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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55 결재일자 2022.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전승덕 장성철 정재환 02/10 김성회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노원소방서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근거 1 Ⅱ. 추진목표 및 전략 1 Ⅲ. 세부 추진사항 2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2 2.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7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1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5 Ⅳ. 홍보예산 22 Ⅴ. 행정사항 22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시의성과 신뢰성 높은 언론 홍보로 시민 요구에 충족하는 안전정보 제공 및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안전문화 확산 등의 소방안전 홍보 계획임 Ⅰ 추진 근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6조의 4(안전문화 진흥을 위한 시책의 추진) ? 市 예방과-2254(21.1.29.)호「2021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Ⅱ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2-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 2-2.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참여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활성화 Ⅲ 세부 추진사항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 모바일 SNS 등을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1 -1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내 용 : 시기?계절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페이스북(카드뉴스)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운영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매채별 현황 및 특징 <서울소방 SNS별 이용자 현황> (’22.1.1. 기준) 합 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2022년도 12,650명 5,040명 7,880명 2021년도 9,020명 4,820명 7,600명 증감(%) 3,590명 (39.8%↑) 220명 (4.56%↑) 280명 (3.68%↑) ? 전 세계 사용자 20억여 명, 최근 가장 부각되는 영상매체 ? 매일 세계 10억 시간 영상시청, 국내 4천만 명 이상 방문 ※ 유튜브(48%) > 네이버TV(6%) > 넷플릭스(5%) [KISDI 자료] ? 동영상 제작자(크리에이터, Creator)를 위한 플랫폼 <유튜브> ? 전 세계 월간 사용자 10억여 명, 일간 사용자 5억여 명 ? 시각적인 정보(이미지)에 특화, 해시태그(#) 검색 강점 ? 20대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소셜미디어 <인스타그램>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 : 27억여 명 ※ 국내 사용자 수 : 1,800만 명('20년도 기준) ? 친구 외에 좋아요를 통한 팬(fan) 무제한 확장 가능 <페이스북> □ 중점사항 ? 서울소방 SNS 활성화를 위한 영상 콘텐츠 제작 참여 -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본부 운영 총괄) ?? 각 소방서 홍보담당(총25명)을 4개 협업그룹(팀)으로 구성 ?? 그룹(팀)별 매월 영상 1건 제작(?기획?촬영?편집⇒?본부제출) ※ ‘21 영상제작(2팀) : 노원,도봉,강북,중랑,성북,동대문(’22 변동가능) <반려견 심폐소생술> <전동킥보드 화재> ※ 인센티브 : 기관성과평가 가점 부여, 최고 조회수 달성 그룹(팀) 시상 등 ?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파파메이커(가제) : 신규임용자부터 상급관리자까지 하루관찰카메라 <사고현장 in 소방> <알.쓸.꿀.팁> <3분소방관체험>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추진배경 - 주거시설 화재는 전체 건수의 41.6%로 다수 발생 ※ 최근 3년간(2018∼2020) 서울시에서 발생한 전체 화재 기준 - 화재 사망자(’18~’20년간 127명) 중 63.8%는 주거시설에서 발생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본부 제작 및 배포예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활용한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아파트 관리비 관리, 단지별 커뮤니티, 청소대행 등 어플리케이션 □ 송출매체 다양화를 통한 안전정보영상 제공 ? 안전정보영상 - (시민안전정보) 화재대피 요령, 물놀이 사고, 심폐소생술 등 - (소방정책홍보) 주택용 소방시설, 불나면 대피먼저, 소방차 길 터주기 ? 