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학예과-932 결재일자 2022. 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송가현 서주영 백기영 02/15 백지숙 협 조 개최 결과 보고 2022. 2. 서울시립미술관 학예과 展 개최 결과보고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기획전시 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 근거 ?? 학예과-1106(2021.2.16.) 추진계획 ?? 학예과-4265(2021.7.26.) 2021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 일정 변경 계획(2차) 2 전시 개요 ?? 전 시 명: ?? 전시기간: 2021. 3. 23.(화) ~ 2021. 6. 6.(일)(총 66일) ※ 내부사정에 따른 종료일 연장: 5.30.(일) → 6.6.(일) ※ 붙임1-2. 2021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 일정 변경 계획(2차) 참조 ?? 전시장소: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실 1,2 ?? 전시부문: 회화, 디지털페인팅, 사진, 영상, 사운드, 설치, 텍스트 등 ?? 참여작가: 구현성, 김보영, 김희천, 듀나, 람한, 롬버스, 루시 매크래, 배명훈, 앤 리슬리가드, 양아치, 장서영, 장종완, 정소연, 최윤 (총 14명) ?? 출 품 작: 30점 ?? 관람객수: 총 66,671명 - 오프라인 관람객수: 16,626명(252명/일) - 온 라 인 관람객수: 50,045명 (2021.6.7.기준) ?? 소요예산: 3 추진 방향 ?? 믿음과 판타지에 관한 SF 전시 - SF의 확장하는 장르적 스펙트럼 속에서 동시대 예술이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양상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SF를 ‘이미 현재 속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오지 않은 미래로 존재하므로 판타지의 형태로 말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규정하고, 그로부터 현실과 판타지, 판타지와 SF의 관계를 정립한다. 한편, 판타지를 SF와의 대립항이 아닌 현실을 구성하는 조건으로 읽는다. 가능조건으로서 판타지가 현실에 대하여 갖는 관계는 믿음이 지식에 대하여 형성하는 관계와 다르지 않다고 보고, SF를 통해 믿음과 판타지, 나아가 믿음이라는 판타지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것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 ? 타자에 대한 성찰 - 전시의 이미지와 텍스트를 통해 SF적 주제 및 배경(우주, 시간, 디스토피아, 가상현실, 포스트휴먼 등)으로부터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사고실험과 상상력을 통해 구체화되는 SF적 특수성은 우리가 세계를 바라보는 비판적 틀을 제공한다. 그것의 효용과 가치는 지금 여기 없는 것, 결핍되어 있는 것 등을 ‘현실에 발 딛고 새롭게 상정된 세계’를 통해 선취함으로써 다른 삶의 가능성을 지금-이곳에서 타진하고 받아들이는데 있다. 이를 통해 우리가 선취하는 것은 인간 중심적 사고방식의 전환, 나아가 타자에 대한 성찰 등이다. 낯선 존재들이 조우하여 그려내는 소리, 아직 오지 않은 미래가 현재 속에서 부딪치는 소리를 상상하며 지속적으로 현실에 대입해봄으로써 현실을 돌아보고자 한다. ?? SF적 정서의 탐구 ? 연대의 가능성 - 팬데믹 시대의 비현실적 세계를 살아가며 매일 새로운 SF적 사건을 맞이하는 우리에게 과연 ‘SF적 정서’는 무엇인지 탐구해본다. 현실의 초월이 아닌 지금 이 세계에 대한 긍정과 존재의 삶에 대한 공통의 이해로부터 연대의 가능성이 있다는 믿음 위에 그 예술실천의 방향을 정립해간다. 4 전시 구성 ??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한 시청각 이미지와 텍스트의 순환 구조 - SF의 장르적 기원으로서 소설을 전시에 도입, 4명의 SF 소설가를 참여 작가로 초청한다. 듀나, 배명훈은 SF를 주제로 하는 짧은 서사로 구성된 ‘SF 메타픽션’을 각각 그래픽디자이너 MHTL, 사운드아티스트 롬버스와 협업하여 전시화한다. 김보영, 정소연은 각각 SF의 기념비적 문장들로 이루어진 ‘SF의 역사와 이론’을 파편적 텍스트로 발췌하고, 최근의 한국 SF 소설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를 조명하는 ‘동시대 SF의 화두’를 주제화한다. 