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역사문화재과-2904 결재일자 2022. 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문화재관리팀장 역사문화재과장 문화본부장 정윤서 정진순 이희숙 02/15 주용태 2022년 남산골한옥마을 기본 운영계획 2022. 2.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2022년 남산골한옥마을 기본 운영계획 남산골한옥마을을 민간위탁 운영하고 있는 수탁기관의 2022년도 사업계획을 검토·승인하고, 민간위탁금을 지원하여 사업을 효율적으로 운영·관리 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문화재 보호 조례」제36조(시 소유 문화재의 운영위탁)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제13조(운영지원) ○「서울특별시 남산골한옥마을 및 남산국악당 위·수탁 협약서」 ?? 시설개요 ○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 규 모 : 대지 7,934㎡, 연면적 1,297㎡ ※ 남산골한옥마을 총면적 79,937㎡ - 주요 건물 : 전통가옥 5동(서울시 민속문화재 4동 포함), 공예전시관 등 삼각동 도편수 이승업 가옥 삼청동 오위장 김춘영 가옥 관훈동 민씨 가옥 제기동 해풍부원군 윤택영 재실 옥인동 윤씨 가옥 시민속문화재 제20호 시민속문화재 제8호 시민속문화재 제18호 시민속문화재 제24호 - ○ 관람시간 : 화~일 09:00~21:00(동절기 09:00~20:00) ※ 매주 월요일 정기휴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09:00~18:00 단축 운영 중 ?? 운영현황 ○ 운영방식 : 민간위탁(예산지원형) ○ 위탁기간 : 2022. 1. 1. ~ 2024. 12. 31. ○ 위탁사무 : 시설 운영 및 유지·관리, 전통문화 프로그램 개발·운영 등 ○ 수 탁 자 : ㈜인사이트모션 ○ ’22년 사업비 : 2 2021년 추진성과 ?? 운영실적 ○ 운영 횟수 및 참여인원(관람객 포함) : 총 1,588회 / 100,243명 참여 운영횟수 참여인원 온라인 노출 ※ 온라인 노출수: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 블로그 및 SNS 조회 및 영상 재생수를 합한 수치 ○ 한옥마을 가동율 : 95.0%, 285일 연간 운영가능일수 (A=365일-정기휴관일(52일)?시설점검일) 미운영일 운영일수(B) 가동율 (B/A)100 운영가능일(A) 정기휴관일 (매주 월요일) 시설점검일 ※ 코로나19 거리두기로 공공문화시설 운영중단 지침에 따라 1월 중 총 15일 미운영(휴관) ?? 성과목표 대비 실적 ○ 프로그램별 추진실적 구 분 사업명 횟수 관람인원(명) 계 유료 무료 온라인 노출수 한옥마을 활용 합계 (추진률) 브랜드 콘텐츠 소 계 남산골 야시장 남산골 바캉스 남산골 공연예술축제 (변신술) 전통문화 체험 콘텐츠 소 계 남산골 전통체험 세시절기 행사 입춘 대보름 동지 전통혼례 공간특화 콘텐츠 소 계 남산골 전시회 남산골 야학당 온라인 풍류 여행 공간 콘텐츠 소 계 남산골 설축제 남산골 추석모듬 남산골 어린이마을 1890 카페&숍 ?? 사업평가 ○ MZ세대에 초점을 맞추어 남산골한옥마을을 구현한 메타버스 월드맵 개발 - 미래 잠재고객인 MZ세대 겨냥한 남산골한옥마을 실감형 디지털 가상공간 조성 - 한옥과 전통체험과 공연, 전통공예품의 우수성 소개 및 체험학습 유도 메타버스 월드맵 구축 남산골한옥마을 전경 메타버스 홍보 프로모션 ○ AR · 미디어아트 적용한 기획전시 개최로 디지털기술과 전통문화예술 융합 시도 - SBS 드라마 <홍천기> 속 출연배우들의‘한복’과 <옥인동 윤씨가옥> 내‘전통목가구 및 장신구’를 활용한 콜라보 전시 개최 - 국제적 디지털아트 플랫폼인 아티바이브앱(본사: 오스트리아) 활용해 장기간 지속된 코로나팬데믹 속 남산골한옥마을의 국제홍보 및 다국적 방문객 모색 - 여름·겨울기획전 모두 AR(증강현실)기술 접목, 관람과 체험이라는 새로운 