송출매체 다양화 - (공공기관) 구청, 학교, 주민센터 등 - (문화시설)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 - (대중교통) 지하역사, 버스 등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방향 - 1인 가구 중 모바일 기기에 익숙한 30대 이하(MZ세대) 가구가 많은 특성을 고려한 유튜브 등 온라인 홍보 콘텐츠 제작 (30대 미만(27.1%) > 30대(22.3%) > 40대(13.1%) 등의 순임)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1인 가구 주거유형 비교(2020)> ? 방 법 ※ 본부 제작 및 추진예정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유명 유튜버와 협업을 통한 흥미로운 안전 동영상 제작 (1인 가구는 전체 인구에 비해 동영상 콘텐츠 시청을 비중이 높음) ※ 통계청, 2021 통계로 보는 1인 가구 Ⅶ.여가 - 28 여가 활용 中 -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주택용 소방시설 등 생활 속 안전정보 제공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원고 제출 ? 제출시기 : 수시(필요시) ? 제출내용 -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등 소방 활동 중 특이사례 - 재난현장 속 요구조자의 경험담과 소방대원에 대한 감사글 - 그 밖의 생활 속 사고대처요령 및 시민 안전정보 제공 등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노원소방서 홈페이지, 네이버밴드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4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소방서 관내 주요장소) - 노원소방서 청사 현수막 게첨식,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비대면 안전교육> <캠페인> <현수막> ? 외부기관 연계 홍보 강화 - 영상·자막 송출, 포스터·배너 게시 등 <영상 송출> <자막 송출> <포스터> <배 너> 2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 안전정보 등 시의성 높은 주제의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 홍보 전개 □ 안전정보 제공 및 미담사례 소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폭염, 한파, 풍수해, 낙상, 하천 급류 고립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벌집 안전조치, 예초기 위험성 등 ? 현장 활동 속 아름다운 스토리 적극 발굴 및 홍보 - 내 용 : 화재·구조·구급·생활안전 출동 중 미담 또는 특이사례 - 방 법 : 홍보 담당자(내선 333) 문의 및 관련 내용 메일 송부 ※ 붙임 2 서식 활용 fairans@seoul.go.kr 메일 발송 - 절 차 현장 활동 대원 ? 홍보교육팀 ? 본부 홍보기획팀 1. 미담사례 등 포착 2. 사진, 영상 확보 1.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1. 보도자료 완성 2. 언론사 제공 □ 우수정책 등 기획보도 ? 시민생활과 밀접한 안전정보 제공 등 최근이슈 관련 기획보도 - 최근 3년간 고양이 전기레인지 화재 주의 관련 기사, 방송 등 66개 매체 보도 - 그 외 전동킥보드, 코로나19, 몸짱소방관, 하절기 말벌쏘임 주의 등 ? 매월 본부(홍보팀) 시의성있는 언론홍보 필요주제 선정·시달시 보도자료 제공가능여부 검토, 보도문안 작성, 본부 제출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 온택트 재난안전체험 운영, 전기차 시대 화재 진압능력 강화 등 - 구급대 폭행피해 방지대책, AI 기반 CCTV 통합관제 구축 등 ? 접수방법 <정기접수> <수시접수> - 접수시기 : 매월 마지막 주 - 대 상 : 익월 언론홍보 소방정책?현안 등 - 제출방법 : 정기 접수 공지에 따라 본부로 공문 제출 - 접수시기 : 보도희망일 10일 전 - 대 상 : 긴급 소방정책?현안?현장확인 등 - 제출방법 : 홍보기획팀 별도 협의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시기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지원내용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본부 홍보팀 협의 ? 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 본부 동향보고 언론사 홍보교육팀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교육팀 홍보교육팀 ※ 각 과 및 안전센터는 언론사에서 취재요청 시 홍보교육팀으로 연결 취재지원 제한 ?(드라마?영화)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 불가 ※ 단, 조직홍보를 위한 정책적인 결정이 있을 경우에 가능 ?(방송광고) 공무원의 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공익광고만 가능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의거 2 -2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행정포털 메인 화면 우측 하단 일일 소방언론보도 참고 - (동향파악) 취재요청 시 각 부서→홍보교육팀→본부 홍보기획팀 ※ 각 과 및 안전센터에서는 해당 내용을 서식(붙임3)에 맞게 작성 관련 자료(구급활동일지 등)와 함께 홍보담당 메일로 송부 언론사 응대요령 및 유의사항 ? 청사 방문시 - 주간 : 본서 홍보교육팀 또는 사전 협의한 부서로 안내 - 야간 : 본서 당직계통으로 안내, 당직관에게 안내 ? 