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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영등포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46 결재일자 2022. 2. 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배주완 이재동 윤영재 02/11 권태미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 (내용) 4개 추진전략 / 17개 세부과제 〈 신규 추진사항 〉 ①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②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③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④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영등포 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12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9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24 Ⅳ. 홍보예산 30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1인 가구대상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주거 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 홍보 ? 디지털배움터 등 고령자 이용서비스와 홍보 연계 ? 다문화가정 소방안전 홍보를 위한 글로벌센터, 교육봉사 동아리 등 협업 <당근마켓> <디지털배움터> <글로벌센터>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소방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연계한 화재대피, 안전수칙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생활 앱 : 아파트 관리비 관리, 단지내 커뮤니티, 청소대행 서비스 등 □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선제적 보도 주제 발굴 및 사전검토제 운영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를 통한 체계적 보도관리 추진 □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 소방정책 등 홍보 강화교육,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참여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통 영상회의 참여 등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비중은 20.9%로 매우 높음 (경기(21.2%) > 서울(20.9%) > 부산(6.9%) > 경남(6.3%) 등의 순임) - 급증하는 서울시 1인 가구 증가를 반영한 홍보정책 필요성 대두 (2010년 대비 2020년 기준 139만 가구로 62.7% 증가) (단위 : 가구) 구 분 계 1인 가구 2인 가구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이상 2020년도 3,982,290 (100%) 1,390,701 (34.9%) 1,033,901 (26.0%) 792,690 (19.9%) 602,791 (15.1%) 162,207 (4.1%) 2015년도 3,784,490 (100%) 1,115,744 (29.5%) 930,467 (24.6%) 817,440 (21.6%) 701,945 (18.5%) 218,894 (5.8%) 2010년도 3,504,297 (100%) 854,606 (24.4%) 781,527 (22.3%) 788,115 (22.5%) 807,836 (23.1%) 272,213 (7.8%)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10~2020) - 서울시 가구별 가구수 - 1인 가구(73.7%)는 전체 가구(81.0%)에 비해 주택용 소방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비율이 낮음 (단위 : 천 가구) 구 분 합 계 소방시설 미보유 소방시설 보유 소화기 화재경보기 둘 다 보유 총 가구 20,927 (100%) 3,972 (19.0%) 16,955 (81.0%) 2,204 (13.0%) 2,071 (12.2%) 12,679 (74.8%) 1인 가구 6,643 (100%) 1,748 (26.3%) 4,896 (73.7%) 645 (13.2%) 741 (15.1%) 3,509 (71.7%) ※ 통계청 인구주택총조사(2020) ? 1인 가구 소방시설 보유 현황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30대 미만(27.1%) > 30대(22.3%) > 40대(13.1%) 등의 순임)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1인 가구 주거유형 비교(2020)> ? 방 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유명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흥미로운 안전 동영상 제작 (1인 가구는 전체 인구에 비해 동영상 콘텐츠 시청을 비중이 높음) ※ 통계청, 2021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Ⅶ.여가 - 28 여가 활용 中 -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주택용 소방시설 등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사회 관계망이 취약한 노인 가구에 대한 소방안전 강화대책 필요 - 낮은 디지털기기 보급률에 의한 온라인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2019년 NIA 정보격차실태조사 - 서울시 노인인구의 증가(2017년 대비 23만8천명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2021년도 전체 인구 10,158,411 10,068,381 10,025,927 9,953,009 9,765,869 고령자 인구 1,353,486 (13.3%) 1,405,404 (14.0%) 1,468,146 (14.6%) 1,552,356 (15.6%) 1,592,339 (16.3%) ※ 서울 열린데이터 광장 - 서울시 고령자(65세 이상)현황 통계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강남구 어르신복지과 등 관련부서 협업을 통한 홍보물 배부 - 코엑스 무역센터 대형옥외광고물 등 활용 영상 상영 - 서울시 디지털배움터 등과 연계한 디지털 교육 추진 *평생학습관, 복지센터 공간을 활용 디지털 생활교육자료 제공 □ 다문화가정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배경 - 언어 등의 제약으로 화재 등 안전정보 획득 기회 부족 - 안전 서울을 만들기 위한 주요 구성원으로서 다문화 가정의 역할 증대 - 서울시 내 다문화 가정의 지속적인 증가로 맞춤 홍보 필요 (2020년 기준 16만명이 거주중이며 2016년 대비 16% 증가) (단위 : 명) 구 분 2016년도 2017년도 2018년도 2019년도 2020년도 합 계 138,639 131,310 134,211 138,626 161,100 결혼이민자 등 71,406 71,108 71,833 72,489 72,110 자 녀 30,587 30,761 32,598 36,299 36,112 기타동거인 36,646 29,441 29,780 29,838 52,878 ※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 서울시 다문화 가구 ? 