재미 제공 여름전시 홍보물 여름 전시회 겨울전시 홍보물 겨울 전시회 <사라진 정령을 찾아서> ○ 자체제작 <입춘첩> 나눔 및 입춘문예 접목한 ‘입춘첩 붙이기’ 높은 언론 호응도 - 입춘문예 이벤트로 차별화된 문구 선정한 ‘입춘첩 붙이기’ 행사 성황리 추진 - 자체 제작 입춘첩 바탕화면 나눔행사의 많은 참여와 40건 이상의 언론 기사화 ○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도 <남산골 바캉스> 단시간 전회 매진 - 4인 인원 제한한 가족, 지인 구성으로 가옥 내부 체험기회 제공 - 1인 1소반 수제 다과상 구성하여 유료 진행임에도 전회차 사전 매진 기록 ○ 다양한 방문객 타깃별 프로그램 운영 추진 및 안내 - 유투브채널에 남산골한옥마을 홍보영상 영문 자막 서비스 추진 - 국내 거주 외국인을 위한 스마트 안내 리플렛 국, 영문 제작 서비스 - 어린이 동반 가족을 위한 투호, 제기차기 등 전래놀이 상시 프로그램 운영 3 2022년 사업계획 ?? 추진방향 ○ 남산골한옥마을 및 남산국악당의 유기적인 네트워크 형성으로 차별성 부여 ○ 문화유산 향유를 위한 최신 트렌드 반영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 - 디지털 전환에 맞춘 AR 활용 등 ICT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추진 - 남산골한옥마을 메타버스 활성화, 공간 완성도 및 프로그램 점진적 확대 - 시대와 소재를 망라한 실감형 디지털 문화시설 조성 ○ 전통가옥을 활용한 하우스뮤지엄 전시 및 스토리텔링 프로그램 개발 - 브랜드 가치 재조명을 위한 다양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형성 - 전통문화예술 관련 아티스트 협업 플랫폼 구성으로 가치 창출 - 전통가옥 내부 공간을 활용한 인터렉티브 미디어아트 연출 및 전시 - 역사적 사실 기반한 구한말 다양한 계층의 생활사 재조명 ○ 거점형, 생활권형이 합쳐진 복합형 문화시설로 운영 - 생활문화 활성화 지원 플랫폼 구성으로 복합형 문화시설 네트워크 역할 조성 - 문화 향유 확대 및 전통문화예술의 활성화를 위한 남산골 거버넌스 운영 - 예술가, 민간단체, 시민 등 전통문화 공간 대관 지원사업 운영 ○ 상시관람 및 새로운 타깃 공략으로 관광침체기 극복 - 온·오프라인 병행 가능한 전통문화 관련 콘텐츠 플랫폼 구성 - 서울 중심에서 만나는 전통문화와 뉴미디어 융합 콘텐츠 - 국내 거주 외국인, 어린이 현장 체험학습 연계 추진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온라인 서비스 강화 - 뉴노멀시대에 맞춰 비대면 문화예술 인프라 구축으로 문화향유 기회 제공 - 온라인 서비스 충족시킬 콘텐츠 제작 기반 마련 및 사업 확대 도모 - 온라인 콘텐츠 중심의 SNS 활성화 및 서비스 확대 ?? 성과목표 및 지표 구분 성과지표 2022년 목표 한옥마을 운영 활성화 운영건수 수입금 수지율 프로그램 완성도 제고 고객만족도 총 참여인원 수 (명) 기획 프로그램 전통문화 프로그램 전시 프로그램 기타 프로그램 홍보 및 마케팅 주요 보도실적 ?? ’22년 주요사업 계획 ○ 한옥공간 내 최신 ICT기술 적극 활용한 ‘하우스뮤지엄’ 운영 - 전통을 이어나가는 장인, 예술가와 협업해 다양한 분야의 전시물 연출 (전통, 현대, 공예, 조형물, 의상, 팝아트, 미디어, 사진 등) - AR을 활용해 예술, 인물, 생활 등의 주제를 스토리텔링 콘텐츠화 - 삼청동 오위장 김춘영 가옥을 시작으로 하우스뮤지엄 점진적 확대 참고 자료 ○ 네이버 제페토에 구현된 ‘남산골한옥마을 메타버스’ 체계적 관리 및 홍보 - 포스트 코로나에 발맞춰 보다 쉽게 관람객을 가상세계로 초대하고, 다양한 이벤트로 온라인 소통 창구로 활용 - 남산골한옥마을 전통통가옥 이외에 남산국악당, 서울천년타임캡슐광장 및 전통정원까지 연결된 가상공간 구현 확대(2023년) ○ 평일 저녁 고즈넉한 한옥에서 향유하는 프라이빗 ‘남산골 한옥콘서트’ 기획 - 초롱불 겨놓은 감성적인 한옥에서 10회 진행되는 힐링콘서트 기획 - 우리의 소리를 몰임갑 높게 전달하는 판소리·악기 연주와 현대 어쿠스틱 국 악의 콜라보 공연 참고 자료 ??