전화 문의시 - 상대방의 소속, 이름, 연락처, 문의사항 정중히 확인 - 담당 부서로 연결해줄 경우 사유 설명, 친절히 안내 - 비공개 정보(개인정보) 요청시 공개 못하는 사유 명확히 설명 - 즉각적인 답변이 곤란한 경우 상황 설명 후 재연락 안내 등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의 민감한 자료제공 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내용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본부 홍보기획팀 창구 일원화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① (해당부서,홍보교육팀) 해명?설명 필요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본부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소방청 대변인실 협의 ③ (市·소방청 대변인실)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연락공보담당 : 홍보교육팀장 - 수행역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붙임 4)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요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제출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본부) 또는 인편 제출(홍보담당)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2. 11월 중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참여 □ 사업개요 ※ 본부 추진예정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달력사업 추진계획 별도 수립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중점사항 ? 유사 몸짱달력 증가에 따른 차별성 확보방안 마련 - 안전, 건강 등 키워드와 연결되는 몸짱소방관 한정판 굿즈 개발 검토 - 사회공헌 취지와 함께 홍보성을 높일 수 있는 컬래버레이션 등 추진 ? 서울소방 뿐만 아니라 전국 소방관이 특별게스트로 참여하는 방식 검토 ? 유튜브, 국내?외 언론, MOU기관 발송 등을 통한 다방면 홍보 추진 <런칭 행사> <몸짱 달력> <홈 쇼 핑> <기부금 전달식>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기록장비 보강 ○ 체계적 수집?자료관리 및 지속적 교육을 통한 홍보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1종 23점 (기준 : 22.2.3.) 구 분 장비 분류 세부 모델명 수량(개) 촬영장비 (5종 12점) 카메라(2) Canon EOS 5D Mark Ⅳ 1 Canon EOS 7D 1 캠코더(3) Sony CN/HXR-MC88 1 Sony HXR-NX30N 1 Sony PJ820(지휘차) 1 렌즈(3) Canon EF 24-105mm F4LIS Ⅱ USM 1 Canon EF-S 15-85mm 1 Canon EF 70-200mm 1 스트로브(3) Nikon SB-910 1 Canon 600EX-RT 1 Canon SPEEDLITE 600EX Ⅱ-RT 1 휴대용비디오조명(1) Aputure AL-MC 1 편집장비 (2종 5점) 편집PC (데스크탑2, 모니터2) Dell t5600(D01T001) Intel Xeon E5 1 성주 컴텍 TD200-GC28S 1 Dell(듀얼)P2412Hb (모니터) 2 레이드시스템(1) 새로텍 C5-US3, 10TB 1 부대장비 (4종 6점) 삼각대(2) HPUSN CT-328 1 BENRO C49TD 1 외장하드(1) Seagate 5TB 1 반사판(2) PRODEAN 반사판 홀더스탠드 세트 2 포토프린터(1) Canon PIXMA G3900 1 □ 보강계획 <무선마이크> <편집모니터> ? 보강기준 : 노후 정도, 신규 필요장비 등 ? 보강내용(촬영 및 편집장비) ? BY-WM8 PRO-K2(무선마이크) ? 35WN65C(편집모니터) ※ 본부 심의 중 □ 장비 운용실태 자체 점검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방법 : (1차)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자체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본부 기자단 우리서 3명 활동중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운영인력 : 현장활동 대원 전체 ? 촬영장비 : 헬멧 캠코더(Gopro), 휴대폰 카메라 등 활용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활성화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 목 적 : 홍보 전략 등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정책홍보역량 강화 ? 방 법 : 전문가 초빙 강의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등 실시 ? 대 상 : 본부 전 직원, 소방서 홍보팀장?담당 등 ? 교육회수 : 연 2회 (2회중 1회 완료, 7월 정기인사 후 추가실시예정) ? 