각각 통시적?공시적 관점에서 선정된 SF에 관한 주제별 텍스트들은 전시의 또 다른 참여작가 구현성, 람한에 의해 이미지로 재해석된다. - 전시연계프로그램으로 글과 이미지의 연대와 순환을 실천하는 관객 참여형 온라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웹사이트를 통한 다수의 창작을 매개하는 실험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본 프로그램은 시청각 이미지와 텍스트의 결합, 교차, 순환을 통해 SF의 다양한 장르적 스펙트럼의 확장가능성을 실험해 본다는 전시의 의도를 최종적으로 탐구하는 장이다. 소설가 정지돈이 제시하는 글의 도입부에 관객이 응답하는 글과 이미지들을 하나의 창작물로 잇고 구조화하는 가운데 오늘날 SF를 통해 ‘연대와 공동체’에 관해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 동선에 따른 서술방식의 구조화 - 주제에 접근하는 작가적 태도에 따라, 혹은 작품의 내용과 형식이 부여하는 서술방식의 변화에 따라 예술적 실천의 층위와 변화가 보이도록 전시의 흐름을 구성한다. 전시장을 들어서는 관객의 경험은 1층(전시실1)에서 사고실험, 대체역사, 미래와의 관계, 현실을 투영하는 낯선 관점 등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향해 떠나기 위한 준비 및 출발의 과정에, 2층(전시실2)에서 이미 항해를 떠난 채 각자의 장소를 맞이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설계된다. 두 공간을 공통적으로 점유하는 것은 ‘현실에 발딛고 새롭게 상정된 세계에 대한 단상’이자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실험하는 장소로서 기능하는 예술작품’이다. ?? 전시 전경 ?? 전시연계 프로그램 / 웹사이트 운영 ○ 글과 이미지의 연재/대 <세상이 끝날 때까지 아직 10억 년> - 소설가와 관객이 함께 SF 소설을 창작함으로써 전시의 주제와 구조를 심화시키고 전시를 완성하는 관객 참여형 온라인 프로그램. 소설가 정지돈이 SF 소설의 도입부와 소설 작성에 힌트가 되는 키워드 및 문장을 제시하고, 관객은 이를 참고하여 이어지는 이야기를 작성하여 제출. - 기간: 2021. 4. 1. ~ 2021. 5. 9. - 장소: 전시 웹사이트(www.fantasy-odyssey.com) - 참여작가: 정지돈 - 프로그램 결과(1회, 참여인원 61명) ? 총 61명의 관객이 67편의 글을 제출 ? 최종 원고에는 모든 참여자의 글이 포함되었음 ? 완성된 소설은 전시도록에 게재되었음. ○ 전시 웹사이트 www.fantasy-odyssey.com 운영 - 전시장과 연결되는 공간이자 전시장에서 접한 텍스트의 나머지 부분을 제공하는 공간으로서 기능. 오프라인과 연동되는 디지털 경험을 통해 전시장에서의 물리적인 경험을 완성할 수 있도록 구현. - 웹사이트 운영기간: 2021. 3. 23. ~ 2022. 3. 22.(전시 개막일로부터 1년간) ?? 출판 ○ 전시연계 소설집 《세 개의 달》 출간 -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구현되는 시청각 이미지와 텍스트의 순환 구조가 알마 출판사와 협업으로 출간하는 단편 소설집 《세 개의 달》로 연결. 전시 출품작으로부터 선정한 단어가 각 소설가의 선택에 따라 창작되는 소설의 모티브가 되어 탄생한 소설집. - 형식: SF 단편소설 모음집 - 주제: 전시 출품작 가운데 SF 관련 키워드를 추출하여 제안, 소설가가 선택하여 단편소설 집필 - 참여작가: 듀나, 배명훈, 심너울, 정지돈, 조예은 - 공동기획: 알마출판사 × 서울시립미술관 ○ 전시도록 - 기획의도, 참여작가 소개, 작품 설명 및 설치 전경, 전시관련 에세이 수록 - 에세이 필자: 문혜진, 셰릴 빈트(Sherryl Vint) - 형태: 120×195mm, 400페이지 내외, 한/영, 컬러 - 인쇄부수: 500부 / 비매품 전시연계 소설집 《세 개의 달》 전시 도록 5 추진 내역 ?? 전시홍보 내역 ○ 전시 보도자료 배포(언론사, 미술 전문지 등) ○ 전시 관련 홍보영상(3편) 제작 및 배포 ○ 오디오 가이드, 도슨팅 앱 운영,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 운영 ○ 미술전문 온라인 홍보싸이트(네오룩) 게재(협찬) ○ 전시내용 및 퍼블릭 프로그램 리뷰 등 미술관 SNS 게재 ○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웹배너 게재, e-초청장 배포 ○ 옥외 홍보물(외부 현수막, 거리 배너 등) 및 미디어 보드 제작 설치 ○ 포스터, 리플릿 등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관람객수 집계 결과 ○ 전시기간: 2021. 