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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체육진흥과-1566 결재일자 2022. 2. 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생활체육운영팀장 체육진흥과장 관광체육국장 박지환 박대군 이미숙 02/15 최경주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2022. 2.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서울시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채널 운영을 통해 市 생활체육 정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생활체육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함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생활체육 마케팅 채널 운영 및 홍보 사업 ?? 사업기간 : 2022년 3월 ~ 12월 ?? 주요내용 ○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시행 ○ 핫둘핫둘서울 SNS채널 플랫폼 운영 및 생활체육포털 홍보방안 수립 ○ 시민 밀접 생활체육 홍보 콘텐츠 제작 및 홍보(생활체육 동호회 등 정보제공) ○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선발 및 운영 ?? 추진계획 ○ 추진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추진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2월 중 3월 초 3월 말 10일 이내 4월 ?? 소요예산 : 100백만원(부가가치세 포함) Ⅱ. 2021년 주요 추진실적 ?? 생활체육 SNS 채널(핫둘핫둘서울) 운영 ○ 운영실적(’21년 12월 말 기준) 구 분 21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블로그(조회수) 5,345 11,136 20,980 98,070 62,299 34,608 61,763 159,169 페이스북(좋아요) 35,192 35,835 35,733 35,741 35,709 36,218 36,960 40,132 인스타그램(팔로워) 1,851 1,774 2,379 2,346 2,325 2,312 2,457 2,456 유튜브(구독자) 692 701 707 767 876 935 1,242 1,761 ○ 주요 홍보내용 ◆ 정보전달형 콘텐츠 284건 게시 : 블로그(100건), 페이스북(121건), 인스타그램(53건), 유튜브(10건) ◆ 시민 흥미유발 콘텐츠 65건 게시: 페이스북(40건), 인스타그램(25건) ◆ 시민 참여이벤트 14건 실시 : 블로그(5건), 페이스북(6건), 인스타그램(3건) - 커피쿠폰, 치킨쿠폰 등 다양한 경품 제공으로 시민 참여 유도 구 분 세부내역 생활체육 정보전달 (방역수칙, 운동정보, 행사 등) 시민 흥미유발 콘텐츠 제작 시민참여 이벤트 ?? 비대면 체육활동 장려를 위한 온라인 홈트레이닝 영상 제공 ○ 스포츠스타 및 전?현직 국가대표를 활용한 ?온라인 홈Fit? 제작 - 전문 스포츠스타가 지도하는 신체 부위별 맞춤형 홈트레이닝 영상 제작 ▶ 오세근, 서이라, 김요한, 인교돈, 박기량, 양치승, 황충원, 곽민정 - 총 24개 영상(선수별 본편?하이라이트?단편영상)제작, 누적 31,895회 조회 구 분 세 부 내 역 온라인 홈Fit 제작 김요한(배구, 상체근력 운동) 양치승(스포츠 트레이너, 복근운동) ?? 시민 스포츠기자단을 통한 생동감 있는 생활체육 정보 전달 ○ 시민 스포츠기자단 운영(총 28명) - 시민의 관점으로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 운동명소 소개 및 코로나 시대의 운동방법 등을 홍보하여 친근하고 생동감있는 생활체육 정보 전달(총 203건) 구 분 세 부 내 역 기자단 운영 서울시 생활체육 행사 참여 홈트레이닝 소개 이색 스포츠 체험기 국제스포츠 행사 취재 Ⅲ. 2022년 추진계획 <추 진 방 향> ◈ 채널별 맞춤형 홍보전략 수립?시행으로 생활체육 홍보 효과 극대화 - 생활체육 정책정보(방역수칙 등)등 홍보 콘텐츠의 시의성 있는 제작 및 홍보 - 생활체육 프로그램(대회, 행사 등)에 대한 선제적 홍보 - 채널 특성에 맞춘 홍보콘텐츠 기획?제작 및 채널간 유기적 연계 ※ 생활체육포털?SNS 채널과 연계한 홍보 추진 - 생활체육 SNS 채널 분석을 통한 보완사항 점검 및 개선방안 마련 -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킬러콘텐츠 제작 등 홍보효과 극대화 ◈ 시민 밀접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생활체육 동호회, 뉴스포츠?비인기종목 정보제공 및 홍보 - 시민 스포츠 기자단 운영을 통한 생생한 현장정보 전달 ① 생활체육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홍보 전략 마련 ○ 핫둘핫둘서울 SNS 채널 및 서울시 생활체육포털을 통한 홍보 추진 - 생활체육 정책정보(방역수칙, 스포츠지원 등), 프로그램 및 행사 등 홍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SNS 채널을 통한 홍보 및 확산 - ‘서울시 생활체육포털’ 활성화 및 대시민 인지도 강화를 위한 홍보전략 수립 - 다양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및 이벤트를 추진하여 시민 참여를 확대하고 채널별 대시민 응대방안 수립 ○ 뉴노멀 시대 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홍보마케팅 전략 구성 - 생활체육 SNS 채널 분석 및 평가를 바탕으로 개선방안 마련 ▶ 타 기관 체육 SNS(문화체육관광부, 대한체육회 등), 체육 관련 인플루언서 채널을 비교?분석하여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SNS 채널 운영 - SNS 채널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 구성 및 정체성 확립 ▶ 텍스트?이미지(생활체육포털, 블로그), 카드뉴스?