홍보주제 - 비언어적(문자, 이미지 등) 신고 시스템인 119다매체 신고방법 - 서울 안전정책, 119 신고방법, 한국의 안전상식 - 산업현장 안전, 건설현장 안전, 기숙사 안전, 안전 여행 등 ? 방 법 - 외국인 맞춤형 안전 교육 자료를 활용한 홍보(영상 또는 브로슈어) - 강남구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글로벌센터 등 협조를 통한 통역 - 대학생 다문화 봉사 동아리를 통한 소방안전정보 확산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로 다수 발생 ※ 최근 3년간(2018∼2020) 서울시에서 발생한 전체 화재 기준 - 화재 사망자(’18~’20년간 127명) 중 63.8%는 주거시설에서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활용한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아파트 관리비 내역서, 단지별 커뮤니티, 청소대행 등 어플리케이션 □ 안전정보 영상 신규제작 및 송출매체 다양화 ? 제작계획 - 제작방향 : 계절?유형별 맞춤 정보 제공 및 사회이슈 반영 - 제작내용 : 시민안전정보 영상, 소방정책 홍보영상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겨울철 난방기기 화재, 심폐소생술 등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불나면 대피 먼저, 소방출동로 확보 등 캠페인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市 옥외전광판, 구청, 교육기관, 주민센터 등 ※ 市매체배정 신청 : 월 2회 / 영상 또는 문구 / 市 옥외전광판, 지하철 등 - (문화시설) 영화관, 코엑스, 백화점, 대형마트, 도서관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지하철, 시내버스 등 - (거주시설) 아파트, 오피스텔 승강기 등 <市 옥외전광판> <코엑스> <지하역사>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내 용 : 시기?계절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페이스북(카드뉴스)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운영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매채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2.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년도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전 세계 사용자 20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48%) > 네이버TV(6%) > 넷플릭스(5%) [KISDI 자료] ?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전 세계 월간 사용자 1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7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20년도 기준) ?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중점사항 ? 유튜버?전문가 등과의 협업을 통한 SNS 홍보 강화 - 유튜버 등과 협업을 통한 소방안전 영상 콘텐츠 공동 제작 ?? 방 법 : 영상 시나리오 등 기획 및 유튜버 섭외, 영상 제작 ?? 영상활용 : 서울소방, 협업 유튜버 채널 등을 통한 홍보 전개 <한문철-변호사> <크집사-유튜버> <미션파서블-유튜버 > - 사진작가, 음악가 등 직능별 전문가 협업 추진 ?? 방 법 : 홍보분야 전문가 인력풀 모집 및 협업 과제 개발 ?? 내 용 : 전문가 협업을 통한 고품질의 SNS 콘텐츠 제작, 운영 등 ※ 기존 참여 전문가 : 오중석?배강우 사진작가, 김정기 캘리그래퍼 등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파파메이커(가제) : 신규임용자부터 상급관리자까지 하루관찰카메라 <사고현장 in 소방> <알.쓸.꿀.팁> <3분소방관체험>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소방서 홍보담당자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강남, 서초, 송파, 강동, 성동, 광진 ?? 그룹운영 : 그룹별 매월 영상 1건 제작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영상 제작그룹 시상 등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소방청, 교육청, 가스?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 책자 배부 ? SNS 공유를 통한 대시민 안전정보 접근성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예정) ? 시민호응도 : 市 e-book 간행물 12개 중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21년도 아이러브119 E-BOOK 조회 수 > ※ http://ebook.seoul.go.kr/library/(서울시 e-Book)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 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소방서 전자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서울 전역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삼성역 코엑스 등) - 소방 청사?대형건물 현수막,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캠페인> <대형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교육기관?자치구 :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유관기관 :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전기안전공사 등과 캠페인 협업 <전광판> <지하철 게시판> <한국이민재단> <유관기관협업>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보도 현황 ? 보도자료 제공건수 및 보도건수 지속 증가 - 보도자료제공 : ’19년 48건 → ’21년 74건(54.2%↑) - 보도건수 : ’19년 1,429건→’21년 1,914건(33.9%↑) ? ’21년 보도주제는 대책?실적 홍보에 편중(64%) - 행사?캠페인(10%), 안전정보(8%), 훈련?점검(8%) 등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화재·구조·구급활동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화재원인 분석 → 전동킥보드 화재분석, 반려묘로 인한 화재 위험성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고시원 화재 → 인명피해 예방을 위한 간이SP설치 사업 - 코로나19 대응관련 추진정책 → ‘원스톱감염관리실’ 구축 등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AI 기반 CCTV 통합관제 구축 등 <계절·시기별> <재난 통계분석> <사회적 이슈> <소방 우수정책> 구 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 코로나 생활치료시설 화재대응 계획 ○ 전국단위 '재난현장 지휘관 인증 표준모델' 개발에 나선다 ○ 숙박형 고시원 78% 간이스프링클러 설치완료 ○ 서울시119구급대 백신 이상반응환자 이송체계 구축 2분기 ○ 화재조사의 달인 '특급 화재조사관' 등급제 실시 ○ 극단적 선택하려던 시민 구하려고 나선‘용감한 학생들’ ○ 음식점 화재 ‘부주의’가 60%로 최다… 주방에 K급 소화기 비치 당부 ○ 전동킥보드 관련 구급출동 증가추세 3분기 ○ 최근 3년간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사고 구조 연평균 36명 ○ 오염 구급장비 소독~코로나 의심 대원 격리관찰 '원스톱감염관리실' ○ 벌집 안전조치 작년 동기 대비 28.3% 증가해 ○ 안전체험교육도 메타버스 세상에서..2021 서울안전한마당 4분기 ○ 코로나19 관련시설 화재 등 재난대응종합훈련 실시 ○ 도래한 전기차 시대를 맞아 화재 진압능력 강화 위한 실험실시 ○ 한강교량 극단적 시도 AI 기반 CCTV 통합관제로 지킨다 ○ 올해 멧돼지 안전조치 출동 작년보다 감소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참석 ? 