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문화다양성 이해교육」운영결과 및 만족도 평가 결과 보고

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1649 결재일자 2022. 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외국인주민인권팀장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최해연 김준민 02/15 최영미 「2021년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운영결과 및 만족도 평가 결과 보고 2021. 02.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관) 「2021년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운영결과 및 만족도 평가결과 보고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감수성 제고 및 외국인·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2021년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운영 결과 및 만족도 평가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배경 및 사업개요 ?? 추진근거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제18조(다문화에 대한 이해증진) ○「다문화가족지원법」 제5조(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증진) ○「서울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조레」제7조 (지원의 범위) - 외국인주민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방지 및 인권옹호를 위한 교육·홍보 등 ○ 2021년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추진계획(외국인다문화담당관-1948, ’21,02.18.) ?? 추진경과 ○ 청소년 글로벌마인드 함양교육 실시 : ’08년~’14년 ○ (유·초·중·고등학생 대상) 교실로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추진 : ’15년 사업명칭 청소년 글로벌마인드 함양교육 → 교실로 찾아가는 다문화이해교육 변경 ○ 서울소재 학교에서 지역아동센터, 출연기관 등 확대 운영 : ’16년 ○ 어린이·청소년·일반시민 대상별 맞춤형 다문화 이해교육 추진: ’17년 ○ 공무원·일반시민대상 교육 확대 및 전문강사 양성교육 운영 : ’18년 사업명칭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육 →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변경 ○ (어린이·청소년, 공무원·일반시민)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추진: ’19년 ○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 교육 및 표준강의안 개발 용역 추진 : ’20년 ○ 맞춤형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및 전문강사 양성 용역 추진 : ’21년 ?? 사업개요 ○ 목적 : 외국인·다문화에 대한 인식개선 및 문화다양성의 가치 확산과 공존과 상생의 다문화사회 시민역량 제고 ○ 대상 : 어린이·청소년, 공무원·일반시민, 외국인주민 다양한 계층 ○ 기간 : ’21.1.1~12. 31. ○ 방법 :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 진행 Ⅱ 추진실적 및 운영결과 ’20년도 대비 주요 변경사항 ? 지속적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면, 비대면, 동영상 제작, 유관기관 협력(인재개발원 정규강좌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 확대 ? 외국인강사 온라인 수업 방법 역량강화 교육 실시 ?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외국인에서 내국인 확대 운영 ?? 주요실적 및 운영결과 ① 어린이?청소년 대상 : 498회, 15,281명 - 온·프라인 병행 교육진행 진행 전년도 대비 횟수 97.6%, 인원 117% 증가 <※ 학교 유형별 교육 참여현황> 구분 계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키움센터 특수 추가 신청 횟수 498 102 103 46 15 128 9 95 인원 15,281 6,513 2,021 1,426 369 1,733 85 3,134 비율 100% 20 20 10 3 26 2 19 ※ 신청 횟수 (월별 초·중·고등학교 및 키움센터 4회, 유치원 2회) 어린이?