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통운영과-1892 결재일자 2022.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이나은 박종필 02/10 강진동 협조 주무관 김금옥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제2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2022. 2. 「2022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제2차 자문회의 위원회 결과 보고 제2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 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방법 : 서면심의 ○ 개최일자 : `22. 1. 27. ~ `22. 2. 9. ○ 의견제출 위원 : 6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4명) - 당연직 :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3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3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 첨부.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 1) 노원역사거리 도로소통개선사업 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동일로, 노해로 140일 24시간 1차로 노원구 토목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완공도면상에 지하철 출입구 보행진출입 방향 표기 - 2단계 가각부 일부 제거 작업공간이 통행 차량과 횡단보도 보행자와 겹치는 구간으로 안전휀스 설치 및 교통통제수, 보행안전도우미 배치하고 현장 장소가 협소하므로 현장 여건에 맞는 장비조합계획으로 공사추진 바람. - 3단계 우회전 도류로 구간 제거 작업계획이 횡단보도 이용자의 안전이 우려됨으로 안전 보행을 위해 1/2구간으로 나누어 공사계획 바람. - 4단계 KDB산업은행 노원점 부근 보도구간 전기케이블 매설로 인한 임시보행통로가 주행차량과 골목길에서 나오는 차량으로 차선혼선이 우려됨으로 안내표지판 설치 바람. - 8단계 노원역 5번출구 부근 공사계획구간에 가판점 등과 사전협의하여 실제 공사 추진 시 지연사례가 없도록 계획하여 추진 바람. - 노원역사거리는 지하철역, 은행, 백화점 등 주요시설이 위치해 있어 보행자가 많은 구간으로 단계별 횡단보도와 겹치는 구간은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 바람. - [3단계] 우회전차로를 모두 점용한 반면, 공사중 보행공간이 없어 횡단보도까지 접근하는 보행동선이 미확보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확인하기 바람 - [6단계] 노원역 4번 출구의 경우 출입은 허용하는데 횡단보도 접근이 곤란하므로 공사중 보행공간과 연계가 가능한지 검토하기 바람 - 2-1, 2-2단계: 교차로 접근차로를 각각 1개 차로씩 점유함으로써 극심한 정체가 예상되므로 공사단계 분리 시공, 야간공사 등 대책강구 요망 - 3단계: 공사구간 보행 대책 제시 - 4단계: 공사구간 보행 대책 및 우회전 차량 처리대책 제시 - 5, 6, 7, 8단계: 공사구간에 접하고 있는 건물의 보행접근에 문제가 없는지 제시하고 보행로 끝단 처리, 이면도로 이용 차량 처리대책 등 상세한 교통처리계획을 제시 - 공사 완료 후 차로운영계획은 현재 직진차로수를 유지하는 방안으로 재검토 - 6단계 공사 중 노원점 롯데백화점 동측 이면도로 진출부 점용면적 조정을 통한 우회차량의 안전한 동선 확보 마련 필요 2) 천호대로 스마트쉘터(천호역) 설치 공사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천호대로 60일 24시간 양방향 2차로 강동구 교통행정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 기간 중 버스전용차로 운영방안 시종점부 처리를 명확히 제시 바람 - 중앙버스 임시정류장에서 천호사거리 좌회전차로 변경 시 엇갈림 구간 길이 적정성 검토 제시 및 천호사거리에서 좌회전 버스노선과 직진 노선 구분 정류장 설치 등(몇개 노선이 좌회전인지 제시) - 대중교통 이용자들 혼선이 없도록 홍보를 철저히 바람 - 대로 중앙 부분에서 공사가 진행되는 관계로 작업차량 진출입시 교통통제수 배치하여 교통정체 완화 및 안전한 작업추진 바람. - 천호대로를 경유하는 버스노선이 많으나, 현재 정류장 구간이 협소하여 버스 대기행렬 발생이 우려되므로 기존 가로변 버스정류장과 임시 정거장간의 간격을 지하철 입구, 지하 주차장 출입구, 환기구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이격하는 방안을 검토 바람 - 버스정거장 임시이전 안내표지판은 횡단보도 양측에 각각 설치 요망 - 버스의 급차선 변경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 제시 - 중앙버스정류장 사이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임시 정류장(탑승자 대기공간)을 설치하고 편(동→서) 방향 중앙차로 운영을 유지하여 소통악화를 완화하는 방안 검토 - 서→동 가로변 임시정류장 정차 후, 다시 중앙차로 진입을 위해 계획 동선과 달리 급차로 변경하여 미리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대책 필요 3)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공원화(1단계-중첩구간) 건설 공사(2차 변경) 대상 도로 도로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시행자 국회대로 `17.6.15.~`22.9.16. (1,920일간) 주간: 07~18 야간: 19~06 2~4차로 도시기반시설본부 방재시설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크레인으로 당모래보도육교 철거시 차로 점용은 없으나, 보행안전 대책수립이 필요함(철거단계, 철거소요 기간 등 제시) - 공사완료후 도면추가(평면횡단보도 설치후, 신호기 설치 등 제시) - 15단계 당모래보도육교 철거 작업전 사전 홍보 및 철거 작업 당일 총괄작업지휘자와 교통통제수간 소통(무전기 등)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장비를 활용하여 작업자, 보행자와 통행차량의 안전을 도모 바람. - 13단계(금회변경) ? 화곡고가밑 교차로 여의도방면 직진차로의 정지선을 이동하였으나, 신호등 위치 조정은 없어 운전자가 신호등 등화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바람 - 15단계(금회변경) ? 차로수가 축소되는 구간 전방에는 속도저감을 할 수 있는 안전시설을 강화하여 점진적인 속도 저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기 바람 ? 신설되는 횡단보도는 정지선을 뒤로 물러서 보행자와의 상충을 피할 수 있는 버퍼공간을 확보하거나 차량과 보행자간 시야가 확보될 수 있도록 조치하기 바람 - 차로변경은 하위차로에서 이루어지도록 운영계획 조정 요망 - 14단계 ? 차로 이용 방향별 노면표지, 표지판 등 보강 ? C-C’ 측 공사 차량 입구를 차량간 상충 등을 고려해 위치변경 검토 - 15단계 ? 첨두시 극심한 차량정체가 예상되므로 홍보계획을 철저히 수립하여 대비하고, 모니터링 시행을 통해 적절한 대책 보완이 요구됨 ? 화곡고가 하부 교차로 EB 직진 1개 차로 추가 검토 ? 횡단보도 주변 조명을 포함한 안전대책 수립 필요 - 14단계 이후 당모래보도육교 화곡고가사거리→신월IC 방향 공사중 분리 지점에 명확한 경로 안내를 위한 노면색깔유도선 등 교통안전표지 설치 - 당모래보도육교 철거 및 횡단보도 신설 시 보행자 안전확보를 위해 횡단보도 일대 교통안전시설 및 도로안전시설물 보강 붙임 자문위원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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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11052007
본청
교통운영과-1892
D0000044714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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