3. 23. ? 6. 6.(전시일수 66일) ○ 오프라인 관람객수: ※ 붙임2. 관람객 내역 참조 ○ 온라인 관람객수: - 해당매체: 인스타그램(조회수), 페이스북(도달률수), 유튜브(조회수), 네이버 TV(조회수) 등 ?? 전시만족도 조사결과 ○ ※ 붙임4. 전시만족도조사 보고서 참조 6 예산집행내역 ?? 소요예산: ○ 예산과목: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 (정책)문화예술진흥 (단위)전시회개최 (세부)북서울미술관기획전시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사무관리비 / 공공운영비 예산과목 구분 산출내역 소요예산 (단위: 원) 사무관리비 작품 운송 작품 운송/설치/철거, 보증보험료 전시공간 연출공사 전시공간 연출/철거/복구공사 (가벽제작 및 설치, 벽면도색, 좌대 및 전시구조물 제작 등) 공간 디자인 설계 인쇄물 제작 포스터, 리플릿, 도록 웹사이트관리 웹사이트 및 서버 유지관리비 그래픽디자인 전시 아이덴티티 및 인쇄/홍보물 디자인 편집비 옥내외홍보물 옥내외 디자인 홍보물 제작/설치/철거 (현수막,배너,월텍스트,명제표,가이드라인등) 원고 도록 외부필자 원고료 전시연계소설집 원고료 편집 각종 전시 텍스트 및 원고 편집비 번역 각종 전시 텍스트 및 영상작품 자막 번역 자막제작 영상작품 자막제작비 사진촬영 작품 및 전시전경 촬영 A/V장비 음향, 영상 장비 대여/설치/철거 (프로젝터,플레이어,스피커,특수장비등) 창작대가 전시참여비/사례비/제작지원비(신작 및 재제작작품) 소설가(5명) 및 작가(10명) 소모품 구입 전시연출 관련 각종 소모품 구입 전시물품구입 도광판 제작 구입 홍보 네오룩 대배너(20일) 홍보 게재 자문위원회 전시관련 외부자문위원회 수당 공공운영비 우편발송 도록 및 전시자료 등 우편발송비 보험가입 작품 보험 가입비 유지관리 A/V장비 유지관리비 합계 7 추진성과 요약 및 환류사항 ?? SF와 동시대 미술의 접점에서 새로운 사유의 가능성을 모색하고 소개함으로써 중심문화예술기관으로서 복합적 동시대성을 구현 ○ 세계를 새롭게 사유할 수 있는 도구로서 SF를 소개하고, SF적 상상력으로부터 새롭게 설정된 세계를 통해 현실을 돌아보는 계기 마련 ○ 시청각 이미지와 텍스트의 결합, 교차, 순환을 통해 SF의 다양한 장르적 스펙트럼의 확장가능성을 실험해 본다는 점에서 현대예술의 트랜스미디어적 이해와 접근을 시도 ○ 전시와 프로그램을 통해 SF에 담긴 미래적 사유가 매체 간의 경계를 횡단하여 현대 문화예술 전반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살펴보는 과정 속에서 동시대 다양한 영역의 문제를 살피고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고민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여 중심문화예술기관의 복합적 동시대성을 구현 ?? 전시구성 및 홍보 방식 재고의 기회 ○ 팬데믹 상황에서 전시 웹사이트를 통한 일부 전시 감상, 온라인 전시연계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전시를 경험하고 공유하는 또 다른 관람방식 제안 - 특히 미술관의 물리적 위치(서울에 있는 미술관임에도 중심부와 멀기 때문에 관람객은 심적으로 멀게 느낄 수 있음)에 따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홍보방식 재고의 필요성 절감. - 온라인 비대면으로 전시의 관람을 유도하고 홍보해야 하는 새로운 국면에서 전시 및 제반 프로그램 형식에 대한 고민과 그에 따른 세심하고 효율적인 업무이행 장치 마련을 위한 조직적이고 정책적 차원의 방안이 요구됨. ○ 팬데믹 관련 친환경적 시류에 역행 - 전시 작품 감상의 과정에서 헤드셋, 라디오 수신기 이용 등 필수불가결한 접촉에 대비하여 전시장 입구에 일회용 장갑과 헤드셋 커버를 비치하였으나, 안전한 관람을 위한 일회용품 사용과 폐기물 축소의 노력 사이에서 유연하고 합리적인 방안 강구의 필요성 절감. [붙임] 1-1. 전시추진계획 1부. 1-2. 2021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전시 일정 변경 계획(2차) 1부. 2. 관람객 내역(오프라인) 1부. 3. 주요보도내역 및 기사아카이브 1부. 4. 전시만족도조사 보고서 1부. 5. 아카이브 체크리스트 1부. 끝.
25386717
20220216052007
본청
학예과-932
D000004474271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