.6.15.(화) ~8.15(일)(54일간) □ 전시장소 : 남서울미술관 □ 전시작품 : 작품 23점 □ 프로그램 : 43회 추진, 3,629명 참여 붙임1 참고 - 현장 15회, 268명 / 온라인 28회, 3,361명 □ 관람객수 : 20,414명 (현장관란 일평균 47명)붙임 3참고 - 방문 2,454명 / 온라인 16,801명(전시 :16,399명, 교육 : 386명) □ 참여도슨트 : 총 41명 ※ □ 소요예산 : 2 추진방향 □ 미술관에서 전시를 중심으로 서로 배우고, 배운 것을 나누는 배움 공동체로서 SeMA 도슨트의 의미와 특수한 역할을 드러냄 □ 도슨트가 주체가 되어 다양하고 이질적인 미술관 관람객을 포용하는 도슨팅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천함 □ SeMA 도슨트의 숨겨진 역량을 발굴하여 새로운 역할 가능성을 살펴봄 3 전시구성 □ 세마 도슨트의 역사를 보여주는 섹션 <끝나지 않을 우리의 이야기> 구성 ○ SeMA 도슨트 아카이브 팀을 구성하여 미술관 및 세마 도슨트 소장 자료를 수집하고 선정, 해제, 연표제작, 디스플레이를 진행함 ※ 세마 도슨트 아카이브 팀 : 박귀주, 송인애, 이주영, 김문성, 신지현(총 5명) ○ 세마 도슨트 아카이브 구성 구 성 내 용 교육 전시교육, 전시투어, 스터디, 타 미술관 견학 등 사진 및 스터디자료 활동 전시 도슨팅, 세마토크 사진, 2016미디어시티 비엔날레 도슨팅앱 자료 기타 자료 미디어 노출자료, 도슨트 활동 감상문(SNS 게시판), 관람객 후기, 인터뷰 영상 자료 세마 도슨트 아카이브 <끝나지 않을 우리들의 이야기> 섹션 아카이브 팀 사전 워크숍 및 자료 구성, 디스플레이 ○ SeMA 도슨트의 생각이 담긴 인터뷰 영상을 제작하여 상영함 - 질문내용 : 세마 도슨트 지원동기 / 인상 깊었던 전시, 작품, 작가 / 도슨트 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점 / 세마 도슨트 활동의 의미 - 참여 도슨트 : 총 20명 도슨트 인터뷰 영상 촬영 및 상영 □ 프로그램 연계 전시 ○ 작품과 전시의 매개자인 도슨트가 주체가 되는 전시임을 드러내는 ‘매개가 필요한 9점의 소장품’을 선정하여 전시함 - 김용익 <가까이 더 가까이>, 권영우 <무제> 등의 작품들은 개막 이전에 사전 설치하여 관객이 《세마 도슨트 대회》의 주제와 취지를 이해하는 맥락으로 작용하게 함 전시 전경(1, 2층) □ 세마 도슨트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 플랫폼 를 전시기간 동안 미술관 홈페이지에 링크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공유하고 아카이빙 함 세마 도슨트 온라인 카페 홈페이지 공유 세마 도슨트 온라인 카페를 통한 세마 도슨트 대회 아카이빙 3 프로그램 □ 도슨트 토크 프로그램 <도슨트 응접실> ○ 세마 도슨트의 전문성 및 관심사와 미술을 연결시키고 관람객과 심도 있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운영 - 프로그램 목록 순번 프로그램명 일정 장소 참여대상 참여인원 1 세마 도슨트가 픽한 작가(김은석도슨트) 6/17, 14~16시 남서울미술관 모든시민 7 2 블루가 블루에게(박귀주 도슨트) 6/24, 14~16시 남서울미술관 모든시민 16 3 미술관 사라들 이야기(이지숙 도슨트) 7/1, 14~16시 남서울미술관 모든시민 10 4 엄마 함께 미술관 가요(이승혜 도슨트) 7/8, 14~16시 남서울미술관 모든시민 5 5 우리는 왜 미술관에 갈까요(배경아 도슨트) 7/15,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15 6 슬기로운 미술생활(유진희 도슨트) 7/17,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7 7 우리의 기억 속에 SeMA(배시현 도슨트) 7/22,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6 8 슬기로운 미술생활(유진희 도슨트) 7/29,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5 9 블루가 블루에게(박귀주 도슨트) 7/31,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7 10 올 여름 미캉스 떠나요(이영숙 도슨트) 8/5,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8 11 삶의 또 다른 여정(고은경 도슨트) 8/12,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4 12 삶의 또 다른 여정(고은경 도슨트) 8/14, 14~16시 온라인 모든시민 16 합계 106 ※ 7월 12일 코로나 상황 4단계 격상으로 모든 프로그램은 온라인으로 전환 도슨트 응접실 사전 프로그램 (남서울미술관) 도슨트 응접실 운영(남서울미술관) 도슨트 응접실 운영(남서울미술관) 온라인 도슨트 응접실 운영 □ 옴니버스 도슨팅 프로그램 <미술관을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자> ○ 도슨팅에 대한 다양한 질문에 도슨트가 주체적으로 방안을 제안하는 프로그램 운영 - 질문 내용 : 미술관의 다른 구성원과는 차별되는 도슨트의 고유한 역할, 다양한 관람객 층을 포용할 수 있는 도슨팅 방법, 코로나 팬더믹 시기에 관람객과 만나는 방식 순번 제 목 도슨트 내 용 1 지킬과 하이드 이영숙 -스토리 텔링의 다양성이 발생하는 지점에서 착안하여 같은 작품으로 시점에 따른 다양한 도슨팅 보여줌 