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 운영 목표 : 4 홍보계획 ?? 추진 방향 ○ MZ세대 및 글로벌 타켓층 대상 온라인콘텐츠 매체 강화 - 온라인 매체를 활용하여 서울시 대표 전통문화 장소 인지 홍보 추진 - 카드뉴스, 영상 콘텐츠 등을 활용한 적극적 SNS전달로 홍보 타겟 확장 - 감성화 콘텐츠로 MZ세대 니즈를 수용·확산, 방송·언론 활용한 관심 유발 ○ 카테고리 직관화 및 ICT 기반 콘텐츠 활용한 홈페이지 리뉴얼 -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국악당 통합 홈페이지 리뉴얼 추진 - 글로벌 추진을 위한 4개 국어 및 온라인 콘텐츠 강화 -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웹 접근성 홈페이지 구축 ○ 남산골한옥마을 서포터즈 운영으로 시민 거버넌스 추진 - 남산골한옥마을의 특성을 살린 대학생 및 시민 서포터즈 모집 - 기획, 디자인, 영상, 해외홍보 4개 부문 온·오프라인 활동 참여 추진 - 사업별 서포터즈 운영해 다양한 콘텐츠 지속적 생산 및 확산 구 분 내 용 구 성 디자인 서포터즈 사진·영상 서포터즈 SNS 서포터즈 해외홍보 서포터즈 운영 서포터즈 2명 3명 2명 3명 5명 이내 주요활동 1) 디자인 서포터즈 - 남산골한옥마을 프로그램(축제, 공연, 전통체험, 전시) 홍보물 및 행사 디자인 제작 2) 사진·영상 서포터즈 - 남산골한옥마을 프로그램 소개 및 하이라이트 사진, 영상촬영 및 편집 3) SNS 서포터즈 - 남산골한옥마을 프로그램 홍보 콘텐츠 제작해 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 게재 4) 해외홍보 서포터즈 - 3개 국어(영·일·중) 콘텐츠 제작 및 해외 홍보 플랫폼 홍보 5) 운영 서포터즈 - 프로그램 진행 시 운영 지원 활동계획 운영회의 월 1회 전원 참석회의 각 서포터즈 별 활동 계획 수립 사업추진 월 1회 사업 참여 월 1회 이상 기획 및 진행(연간 총 6건 이상 참여) 보고서제출 월말 보고서 제출 월말 활동보고서 접수 통해 활동지원금 지급 내 용 · 서포터즈의 원활한 활동을 위한 상시 회의 공간, 교통비 및 간식비 등 지원 · 활동증명서 및 1365 봉사활동증명서 발급 (서울시 협조) · 서울남산국악당 공연 관람 기회 제공 모집방안 공개모집 ? 서포터즈 심사 ? 서포터즈 활동 ? 결과보고 ?서포터즈 공개모집 ?대학교 및 시민 대상 홍보 ?서류 및 인터뷰 심사를 통해 선발 ?월 1회 참석회의 ?월 1회 이상 사업참여 ?월 1회 서포터즈 활동 결과 보고서 제출 ○ 통합 스마트 리플렛 개선 - 2022년 사업 반영 리플릿 업데이트 추진 및 QR코드 홍보 - 국내 거주 다국적 외국인을 위한 국·영문 이외 중·일어 추가 참고 자료 ○ 공식 온라인채널 구독자 수 증대 추진 - 뉴스레터 수신자수 증대 추진 (현 약 5천명 → 6천명) - 공식 페이스북(9,296명), 인스타그램(4,112명)팔로워 20% 증대 추진 ○ 신규 온라인 채널 메타버스 활성화 - ‘21년 개발한 네이버 제페토 남산골한옥마을 월드 팔로워 증대 - 사업 콘텐츠의 적극적 홍보 및 홍보이벤트 추진 ○ 홈페이지 개편 -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디자인 및 메뉴 개편 - 남산골한옥마을 및 남산국악당 프로그램 안내 카테고리 직관 - 체험, 공연 프로그램별 인터넷 예약·결제 시스템 개선 ?? 시 보유매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홍보 계획 <오프라인> ○ 한옥마을 사업별 프로그램 및 이벤트의 보도자료 적기 배포 ○ 시정 홍보매체(서울사랑, 내 친구 서울), 자치구 소식지 등에 홍보콘텐츠 게시 ○ 서울 주요 관광안내소에 4개 국어 안내 리플릿 정기 배포 <온 라 인> ○ 서울시 홈페이지?