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1567 결재일자 2022. 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김승미 성현옥 02/16 이병철 2022년 태권도 공연 운영계획 2022. 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2 태권도 공연 운영계획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태권도 공연을 선보임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서울의 대표적인 관광 콘텐츠로 전환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관광진흥법」제48조 (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태권도 진흥 및 태권도 공원 조성 등에 관한 법률」제8조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제7조 (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추진배경 ○ 그간 정기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방식으로 제공해 온 태권도 공연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춘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전환 필요 ○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한 관광객의 수요에 맞춘 콘텐츠 지속적인 개발 필요 ?? 사업개요 ○ 공연일정 : ○ 공연장소 : ○ 공연내용 : ○ 추진방법 : ○ 사 업 비 : Ⅱ 2021년 추진성과 및 실적 서울관광 명소와 태권도 공연을 연계한 비대면 프로그램운영 ○ 2021 서울시 비대면 태권도 공연 시리즈 영상 제작(7편),총 누적 조회수 511,051회 - 태권도의 날 기념 공연 영상「태권도에 빛을 더하다」제작 (9.4. 문화비축기지) - 한국 거주 외국인 대상 태권도 체험 이벤트 추진 및 영상 제작 (9.25. 은평한옥마을) - 패션, 뷰티, K-POP 등 한류트렌드와 콜라보한 태권도 콘텐츠 제작(~11월) ? 박종철 디자이너, 허진만 작곡가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의 콜라보 영상 제작 ○ 나노 인플루언서 섭외 및 챌린지 이벤트 개최 등 국내외 서울 태권도 관광 홍보 - 글로벌 인플루언서(55명)들이 참여 온라인 홍보 진행 - 비대면 공연 영상 참여 이벤트, 틱톡 챌린지 등 시민 참여 활성화 구 분 내 용 송출일자 조회수(유튜브) 태권도에 빛을 더하다 태권도의 날 기념 공연 9월4일 태권도의 날 기념 특별공연“ 문화비축기지를 배경으로 공연 ’21.09.04.(토) 비짓서울 33,288회 남산골태권도 41,398회 총 누적 74,686회 태권트롯 나태주 어택 태권트롯 나태주 어택 게스트하우스등을 찾아가 외국인들에게 태권도 체험등 태권도의 장점소개 ’21.09.25.(토) 비짓서울 51,233회 남산골태권도 61,074회 총 누적 112,307회 한류와 한류의만남 태권도 그리고 패션 10월9일 한글날을 기념하여 한국고유의 문화와 정신을 기리는 태권도와 패션의 콜라보 공연 ’21.10.09.(토) 비짓서울 102,362회 남산골태권도 35,392회 총 누적 137,754회 뷰티 태권도 뷰티 태권도 공연에서 더 돋보이고 어울리는 공연 메이크업 연출법 소개 및 공연 ’21.11.04.(목) 비짓서울 41,179회 남산골태권도 29,394회 총 누적 70,573회 K-POP 태권도 K-POP 태권도 커버 한류의 대표적인 아이콘인 K-POP 태권도의 만남 눈과 귀를 사로잡는 콜라보 공연 ’21.11.20.(토) 비짓서울 34,934회 남산골태권도 15,679회 총 누적 50,613회 비대면 태권도 공연 홍보 영상 비대면 태권도 공연 홍보영상 ‘코로나 극복 향한 힘찬 발차기’ ’21.09.03.(금) 비짓서울 31,396회 남산골태권도 32,421회 총 누적 63,817회 태권도 챌린지 코로나19 격파 챌린지 나태주와 함께하는 코로나19 격파 챌린지 ’21.11.19(금) 남산골태권도 1,301회 총 누적 1,301회 Ⅲ 추진계획 2022년 추진방향 ○ 태권도를 미디어 아트와 접목한 새로운 예술 공연으로 전환하여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역동적인 관광도시 서울의 이미지 제공 - ○ - ○ 스트리밍 방식의 영상 제작 등 공연 영상을 활용한 국내외 지속적인 서울관광 홍보 자료로 활용 - 공연영상을 제작하여 서울시 유튜브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통한 확산 ?? 공연 계획(안) - 태권도 동작의 아름다움과 역동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퍼모먼스와 함께 한 편의 공연을 본 듯한 스토리 방식으로 제작 - 다양한 국내외 성공 사례를 분석하여 영상 및 스토리의 완성도 제고 ○ 서울 랜드마크 중 영상 표출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장소 선정 - ※ 다양한 문화?예술과의 콜라보를 통한 관광객 관심 제고 ○ 태권도와 현대무용, 스트릿댄스 등과의 콜라보 공연을 통해 MZ세대 및 K-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 대상 타겟팅 - 태권도의 관광상품으로서의 확장성 및 해외 관광객 대상 예술도시 서울 이미지 부각 ○ 외국인 및 관광객이 참여하는 체험 이벤트 개최 - 공연 전과 공연 중 시민 및 관광객 대상 태권도 체험 이벤트를 개최하여 태권도를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 이벤트 참여 관람객이 직접 간단한 공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공연에 함께 참여한 관람객에 대해서는 태권도 이미지 굿즈 선물 제공 공연 운영 (안) ? 구분 공연내용 시간 비고 ? ? ?? 홍보계획 ○ 사전 홍보 영상 제작 및 바이럴 마케팅 추진 - 유명 유투버?블로거 및 글로벌 서울 메이트 등을 통한 홍보 마케팅 추진 - 사전 참여 경품 이벤트를 통해 당첨자 태권도 굿즈 선물 ○ 서울시 VisitSeoul TV, 블로그, SNS 등을 통한 홍보 마케팅 실시 - 보도자료 배포 및 서울시 보유 채널을 활용한 홍보 마케팅 실시 - 서울시 협업 핵심 여행사 등 협력기관 및 단체를 통한 홍보 실시 Ⅳ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 추진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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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과-1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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