인포그래픽(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영상콘텐츠(유튜브 등) - 킬러콘텐츠 제작 및 SNS 채널 간 연계로 시너지 효과 극대화 유도 ▶ 브랜드 활용, 인플루언서 콘텐츠 등 친숙하고 다방면 노출이 가능한 콘텐츠 제작으로 시민 생활체육 유입 촉진 ② 마케팅 효과 극대화를 위한 채널별 홍보체계 운영 ○ 생활체육 홍보 채널별 차별성있는 콘텐츠 제작 및 운영 구 분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네이버블로그?생활체육포털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네이버블로그 운영 관리 및 생활체육 콘텐츠 제작·재가공 - 홍보 콘텐츠 기획 제작 및 운영관리 -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등 주 2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게시(콘텐츠 소스의 저작권 및 사용권 확보) - 시민스포츠 기자단 콘텐츠 재가공 - 서울시 체육분야 관련 보도자료, 뉴스 아카이빙 ○ 생활체육포털 홍보 전략 수립 - 생활체육 SNS 연계를 통한 콘텐츠 확산 및 SNS 이용자 유입전략 수립으로 포털 활성화 - 홈페이지 활성화 및 대외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전략 수립 - 생활체육포털 홍보용 배너, 광고 시안 등 제작 페이스북 (서울아 운동하자) ○ 페이스북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한 바이럴 콘텐츠(웹툰, 카드뉴스, 영상 등) 제작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및 관리 - 시민 관심유도를 위한 자체제작 콘텐츠 발행(주 2회 이상)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으로‘핫둘핫둘서울’인스타그램 및 브랜드 노출 확대 - 인스타그램 팔로워 지속적 확보 및 댓글?메시지 관리 유튜브 동영상 ○ 유튜브 계정 운영 및 관리 - 생활체육 관련 자체제작 콘텐츠(기획영상), 시민기자단 현장 취재영상 등 제작 - 부서 추진사업 홍보영상 게재 및 확산을 위한 광고 노출 - 다양한 형태(Shorts 등)의 영상 재가공 - 유튜브 구독자 확대를 위한 이벤트 추진, 댓글응대 등 ③ 시민 밀접 생활체육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생활체육 동호회 정보제공?홍보 콘텐츠 제작】 ?? 추진방향 ○ 체육활동, 여가활동의 핵심 주체인 동호회 등에 대한 정보제공 및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여 시민 관심 제고 및 생활체육 참여 유도 ?? 추진계획 ○ 생활체육 동호회, 스포츠클럽 등 정보제공 콘텐츠 기획 - 종목별 생활체육 동호회 정보제공 및 홍보로 생활체육 진입장벽 완화 및 자발적 참여환경 조성 - 중?소규모, 20?30대 중심 동호회 소개로 스포츠 생태계 확장 유도 ※ 네이버 밴드, 소모임 앱 등 민간 플랫폼과 협업 추진 ○ 뉴스포츠, 이색 생활스포츠 등 비인기?신생종목 홍보 콘텐츠 기획 - 비인기, 신생 스포츠종목 홍보로 대시민 인지도 확대 및 접근성 개선 【서울시민 스포츠 기자단 운영】 ?? 운영개요 ○ 모집대상(인원) : 서울시민 누구나(20명 내외) ○ 활동기간 : 2022년 4월 ~ 12월(8개월) ○ 선정방법 : 공개모집을 통한 신청자 서류 및 포트폴리오 심사(1차) → 면접심사(2차) - 서류 및 포트폴리오 심사 시 SNS 활동 등 추가검토 - 온라인 개인매체 운영 유경험자, 1인 크리에이터, 홍보?광고분야 전공자, 경력자, 타 기자단 활동자 우대 ?? 활동계획 ○ 서울 지역의 생활체육활동(행사, 대회 등) 취재 및 홍보 - 2022년 서울시 및 자치구 생활체육 현장취재 실시 - 기사작성, 카드뉴스 및 영상물 제작 등 월별 미션을 부여하여 시민 관심을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 생산(홍보대행사 선정?지원) ○ 서울시 생활체육시설 및 프로그램 정보 제공 - 지역별 생활체육시설(실내?실외, 학교 등) 안내 및 체험기 제공 - 이색 생활스포츠, 뉴스포츠 프로그램 정보제공 ○ 일상 속 스포츠 활동에 대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시민 일상 속 생활체육 체험기를 다양한 형태(카드뉴스, 영상 등)로 제작하여 공감형 콘텐츠 제공 ○ 기자단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 지도 및 실무교육 실시 - 현장취재 역량을 강화하여 양질의 기사 작성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 수립 - 월간 편집회의, 프로젝트 팀 운영, 워크숍 등 기자단 교류 활성화 ※ 코로나19 방역상황에 따른 유동적 운영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00백만원(부가세 포함) ○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시민생활체육 진흥, 생활체육 활성화, 생활체육대회 운영 및 생활체육 진흥, 사무관리비 ?? 향후계획 ○ 2022. 2 ~ 3월 입찰공고 및 제안서 평가 ○ 2022. 3 ~ 4월 홍보대행사 선정 및 계약 체결 ○ 2022. 4 ~ 12월 홍보채널 및 기자단 운영 붙임 1. 공고문(안) 1부. 2. 제안요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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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체육 활성화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문서번호 체육진흥과-1566 생산일자 2022-02-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지환 (02-2133-2738) 관리번호 D0000044740143
분류정보 문화관광 > 체육정책 > 체육정책수행 > 생활체육진흥 > 생활체육활성화사업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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