문화본부 SNS, 문화포털 등에 콘텐츠 게재 및 공유 ○ 남산골한옥마을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활용 확대 및 소통·참여 활성화 ○ 세시절기 축제 및 공연 등 온라인 스트리밍(네이버TV, 유튜브) 적극 홍보 ○ 외국인 홍보를 위해 제작 영상에 영문 자막서비스 추진 《 남산골한옥마을 홈페이지·SNS 운영현황 》 공식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 시민 이용 활성화 방안 ○ 새로운 수요층 타깃 공략 통한 관람객 유인 및 인지도 강화 ○ 전통공예관 공간 활용 및 상시 관람서비스 확대 통한 재방문율 제고 5 조직운영 및 인력계획 ?? 운영조직 구성 ㈜인사이트모션 총괄PM (비상근) 운영자문위원회 남산골한옥마을 남산국악당 운영위원회 한옥운영팀 체험?축제 전시?공연 운영지원팀 기획홍보팀 무대팀 · 남산골 세시울림 · · 남산골 설축제 · 남산골 추석축제 · 남산골 전통체험 · 남산골 전통혼례 · 전통혼례 시연 · 남산골 어린이마을 · 남산골 힐링쉼터 · 남산골하우스뮤지엄 · 남산골 메타버스 · 남산골 한옥콘서트 · 남산골 아트랩 · 경영지원 · 재무회계 · 구매관리 · 인사/노무 · 교육/복지 · 시설관리/운영 · 공연기획/운영 · 상주단체관리 · 단장 프로젝트 · 공동기획 사업 · 기획인력 양성 · 예술인 네트워크 관리 · 공연장 관리 · 기술 총괄 · 공연장 시설 · 객석 운영 · 대관사업 · 대관공연지원 · 기획제작공연 지원 ?? 운영인력 구성 ○ 구성인원 : ㈜인사이트모션 총괄PM (비상근) 운영자문위원회 남산골한옥마을 기획실장 (1명) 남산국악당 기획실장 (1명) 자문위원회 한옥운영팀 팀장(1명) 체험?축제 (4명) 전시?공연 (3명) 운영지원팀 (4명) 기획홍보팀 (7명) 무대팀 (4명) · 팀원 4명 · 팀원 3명 · 팀장 1명 · 팀원 3명 (남산국악당 2명) · 팀장 1명 · 팀원 6명 (단장사업 1명) · 팀장 1명 · 팀원 3명 ?? 남산골한옥마을 운영자문위원회 운영 ○ 운영목적 : 한옥마을 사업 기획 및 추진, 운영 성과 등에 대한 검토 자문 ○ 운영시기 : ○ 위원회 구성 : ○ 구성분야 : 전통문화, 관광, 전시, 미디어, 홍보분야 전문가 6 시설운영 및 관리계획 ?? 추진 방향 및 방법 ○ 추진방향 : 종합안전대책에 따른 시설 안전관리 및 비상연락망 구축 ○ 관리방법 : 전문 업체를 선정하여 남산국악당과 통합시설관리 용역 수행 ○ 운영인력 : ○ 주요내용 - (연간) 전통가옥 문화재 안전관리 점검 - (월별) 건축시설물, 기전시설물, 전기안전관리, 방역 등 안전 점검 - (일일) 안전순찰 실시 및 위험요소 점검 : 일일점검표 작성 및 확인 구 분 점검내용 주 기 점검일 전통가옥 문화재 및 주변시설 문화재 안전점검 분기별1회 1월, 4월, 7월, 10월 해빙기 대비 안전점검 년 1회 3월 장마 및 풍수해 대비 안전점검 년 2회 6월, 9월 명절(설, 추석) 연휴 대비 안전점검 년 2회 2월, 9월 소화기 및 소화전 관리 주 2회 매주 화,목 소방안전훈련 반기별 1회 5월, 11월 소방시설 및 전기 안전점검 년 1회 11월 전통마당 우물 청소 년 1회 4월 전통마당 마사토 복토 반기별 1회 6월, 9월 (장마, 태풍) 전통가옥 창호지 보수 수시 연중 전통가옥 음수대 청소 수시 연중 화장실 불법촬영기기기 점검 월 1회 연중 ○ 시설관리 세부계획 7 예산계획 ?? 세출예산(위탁사업비) ○ 민간위탁금 : - 예산과목 : 역사문화재과, 역사문화유산의 계승 발전, 전통문화시설 운영, 남산골한옥마을 및 전통정원 운영, 민간위탁금(307-05) ○ 예산 편성내역 ?? 수입금(수익사업비) ○ 임대 · 판매사업 및 목적사업 수입 계획 ○ 임대 판매사업 및 목적사업 지출 계획 8 행정사항 ○ 수탁기관에 2022년 사업계획 승인 통보(서울시 → 수탁기관) - 사업계획 변경 시, 우리 시의 사전 승인을 얻은 후 시행해야함 안내 ○ 수탁기관의 분기별 사업계획서 제출 및 지급 신청에 따라 민간위탁금 지급 붙임 1. 2022년 남산골한옥마을 사업 운영계획 1부. 2. 2022년 남산골한옥마을 예산편성 세부내역 1부. 3. 2022년 남산골한옥마을 수익사업 수입·지출계획 1부. 끝.
25392249
20220216052007
본청
역사문화재과-2904
D00000447433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