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학예과-884 결재일자 2022. 2. 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문덕기 서주영 백기영 02/13 백지숙 협 조 운영과장 오근 2021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홍보 추진 결과 보고 2022. 2. 서울시립미술관 (학 예 과) 2021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홍보 추진 결과 보고 시민 밀착형 홍보 활동과 다각적 소통 채널을 통한 홍보 활성화로 커뮤니티 친화적 미술관으로서 역할 제고에 기여하고자 진행한 2021년 북서울미술관 홍보 추진 결과를 보고 드림 1 추진 근거 ?? 홍보 추진 계획 ? 종합 홍보 계획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2021년 홍보 추진 계획(학예과-583, ’21.1.26.) ? 세부 홍보 추진 계획 - ’21년 북서울미술관 전시해설 오디오콘텐츠 시스템 운영 계획(학예과-992, ’21.2.8.) - ’21년 북서울미술관 전시 홍보영상 촬영계획(안)(학예과-994, ’21.2.8.) - ’21년 북서울미술관 대중홍보·마케팅 대행 계획(안)(학예과-1252 ’21.2.19.) 2 추진 개요 ?? 사업기간 : 2021. 1. ~ 12. ?? 사 업 비 : 76,700천원 ? 홍보강화 61,000천원, 북서울미술관 전시안내 시스템 15,700천원 ?? 사업내용 ? 지역적 권역 거점화 전략 기조로 수요자 중심 홍보 활동 실행 ? 전략적 홍보·마케팅을 통한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 ? 유관 기관 협업 및 소통 활성화로 커뮤니티 친화적 미술관 이미지 확립 ? 전시 관람 편의 및 작품 이해 도모를 위한 오디오콘텐츠 시스템 운영 등 3 추진 실적 ?? 추진 내용 ? 전문 홍보·마케팅 대행 운영 - 주요전시(먼길 이야기 등 3개) 특성에 맞는 전략적 홍보 시행 ?2021년 기관의제 ‘배움’과 전시의제 ‘트랜스미디어’를 반영한 전시 홍보 시행 -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 : 상호성을 전제한 배움의 가치에 주목하여 다양한 창작자와 작품을 소개하는 한편 작가, 기획자, 매개자, 여자 모두가 함께 보고, 느끼고, 나눌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서의 미술관 역할 모색에 중점 - 2021 타이틀 매치 <교대> : 매체와 성향, 개성이 다른 두 작가가 미술과 음악, 전시와 미디어 간 경계를 넘어 만들어 내는 새로운 세계 소개에 집중 - 어린이 전시 <먼길 이야기> : 회화, 조각, 설치, 영상, 드로잉, AR에 이르는 다채로운 작품을 통해 작가가 구축한 창작 세계를 어린이 관람객의 눈높이에 맞추어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키워볼 수 있는 콘텐츠 제공에 초점 ?전시별 홍보 타깃 설정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관람객 발굴 및 유치 - 미술관 관람객 확대 및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자문회의 개최(3회) - 홍보 콘텐츠 제작, 온라인 마케팅, 언론 대응, 홍보 컨설팅 등(수시)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 25건, 2021 타이틀 매치 <교대> 14건, <먼길 이야기> 10건 보도 ? 언론 홍보 - 기자간담회 개최 : <빛: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등 2회 - 보도자료 배포 : , <먼길 이야기> 등 8회 <빛: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 ? 온라인 홍보 - 전시 해설 음성안내시스템 운영(오디오 가이드) : <당신의 휴일> 등 9개 전시 콘텐츠 제작 후 오디오기기, 전시도슨팅 앱, 네이버 오디오클립 운영 - SNS 온라인 전시 콘텐츠 제작 홍보 : <빛: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설치 타임랩스 등 34회 - SNS 게시글 홍보 : 인스타그램(137회), 페이스북(133회), 블로그(168회), 유튜브(39회), 네이버TV(34회), 트위터(86회) 등 총 597회 게시 - 주요 포털 사이트(네이버, 다음 등) 전시 정보 게재 등 네이버 오디오 클립 네이버 블로그 ? 전시 홍보 동영상 제작 - 제작목적 : 대외 홍보 및 북서울미술관 아카이브 자료용 - 제작내용 : <물체주머니> 등 6개 전시 홍보영상 및 아카이브 영상(14편) - 활 용 처 : 미술관 홈페이지 및 IPTV, SNS, 아카이브 활용 등 <먼길 이야기> <빛 : 영국 테이트미술관 특별전> 2021 타이틀 매치: 임민욱 vs. 장영규 ? 기타 홍보 - 종합안내게시판 및 버스쉘터 홍보(12회) : 전시, 교육, 행사 일정 월별 게시 미술관 정문 버스정류장 - 미술 포털 및 미술 전문지 광고 : 2021 타이틀 매치(월간미술), 먼길이야기(아트인컬처), 테이트미술관 특별전(월간미술, 아트인컬처) 등 - 서울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 서울시립미술관 및 서울시 홈페이지, 행정포털, 서울문화포털, 지하철 승강장 모니터 등 - 자치구 및 유관기관 연계 홍보 : 동북부 자치구 소식지, IPTV, 전자게시판, 종합홍보 게시판, 가로등 현수기 등 4 예산 집행 (단위 : 천원) 세 부 사 업 명 2021년 예산 2021년 집행 집행률 잔액 및 사유 5 향후 계획 ? 2022. 2. : 2022 북서울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수립 ? 2022. 2.~12. :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운영
25374009
20220214040508
본청
학예과-884
D000004472623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