청소년대상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운영 결과 ? 목적 - 서울의 유·초·중·고등학교, 국·공립 돌봄 기관에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어려서부터 외국문화에 대한 문화적 편견을 없애고 자국문화에 대한 건강한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여 타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함 ? 내용 : 정체성과 소속감, 유사점과 차이점, 인권과 책임, 차별과 평등, 갈등과 갈등 해소 체험활동 등 ? 방법 : 대면 교육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교육이 늘어나고 있음 ? 문제점 - 일부 강사들 비대면 강의를 어려워함 - 강의 신청 및 수업을 꾸준히 하는 강사들만 계속해서 진행하고 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강사들도 있어 이에 대한 활동 규정과 대책이 요구됨 ? 개선방안 - 위드 코로나 비대면 교육이 꾸준히 늘어가면서 비대면 강의 단점보완 필요 - 강사들의 역량 강화와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다각도의 객관적 세분화 평가 기준에 반영하여 외국인 강사 재위촉 강화 ② 초·중등학교 수요에 맞춤형 문화다양성 교육 동영상 강의 제작 7편 - 유아-중?고급 (중국), 초등-초급(베트남), 초등-중급(대만), 초등-고급(키리기즈스탄), 중등-초급(중국), 중등-중급(몽골), 중등-고급(우즈베키스탄) 동영상 제작 및 탑재 운영 결과 ? 목적 - 우수한 문화다양성 강의안을 선정하고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문화당야성교육을 널리 홍보함으로써 서울시 내 교사들이 자신의 교육상황에 맞는 수업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줌 ? 내용 : 7개의 동영상 제작 (상호문화교육 6단계 교수법) ? 방법 : 강의안 선정→강사교육→강의안 수정→촬영→영상편집→탑재 ? 평가 - 교육적 자료와 홍보용 도구로 활용하기 쉬우며 강사의 교육 역량강화, 체계적인 동영상 제작과정, 교육목적과 흥미 충족에서 긍정적인 면을 볼 수 있음 - 동영상 녹화에 참여한 외국인강사들의 만족도가 높았음 ③ 공무원?일반시민 대상 : 14회, 628명(공무원 322명, 일반시민 306명) - 다문화 관련 전문가 등이 서울시·자치구 공무원 및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교육(강의주제 : 다양성을 바라보는 이론들, 한국 다문화주의 읽기 등) - 서울인재개발원 협력 온란인교육 콘텐츠 제작 310명 수료 〈 서울인재개발원 협력 온라인교육 콘텐츠 제작 〉 ◈ 외국인정책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변화(60분) 97명 수료 ◈ 외국인주민의 증가와 지자체 정책의 발전(60분) 213명 수료 ※ 영상교육자료 서울인재개발원에서 ‘21년 서울시 공무원대상 교육 활용 e-러닝MOOC ◈ 문화다양성을 읽은 방법 (60분) ◈ 인구문제 이민정책으로 다시 보기 (60분) ※‘21년 제작 2건 ‘22년 서울시 공무원대상 교육 활용 e-러닝MOOC ④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 교육 -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 교육 : 신규과정(21명, 30시간), 역량강화(39명, 20시간) ※’21년 우수수료자 3명 ‘22년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강사로 위촉 〈 문화다양성 교육 표준강의안 개발·활용 〉 ◈ 서울시 교육청, 대구광역시교육청, 안산상록수경찰서 PDF파일 홍보·배부 ◈ 외국인주민 지원시설 및 이주민단체, 개인 등 책자·PDF 파일 발송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교육 운영 결과 ? 목적 - 외국인주민을 대상으로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교육을 실시하여 자치구 단위의 문화다양성 교육 환경 조성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로 양성 ? 내용 : 상호문화교육 강의안 제작 및 실연, 파워포인트 및 원격 수업 기술 등 ? 방법 : 비대면 온라인 홍보와 모집·선발, 교육 및 우수 수료자 강사 추천 ? 평가 - 문화다양성교육과 관련하여 개념 정립과 새로운 시각을 갖고 실용적인 교육과정과 강의안 제작이 도움이 되었으나, 강의사간이 짧고 비대면 교육에 대한 아쉬움 등도 있었음 Ⅲ 만족도 평가 결과 ??