2 도슨트 LAB 김혜진 -다양한 자료들과 체험 활동을 통한 도슨팅 프로그램 제안 3 미나리 이승혜 -비대면이 익숙한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대면 도슨팅의 가치를 조명 4 우리의 간격 배경아 -코로나 팬데믹상황에서 비대면을 통해서라도 미술관과 접촉하려는 현상에 주목 5 갤러리 토크 살롱 토크 박은송, 최원윤 -갤러리에서의 전시해설 도슨팅과 살롱과 같은 장소에서 호스트와 나누는 대화형 도슨팅 경험 차이 탐구 도슨팅 방식 제안 발표회 (서소문본과, 온라인) 새로운 도슨팅 제안을 위한 공간(남서울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 도슨트 역량강화 강연 프로그램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 ○ 다변적인 사회 상황과 다양한 배경의 관람객들로 이루어진 미술현장을 새롭게 배우고 이해하는 세마 도슨트 역량강화 강연 프로그램 - 프로그램 목록 순번 프로그램명 일정 장소 대상 참여인원 1 공감과 전달(윤석화 프리랜서 도슨트) 6/29, 14~16시 남서울미술관 도슨트 15 2 해외 도슨트 사례연구(정혜연 홍익대교수) 7/20, 14~16시 남서울미술관 도슨트 22 3 해외 도슨트 현장(윤상인 전시 해설가) 7/20, 14~16시 온라인 도슨트 12 4 10가지 키워드를 통한 미술관 도슨트의 미래 (한주연 리움 책임연구원) 8/10, 16~18시 온라인 도슨트 19 68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1_<공감과 전달>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2_<해외 도슨트 사례연구>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3_<해외 도슨트 현장>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4_<10가지 키워드를 통한 미술관 도슨트의 미래> □ 관람객 이해 워크숍 <다정한 삼각관계> ○ 미술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관람객 층(어린이, 장애인, 시니어)과 관계 맺을 수 있는 방식을 도슨트와 함께 고민해보고, 워크숍을 통해 연구하고 도슨팅을 실습함 프로그램 목록 순번 프로그램명 일정 장소 참여대상 참여인원 1 어린이 이해 <이상한 질문> 7/7, 10~12시 남서울미술관 도슨트 8 2 장애인일반 이해 <다른 몸들> 7/7, 13~15시 남서울미술관 도슨트 11 3 초중학생 이해<알고보면 멀지 않은 예술> 7/28, 10~12시 온라인 도슨트 11 4 청각장애인 대상 <청각이 다른 몸> 7/28, 13~15시 온라인 도슨트 8 5 어린이 대상 <아이되기와 가상 도슨트> 8/4, 10~12시 온라인 도슨트 8 6 시각장애인 대상 <시각이 다른 몸> 8/4, 13~15시 온라인 도슨트 7 7 시니어 대상 <시니어 관람객 이해> 8/4, 15~17시 온라인 도슨트 6 8 장애인 대상 <살짝 다르게 안내하기> 8/11, 13~15시 온라인 도슨트 3 62 관람객이해(장애인) 워크숍 <다정한 삼각관계> (남서울미술관) 시각장애인 대상 작품설명 워크숍, 청각장애인 대상 속기 도슨팅 워크숍 관람객이해(어린이) 워크숍 <다정한 삼각관계> (남서울미술관, 온라인) □ 온라인 도슨팅 ○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 : 미술관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세마 도슨트가 실시간으로 전시를 소개하고 관람객과 소통하는 프로그램 프로그램 목록 순번 프로그램명(도슨트) 일정 장소 참여대상 참여인원 1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1(김서영, 이은하) 7/16, 16:00~16:30 온라인 일반시민 150 2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2(이영숙, 이승혜, 배경아) 7/30, 16:00~16:30 온라인 일반시민 150 3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3(유양숙, 임은미) 8/13, 16:00~16:30 온라인 일반시민 150 합계 450 ※ 차후 인스타그램 라이브 운영시 참여 인원 관련하여 집계 방식 검토 필요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1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2 인스타그램 라이브 도슨팅3 ○ 유튜브 영상 도슨팅 : 서울시립미술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세마 도슨트가 전시를 소개 하는 영상 상영 :5,340명 시청(10월 1일기준)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소설네트워크 3분기 유튜브 게시물 조회 수 순위 1위 온라인 도슨팅 영상 촬영 및 유튜브 상영(8월6일 업로드) ○ 도슨팅 앱 : 도슨트가 전시 해설 원고를 작성하고 녹음하여 도슨팅 앱을 제작 - 참여도슨트 : 유양숙, 이은하, 김서영 도슨트(13기) 서울시립미술관 도슨팅 앱 <세마 도슨트 대회1> 전시소개 세마 도슨트 녹음 현장 □ 대면 도슨팅 ○ 2020년 2월 코로나 팬데믹으로 중지했던 대면 도슨팅을 시범적으로 재개 - 운영방법 : 10명 제한 사전 예약을 받아 매일 13:00~부터 도슨팅 투어 진행 - 코로나 상황 4단계 격상으로 7월 