목 적 : 홍보 전략 등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정책홍보역량 강화 ? 방 법 : 전문가 초빙 강의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등 실시 ? 대 상 : 강남소방서 홍보팀장?담당 등 ? 교육회수 : 연 2회 (1,7월 정기인사 후) ? 교육내용 : 정책 홍보 전략, 언론보도 우수사례, 효과적인 언론홍보방안 등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 ? 목 적: 보도 성과 분석 등을 통해 언론홍보방향 및 운영방안 개선 기 존 개 선 월별 보도실적 공유 ?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 분석대상: 보도자료별 언론매체 기사화 건수, 관련 댓글 등 ? 공유방법: 분기별 보도성과 분석 후 공문으로 전파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소방서 홍보기획팀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강남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수범사례 : 극단적 선택하려던 시민 구한 ‘용감한 학생들 > <조선일보> <경향신문> - 소방서 언론보도역량 참여 ?? 업무 가이드 수립 : 소방서 언론보도 추진에 필요한 서식, 보도문 작성예시 등 ?? 직무역량 강화 : 홍보담당직원 대상 보도문 작성 교육, 영상 워크숍 등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19) 119신속대응팀 배치, ’원스톱119감염관리실‘ 구축 등 - (계절적) 여름철 하천 급류 고립 구조, 주택가 말벌주의 등 - (사회이슈) 몸짱소방관 달력, 전동킥보드 관련 작년동기 2배 증가 등 - (기타이슈) 광수대 출범 3년간 204건 검찰송치, AI 통합관제 구축 등 <원스톱감염관리실> <말벌주의> <전동킥보드 화재>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교육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본부 언론담당과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최(안)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안전한 행사 개최 방법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 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전국 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개최(소방청 주관) ? 행사일정 : 2022. 10. 5.(수) ~ 10. 6.(목) ? 주 최 : 소방청 및 한국소방안전원 ? 참여대상 : 총 38개팀(시도별 유치부 1, 초등부 1) ? 평가방법 : 외부 전문가를 통한 영상평가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소방서)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 포스터>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전국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소방청 주관) ? 일자/장소 : 2022. 11. 17.(목) / 미정 ? 행사주최 : 소방청?한국소방안전원 ? 참가대상 : 시?도별 1팀 ? 내 용 : 생활속 안전 문제를 발굴해 해결방안 모색 ※ 소방청 별도 계획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중점사항 ? 유사 몸짱달력 증가에 따른 차별성 확보방안 마련 - 안전, 건강 등 키워드와 연결되는 몸짱소방관 한정판 굿즈 개발 검토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서울소방 뿐만 아니라 전국 소방관이 특별게스트로 참여하는 방식 검토 ?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런칭 행사> <몸짱 달력> <홈 쇼 핑> <기부금 전달식>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3종 19점 (기준 :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2점 5개 품목 / 9점 캠코더 1점 마이크(2종) 2점 렌즈 2점 스트로브 2점 편집장비 편집PC세트 1점 3개 품목 / 3점 레이드시스템 1점 소프트웨어 1점 부대장비 삼각대, 배터리 등 5개 품목 / 7점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구매 ? 보강내용 : 외장하드, 포토프린터, 마이크세트, 촬영수평장치 등 - 외장하드(저장 및 백업)장치 1개 구매(내구연한 도래) - 사진인화 전용 포토프린터 1개 구매(내구연한 도래) - 무선마이크 세트 1개 구매 - 촬영수평유지장치 구매 [ 참고 : 홍보장비 내용연수 ] ※ 소방청 고시 제2017-1호 “소방장비 표준규격 및 내용연수에 관한 규정” (단위 : 년) 구 분 외장하드디스크 포토프린터 모니터 무선마이크 수평유지장치 내용연수 5 5 5 6 6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소방서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 자체점검 ? (2차) 본부 방문점검 예정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인력 : 2022년 2월 현재 강남소방서 기자단 2명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소방서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교육대상 : 1회당 총 20명(홍보담당자 우선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통 영상회의 참석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영상제작팀 홍보담당자별 영상 기획, 편집 역량을 고려하여 4개 팀으로 구성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Ⅳ 홍보예산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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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영등포소방서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영등포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46 생산일자 2022-0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배주완 (02-6981-7114) 관리번호 D000004472329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