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999 결재일자 2022. 2.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홈페이지팀장 뉴미디어담당관 박은미 류은희 02/11 이종선 서울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2.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서울시 홈페이지의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조사개요 ○ 조사기간: 2022.1.22.(토) ~ 1.28.(금) ○ 조사대상: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 패널 ○ 참여인원: 2,782명 ○ 문 항 수: 총18문항(홈페이지 문항, 통계기초자료 문항) ○ 주요내용: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에 관한 사항(총 18문항) ○ 조사방법: 서울시 온라인 여론조사시스템 활용 ※ research.seoul.go.kr / 시민소통담당관 온라인 여론조사 의뢰 ?? 조사결과 ○ 종합평가 - 만족도조사 결과 홈페이지 이용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85.8%로 전년 대비 0.4% 증가함 (85.4%→85.8%) - 홈페이지 방문 목적으로는 문화공연, 교통 등 생활소식 열람(22.3.%)과 코로나19관련 정보 취득(22.1%)이 가장 높음 - 홈페이지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은 편의성(35.0%) > 서비스의 질(22.7%) > 접근성(16.2%) > 질의·건의 등에 대한 담당자의 신속한 대응(7.9%) > 시스템 안정성(7.3%) > 디자인(6.5%) > 개인정보 보호(4.4%) 순으로 나타남 ○ 설문조사 응답자 정보 - 설문조사 참여자 중 남성 응답자(56.3%)가 많았고, 연령대는 40대(29.5%)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응답인원(명) 비율(%) 전 체 2,782 100 성 별 남성 1,566 56.3 여성 1,216 43.7 연령별 10대 7 0.4 20대 156 5.6 30대 585 21.0 40대 822 29.5 50대 588 21.1 60대 이상 624 22.4 ?? 항목별 조사 결과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경험] ○ 방문주기는 월 1회 이상(44.5%) > 주 1회 이상(28.3%) > 연 1회 이상(18.8%) > 일 1회 이상(8.3%)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방문 경로는 서울시 소식지(33.5%) > 인터넷 검색(30.2%) > 즐겨찾기 등록(13.4) > 관련기관 홈페이지(12.4%) > 직접입력(10.3%)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접근기기는 PC기기로 접근(76.6%) > 모바일기기로 접근(23.4%)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방문 이유는 생활소식 열람(22.3%) > 코로나19 관련 정보 취득 (22.1%) > 정책참여(10.2%) > 민원(8.3%) 순 등으로 나타남 ○ 응답자 중 90.4%가 홈페이지 방문 목적을 달성했다고 답함 - 홈페이지에서 방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 이유로 49.5%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고 함 [홈페이지 만족도] ○ 홈페이지 이용에 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다소 만족하는 편이다’가 67.6%로 가장 높았으며, 85.8%가 만족한다고 응답함 - 다소 만족(67.6%) > 매우 만족(18.2%) > 다소 불만(8.7%) > 잘모르겠다(3.8%) > 매우 불만(1.7%) 순으로 나타남 - 세부 항목별 만족도는 전년 대비 ‘매우 만족’은 줄고, ‘다소 만족하는 편이다’는 늘었음 구 분 매우 만족 다소 만족 다소 불만 매우 불만 잘 모름 정보 접근성 19.5%(△0.9) 64.5%(0.9) 10.9%(△1.0) 1.2%(△1.3) 4.0%( 2.3) 이용 편의성 17.9%(△2.9) 62.0%(0.7) 12.2%(△0.3) 1.6%(△0.8) 6.3%(3.4) 정보 충실성 18.7%(△3.5) 63.4%(2.9) 10.0%(△2.3) 1.8%(0.0) 6.1%(3.0) 시스템 안정성 26.8%(△8.7) 60.2%(8.7) 7.0%(△1.2) 1.6%(△0.2) 4.4%(1.4) 개인정보 관리/보호 20.8%(△7.1) 57.5%(4.2) 6.9%(△0.5) 1.4%( 0.1) 13.3%(3.3) 업무담당자의 신속한 대응 15.9%(△4.7) 52.3%(2.0) 11.8%(△1.4) 3.0%( 0.4) 17.1%(3.8) ○ 홈페이지 디자인에 대해서는 79.1%가 만족하다고 답함 ○ 2021년 운영한 서울시 홈페이지 메인화면 구성 중 서울시 주요사이트 한번에 바로가기(26.0%), 분야별 새소식(23.1%), 주요뉴스 및 시민참여 콘텐츠 안내(19.3%)를 마음에 드는 서비스로 응답함 ○ 홈페이지 개선의견 - 홈페이지 서비스의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편의성(35.0%) > 서비스의 질(22.7%) > 접근성(16.2%) > 질의, 건의 등에 대한 담당자의 신속한 대응(7.9%) > 시스템 안정성(7.3%) > 디자인(6.5%) > 개인정보 보호(4.4%) 순으로 나타남 - 홈페이지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묻는 주관식 문항은 만족(없음)한다는 의견이 70.3%로 가장 많았으며, 콘텐츠 충실성(다양화, 현행화, 상세한 안내), 디자인 개선(단순화, 카테고리화 등), 검색의 정확성과 편리성 개선에 대한 요구사항이 많음 - ‘내 손안의 서울’ 소식지 등 서울시정에 대한 메일링 서비스를 좋게 평가했고, 서울시정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요청함 ?? 향후계획 ○ 홈페이지 운영시 만족도 조사결과 및 개선의견 검토 반영 붙임 만족도 조사결과 보고서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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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5999 생산일자 2022-0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은미 ((02)2133-6515) 관리번호 D0000044724186
분류정보 행정 > 정보통신정책 > 홈페이지웹관리 > 홈페이지운영 > 서울시홈페이지일반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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