12일부터 전면 금지 - 총 24회 운영, 총 138명 참여 대면 도슨팅 운영(6월 15일~7월 11일) □ 인쇄물 및 홍보물 포스터 리플렛 현수막 도슨트대회 참여 유니폼 4 언론보도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 ※ 붙임 3 홍보추진 결과보고 참조 ○ 보도실적 : 12건 (온라인9, 방송2 월간지1) - 온라인 : 뉴스1, 뉴시스, 아주경제 등 - 방 송 : TBS라디오, 현대HCN, 서초방송 등 - 월 간지 : 신동아 □ 청취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시간대(19:30~20:00) 라디오 방송(TBS-R <천만의 말씀 황현희입니다>, 6/24)에 세마 도슨트(윤정애, 고은경) 출현 및 월간지(신동아)에《SeMA 도슨트 대회》를 중심으로 도슨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반영한 기획기사 게재 TBS-R <천만의 말씀 황현희입니다> 6/24 신동아 2021년 9월호 4 예산집행 □ 총 소요예산 : 서울시립미술관, 문화예술진흥, 전시회개최, 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 서울시립미술관 , 미술관운영활성화, 미술아카데미 운영, 사무관리비/기타보상금/행사운영비 예산과목 소요금액(원) 내 역 단 위 세 부 통계목 전시회 개최 시립미술관 기획전시 사무관리비 전시장공사, 디자인비. 작품설치 철거, 영상 제작비, 번역비, 인쇄비 등 공공운영비 보험료 행사운영비 도슨트 역량강화 강사료 소 계 미술관 운영 활성화 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사무관리비 도슨트 응접실 운영 문구류 기타보상금 도슨트 실비 지급 행사운영비 강사료 소 계 합 계 6 만족도 조사 □ 전시부분 만족도 ○ 조사방법 : 정성평가 ○ 조사기간 : 2021.8~10월 ○ 설문자 : 4명 ○ 관람객 의견 - 참여형 전시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코로나로 인한 대면 프로그램이 이루어지지 못한 점을 아쉬워함 - 도슨트에 대해 알지 못했던 관람객들이 도슨트가 하는 역할에 대해 인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프로젝트에 참여한 도슨트들은 이번 기회로 미술관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증가하였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전시해설 능력을 향상시켰음 - 남서울 미술관의 야외 공간을 이용한 전시에 대한 기대가 있었음 7 성과 및 환류사항 □ 인스타 라이브 및 동영상 도슨팅 등 코로나 팬더믹 시대 관객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다가가고자 하는 온라인을 기반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도하여 관람객 호응도와 지속적 운영 가능성을 타진하하는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도슨트 운영에 반영하고자 함 - 후속 프로그램 운영 : 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영상 도슨팅(3부)를 유튜브에 상영 □ ‘미술관을 중심으로 배우고 서로 배운 것을 나누는 세마 도슨트’의 의미와 가치를 세마 도슨트의 역사를 보여주는 아카이브 섹션을 구성하여 대내외 적으로 드러내고 세마 도슨트의 자부심을 고취함 □ 이론에 치우친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이 아닌 활동을 통해 체험으로 익힐 수 있는 워크숍 및 앱 도슨팅 제작, 옴니버스 도슨팅 프로그램 등 참여를 통해 현장 도슨팅 대처 능력을 강화하였음 □ 도슨트가 기획단계 부터 프로젝트의 주체로 참여하여 상호 참조적인 배움의 플랫폼을 형성하였을 뿐만이 아니라 미술관과 도슨트와의 깊은 이해와 협력관계를 형성 함 붙임 1. 프로그램 내역 1부. 2. 작품목록 1부. 3. 홍보추진 결과보고 1부. 4. 전시만족도 조사 보고서 1부. 5.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0.0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세마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_프로그램 내용 목록.xlsx

    비공개 문서

  • 세마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_ 작품목록.pdf

    비공개 문서

  • 《세마도슨트대회_묵다 묻다》홍보추진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전시만족도 조사_보고서(남서울_세마도슨트대회) 초안.pdf

    비공개 문서

  • 아카이브 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대기실프로젝트3 <세마 도슨트 대회1_묵다 묻다>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7957 생산일자 2022-02-1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강세윤 (02-2124-8826) 관리번호 D000004476022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