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514 결재일자 2022. 2. 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협력팀장 관광정책과장 박세창 홍기영 02/16 윤희천 협조 2022년 대외협력기금 활용 -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2022. 2.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 ? 홍보사업 추진계획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홍보단(트립메이트) 운영을 통해 서울과 지방의 관광분야 상생발전 및 상호교류 촉진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대외협력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제6조(기금의 용도) ○ ‘2019년 지역상생 종합계획’ 추진과제 ?? 추진배경 ○ 서울과 지방의 관광분야 상생발전 및 상호교류 촉진을 위해 민간 영역을 활용한 지역 관광자원 발굴, 홍보 필요 Ⅱ 사업개요 및 2021년 추진실적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2. 2월 ~ 12월 ○ 사업내용 : 우호교류협력 지자체와 서울시의 역사문화자원이나 지역축제 등 관광 체험기회 제공 및 홍보활동 지원 ○ 참여대상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외국인 교환학생 포함) 40명 ○ 사 업 비 : 70백만원(대외협력기금) ○ 추진절차 서울시 (’22.2) 서울시 (’22.2~3) 서울시·용역사 (’22.4) 관광홍보단 활동 지원 (’22.5~11) 서울시·용역사 (’22.12) 사업계획 수립 용역 입찰·계약 대학생 지역관광 홍보단 모집·선발 지역관광 체험 및 홍보활동 지원 성과공유 및 시상 ?? 2021년 추진실적 ○ 팸투어 및 미션 수행 : 73개 지역방문/SNS 6개 채널/705개 콘텐츠 업로드 ○「트립메이트」공식계정 운영 : 인스타그램 31개, 페이스북 26개, 유튜브 8건 ○ 콘텐츠 제작·마케팅 전문성 향상 및 인플루언서 양성교육 실시(3회) Ⅲ 세부 추진계획 ?? 운영대행 업체선정 : 2월 ~ 3월 ○ 공고시기 : 2월 말(10일 이상) ○ 계약방법 : 제한경쟁 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주요 과업내용 - 트립메이트 선발 및 관리 - 지역관광 체험(팸투어 등) 일정 기획 및 관리 - 트립메이트 공식계정(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관리 및 활성화 - 트립메이트 활동 평가 및 공유회 개최, 만족도 조사 등 ?? 사업참여 지자체 및 트립메이트 모집 : 3월 ~ 4월 사업참여 지자체 모집 ○ 모집대상 : 서울시와 우호교류협약을 체결한 지자체(69개) ○ 역 할 : 트립메이트 대상 자체 팸투어 등 프로그램 운영 ○ 모집기간 : 3. 2. ~ 3. 18. ○ 선 정 : 희망 지자체 중 보유 관광콘텐츠의 사업 적합성, 지원예산 (교통, 숙박 등) 확보 여부 등을 고려하여 최종 선정 트립메이트 모집 ○ 모집대상 : 서울 거주 대학교 재(휴)학생(외국인 교환학생 포함) ○ 모집기간 : 4월 ○ 모집방식 :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한 공개모집 - 서울 소재 대학 취업지원센터, 서울시 및 관광재단 홈페이지 등 활용 홍보 ○ 모집인원 : 40명 내외 - 서울 소재 대학교 재(휴)학생, 외국인 대학생(유학생·교환학생 등) 10% 내외 ○ 활동기간 : 7개월(5월 ~ 11월) ○ 활동내용 : 서울시, 사업참여 지자체 관광자원 발굴 및 홍보 - 월별 주요 관광 이슈에 따른 미션 수행(축제, 지자체 도보관광 답사 등) -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홍보 목적의 공식 프로그램 참여(팸투어 등) - 동영상·이미지·기사 등 다양한 형식의 홍보 콘텐츠 제작, SNS·블로그 게재 ○ 활동비 지원 : 미션 수행에 따른 실비를 지급기준(별도 마련)에 의거, 지급 ※ 지자체 팸투어 비용은 해당 지자체 부담으로 지원 ?? 트립메이트 선발 : 4월 ○ 선발방식 : 서류 심사(1차), 면접 심사(2차) ○ 선발인원 : 40명 내외(미충원시 추가 모집) ○ 심사기준(안) - 적합성(20점), 관광산업인지도(20점), 기술성(40점), 경험 등 기타(20점) ?? 트립메이트 활동 : 5월 ~ 11월 ○ (참여 지자체) 관광문화자원·축제 등 체험기회 연계, 홍보활동 - 정기적 미션 부여를 통해 개인·팀 단위로 지역의 관광자원 발굴·취재 -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홍보 목적의 공식 프로그램(팸투어 등) 참가 등 ○ (서울) 주요 이벤트 및 市 체험형 관광자원 연계, 홍보활동 - 서울페스타, 서울 국제 울트라 트레일러닝 대회 등 서울 대표행사 취재·홍보 ○ 관광자원 홍보: 사진·영상물 등 활동 결과물의 개인·공동 SNS 게재 (매월), 해당 지자체 등 보유 매체 게재 ?? 취업·창업 지원을 위한 실무체험 교육 : 5월 ~ 11월 ○ 교육내용 : 사진·동영상 등 콘텐츠 제작 방법, 스토리텔링 기법 등 - 외부전문가 및 서울관광재단 ‘서울시민관광 아카데미’ 강좌 연계 추진 ○ 교육형태 : 이론 및 실습(지자체 팸투어 현장교육 등) 교육 병행 ?? 성과 평가 : 12월 ○ 개인·팀 단위 활동 결과물 평가 - 참여 태도(정량 - 미션 이행 실적, 팸투어 참여율 등), 결과물 평가(정성) ○ 기본 참여 요건 충족 시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자 시장 표창(3명 내외)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 대학생 지역상생 관광 콘텐츠 개발,홍보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514 생산일자 2022-02-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세창 (2133-2821) 관리번호 D0000044748979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정책 > 관광정책기획 > 관광계획수립및추진 > 지역상생관광활성화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