교육내용 : 정책 홍보 전략, 언론보도 우수사례, 효과적인 언론홍보방안 등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서울소방학교 교육과정 운영 및 편성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대상/인원 : 홍보담당자(우선) 또는 신청자 / 1회당 총 20명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각 소방서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25개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영상제작팀 영상제작2팀 : 노원,도봉,강북,중랑,성북,동대문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 재난대응 뉴미디어 교육 ? 특수시책 - ? 기 간 : 2022. 02 ~ 03월 중 (2시간씩 총 8회 예정) ? 장 소 : 노원마을미디어지원센터(노원로26가길 12) ? 대 상 : 홍보담당 및 희망직원 ? 내 용 - 재난대응 기록물 기획·제작·관리 등 운영능력 증대 - 재난대응 활동 보도, 시민소통 능력 향상 - 부정보도 등에 대한 대처 방법 등 Ⅳ 홍보예산 □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금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사무관리비) / 2월중 □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금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사무관리비) / 10월중 Ⅴ 행정사항 □ 각 과(단)장 및 119안전센터장은 주요업무 추진, 현장활동 시, 그리고 일상생활 중 미담·수범사례 등 지속 발굴하여 공유 □ 언론사의 취재 등 요청 시 반드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1부. 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1부. 4.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1부. 5.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선제적 언론홍보 추진 시의성 있는 안전정보 제공 및 소방홍보 전개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서울안전한마당 서울시 119소방동요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몸짱 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참여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활성화 붙임2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서식] 미담(수범)사례 동향보고 (상계) < 2022. 00. 00(금) > ?? 출동 개요 ○ 출동일시 : 2022. 00. 00 (금) 00:00~00:00 ○ 출동장소 : OO ○ 출동종별 : 화재, 구조, 구급, 생활안전 ○ 출동대원 : 소방O OOO (1팀) ○ 출동내용 : ?? 미담(수범) 내용 ○ ○ ?? 관련 사진 작 성 자 센터장 : ◎◎◎☎6981-0000 ○○팀장 : △△△☎1234 담당 : ▽▽▽☎5678 붙임3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서식) 언론 취재 협조요청 동향보고 (상계) < 2022. 00. 00(금) > ?? 방송 개요 ○ 매 체 명 : 방송국/신문사 등 <프로그램명> ○ 방송일시 : 2022. 00. 00 (금) 00:00~00:00 ○ 담당작가 : OOO 작가(000-0000-0000) ○ 방송내용 : ?? 요청 내용 ○ 취재일시 : 2022. 00. 00 (금) 00:00 ○ 취재장소 : OO119안전센터 사무실 ○ 답 변 자 : 소방O OOO ○ 취재목적 - - ○ 인터뷰 내용 - - 작 성 자 센터장 : ◎◎◎☎6981-0000 ○○팀장 : △△△☎1234 담당 : ▽▽▽☎5678 붙임4 연락공보담당 주요임무 확인사항 연 락 공 보 반 단계별 주요임무 확인사항 대비단계 ?연락공보반은 대비단계에 운영하지 않음 대응1단계 ?연락공보반 업무는 총괄지휘반에서 수행 □ 유관기관 연락망 확인 □ 재난상황 파악 및 보도자료 작성 □ 재난대응 활동상황 기록관리 (사진, 비디오 등) 대응2단계 □ 유관기관 연락관 도착 확인 및 상주공간 제공 □ 신문 및 인터넷 보도내용 스크랩, 보도내용 분석 및 보고 □ 언론 취재동향 등 파악 보고 □ 재난상황별 국민행동요령 홍보 □ 재난현장 정보센터 (Press Center) 설치 □ 언론 발표 전담자 지정 □ 정보공개 관련 제약 사항 확인 □ 종합적인 대응상황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수시) □ 미담사례 및 현장대응 활동의 성공적 내용 홍보 □ 사상자 등 최종피해 현황 언론매체 홍보 □ 보도자료 사본, 기타 공지사항 게시(현장지휘소, 자원대기소 등) □ 피해지역 수습상황 및 주민안심 홍보자료 작성 배포 대응3단계 □ 대응1,2단계 연계 임무 지속실시 □ 기능별 대응계획 중 대중정보계획(#3) 가동 □ 재난상황에 대한 비상경보 메시지 홍보(기상특보, 재난상황 등) □ 위험지역 통제 및 출입제한 등 긴급대피 정보 전파?홍보 □ 신문 및 인터넷 보도자료 배포 □ 재난방송국(KBS)또는 지방방송 활용 홍보 □ 재난상황에 대한 현장대응 및 수습상황에 대한 보고 붙임5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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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원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255 생산일자 2022-02-1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승덕 관리번호 D000004470992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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