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만족도 조사 개요 ○ 기간 : 2021.5.13. ~11.24. (총 7개월) ○ 목적 : 외국인강사를 대상으로 교사·학생들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차후 강사 선정·교육과정 및 지원 방안 개선 등에 반영, 또한 강사들의 능력을 평가하고 수업의 질적 향상,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고자 함 ○ 내용 - 본 교육을 신청한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교육기관 및 국공립 돌봄기관의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사와 학생 각 100회씩 총 200회의 만족도 조사실시 - 서울시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외국인강사 39명 중 29명(남 5명, 여 24명) ○ 방법 - 만족도 도사는 본 교육을 신청한 학교 및 기관 교사들이 작성한 ‘수업결과 보고서’와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를 취합 - 용역업체 온라인으로 수업 만족도 설문 배포·회수·분석 <만족도 조사 세부 내용> 조사 기간 (총 7개월) 조사 횟수 (총 100회) 조사 강사 (총 29명/20개국) 분석 자료 (교사 수업결과보고서 100회+ 설문조사 100회) 초등 중·고 키움 실인원 실국가수 보고서 설문조사 상반기 5~7월 28회 19회 5회 26명 20개국 52회분 52회분 하반기 8~11월 20회 11회 17회 23명 17개국 48회분 48회분 총 48회 30회 22회 29명 20개국 100회분 100회분 - 월별, 학교급별, 강사별, 설문 문항별 총 4개의 점주로 분류하여 분석 ?? 만족도 조사 결과 ○ 미 평가 대상 10명 원인 비고 코로나19로 미 입국 코로나19 특수 사항으로 미평가자 8명은 ‘20년 평가점수 80점이상 우수강사 기준으로 재위촉함 몽골 코로나19로 강사활동 일시 중지 코로나19로 유치원 평가대상 제외 김서영/중국, 싱 안젤리나/인도 개인사정으로 활동 불가 해촉 만족도 조사 결과 ? 학교급별로 학생들의 인지 수준과 흥미를 고려한 수업 설계가 필요 ? 위드 코로나에 따라 온라인 수업에서도 학생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수업 설계가 다시 요구 ? 강사의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역량강화 제고 ? 만족도 조사로 배정된 학교에 협조적인 요청 ? 찾아가는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교사대상으로한 수업 만족도가 높으에 따라 상호작용하는 문화다양성 수업이 교사들에게도 긍정적으로 인식된 것으로 보임 ?? 총평 운영 및 만족도 조사 결과 위드 코로나 대비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으로 목표실적은 달성하였으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22년 사업수립에 반영 어린이·청소년대상 일회성 수업 진행으로 연계성 부족 ⇒ 10개 국가로 10회 패키지 수업 커리큘럼 구성, 학교 신청받아서 시범 운영 공무원·일반시민대상 강사가 일방식 주입식 교육 참여도 흥미 저하 ⇒ 흥미도 참여도 제고를 위한 맞춤형 교육주제 다각화, 전시 체험 교육형식 다양화 ③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교육 이론강의 중심으로 학습 동기 저하 ⇒ 실전 강의 시강 중심으로, 전문기관 협력으로 교육 커리큘럼 제고 외국인 강사 온라인 교육 방법 역략강화, 재위촉 기준 분기별 참여율 등 세분화 Ⅳ 행정사항 및 향후 일정 ?? ’22년 외국인강사 위촉자 결정 ○ 위촉기준 : (재위촉) 만족도 조사 결과 80점 이상자 (신규위촉) 전문강사 양성교육 우수 수료자 ○ 위촉자 결정 : 총 40명 (28개국) - 재위촉(80점 이상자) : 37명 (26개국) ※ 80점 이상자는 29명, 미평가자 10명 중 8명은 ’20년 평가점수 80점 이상 우수 강사 평가 기준으로 재위촉 2명은 개인사정으로 활동불참 의사 표시 - ’22년 신규 위촉 : 3명(‘21년 문화다양성 전문강사 양성교육 우수 수료자) ?? 행정사항 ○ ’22년 사업 추진계획 수립 ’22.2월 ○ 위촉장 수여 및 오리엔테이션 실시 ’22.2월 ○ 찾아가는 문화당야성 교육 실시 ’22.3~12월 붙임 1. 2022년 외국인강사 명단 1부 2. 2021년 맞춤형 문화다양성 이해교육 및 전문가사 양성교육 용역결과보고서 1부 (용량초과로 별첨).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1년 문화다양성 이해교육」운영결과 및 만족도 평가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문서번호 외국인다문화담당관-1649 생산일자 2022-0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해연 (2133-5076) 관리번호 D0000044742228
분류정보 경제 > 국제교류 > 국제교류정책수행 > 지역내거주외국인지원 > 외국인교류협력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